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24일
시작 기도 (함께 모여 기도문을 읽어요)
사랑하는 하나님, 우리를 위해 가장 귀한 예수님을 보내주시고 믿게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예수님을 통해 우리가 받게 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기뻐하고 찬양하며, 예수님을 아는 지식이 가장 귀하고 값진 것임을 고백합니다. 예수님을 알아가고 닮아가길 힘쓰는 우리 가정이 되게 해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함께 찬양 (가족들이 좋아하는 다른 찬양을 해도 좋아요)
“내 안에 가장 귀한 것”
함께 읽기 (주일 본문을 가족들이 돌아가며 읽어요)
빌립보서 3:1-11
함께 나눔 (읽은 말씀으로 함께 대화하고 적용해요)
1. 히브리인이라는 혈통, 할례와 율법을 자랑하던 바울은 이제 어떤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깨달았나요(8절)?
바울은 이전까지 히브리인이라는 혈통, 할례와 율법을 중요하게 여기며 자랑했지만, 이제 그 모든 것이 예수님 앞에서 아무 것도 아니라고 말합니다. ‘하나님의 의’는 ‘율법 준수를 위한 자기 열심’이나 ‘율법 준수를 통한 자기 의’를 통해 얻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을 믿음으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예수님을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고 귀한 것입니다. 바울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 비하면 이전에 자신이 자랑하던 모든 것은 유익한 것이 아니라 해로운 것이며, ‘배설물’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가장 귀한 분으로 여기며 예수님을 알고 예수님과 더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우리의 궁극적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2. 바울이 소유하게 된 ‘의’는 어디에서 난 것이며, 누구에게서 난 ‘의’인가요(9절)? 이 ‘의’를 선물로 주시기 위해 우리와 같은 모습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함께 찬양해요
바울이 소유하게 된 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받게 된 의’로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입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의’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율법을 지켜 의롭게 되는 것이 아니라 의로우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의’를 우리에게 선물로 주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의’를 선물로 주시기 위해 오신 예수님을 찬양하며, 성탄 선물을 가족들과 나눠보세요.
마침 기도 (가족 중 한 사람이 마무리 기도를 하거나 주기도문으로 예배를 마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