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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민주진보당(DPP) 후보 라이칭더(Lai Chingte)가 1월 13일 대만 총통 선거에서 승리했습니다. 라이칭은 2위인 국민당(KMT) 후보를 거의 7%포인트 앞섰습니다. [1] 라이 총리의 당선은 현 차이잉원 행정부의 양안 정책과 외교 전략의 연속성을 의미하며, 이 기간 동안 대만은 중국과의 관계를 희생하면서 미국과의 긴밀한 협력을 선호했습니다.
라이의 승리는 중국공산당(CCP)의 패배이다. 중국 공산당은 민진당에 대한 지지를 약화시키고 중국 공산당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중국 국가 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조정하기 위해 대만에 대해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중국 공산당의 영향력 행사는 대만 선거 시즌 동안 특히 은밀한 것부터 공공연한 것까지 다양했으며 대상 청중도 다양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사례로는 소셜 미디어에 허위 정보 콘텐츠를 대량 게시하는 것, 지역 정치 및 기업 지도자를 위한 중국 여행 보조금 제공, 선거를 평화와 전쟁 사이의 선택으로 구성하여 무력 충돌을 경고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DPP의 재선은 대만의 민주주의에 대한 중국의 간섭이 실패했음을 나타내며 DPP가 옹호하는 대만 정체성의 널리 퍼짐을 강조합니다.
결과에 대한 중국의 반응은 지금까지 대만에 가한 정치적, 군사적 압력에 비해 미미했습니다. 중국 대만사무판공실(TAO)은 성명을 통해 이전 선거에 비해 DPP의 권한이 약하다는 점을 강조하며 "DPP는 결코 대만의 주류 여론을 대표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2] 중국은 선거 직후 군사적 자세를 확장하지 않았다. PLA ADIZ 위반은 1월 17일과 18일에 약간의 증가세를 보일 때까지 정상적인 활동 범위 내에서 유지되었으며, 이때 29대의 PLA 항공기가 이틀 동안 대만 해협 중앙선을 통과했습니다. [3] 이러한 조치는 대만의 지난 총통 선거에 대한 중국의 대응과 일치합니다. TAO는 마찬가지로 차이 총통의 2020년 재선을 일축하고 소위 분리주의에 대한 중국의 절대적 편협함을 선언했습니다. [4] 중국은 또한 2020년 1월 차이잉원 총통의 재선 직전에 새로 취역한 산둥 항공모함을 대만 해협을 통해 항해했지만 그 후 일주일 동안 공격적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5]
민진당은 입법원에서 과반수를 확보하지 못해 입법부에서 국민당과 대만인민당(TPP)의 반대에 직면하게 됐다. 이번 총선에서 3대 정당 중 어느 정당도 과반을 얻지 못했습니다. 민진당은 지난 선거에 비해 10석이 줄어든 51석을 얻었습니다. 국민당은 14석을 얻어 총 52석으로 민진당에 1석 앞서게 됐다. 대만인민당(TPP)은 8석을 확보해 입법 의사결정에서 분열된 문제에 대해 결정적인 역할을 맡게 됐다. 국민당과 연계된 무소속 후보 2명도 의석을 차지했습니다. [6] 분열된 입법부는 차기 DPP 행정부의 법안 통과 능력에 어려움을 초래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민진당은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천수이볜 총통이 이끄는 소수 정부를 이끌었으며, 이 기간 동안 국민당이 이끄는 야당은 자주 미국으로부터의 무기 조달을 차단했습니다. 국민당이 주도하는 야당은 또한 정당 자산 및 국유 재산에 관한 투표법 및 규정 개정과 같은 다른 정책 발의도 차단했습니다. [7]
민진당은 입법원에서 국방 정책에 대한 반대에 직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라이 총리는 강력한 국방비 지출, 무기 조달, 군사 개혁을 수반하는 타시 잉원(Tasi Ing-wen) 전 대통령의 억제 중심 국방 전략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8] 차이잉원 정권 하의 국방 관련 지출 확대는 종종 특별 예산에 의해 자금이 조달되었는데, DPP의 정치적 반대자들은 재정적으로 무책임하다고 간주합니다. [9] KMT와 TPP는 캠페인 전반에 걸쳐 국방비 지출에 대해 유사한 견해를 표명했습니다. KMT 후보 허우위이(Hou Yuih)와 TPP 의장 후보 코원저(Ko Wenje)는 차이잉원 총재 임기 동안 대만의 부채 수준이 감소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선거 기간 중 재정 규율이 부족했던 차이잉원과 민진당을 날카롭게 비난했습니다. [10] 허우는 강력한 국방 전략을 추진했지만 대만은 무모한 지출보다 중국과의 긴장 완화를 우선시해야 한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11] 고씨는 국방비를 GDP의 최대 3%로 주장했지만 자금 배분에 대해서는 민진당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았다. [12]
입법원 의석배분
입법원은 2월 1일에 의장을 선출할 예정입니다. 전 국민당 대통령 후보 한궈유(Han Kuoyu)는 1월 18일에 자신의 입후보를 발표했으며 국민당의 다수성을 고려할 때 그 역할에 대한 최고의 경쟁자입니다. [14] 한 총리는 대만 정치에서 분열을 일으키는 인물로, 자신의 재임과 그에 따른 가오슝 시장직 해임에 대한 대중의 불만을 불러일으킨 친중 플랫폼으로 악명 높습니다. [15] 의장의 역할은 DPP의 상대적인 정치 권력에 매우 중요합니다. 연사는 입법 의제 설정, 법률 투표, 회의 주재 등 입법 과정을 안내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입법 절차에 대한 통제는 발언자가 정치적 성향에 따라 입법의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연기할 수 있고 행정부가 제안한 정책에 대한 토론을 주도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소수의 TPP 의원들이 의장 선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지난해 11월부터 국민당과 TPP가 입법원에서 "그들의 존재감을 극대화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기 위해 협력하면서 양당이 한 의원을 입법 의장으로 선출할 것이라는 추측이 촉발되었습니다. [16] 그러나 공동 대선 티켓을 형성하기 위한 치열한 협상이 실패한 후 TPP와 KMT 사이에 남아 있는 적개심도 두 정당의 협력을 복잡하게 만들 위협이 됩니다. [17]
고씨는 입법원 내 TPP의 정치적 영향력을 이용해 일부 정책에 대해 DPP와 선택적으로 협력할 수도 있다. 라이(Lai)와 고(Ko)는 각각 사회주택 가용성 증대를 강조하는 주택 정책을 제시했습니다. [18] 두 후보는 경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술과 혁신에 대한 투자도 주장했다. [19] 고씨의 유연한 정책 입장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그를 이념적 정렬보다는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행동하는 기회주의자로 간주하게 되었습니다. [20]
나우루는 지난 1월 15일 대만과 국교를 단절하고 중국과 수교했다. 나우루는 '하나의 중국 원칙'과 유엔총회 결의안 2758호를 결정 근거로 들었다. [21] 유엔 결의안 2758호는 중화인민공화국을 유엔에 대한 유일한 합법적인 "중국" 대표로 인정하고 중화민국(대만)을 유엔 회원국에서 제외했습니다. 나우루는 이전에 2002년 중국을 위해 대만과의 관계를 단절했다가 2005년에 다시 대만과 관계를 전환했습니다. 나우루가 없는 대만은 이제 공식 외교 관계를 맺고 있는 12개의 "외교 동맹국"을 갖게 되었습니다. [22]
대만 외교부(MOFA)는 이번 결정을 “강력하게 비난”하고 중국이 재정 지원 제안으로 나우루를 조종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외교부는 나우루가 “대만이 외교 동맹국들에게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것보다 더 큰 규모의 재정 지원”을 요구해 왔다고 주장했다. 승인 전환은 중국이 '대만을 억압'하기 위한 수단이며 1월 13일 대만 선거 이후 '민주적 가치에 대한 복수'라고 말했습니다. [23] MOFA는 또한 유엔 결의안 2758의 “잘못된” 사용을 반박하는 성명을 발표하여 결의안이 대만을 언급하지 않고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고 말하지 않는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24]
대만 중앙 통신사는 나우루가 대만에 나우루 국가 예산의 절반이 넘는 26억 NTD(약 8,200만 달러)의 재정 지원을 요청했다고 주장하는 익명의 대만 관리를 인용했습니다. 이 자금은 주로 호주가 망명 신청자를 위한 나우루 지역 처리 센터를 폐쇄함으로써 발생한 수입 격차를 메우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익명의 소식통에 따르면 중국은 대만이 이 금액을 감당할 수 없다는 점을 이용하여 나우루가 대만과의 관계를 끊고 중국을 인정하는 대가로 요청한 지원을 제공하기로 합의했다고 합니다. [25] 호주 국제개발부 장관 겸 태평양 팻 콘로이(Pat Conroy)는 나우루가 호주에 대만과의 관계를 끊겠다고 통보했지만 예산 부족을 메우기 위해 호주에 재정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26]
중국 외교부(MFA)는 중국은 나우루의 결정을 “환영하고 감사한다”며 “하나의 중국 원칙이 인민의 염원이자 대세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충분히 보여줬다”고 말했다. 외교 전환이 대만 선거와 관련이 있다는 대만 측 주장에 대해선 직접적으로 답변하지 않았다. [27] 나우루를 유인하기 위한 '금전 외교' 참여를 부인했지만 중국과의 협력은 '넓은 전망과 나우루에 전례 없는 발전 기회를 가져올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습니다. [28]
중국
Liu Jianchao 중국 공산당 대외부장은 1월 9일 미국 외교 협의회 인터뷰에서 더 강력한 '국제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는 "국내 순환이 원활하게 기능하려면 더 강력한 국제 협력이 필요합니다. 대외 무역이 늘어나고 FDI(외국 직접 투자)가 더 잘 활용됩니다.” [29] 국내 순환에 대한 Liu의 발언은 국제 시장과 연계하여 자립 가능한 국내 경제를 창출하는 경제 전략인 '이중 순환'을 언급한 것입니다. [30] 이 전략은 해외 투자와 무역을 활용하여 국제 시장에 의존하지 않고 국가 경제를 강화함으로써 위기 시 제재에 대한 중국의 취약성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앞서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는 2023년 6월 7일 이 전략이 “극한 상황에서도 국가 경제의 정상적인 운영을 보장할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31] 이중 순환 전략은 국제 반세계화 추세, 공급망 문제, 중국이 새로운 혁신 중심의 '발전 패턴'을 채택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중국 공산당의 대응입니다. [32]
시 주석이 1월 17일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당교 연설에서 금융 강국이 되기 위해 “고위 수준의 금융 개방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개방”을 강조한 것은 이러한 이중 사이클 전략과 일치합니다. 국내 순환을 뒷받침하기 위한 국제 경제 참여에 대한 강조 는 이중 순환 경제를 창출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그러나 다른 CCP 정책은 전략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2023년 초 Mintz Group, Bain & Company, Capvision Partners 등 외국 기업에 대한 중국 국가 보안 습격은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려는 당의 노력에 어긋납니다. [34] 이러한 습격은 중국에 투자된 자본이 임의적인 국가 조치로부터 안전한지, 외국 기업의 인력이 중국에서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을 야기합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는 2023년 11월 15일 고위급 군대 통신을 재개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들은 미중 국방정책조정(CDPC) 회담, 미중 군사해양협상협정(MMCA) 회의, 전역 사령관 간 전화통화를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35] CDPC 회담은 마이클 체이스 미 국방부 부차관과 송옌차오 중앙군사위원회 국제군사협력실 부국장의 주도로 1월 8~9일 양일간 진행됐다. [36] 중국 국방부의 CDPC 보고서는 미국에 "남중국해에서 군사 주둔과 도발을 줄이고… 관련 문제를 조작하고 과장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습니다. [37] 국립현대미술관과 극장 사령부급 회담은 아직 예정되지 않았다.
미국은 군 간 회담을 위기를 예방하고 통제하기 위한 확대 관리 수단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은 이러한 회담을 당의 이익을 위해 미국의 행동을 조작하기 위한 협상 카드로 간주합니다. 중국 공산당이 미국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간주하는 행동은 당의 관점에서 군대군 대화를 중단할 근거가 될 수 있다. 당은 이전에 펠로시 당시 의장이 2022년 8월 대만을 방문한 이후 고위급 군사 대화를 중단함으로써 이를 수행했습니다. [38] 이 선례는 중국 공산당이 군사 대화 기회를 계속해서 활용하여 다음을 형성할 것임을 나타냅니다. 적어도 5월 20일 ROC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미국의 행동.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중국 공산당은 후티 반군에게 공격을 중단하라고 명시적으로 요청함으로써 해상 운송에 대한 후티 반군 공격에 대한 메시지를 변경했습니다. 중국은 1월 10일 홍해에서 후티 반군의 공격을 규탄하는 유엔 결의안 2722호를 기권했다. [39] 그러나 장쥔 유엔 주재 중국대표부는 설명문에서 “후티군에게 민간 선박에 대한 괴롭힘을 즉각 중단하고 모든 국가의 항해 자유를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40] 이는 후티 반군을 지역 불안정의 선동자로 명시적으로 인식하는 중국 수사법의 변화입니다.
그러나 중국 공산당은 미국이 주도한 후티 반군 공격을 지역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웬빈(Wang Wenbin)은 1월 4일 모든 당사자가 홍해를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건설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41] 중국 외교부 대변인 마오닝(Mao Ning)도 1월 11일 미국이 주도한 후티 반군 진지에 대한 공격 이후 “홍해 긴장 고조” 혐의에 대해 1월 12일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42] 중국 합동 MFA 그리고 1월 16일 아랍 연맹 성명은 "모든 당사자가 상황을 진정시키고 지역 평화와 안정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43] 중국 공산당의 관점에서 더 큰 문제는 후티 반군이 선동한 적대 행위가 아니라 미국이 주도하는 반격이다. 당은 미국과 동맹국들이 후티 반군 진지를 공격하려는 의지가 지역적 확대를 위험에 빠뜨리고, 이는 지역 내 중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협할 위험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미얀마
미얀마 북부에서 중국이 중재한 두 번째 휴전은 미얀마 정권과 반군 간의 전투를 막지 못했습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마오닝은 1월 12일 중국이 미얀마 정권과 3개 소수민족 무장단체 간의 공식 휴전 협정을 중재했다고 발표했습니다. 1월 10일과 11일 양일간 중국 윈난성 쿤밍에서 휴전 협상이 열렸다. 외교부는 양측이 즉시 휴전을 이행하고 평화적 협상을 통해 분쟁과 우려 사항을 해결하며 중국인들의 생활 안전을 훼손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주장했다. 국경 지역과 미얀마의 중국 프로젝트 및 인력. [44] 협상에 참석한 익명의 관리들은 라디오 자유 아시아에 휴전은 미얀마 북부의 샨 주에만 적용되었으며 특정 기간을 명시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한 "전직 군 관계자"는 휴전이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양측에 대한 중국의 압력으로 인해 휴전이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중국이 전쟁이 미얀마 샨 주와 접경하는 중국 운남성의 산업 제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45] 미얀마군은 휴전이 발표된 지 하루 만인 1월 13일 휴전을 파기했다. 타앙민족해방군(Ta'ang National Liberation Army) 반군 단체는 군이 샨(Shan)과 미얀마 북부 전역의 목표물에 대해 19차례의 포격을 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46]
중국은 앞서 12월 14일 휴전 협상을 벌였으나 즉시 전투를 중단하지 못했다. [47] 미얀마 내전에서 중국의 이익에는 전투로 중단된 무역 재개, 중국 국민과 프로젝트의 안전 보장, 국경 보안 보호, 중국을 사취하고 납치한 미얀마 북부의 통신 사기 센터 단속 등이 포함됩니다. 국민. 중국은 이러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군부 및 여러 반군 단체와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48]
중국 공산당은 외교적 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휴전 협상을 모색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은 글로벌 안보 구상(Global Security Initiative)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진행 중인 평화 회담 촉구 등을 통해 종종 자신을 세계 평화, 안보, 안정의 촉진자로 묘사해 왔습니다. [49]
[1] https://vote2024.cec dot gov.tw/zh-TW/indexP.html
[2] http://www.gwytb 도트 gov.cn/m/speech/202401/t20240117_12594357.htm
[3] https://twitter.com/MoNDefense/status/1747628741805609195
https://twitter.com/MoNDefense/status/1747815313725636846
[4] www.gwytb 도트 gov.cn/wyly/202001/t20200115_12233151.htm
[5] https://www.voachinese.com/a/us-warship-after-taiwan-election-20200117/5...
[6] https://focustaiwan dot tw/politics/202401130014
[7] https://apps.dtic.mil/sti/pdfs/ADA473467.pdf
https://www.taipeitimes.com/News/taiwan/archives/2005/10/19/2003276412 _
[8] https://www.wsj.com/articles/my-plan-to-preserve-peace-between-china-and...
[9] https://www.storm dot mg/article/4849741?page=1
[10] https://www.cna dot com.tw/news/aipl/202312200352.aspx
https://news.tvbs dot com.tw/politics/2157206
https://www.imf.org/external/datamapper /GGXWDG_NGDP@WEO/TWN?zoom=TWN&hig...
[11 ] https://www.chinatimes.com/realtimenews/20230825005146-260407?chdtv
[12] https://www.cna dot com.tw/news/aipl/202309030254.aspx
[13 ] https://www.taipeitimes.com/News/front/archives/2024/01/17/2003812206
[14 ] https://www.taipeitimes.com/News/front/archives/2024/01/17/2003812206
[15 ] https://www.taiwannews.com.tw/en/news/3943810
[16] https://focustaiwan dot tw/politics/202310300013
https://www.chinatimes.com/realtimenews/20231031000014-260407?chdtv _
[17] https://www.chinatimes dot com/cn/realtimenews/20240116004867-260407?ctrack=mo_main_rtime_p01
[18] https://focustaiwan dot tw/politics/202309290019
[19] https://www.rti dot org.tw/news/view/id/2183141
https:// udndotcom/news/story/123307/7565568
https://www.storm dot mg/article/4859929
[20 ] https://www.chinatimes.com/realtimenews/20240116004898-260407
[21] https://english.news dot cn/20240115/82381d08621f41b7aa3840d470c3e63f/c.html
[22] https://www.cnn.com/2024/01/15/asia/nauru-cuts-diplomatic-ties-taiwan-ch...
[23] https://www.mofa dot gov.tw/News_Content.aspx?n=95&s=116423
[24] https://www.mofa dot gov.tw/News_Content.aspx?n=95&s=116430
[25] https://www.cnadot com.tw/news/aipl/202401150308.aspx
[26] https://www.afr.com/politics/federal/nauru-s-china-switch-linked-to-asyl...
[27] https://www.mfa dot gov.cn/web/fyrbt_673021/202401/t20240115_11224225.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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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https://www.fmprc 도트 gov.cn/fyrbt_673021/202401/t20240117_11228034.shtml
[29] https://www.youtube.com/watch?v=2-pfr5xa6yM , 7:30-7:45 마커
[30] https://www.gov dot cn/guowuyuan/2020-11/25/content_5563986.htm
[31] https://www.gov dot cn/yaowen/liebiao/202306/content_6885245.htm
[32] https://www.gov dot cn/guowuyuan/2020-11/25/content_5563986.htm
[33] https://tv.cctv 닷컴/2024/01/16/VIDE2QuIh8RDsW9X8V2lDeLQ240116.shtml?spm=C31267.PXDaChrrDGdt.EbD5Beq0unIQ.5&utm_source=substack&utm_medium=e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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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https://tv.cctv 닷컴/2023/05/08/VIDEwbZkelveBInDETFEG0k1230508.shtml?utm_source=substack&utm_medium=em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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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https://www.whitehouse.gov/briefing-room/statements-releases/2023/11/15/...
[36] https://www.defense.gov/News/Releases/Release/Article/3639762/readout-of...
http://eng.mod 도트 gov.cn/xb/News_213114/TopStories/16279512.html
[37] http://eng.mod 도트 gov.cn/xb/News_213114/TopStories/16279512.html
[38] https://www.reuters.com/world/beijing-halts-high-level-military-dialogue...
[39] https://documents-dds-ny.un.org/doc/UNDOC/GEN/N24/009/28/PDF/N2400928.p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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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https://www.fmprc 도트 gov.cn/fyrbt_673021/202401/t20240104_11218767.shtml
[42] https://www.fmprc 도트 gov.cn/fyrbt_673021/202401/t20240112_11222890.shtml
[ 43] http://www.news.cn/world/20240115/8110507528b44d0c91b9f7b1b07c7bf8/c.html
[44] https://www.fmprc 도트 gov.cn/fyrbt_673021/202401/t20240112_11222890.shtml
[45] https://www.rfa.org/english/news/myanmar/brotherhood-junta-ceasefire-011...
[46] https://www.irrawaddy dot com/news/burma/myanmar-junta-breaks-chinese-brokered-ceasefire-tnla.html
[47] https://asia.nikkei.com/Spotlight/Myanmar-Crisis/Myanmar-fighting-contin...
[48] https://www.wsj.com/world/asia/china-rounds-up-31-000-suspects-in-sweepi...
https://www.scmp 닷컴/news/china/diplomacy/article/3248278/china-brokers-myanmar-ceasefire-urges-junta-and-rebel-militia-exercise-maximum-restraint?module=top_story&pgtype=homepage
[49] https://www.gov dot cn/xinwen/2023-02/21/content_5742481.htm
https://www.mfa 도트 gov.cn/web/fyrbt_673021/202401/t20240115_11224225.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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