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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4:6)“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라고 하나님께서 정의(正義 :진리로 하신 말씀)하셨는데, 에덴에서 타락한 인류는 (요한1서 3:4, 8)"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악령을 명명(命名)하면, 사탄 또는 마귀(악마, 악령, 귀신)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이 생각에 넣어주는 (롬 8:5-6)"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 6. 육신의 생각은 사망,을 따라 죄악가운데 천방지축(天方地軸)으로 (엡 6:11)"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지 못하고 마귀의 간계에 농락을 당하여 죄의 종으로 (요 8:34)"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약 3:16)"세상적이요 정욕적이요 마귀적."으로 교만은 멸망의 선봉인 악의 축(軸 :중심)으로 불과 유황 못으로 달려가기 위해 발광(發狂 :미친 듯이 날뜀)을 하는 것입니다.
'교만'을 직설―적(直說的 :바른대로 말하는 것)으로 설명(說明)드리면 (계 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에 해당하는 모든 자들이 '교만한 자들'입니다!
◆, (약 4:6)“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물리치다')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 라.”
'하나님'(אֱלֹהִים, :엘로힘, θεός :데오스, God) 1, 하니님, 신들, 재판관들, 천사들, 2, 하나님, <종>종교적 신앙의 대상, 인간을 초월한 절대자로서 우주를 창조하고 주재하며 불가사의한 힘으로 선악을 판단하고 화복을 내린다는 신, <기>기독교 신앙의 대상인 유일 신, 3, <용1>일반적으로 엘로아( אלוה)의 복수로 간주되며, 참 하나님을 나타낼 때 인간에게 계시된 모든 신적 활동의 주체이자 인간에게 받는 모든 참된 존경과 경외의 대상으로 언급된다. <용2> 성경의 맨 처음에 천지의 창조자로 나타나는 명칭이다(창 1:1) <용3>하나님의 인격적 칭호인 여호와와 종종 함께 쓰인다(창 2:4-5) (출 34:23) <용4>온 세상의 하나님, 모든 육체의 하나님, 하늘의 하나님 등과 같이 하나님의 주권적 측면을 나타내어 쓰였다(사 54:5) (렘 32:27) <용5> 주권자로서의 하나님은 종종 심판관으로 묘사된다(시 50:6) (시 75:7) <용6> 하나님의 위엄이나 영광을 집중적으로 나타낸다(사 30:18) (사 65:16) <용7> 구원자로서의 하나님이 자기의 부르신 자들과 가지시는 관계를 언급하여 쓰였다(창 17:8) (창 26:24) <용8>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으로 나타난다(시 18:46) <용9>하나님은 그의 백성과 친교를 나누신다(왕하 19:10) (시 59:17) (렘 23:23) <용10>신약에서의 하나님은 구약에서의 하나님과 그 속성에 있어 동일하며 특징적인 것이 있다면 삼위일체 신관이 분명하게 나타난다는 점이다.(마 28:19) <용11> 교회사적인 관점에서 주안점은 하나님의 삼위일체론이었다.
'교만'(驕慢, גאון :가온, υπερηφανια :휘페레파니아, pride) 1 높임, 2 건방지고 방자함, 3 <용1> 자랑, 자만을 의미한다, '자만하다'((自慢--, לדג :가달, has defied) 1, 성장하다, 장려하다, 강력하게 만들다, 크게 보이게 하다, 2 스스로 거만하게 자랑하다, 3 <용> 여호와를 거스리는 악한 태도를 언급하여 쓰였다(렘 38:26),
'물리치다'( סוּר :쑤르, αἴρω :아이로, ward off) 1 빗나가다, 돌이키다, 떠나다, 2 물러가게 만들다, 3 <용1> 사역형으로 쓰여 ‘떠나가게 하다’, ‘돌이키게 하다’, ‘제거하다’를 의미한다, <용2> 므낫세가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하였으므로 그분은 유다도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제거하셨다(왕하 23:27), 4 유 (하다프)~~~~
'겸손'(謙遜, ענוה :아나와, ταπεινοφροσύνη :타페이노프로쉬네, humility) 1 겸손, 온유, 2 남을 높이고 자기를 낮춤, 3 <용1> 고난의 목적인 경건한 자의 도덕적, 영적 상태를 묘사한다, <용2> 하나님은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신다(시 10:17), <용3> 예수께서는 겸손의 초석으로 삼으셨다(마11:29) 4 유 (아나우)~~
'은혜'(恩惠, χάρις :카리스, חן :헨, grace) 1, 우아, 매력, 은총, 호의, 은혜, 선물, 감사, 2, 베풀어주는 혜택, 3, <용1> 인간에게 하나님이 자발적(하나님의 아가페 사랑의 언약에 따라)으로 베풀어 주시는 사랑의 선물을 총칭하는 말이며, 일반 은혜와 특별 은혜로 구분된다. <용2> 일반 은혜는 하나님이 모든 사람에게 차별없이 베풀어 주시는 것으로(마 5:44-45) 세상 보존 • 권선징악 등의 목적을 가리킨다(롬 13:1-4) <용3> 특별 은혜는 구원 및 은사와 관련하여 사용되는 말이다. 인간의 죄와 무가치함에도 불구하고 그분은 사죄와 영원한 생명(예수 그리스도 언약 안에서)을 값없이 주신다(롬 3:24) (엡 2:8-9) <용4> 카리스는 바울의 중심 개념이며 독특하게 구원 사건의 구조를 설명해 준다, 기본적인 사상은 값없이 주신다는 것인데, 문제는 이것이 하나님의 속성만이 아니라 십자가에서 구체화되고(갈 2:21) 복음으로 선포되었다는 것이다, <용5> 구원은 오직 은혜에 의존한다, 은혜는 죄인들에게 나타났으며(롬 3:23-24), 구원의 전부이고(고후 6:1), 모든 신자들이 받은 것이다(고전 1:4), <용6> 은혜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고 인정하시는 기반이며, 우리를 의롭다고 하시는 데서 확증된 것이다(롬 5:20-21) <요7> 은혜는 아무런 권리도 주장할 수 없는 선물이며 또한 충분하므로(고전 1:29) 더 요구하거나 더 얻고자 해서는 안된다, <용8> 사도들이 예수의 부활을 증거할 때 무리가 큰 은혜를 얻었다(행 4:33) 이 말은 예수 그리스도가 은혜의 원천이요 통로임을 알게 해준다, <용9> 하나님은 겸손한 자들에게 은혜를 주신다, 교만한 자들은 오히려 미움을 받을 뿐이다(벤전 5:5) 4, 유 (하나) ~~
◆,(잠 18:12)“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마음²'( נֶפֶש :네페쉬, ψυχή :프쉬케, soul) 1 생명, 영혼, 피조물, 욕구, 마음, 2 사람의 지, 정, 의를 움직이는 근원이 되는 정신적 상태의 총체, 3 <용1> ’갈망하다‘, ’사모하다‘를 뜻하는 많은 동사들과 함께 나타난다(신 24:15), <용2> 사람의 정신적, 의지적 욕구 즉 욕망(desire) 이나 의지(will)를 가리킬 수 있다(신 21:14), <용3> 예수님을 믿는 자는 그 마음이 쉽을 얻게 된다(마 11:29),
'교만'(驕慢, גאון :가온, υπερηφανια :휘페레파니아, pride) 1 높임, 2 건방지고 방자함, 3 <용1> 자랑, 자만을 의미한다, '자만하다'((自慢--, לדג :가달, has defied) 1, 성장하다, 장려하다, 강력하게 만들다, 크게 보이게 하다, 2 스스로 거만하게 자랑하다, 3 <용> 여호와를 거스리는 악한 태도를 언급하여 쓰였다(렘 38:26),
'멸망'(滅亡, אָבַד :아바드, ἀπόλλυμι :아폴뤼미, perish) 1 <원⦁동> 멸망하다, 파괴하다, 2 망하여 없어짐, <용1> 일반적으로 ‘죽다’를 뜻하며, 사물이나 명성이 ‘사라지는 것’ ‘쇠퇴하는 것’을 가리켜 쓰인다, <용2> 모세는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배반하면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망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신 11:17), <용3> 악인의 소욕은 멸망한다(시 112:10) <용4> 주의 백성과 다투는 자들은 모두 멸망에 이르게 된다(사 41:11) 4 유 (다마) ~~~~~~~
'선봉'(先鋒, פָּנִים :파님, goes before) 1 얼굴, 2 맨 앞장을 섬, 3 <용> 사람이 교만하게 된다는 것은 곧 패망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와도 같음을 언급하여 쓰였다(잠 16:18),
◆, 인간쓰레기의 교만의 '근원'!
'근원'(根源, מָקֹר :마코르, πηγη :페게, sp-ring) 1 샘, 2 물줄기의 근본, 사물이 생겨나는 본 바탕, 3 <용1> 마코르는 흘러나오는 물의 '근원'과 인간 노력의 산물에 강조점이 있다, <용2> 일반적으로 비유적으로 쓰였다, <용3> 이스라엘의 불행은 생수의 '근원', 즉 샘이 되시는 여호와를 버렸다는 것이었다(렘 2:13), <용4> 예수님의 옷자락을 만진 병든 여인은 순간에 혈루의 '근원'이 말라 치유되었다(막 5:29), 4 유 (마얀)~
창세 전에 (엡 1:3-6)'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이것은 아가페 사랑의 언약에 안전장치로 하나님께서 전지전능하신 가운데 미리아심을 따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에덴에서 함께 거하실 때 하나님께서는 (약 4:12)"입법자와 재판장"으로 하나님의 나라의 기강(紀綱 :법과 질서)을 위하여 (창 2:16-17) "주 하나님이 사람에게 명하셨다. 동산에 있는 모든 나무의 열매는, 네가 먹고 싶은 대로 먹어라. 그러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만은 먹어서는 안 된다.'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그러나 이미 (유 1:6)"또 자기네가 통치하는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자기들의 거처를 떠난 천사들을, 그 큰 날의
'심판'에 붙이시려고, 영원한 사슬로 매어서 어둠에 가두어 두셨습니다."[표준 새번역]
큰 날의 심판은(고후 5:10)에서 말씀하신대로 인류의 '종말'에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서 각 사람은, 선한 일이든지 악한 일이든지, 몸으로 행한 모든 일에 따라 '선악'간에 '심판'을 받는 날입니다.
'종말'(終末, אחרית :아하리트, ἔκβασις :에크바시스, end) 1 뒷부분, 나중 부분, 끝, 미래, 2, 끝판, 나중의 끝, 3 <용1> 하이야밈( דברי הימים)과 병행하여 종종 나타나며 종말과 일반적인 미래 모두에 대해 사용되었다(민 23:10) (신 32:10), <용2> ‘아하리트’만으로도 미래 생활을 나타낼 수 있다. (M, Dahood), 4유 (칼라)~~
'선악'(善惡, טוב ורע :토브 와라, καλός τεκαὶ κακός :칼로스 테 카이 카코스, good and evil) 1 <원 ∙ 구> 선과 악, 좋은 것과 나쁜 것, 의로운 것과 불의한 것, 2 착함과 악함, 3 <용1> 에덴동산에는 생명나무와 함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었다(창 2:9), <용2> 어린아이들은 선악간에 분별이 어렵다(신 1:39), <용3> 하나님은 각 사람의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에 대해 '선악'간에 '심판'하신다(전 12:14), 4 유 (벤 토브 레라)~
'심판'(審判, מִשְׁפָּט :미슈파트, κρισις :크리시스, judgment) 1 공정, 법령, 방식, 관습, 2 <법> 사건을 헤아리고 살펴서 판단하거나 판결함, <기> 천주(하나님)가 세상의 선악을 제재함, 3 <용1> 일반적으로 재판장 앞에 가져 온 소송 사건을 판결하는 행위를 가리키나 궁극적으로는 지상의 생에 대해 역사 내에서 하나님의 심판을 가리킨다, <용2> 고대 이스라엘에 있어서 심판은 종교적 ∙ 사회적인 생활 전반에 걸친 것이었으며 왕과 선지자 ∙ 제사장 등이 이를 행하였는데 이러한 심판은 모두 하나님과 관련된 것이다, <용3> 하나님은 심판을 굽게 하는 법이 없으시다(욥 8:3), <용4> 악인은 주께서 행하시는 심판을 견디지 못한다(시 1:5), <용5> 하나님은 각 사람의 은밀한 일을 선악간에 심판하신다(전 12:14), <용6> 하나님의 심판은 각 사람의 행위를 근거로 한다, 따라서 선을 행한 사람에게는 복이, 악을 행한 사람에게는 화가 임한다(사 3:10-11), <요7> 현세에서 불의하고 악한 자들이 득세하고 형통한 것처럼 보이는 것은 주께서 그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주시는 것일 뿐 심판을 멈춘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이에 대해 불평해서는 안된다(시 37:1), 4,<적> 세상이 끌날 때에 각 사람은 자기의 행한 대로 상급이나 형벌을 받게 된다, 이 날을 대비하여 사는 자가 복이 있다, 5 유 (딘)~~~~~~
(고후 5:10)"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야' 합니다. 그래서 '각 사람은, 선한 일이든지 악한 일이든지, 몸으로 행한 모든 일에 따라, 마땅한 보응'을 받아야 합니다."[표준 새번역]
(벤후 2:4)"하나님께서는 '죄를 지은 천사'들을 아까워하지 않으시고, 지옥에 던져서, 그들을 사슬에 묶어 심판 때까지 어둠 속에 있게 하셨습니다."[표준 새번역]
이렇게 타락한 천사가 에덴에 도둑으로 (요 10:10)"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찾아왔습니다. 도둑은 하나님께서 부리시던 천사가 하나님께서 명하신 지위를 떠나 하나님께 심판을 받고 타락한 ‘사탄’또는 마귀(악마, 악령, 귀신)통치자와 권세자들과 이 어두운 세계의 지배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입니다,
‘사탄’(שָׂטָן : ‘사탄’ Satan) <종> 1, 대적, 대항하는 자, ‘사탄’ 2, <기> 신약성경에 나오는 마귀의 괴수, 악을 인격화한 것, 3, <용1> 솔로몬의 대적들이 명사형 ‘사탄’으로 묘사된다(왕상 11:14)
‘마귀’(魔鬼, διαβολοϛ :디아볼로스, Devil, Satan) 1, 중상자, 비방자, 악마, 2, 요사스럽고 못된 잡귀의 총칭하는 말,
(창 3:1-6)"그런데 '뱀'은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가장 간교하니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3.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4.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5.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6.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계 12:9)"옛 '뱀'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뱀'( נָחָשׁ :나하쉬, ὄφις :오피스, serpent) <동> 1 '뱀', 2 파충류 중의 한 군(群), 유독, 무독의 두 종류가 있음, 3 <용1> 에덴동산에 처음으로 등장한다(창 3:1), 사탄이 '뱀'에게 들어가 (고후 11: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을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며 사탄이라고도 하며' 이 같은 악령을 명명(命名)하기기를 사탄 또는 마귀(악마, 악령, 귀신)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고후 11: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미혹하다')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부패하다')할까 두려워하노라."
'간계'(奸計, πανουργία :파누르기아, trick-ery) 1, 교활, 간교, 속임수, 2, 간사한 꾀, 3 <용> 뱀이 그 '간계' 로 하와를 미혹한 것을 언급하여 쓰였다(고후 11:3), 4 <적> 사탄의 활동은 오늘도 계속되고 있으므로 성도들의 주의가 요망된다, 5 유 (에피불레)
'미혹하다'(迷惑--, תאה :타아, πλανά :플라나오, stray) 1 잘못 행하다, 방황하다, 길을 잃다, 2 정신이 헷갈려 갈팡질팡 헤메다. 3 <용1> 실제적인 의미에서 방황하는 것, 정신적 • 도덕적으로 잘못 행하거나 탈선하는 것을 나타내었다, <용2> 주의 도를 알지 못한 광야의 이스라엘에 대한 평가이다(시 95:10), <용3> 마음이 음녀의 길에 미혹된 자들을 상하여 엎드러지게 된다(잠 7:25-26), <용4> 하와는 뱀에게 미혹됨으로 불행을 자초했다, 4, 유 (하탈)~~~~~~
'부패하다'(腐敗--, שָׁחַת :샤하트, διαφθείρω :디아프데이로, corrupt) 1 멸망시키다, 파괴시키다, 부패시키다, 2 썩어서 결단이 나다, 타락하여 생기가 없어지다, 법규, 제도 등이 문란해 바르지 못하다, 3 <용> 금송아지를 만든 이스라엘 백성들의 상태(출 32:7), 하나님이 없다고 말하는 자들(시 14:1), 멸망에 직면한 유다 사람들의 행위(사 1:4)를 언급하여 쓰였다, 4 유 (알라흐) ~
(엡 6:11)"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전십갑주를 입고 선한 싸움을 싸우고 달려갈 길을 다가고 믿음을 지키지 못하면 마귀의 간계로 100% 멸망을 받는다는 의미입니다.
(요 8:34)"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요 8:34)'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라는 의미는 죄를 일상적(日常的 :매 순간마다)으로 짓는 것이다, 라는 의미로 이 내용을 하나님께서 2023년 9월 11일 09시 3분에 성경 말씀으로 (롬 14:23) 정리하여 주셨습니다.
(롬 14:23)"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것이 '죄'니라."
(롬 14:23)" '믿음'에서 의미하는 믿음은 아담과 하와가 에덴에서 선악과를 따먹고 범죄하여 죄를 범하여 (요 8:
34)"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요한1서 3:4, 8)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이렇게 타락한 인류를 위하여 (요 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많은 설명이 필요하지만 이미 전에 많이 설명했기 때문에 천국복음으로 들어갑니다.
하나님의 천국복음 '복음'(福音,εὐαγγέλιον :유앙겔이온, gospel) 1 좋은 소식, 복음, 2 반가운 소식 <용2> 신약에서는 신학적 의미와 함께 구원과 관련하여 사용된다(막 1:14), <용3> 예수께서 선포하신 것이 기쁜 소식 곧 복음이다, 그분은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마 4:23), <용4> 바울은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거하는 일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내어놓았다(행 20:24), <용5> 복음은 인간의 삶속으로 들어와서 인간의 삶을 변화시키고 공동체들을 구성하기 때문에 복음은 구원의 역사 그 자체이다(롬 1:16), <용6> 복음은 하나님의 영광을 계시하는 율법의 올바른 방법을 알게 해준다(딤전 1:11) <용7> 이 복음은 온 천하 만민에게 전해져야 할 소식이며 책임이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졌다(막 16:15), 바르게 이해하고 죄와 옛 사람이 무엇인지 분별을 하고 (롬 14:23)'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니라. 이해하고 그의 나라와 그의 의에 거하기 위해 죄와 옛 사람을 회개하고 (벤전 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대속하신 것을 믿는 믿음으로 연합하여 '연합하다²'(聯合--, לךה :라와,
συμβιβάζω :쉼비바조, join) 1 연합하다,연합되다, 2 둘 이상의 것이 합동하다, 죄와 옛 사람을 '십자가'에 장사할 때 (롬 6:6-7)"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7. 이는 '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라는 의미는 죄로 타락한 옛 사람(요한1서 3:4, 8)"."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 하나님을 '대적'(對敵, נָצַר :차르, ἀντίδικος :안티디코스, enemy) 1 적, 원수, 2 적과 맞섬, 3 <용1> 마주쳐 싸우는 자들을 지칭하는 말(창 14:20), 하는 자로 육신의 소욕으로 하나님의 성령을 거스리고 육신의 생각으로 행하여 (갈 5:19-21)"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20.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21.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롬 8:5-7)“육신을 따르는 자는 육신의 일을,,,6.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7.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이렇게 타락한 자유의지를 따라 행하는 행위가 '죄'라고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요 16:9)"'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롬 6:6)"옛 사람," (갈 5:24)"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욕과 탐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롬 8:6)"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이렇게 (요 16:9)"'죄' + (롬 6:6)"옛 사람" + (갈 5:24)'정욕과 탐심' + (롬 8:6)"육신의 생각' + (갈 2:20)'내가(회개하는 자 자유의지)' '십자가'에 장사될 때 (롬 6:7)"죽은 자가 죄에서 벗어나 '의롭다' 하심을 얻었음이라."이 의미는 '의에 '1단계는' 죄로 부터 하나님께로 부터 의롭다, 라고 인정을 받을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마음의 심령이 청소가 되어야 의에 2단계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임금과 구주로 영접하여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만약에 의에 1단계가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려고 발-버둥쳐도 예수 그리스도는 그 사람에게 절대로 들오시지 못하는 것입니다. 왜 죄에 문제의 적폐청산을 하지 못했는데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사람이 영접을 한다고 입금과 구주로 들어가시면 (계 19:16)“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께서 타락한 인간 쓰레기 그 심령안에서 더부살이(더부살이 :남에게 얹혀사는 일)를 하는 것인데 어불성설(語不成說 :말이 조금도 사리에 맞지 않음)이지요!
수많은 교인들이 또는 삯군목사들이 죄로 부터 의롭다, 라고 인치심도 받지 않고 마귀의 통로인 칼빈에 5대 교리에 맹신하며 예수 그리스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죄를 대속한 것을 믿는 것으로 죄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으로 (롬 1:28)"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상실한’(喪失−, ἀδόκιμος :아도키모스, de-praved) 1 시험에 합격하지 못한, 자격 없는, 가치 없는, 천한, 2 불행하게 잃어버린,자들로 이 세상을 ‘허망’(虛妄, שָׁוא :샤우, false, ματαιότης :마타이오테스, emptiness) 1 공허, 허무, 무상, 허위, <헬> 목적 없음, ‘헛됨’(הבל :헤벨, κενόω :케노스, in-effective) 1 증기, 헛됨, <헬⦁형> 빈, 헛된, 내용이 없는, 쓸데없는, 공연한, 2 쓸데없음,에서 가련한 길을 가는 것입니다.
'의에 2단계'는 꼭 의에 1단계를 통과한 사람이 (마 6:33)"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에 말씀에 따라 '그의 나라는==>예수 그리스도께서 임금으로(왕)통치하는 나라요, 그의 의라는 것은=>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인으로 임하시어 죄와 옛 사람이 장사된 그 사람의 마음에 중심에 주인으로 임하시어 영으로 주인이 되시는 것입니다.
(갈 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안에서 사는 것이라."
(갈 2:20)"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안에서 사는 것이라."라는 피스티스(πίστις) '믿음'은 (요 1:12)"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이며 하나님의 자녀의 보증으로 하나님께서 (엡 1:13)"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요 3:16)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이렇게 성령을 인치심을 받을 때,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시어 (롬 8:2)"이는'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이렇게 의에 2 단계에서 (요 1:12)"하나님의 자녀" (엡 1:13)"성령의 인치심" (롬 8:2)"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고후 7:17)"새로운 피조물." (골 3:10)"새 사람."이 되었을 때 비로소 (요 13:34)"새 계명."이 주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는 (마 6:33)"그의 나라와 그의 의." (요 13:34)"새 계명."을 지키고 (롬 13:10)"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가 이루어질 때 새 사람으로 (요 8:31-32)"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32.'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롬 8: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요한1서 2;27)"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요 16:13)"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롬 8:26)"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렘 33:2-3)"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롬 8:14) + (요한1서 2:27) + (요 16:13) + (롬 8:26) + (렘 33:2-3) + (고전 2:9-10) + (고후 3:18)에 이르러 이 내용이 순서가 다소 바뀔 수 있고 사이 사이에 다른 말씀이 추가할 수 있지만 (벤후 1:21)"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이렇게 성령의 감동을 받을 때 온 갖 성령의 역사하심에 따라 하나님의 말씀이 깨달아 지기도 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분별하기도 하고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도 하고, 직관으로 앎이 임하기도 하고, 환상을 보기도하고, 심령에 성령의 감동이 빛으로 임하시기도 하고, 영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손을 잡고 함께 거닐 기도하고, 영의 세계가 활짝 열려 하나님의 크고 비밀한 일들을 보기도하고, 하나님의 지피지기의 전략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달아지고 하나님의 전략을 받기도하고, 하나님의 나라에 모든 것들이 여러가지 여러 방법으로 임하는 것들이 (롬 8:6)“영의 생각.” (빌 4:23)“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 심령에 있을지어다.”
영적인 전쟁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성령의 인치심을 받아 (롬 8: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영으로 인도함을 받아 (갈 5:16)"성령을 따라."(갈 5:17)"육체의 소욕을."대적하여 성령의 인도심에 따라 '성령의 열매' '선한 열매' "빛의 열매' '의의 열매'을 '사랑은 율법의 완성'을 이루고 (딤후 4:7-8)"나는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8.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며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니라."
(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약 3:17-18)"오직 위로부터 난 지혜는 첫째 성결하고 다음에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며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하고 편견과 거짓이 없나니 18. 화평하게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두느니라."
(롬 13:10)"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엡 5:9)"빛의 열매'는 모든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느니라."
(요한 1서 5:3-5)"하나님을사랑하는 것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는 것'이라 그의 계명들은 무거운 것이 아니로다 4.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냐."
(롬 13:10)"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이것이 율법의 완성에 길이며 하나님의 법(法)의 기강(紀綱 :법과 질서)이 세워져 '비로소 참 자유가 임하는 것'입니다.
의에 3단계는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성령의 열매' '선한 열매 '의의 열매' "빛의 열매' '사랑은 율법의 완성' 에 이르는 열매들을 맺으며 (요 8:31-32)"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3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이렇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성령의 인치심을 받고 새 계명을 지키고 진리에 말씀에 거할 때 하나님의 법(法)의 기강(紀綱 :법과 질서)이 세워져 비로소 '참 자유가 임하는 것'입니다.
(요 14:6)"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이렇게 오직 한길'자유가 임하는 길은 한길 뿐'입니다.
(갈 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이 길이 (요 14:6)에 거하여 (요한 1서 5:3-5) 세상을 이기는 믿음입니다.
단(但),어린아이 신앙은 (히 5:13-14)"젖을 먹는 자마다 어린 아이니 의의 말씀을 경험하지 못한 자요 14. 단단한 음식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그들은 지각을 사용함으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별하는 자들이니라."
신앙에는 어린아이에 신앙과 장성한자의 신앙이 있어 예수 그리스도를 임금과 구주로 영접했지만 의의 열매, 성령의 열매가 드러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시간 2023년 9월 11일 14시 35분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는 이 세상에서 가장 쉬운일은 천국복음을 받고 구원을 받는 일이다.'
왜, 하나님을 의지하고 구하기만 하면 신앙에 이르도록 모든 은혜를 100% 베풀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하나님의 아가페 사랑을 이해하고 깨달으면 풀어집니다,
그러나 단, 하나 교만하지 않으면 이라는 단서가 붙습니다.
◆, 인간쓰레기의 교만의 원인과 그 결과!
교만의 원인은 범죄로 죄를 짓고 타락하는 악령에 지배를 받아 죄의 종으로 악령에 간계에 의합하여 일상적(日常的 : 매 순간마다 지속적으로 악을 행하는 죄)으로 죄를 짓는 것이 영으로 교만에 극치(極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나 상태)입니다.
교만에 극치(極致)를 성경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롬 8:2)"죄와 사망의 법."안에서 적폐청산(積弊淸算)을 하지 못하고 악령의 간계, ‘간계’(奸計, πανουργία :파누르기아, trick-ery) 1, 교활, 간교, 속임수, 2, 간사한 꾀,에 육신의 생각에 소욕에 따라 자발적으로 악령,'악령'(惡靈, devil) → 사탄, 마귀 참조, ‘사탄’(שָׂטָן : ‘사탄’ Satan) <종> 1, 대적, 대항하는 자, ‘사탄’ 2, <기> 신약성경에 나오는 마귀의 괴수, 악을 인격화한 것, 3, <용1> 솔로몬의 대적들이 명사형 ‘사탄’으로 묘사된다(왕상 11:14) ‘마귀’(魔鬼, διαβολοϛ :디아볼로스, Devil, Satan) 1, 중상자, 비방자, 악마, 2, 요사스럽고 못된 잡귀의 총칭하는 말,에 간계에 협력하는 악행, '악행'(惡行) → 악 참조, 으로 하나님께 범죄를 쉬지 않고 '악²'(惡, רֶשַׁע :레샤, κακίᾳ :카키아, wicked-ness) 1 부정, 사악, 2 착하지 않음, 올바르지 않음, 3 <용1> 하나님의 성품에 반대되는 일종의 생활을 나타난다(욥 34:10),
이렇게 (롬 8:2)"죄와 사망의 법."안에서 교만에 극치(極致)를 이루고 생애를 마치는 자들은 인간쓰레기로 인간쓰레기장인 (계 21:8)"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버리는 것이 하나님의 의와 공의에 심판에 결과입니다.
하나님께 타락한 천사한 악령을 명명(命名)하면 사탄 또는 마귀(악마, 악령, 귀신)통치자들과 귄세들과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이 이미 심판을 받고 (계 20:10)"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계 20:10)"또 그들을 미혹하는."이라는 의미는 악령에 간계에 종노릇하며 협력하고 생애를 마치고 교만은 패망에 선봉이요. 해당하는 모든 불신자들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공의에 따라 교만한 불신자 100%가 악령에 받는 그 형벌과 동일하게 (계 21:8)에 형벌이 불과 유황 못에서 영원히 형벌을 받는 것이 죄악에 교만에 극치에 도달한 인간쓰레기들과 악령에 형벌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들입니다.
'믿음'( πίστις :피스티스, אמונה :에무나, faith) 1 믿음, 신뢰, 신임, 신용, 2 믿는 마음, 신앙, 3 <용1> 사람과 사람 사이의 근본적인 태도를 가리는 말이다, <용2> 신실성, 서약과 같은 엄숙한 약속, 증거, 담보, 보증 등 신용이나 신뢰감을 갖게 하는 그 무엇을 가리킨다, <용3> 하나님,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이름 등에 대한 신뢰, 확신 등을 가리킨다(마 8:10 행 3:16), <용4> 참된 경건의 의미로 쓰이며 그리스도인의 덕 가운데 하나이다(살전 3:6), <용5> 기독교 교훈에 대한 인정과 수락의 의미로 쓰인다(약 2:14, 17), <용6> 선택된 몇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신앙의 특별한 은사를 지칭한다(고전 12:9), <용7> 신앙의 내용, 교리 등을 가리켜 쓰인다(롬 1:4-5, 갈 1:23), <용8> 의인의 유일한 방편이다(롬 1:17),
'모든'(πᾶς :파스, כֹּל :콜, all kinds) 1 <원 ∙ 형> 모든 종류의, 온갖, 어떤 것이 든지, 전체, 모든 것, 무엇이든지, 2 여러 가지의, 여러 종류의, 3 <용1> 신약에서 1200여회 이상 나타나는 아주 흔한 용어이며, 전체성이 창조와 구원의 역사라는 한정된 의미에 관련되어 있다, <용2> 하나님께서는 모든 일을 자신의 의지에 따라서 결정하시고 이행하신다(엡 1:11), <용3> 주의 날이 이르면 우주와 만물 모두가 풀어지고 분해되어 없어지게 된다(벤후 3:11), 4 유 (하파스)~
'죄'(罪, חטאת :핫타트, ἁμαρτία :하마르티아, SIN) 1 죄, 속죄, 제물, 2 도덕상으로 그릇돤 것이나 법률에 위반되는 행위, 악에 대한 책임, 기독교의 교법을 어긴 행위, 3 <용1> 기본적인 의미는 '표적을 빗 맞추거나 길을 잃다'라는 것이며 죄에 대한 기본적인 단어이다, <용2>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범한 특별한 죄, 곧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긴 죄를 언급하여 쓰였다(신 9:18, 21), <용3> 역사서, 선지서 등에서는 주로 사람에 대한 죄와 및 하나님의 대한 죄를 언급하여 쓰였다(시 59:3), <용4> 고대 근동의 종교에서는 죄를 제의적⦁정치적⦁사회적 생활에 있어서 현상에 대한 위반으로 이해한다, 이방인들이 마술적인 행사로 죄의 결과를 중화시키고자 노력한 까닭이 이것이다, <용5> 히브리인들의 죄에 대한 인식―계시를 통해서 알게 된 것이며 다음과 같다, (가) 하나님의 대한 불순종 (나) 타인의 권리에 대한 착취 및 무시 (다) 궁극적으로 심각한 문제로 선언됨 (라)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용서의 행위에 의해서만 제거될 수 있음, <용6> 하나님께서 죄를 처리하시는 방법, (가) 자신들의 죄에 계속 머물러 있는 자들에 대해서는 벌하심(왕상 14:16) (나) 죄를 사하심(왕상 8:36) (다) 죄를 정화하심(시 52:2) (사 6:7), 4 <적> 죄는 크게 원죄(original sin)와 자범죄로 나눈다, 원죄는 아담의 죄가 모든 사람에게 전가된 것을 말하고, 자범죄는 인간이 연약함으로 비롯되는 여러 가지 허물을 가리킨다, 전자는 회개를 통해서, 후자는 자백을 해결될 수 있다(행 2:37-38) 9요한1서 1:8-10), 5 유(아웬)~~~~~~~~>
(요한1서 3:4, 8)"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 이라 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불법'(不法, ανομια :아노미아, 히, 뭇테, eviI ) 1, 불법, 무법, 무법한 행위, 2, 법이 아님, 법에 어긋남, 3, <용1> 마음의 구조 및 법에 어긋나는 행위를 나타내어 쓰인다. <용2> 불법을 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마 7:23) <용3>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이 안고 있는 심각한 문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다는 것이었다. (마 23:28) <용4> 의와 불법이 함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고후 6:14) <용5>그리스도는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으로 우리를 모든 불법에서 구속하셨다. (딛 2:14) <용> 죄는 불법이다,(요일 3:4)[그랜드 낱말 큰 사전 ]
(마 11:29)“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잠 15:33)“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의 훈계라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잠 18:12)“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길잡이니라.”
(잠 16:18)"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
(미 6:8)“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약 4:6)“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벤전 5:5)“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약 4:6-7)"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빌 2:5-8)“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
'교만'(驕慢, גאון :가온, υπερηφανια :휘페레파니아, pride) 1 높임, 2 건방지고 방자함, 3 <용1> 자랑, 자만을 의미한다, <용2> 다수의 용례가 부정적인 의미를 지니며, 겸손의 반대어인 인간의 교만을 나타낸다(잠 16:18), <용3> 외경심이 최고의 덕이라면 교만이 최대의 죄라는 게 성경의 핵심적인 교훈이다, <용4> 교만은 마음에서 나와 사람을 더럽게 한다(막7:22), <용5> 교만은 악인의 특징이다(욥 35:12), <용6> 교만이 오면 욕도 오며,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난다(잠 11:2, 13:10), <용7>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신다(벤전 5:5), 4 유 (가이와)~~~~~~~
'겸손'(謙遜, ענוה :아나와, ταπεινοφροσύνη :타페이노프로쉬네, humility) 1 겸손, 온유, 2 남을 높이고 자기를 낮춤, 3 <용1> 고난의 목적인 경건한 자의 도덕적, 영적 상태를 묘사한다, <용2> 하나님은 겸손한 자의 소원을 들으신다(시 10:17), <용3> 예수께서는 겸손의 초석으로 삼으셨다(마11:29) 4 유 (아나우)~~
‘존귀¹’(尊貴, הוד :호드, ενδοξος :엔독소스, 1 광채, 위엄, 힘, 영광, 영예, <헬 ∙ 형> 훌륭한, 2, 높고 귀함,
3 <용1> 사람이나 동물, 식물들의 특성 혹은 속성으로 사용된다, <용2> 압도적인 용법은 하나님과 관련하여 나타난다, 하나님의 위엄은 그의 피조된 세계 속에서 보여진다(시 8:5) <용3> 다윗은 존귀와 위엄이 주 앞에 있음을 노래하였다(대상 16:27), <용4> 주는 존귀와 권익을 입으셨으며(시 104:1) 그분의 행사가 다 존귀하다(시 111:3), 4 유 (아칠림)~~~~~~~~~~~~~
‘존귀²’(尊貴, כבוד :카보드, honor) 1 영광, 명예, 2 높고 귀함, 3 <용1> 물건의 물리적으로 큰 무게나 양을 언급하는 단어가 카보드이며 종종 ‘부’, ‘재물’ 및 중요하고 긍적적인 ‘명성’을 나타내기도한다, <용2> 다윗은 늙도록 부하고 존귀하다가 죽었다, 부와 명예를 모두 누렸다는 말이며, 경건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주의 복이다(대상 29:28), <용3> 주의 이름은 존귀하다, 곧 영광스럽고 부요한 이름이다, 우리가 진심으로 찬양함이 마땅하다(느 9:5),
<용4> 겸손은 존귀하게 되는 첩경이다, 자기를 낮추고 주 앞에서 겸손히 행하는 자는 영예는 물론이고 부요함까지 얻게 된다(잠 15:33),
'온유¹'(溫柔, πρᾳΰτης :프라우테스, meek-ness) 1 온유, 친절, 얌전, 겸손, 동정심, 공손, 2 온순하고 유순함, 따뜻하고 부드러운 느낌이 듦, 3 <용1> 부유하고 거만한 사람들과 대조되는 참으로 경건한 사람들의 태도를 묘사하는 말이다, <용2> 초기 문헌들에는 훌륭한 덕으로 나타난다, <용3> 성령의 멸매이며(갈 5:23), 신령한 자들이 지녀야 할 마음의 태도이다(갈 6:1), <용4> 영적 지도자들은 거역하는 자를 온유함으로 징계해야 한다(딤후 2:25), <용5> 소망의 관한 이유를 묻는 사람들에게 성도는 항상 온유와 두려움으로 답하는 것이 바른 태도이다(벤전 3:15), <용6> 구약에서 이 말은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지하는 자의 태로를 묘사하여 쓰였다, 4 유 (프라우파디아)~~
‘사탄’(שָׂטָן :사탄. Satan) <종> 1, 대적, 대항하는 자, 사탄, 2, <기> 신약성경에 나오는 마귀의 괴수, 악을 인격화한 것, 3, <용1> 솔로몬의 대적들이 명사형 사탄으로 묘사된다(왕상 11:14) <용2>힘이 강한 천사로서 인류의 최악의 적이다(고유명으로서의 사탄), ‘왜 세상에 악이 존재하는가’를 윤리적으로 해설하려는 데서 사탄에 대한 사상이 나오게 된다. <용3> 하나님과 비기고자 한 교만으로 인하여 정죄를 받은 자이다(사 14:12~) <용4> 그리스도의 대속적 사역으로 말미암아 더 이상 참소하는 일을 하지 못하게 된다(요 12:31), <용5> 최후 심판 때 불못으로 던져질 존재이다(계 20:10), <용6> 그의 다른 명칭들에는 마귀, 공중의 권세잡은 자, 이 세상의 임금, 이 세상의 신, 형제를 참소하는 자, 거짓의 아비, 옛 뱀 등이 있다, <용7> 사탄이 하는 일들은 사람들을 악으로 유혹하는 일, 불신자들이 복음의 빛을 보지 못하도록 정신을 혼미하게 만드는 것, 인간을 하나님께 고소하는 것 등이나 그 어는 것도 주의 허락 없이는 임의로 하지 못한다, <용8> 용(계 20;2), 바알세불(마 10:25), 아마돈, 아볼루온(계 9:11), 벨리알(고후 6:15), 등도 모두 그와 관련된 명칭들이다, <용9> 후대 랍비 문학에서는 사탄의 머리가 ‘삼마엘’ 이며 그 별명은 ‘죽은의 사자’이고 마귀와 마술사들의 수령으로 언급된다, <용10> 사탄의 행악은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에게 지적⦁도덕적⦁육체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마 13:19, 39) (막 4:15), ⇀마귀 참조,
‘마귀’(魔鬼, διαβολοϛ :디아볼로스, Devil, Satan) 1, 중상자, 비방자, 악마, 2, 요사스럽고 못된 잡귀의 총칭하는 말, 3, <용1>고대 종교에 있어서 마귀는 불행, 병, 고난을 가져오는 악한 신이었다, <용2> 전설에 의하면 마귀는 천지 창조 이전에 하나님께서 지으셨으며, 사탄은 그들의 수장이다, <용3> 신약에서 마귀는 예수를 끌고 다니면서 세 번에 걸쳐 시험한 자이고(마 4:1~11), 주님은 가라지 비유에서 그를 가리켜 ‘원수’, ‘악한 자’ 등으로 표현하셨다(마 13:38), ⇀사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