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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거리에서 “예수천국 불신지옥” 푯말을 들고 종교를 강요하는 분들을 보면 눈살이 찌푸려지지요. 교회에 안 나가면 폭삭 망할 것처럼 협박하는 것 같아 불편하기도 합니다.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다면 정말 어떻게 말하고 행동하실까요? 예수님을 믿으면 천국을 가고, 안 믿으면 정말 지옥으로 가는 걸까요? 어제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 100회 강연에서는 교회를 열심히 다니는 기독교인이 “예수천국 불신지옥” 에 대해 회의가 든다며 질문을 던졌습니다. 기독교인으로서 다른 종교를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사랑할 수 있는지도 물었는데요. 법륜스님이 이야기하는 성경 이야기가 정말 흥미롭고 감동적이었습니다.^^
- 질문자 : 고등학교에서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집안은 술과 악연이 많아서 부모님 두 분 다 술 때문에 일찍 돌아가셨어요. 가까이 있는 사람들의 죽음을 보면서 어린 나이에 죽으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을 참 많이 했었고, 그 해답을 신앙에서 찾았어요. 주위에 교회 다니는 분도 없었지만 그런 해답을 찾기 위해 초등 2학년 때부터 제 발로 걸어들어가서 교회에 다녔어요. 주일학교에서 공부를 하면서 “교회 다니면 천국 가고 안 다니면 지옥 간다”는 목사님 말씀을 철썩 같이 믿어 왔습니다. 제가 다니는 교회는 엄청 보수적인 복음주의 교회였거든요. 중학생이 되어 교회 다니는 것이 귀찮아서 늦잠 자서 안 나갈 때도 항상 “교회 안 나가면 지옥 간다”는 말을 들어왔어요.
그런데 고등학생이 되니까 “예수천국 불신지옥” 그런 가르침들이 너무나 혐오스러워요. 기독교인으로서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도 제가 어떻게 사랑해야 될까요?
- 법륜스님 : 기독교인이라는 것의 정의가 무엇인가요?
- 질문자 : 예수님의 희생하심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 법륜스님 : 그렇죠. 2천년 전에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지요.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40일간의 금식기도가 끝날 때에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그의 위에 강림하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라" 하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지요. 이 말은 예수님이 목수의 아들이 아니고 하나님의 독생자임을 자각했다는 뜻이예요. 하나님의 독생자임을 자각했는데 세상에 겁날 것이 있어요, 없어요?
- 질문자 : 없습니다.
- 법륜스님 : 그래서 세상에 나가서 진리를 설파했어요. 그런데 진리를 설파하는 내용이 전통의 종교인 유대교의 가르침과 달랐어요. 그래서 갈등이 생긴 거예요. 그 중에 한 가지 예를 들면 유대교는 선민사상이 있습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은 민족이다. 그래서 구원은 유대인만 받을 수 있어요. 유대인 아닌 사람은 구원을 못 받아요. 구원의 기준이 인종적이고 민족적인 것이였어요.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유대인 아닌 이방인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말했어요. 그 당시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었죠. 그래서 난리가 났어요. 도대체 니가 누군데 그런 엄청난 얘기를 하느냐는 거죠. 지금 보면 상식적인 얘기이지만 그 당시에는 하늘이 무너지고 혹세무민하는 얘기였습니다. 그때 예수님께서 주위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셨어요. “여러분 여기 중환자가 한 사람 있습니다. 아무도 돌보지 못하는 버려진 사람이 한 사람 있는데 율법주의 학자들이나 바리새 교인들은 그냥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사마리아인이 그 환자를 보고 잘 돌보았습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누가 더 좋아 보였겠습니까?” 그러니까 거기 앉아 있던 대중이 전부 다 “사마리아인요.” 이랬어요. 이게 바로 선한 사마리아인의 얘기입니다. 이것이 이방인이 구원을 받는 소식이에요. 구원의 기준이 유대교는 민족인데, 예수님께서는 인종적으로 민족적으로 구원이 되는 게 아니라 여기 작은 자 하나를 보고 어떤 마음을 내고 어떤 행동을 하느냐 이것이 구원의 기준이라고 말씀하신 겁니다.
이것은 뒤에 가면 마태복음 25장 최후의 심판 이야기에 이렇게 나옵니다. 왕께서 오셔서 산 자와 죽은 자를 다 일으켜 세워서 양떼와 이리떼를 나누듯이 다 나누고 말했습니다. “너희들은 지옥에 갈지언정...”, “왜 우리가 지옥에 가야됩니까?”, “내가 굶주렸을 때 먹을 걸 주지 않았고, 내가 헐벗었을 때 입을 걸 주지 않았고, 내가 목 마를 때 마실 걸 주지 않았고, 내가 나그네 됐을 때 영접하지 않았고, 내가 감옥에 갇혔을 때에 보러 안 왔다” 이랬습니다. “주가 언제 그런 적이 있고 우리가 언제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니까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않은 것이 곧 내게 하지 않은 것이니라" 하셨어요, 이게 구원의 기준이에요. 성경에 명백하게 기록된 거예요. 뭐 태양이 지구를 돈다 이런 얘기는 예수님의 말에 없어요. 구약에는 있는지 몰라도요. 이것을 그대로 적용하면 어떻게 되겠어요? 여기 환자가 하나 있는데 신부님과 목사님은 그냥 지나갔다. 그런데 스님이 지나가다 그를 돌봤다. 하나님 보시기에 누가 좋아 보이시겠느냐?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질문자도 지금 상황에서는 예수님의 본래 가르침으로 즉 십자가 정신으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예수님의 사랑이 어느 정도였느냐? 혹세무민 한다고 자기를 십자가에 매달고 못 박았을 때, 저 같으면 어떻게 말했겠어요? “주여, 내가 참고 참았지만 저 두 인간은 지옥에다 집어 넣어주세요.” 그랬겠죠. (대중웃음) 그게 솔직한 심정이죠. 그런데 예수님은 “주여, 저들을 용서 하소서. 저들은 자기 지은 죄를 모르옵니다.” 그랬어요. 지금 우리가 흉내 내려 해도 안 돼요. 예수의 육신은 십자가에 매달고 죽일 수 있었어도 그의 영혼은 아무 상처도 줄 수가 없었습니다. 이게 부활입니다. 몸은 죽어도 그 마음은 죽일 수 없는... 뭐 몸둥이가 3일 만에 살아나고 어쩌고 그런 건 제가 볼 때는 핵심이 아니에요. 그러니 그것을 다른 종교에서 찾으려 하지 말고 기독교 속에 이미 세상에 열린 자세를 갖는 길이 있습니다. 그러니 예수님의 본래 가르침대로 돌아가시면 돼요.
- 질문자 : 정말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오늘 금요 예배를 갈까 여길 올까 고민을 하다가 여기를 왔는데 하나님께서 제 생각을 스님을 통해서 열어 주신 것 같아요. 스님과 예수님께서 항상 동행 하시기를 기도하겠습니다. (대중들 큰 웃음)
- 법륜스님 : 네. 맞는 말씀입니다. 기독교 방식으로 얘기해도 아무 모순이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기독교 방식으로 말하면 이 세상의 천하 만물은 다 창조주의 피조물 아닙니까? 그럼 스님도 피조물이죠. 창조주는 자신이 만든 피조물을 통해 역사를 하고 자기 뜻을 관철시킵니다. 그러니까 스님을 통해서 역사를 하는 것은 기독교 교리에 맞는 얘기에요. 그러니 스님을 통해서도 은혜를 입을 수가 있습니다. (대중 웃음과 박수)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았지만, 그 분의 육신은 죽어도 그 분의 마음에는 아무런 걸림이 없었어요. 우리는 몸이 아프면 마음이 따라 움직여서 괴로워하지요. 그런데 몸을 죽였는데도 그 영혼이 거기에 구애를 안 받았잖아요. 그들을 용서하라는 마음을 냈잖아요. 이것을 불교식으로 말하면 해탈과 열반이에요. 몸은 죽여도 마음은 어떻게 할 수 없는 경지잖아요. 그러니까 꼭 불교라 안 해도 기독교 신자가 남편이 바람을 폈다고 "이 놈이!’ 하다가 예수님을 생각해보면 자신을 죽여도 용서했는데 바람 정도 피웠다고 용서 못할 일이 아니다 이렇게 될 수가 있는 것이죠. (대중웃음)
그러니 불교다, 기독교다 이런 얘기는 그리 중요한 거 아니에요. 그렇다고 똑같다는 얘기도 아니에요. 각각의 묘미가 있고 맛이 있는 거예요. 한 단계 넘어서서 진리를 봐야 합니다. 어리석은 생각이 일어나서 그것을 지금까지 움켜쥐고 있었을 뿐이지 그것을 탁 내려놔 버리면 바로 해방되는 거예요. 문제는 이 깨달음의 길을 갈 것이냐 아니면 어리석은 생각을 움켜쥐고 괴로움의 세계로 갈 것이냐 갈림길에서 자기 선택인 겁니다.
마지막에 질문자가 “금요 예배 갈까 고민하다가 이곳에 왔는데...” 하는 순간 청중들 모두가 빵 터졌습니다. 종교를 넘어서서도 막힘없이 교감할 수 있다는 사실이 참 유쾌했네요. 스님의 말씀을 들으며 예수님과 부처님이 함께 동시대에 사셨다면 정말로 절친한 친구처럼 지내지 않았을까 상상해 봤습니다. 가장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나에게 한 것이니라. 성경의 이 구절을 듣는 순간 불교든 기독교든 종교를 넘어서서 근본은 함께 통하는구나를 깊이 느꼈습니다.
공감하셨다면 아래 추천을 꼭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법륜스님이 전국 100회 연속 강연을 진행 중입니다. 우리 동네에서 법륜스님을 직접 만나 질문을 하실 수 있어요.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원출처: 소울드레서 |
그것도 기독교인이요. 한 분은 이렇게 말하며 공유했더군요.
"그 어느 목사님의 설교보다
그 어느 신부님의 강론보다
기독교 본질의 메세지를 전하시는 스님...
주님께서 스님을 통해 역사하신다 ㅎㅎ"
라구요. 또 그 글엔 기독교인이 아닌 다른 제 페이스북 친구가 또 댓글을 달았더라구요.
"법륜스님..제 인생의 길을 제시해주신분ㅎ정말 존경스럽습니다" 라구요..
그래서 그냥 넘어갈 수 없어서 제가 이렇게 댓글을 달았어요.
"죄송하지만 제가 볼 때는 법륜스님 같은 분이 기독교입장에서 제일 위험한 분이세요. 종교다원주의. 기독교본질을 전하시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본질을 변질시키시는 분이세요.. 이 기사에서도 법륜스님이 성경에 대해 아는 것처럼 말씀하셨지만 교묘하게 바꾸고 계세요. 예: 예수님이 성령을 받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자각하셨다는 것 말이되지 않습니다. 또 예수님은 비유에서 사마리아인을 드신 것 뿐이지 직접적으로 이방인이 구원받는다고 하신적 없습니다.(또 사마리아인은 이방인으로 보기엔 좀 애매하구요..같은 자손이기에..) 오히려 귀신들린 딸을 고쳐달라는 가나안 여인에게 자녀의 떡을 개에게 주는게 옳지않다고 하셨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들도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는다고 하면서 고쳐달라고 한 여인의 간구에 감동받으셔서 고쳐주셨죠(마 15:21-28). 제자들을 전도하러 보내시면서도 이방인에게도, 사마리아인에게도 말고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에게로 가라고 하셨구요(마 10:5-6). 예수님 제자들도 예수님 승천 후에도 이방인에게는 복음을 전하지 않다가, 베드로가 환상을 본 후에야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했구요. 또 법륜스님이 하시는 말씀 가운데(이 기사 말고..) 자신이 자기 인생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말씀이 있는데, 이건 기독교적으로 완전히 틀린 말입니다. 성경에서는 자아를 십자가에 못박고 오직 자기 안에 예수님만 사시는, 즉 하나님이 다스리시고 주인되시는 삶을 살라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님은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사람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법륜스님 카카오스토리에 가니깐 역시나 비슷한 내용의 글이 있었습니다.
45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렀고, 1500개가 넘는 댓글, 800개가 넘는 공유가 있었어요.
(물론 이분의 다른 글에도 늘 비슷한 반응이 있습니다.)
이걸 보고 또 흥분해서 처음엔 제가 비슷한 내용의 댓글을 달까 싶었었어요.
근데 사실 아까 남편 학원에 잠깐 들렀다가, 원장샘이랑 남편이랑 이 얘기를 나누었다가 엄청난 토론으로 이어졌었거든요. 근데데 원장샘 입장은 기독교인들이 안그래도 욕도 많이 먹고 있는데, 특히 인터넷상에서 그런 공방이 왜 필요하냐고 하시더군요. 오히려 더 논란과 반감만 가져올 것이다라구요.
그래서 사실 제 마음은 욕을 얻어먹든지 말든지 글을 적고 싶은데,
그 분이랑 남편은 이미 제가 단 댓글에도 좀 부정적이었어서 여러분들 생각을 듣고 싶어서 여기에다가 올립니다... 그냥 가만히 있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제가 할 말은 해야 할까요..?
첫댓글 제가 그분한테 댓글 단 것도 그냥 가만히 있을걸 잘못한 걸까요..?ㅠ
기독교를 잘 알고 계신 것이 아니라...
기독교도 불교도 모두 구원의 길이 있다는 종교다원주의를 교묘하게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 만이 구원의 길인데...
자신이 선을 행하면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은근히 나타내고 있습니다. 바로 인본주의 사상이지요.
진리를 모르는 기독교인들.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왜 사람들이 주일마다 하나님을 예배하면서, 성경책을 읽으면서,
하나님의 진리를 폄하하는지 정말 안타가울 따름입니다.
네.. 맞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ㅠ
다원주의가 요즘 대세인 것 같습니다.....예수님 말씀하고는 전혀 맞지 않는 사상인대 많은 사람이 공감하고 반기고 있습니다.
그러게요... 너무 안타깝습니다..
중의 입에서 성경의 구절을 말 하면서...자기 얘기를 하면서 예수님과 친구인냥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정말 가증 스럽군요.
중은 중이기 때문에 덜 답답합니다.
다만 중의 입에서 나오는 성경이야기에 감동을 받고 그것을 좋아하고 기뻐하는 저 모습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주님은 세상의 평화를 위해서 이땅에 오시지 않았습니다.
카톨릭과 불교 이슬람의 저런 종교적인 평화를 위해서 오시지 않았습니다.
이제 더 시간이 가면...
우리 진실하게 한 분 우리주님만 믿는 우리들에게는 핍박이 있겠죠...
마라나타....
네.. 너무 공감합니다..ㅠ
@Maranatha 근대 사진 속의 청중들의 얼굴이 너무 좋아 보이네요 ㅠㅠ....굳이 윗 글에 댓글 달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도피성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탄은 교묘히 사회 윤리 가치관으로 파고들어 크리스챤의 진리를 흔들어 놓고 있습니다.
저 僧의 '내가복음'..
성령의 사람이면 분별할 수 있을텐데...
그 진리를 비껴가는 거짓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하는 무리들이 참 안타깝습니다.
댓글 다신 것은 잘하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둠에 빛이 있어야죠
지금은 배도의 시기라서 종교다원주의가 거세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구원은 오직 주님 통하지 않고는 절대 없습니다. 그렇지 않았다면 참 하나님이신 예수님께서 죽으실 필요까지는 없으셨겠죠?
예수님 안에 속한 자들 중에서, 곧 주님을 따르는 자들이라면 선행으로 그 열매가 나타난다는 것인데... 저들은 선행이 구원을 얻게 하는 유일한 조건으로 미혹하네요
(딤전 2:10) 오직 선행으로 하기를 원하노라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한다 하는 자들에게 마땅한 것이니라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마 25장에서도 염소 같은 자들도 주여라고 부르는 자들이었죠!
(마 25:44) 그들도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우리가 어느 때에 주께서 주리신 것이나 목마르신 것이나 나그네 되신 것이나 헐벗으신 것이나 병드신 것이나 옥에 갇히신 것을 보고 공양하지 아니하더이까
그러게요. 많은 사람이 이러한 사상에 공감하고 있어서 전도하기 가장 어려운부분인거 같아요. 사실 기독교인이면서 이러한 종교다원주의사상에 공감하는 분들이 꽤 많아요. 뭘 믿어도 잘믿으면 된다는 식으로.. 여기에 반기를 들면 편협하고 독선적이란 말을듣죠
이리는 이리라는 진짜 모습이 보이기때문에 경계하고 피할수 있지요.
그러나 양의 탈을 쓴 이리는 실체를 모르니까.
슬며시 다가갔다가 냉큼 잡아 먹히지요.
그러니 더 위험한 존재지요.
그러기에 우리는 끊임 없이 영 분별의 은사를
구해야 할것입니다.
저 법륜의 얘기가 공감이가고 흥미있게 들렸다면, 그사람은 예수님을 믿고, 교회에 나간다고 해도 배도할 가능성이 많은 참 불쌍한 영혼들 입니다.
저런 하챦은 인간들의 모임에서 웃음거리의 대상이 되실려고, 그 무서운 십자가에서 몸 찢기시고 피흘려, 그 고통 가운데서 돌아가셨을까요? 무지한 인간들의 오만함을 보는거 같아 가슴이 아픕니다.
주님께서 " 말세에 믿는자를 보겠느냐? " 믿는자가 적다고 않으시고..., 보겠느냐?... 즉 볼수 없다는 말씀 입니다. 두렵고 벌벌,덜덜 떨리는 말씀 입니다. " 주여! 불쌍히 여겨주소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