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일반
표현론적 관점- 문학은 가치 있는 체험의 기록이다. 문학의 항구성-시간적 개념.
문학의 보편성- 공간적 개념. 문학의 구성요소- 정서,상상,사상
문학을 다른 예술과 구분시키는 기준- 표현매체.
문학이 다른 모든 글과 구분되는 기준 – 형상화
문학의 보편성, 항구성- 정서
문학- 현실 세계를 모사하는 것은 아니다. 문학-상상의 세계, 사상과 감정 표현. 실제 경험의 표현. 사실을 묘사한다.
문학은 즐거움을 준다. 새로운 꺠달음을 준다. 삶의 동반자요, 안내 구실을 한다.
문학의 쾌락적 기능- 인식의 요소보다 형상의 요소를 중시. 극도시 예술 지상주의로 이어짐.
중세보다 근대 이후에 더 지지를 얻음.
문학의 교훈적 기능- 인생을 위한 예술, 인생을 위한 시.
문학의 교훈설- 참여 문학, 문학의 쾌락설- 순수문학
절대주의적 관점 문학은 언어 예술이다. – 내재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 문학은 역사.사회의 반영이다. 이육사의 광야- 혹독했던 당시 시대 현실을 보여준다. – 외재적 관점.
허생전은 작가적 현실을 반영한다.- 반영론적 관점 – 외재적 관점.
효용론적 관점- 독자에게 미적 쾌감, 교훈, 감동 등의 효과를 준다.- 외재적 관점.
작품자체만 논의의 대상- 객관론,존재론,구조론
형식주의적 방법- 작품의 구성이나 조직적인 체계
내재적 관점 , 종합주의적 관점
존재론- 내재적 연구
표현론-작가, 효용론-흥부전 유교 이념적 관점, 모방론- 상록수ㅡ 브나로드 운동
반영론-외재적 관점.
표현론적 관점- 무정 주인공은 작가의 고아 체험.
효용론적 관점- 춘향가 이별 장면에서 우리는 동정심을 느끼게 된다.
내재적 – 절대주의적 관점. 운수 좋은 날은 제목과 내용이 반어적. 인생의 아이러니.
서사는 주로 과거 시제로 표현된다.
자아와 세계의 갈등 , 서술자의 개입, 등장 인물 전형적 인물 창조에 주력.
현실과의 연관성 가장 큰 것 – 소설.
극 양식- 서술자의 개입이 없다.
작품 발생의 배경이 되는 작가와 사회 등을 바탕으로 작품 이해에 접근- 역사주의적 관점.
문학의 언어- 구체화된 언어 (추상적 언어가 아니다.) 내포적 언어. 정서적 언어. 묘사적 언어.
문학 감상의 제일보는 문학을 즐기는 가운데 자연히 마음의 양식을 획득할 수 있을 때에
성립된다고 할 수 있다. 문학의 당의정설
문학과 현실의 관계 – 유추적 관계. 병립적 관계
현실의 가능성- 개연성
2 단원 요약.
문예 사조 – 옳게 된 것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 자연주의- 상징주의
바이런 플로베르 졸라 포우,보들레르,말라르메
셀리,키츠
형식의 중시- 고전주의. 내용.감정의 중시- 낭만주의. 현실의 중시- 사실주의
언어의 운율성,상징성- 상징주의
고전주의와 대립됨. 18세기에서 19세기 초. 엄격한 규칙이나 질서를 배격함.
음악적, 주관적 동적 생성 양식- 낭만주의
폭풍 노도, 질풍 노도 – 낭만주의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 자유 구함. 개성 존중. 분방한 공상. 감상적 경향. 서정시에 적합.- 낭만주의.
통일과 조화- 고전주의 , 낭만주의- 감정과 개성의 존중.음악성과 주관성.
꿈과 몽상의 추구
사물을 있는 그대로, 객관성- 사실주의.
백조 동인들. 이상화 나의 침실로, 나도향 벙어리 삼룡이. 홍사용 나는 왕이로소이다.
박종화 사의 예찬 -> 낭만주의
사회의 총체적 상황 현실을 객관적 충실히 묘사. –리얼리즘 (사실주의) 현실 관찰,묘사
자연주의- 현실을 분석,해부
사실주의- 19세기 프랑스 중심. 현실 객관적 관찰,묘사. 과학적 사실주의에서 자연주의가 분리함. 낭만주의- 자연과의 교감, 먼 곳의 동경
소설에서 인간의 일생이 환경과 본능 그리고 유전인자에 의해 운명적으로 전개되고 결정되는 것을 형상화- 자연주의 현실을 분석,해부
해부학,생리학 등과도 연관된 실험적,분석적 수법을 쓰며, 사회의 추악한 암흑면의 폭로, 우상의 타파 등이 주요 소재 -> 졸라이즘. (자연주의)
낭만주의가 소설의 인물과 플롯에 중점을 둔다면 자연주의는 배경 즉 환경 묘사에 중점을 둔다. 자연주의 소설의 주요한 주제 중의 하나는 환경 문제.
플로베르 보봐리 부인 – 사실주의
포우 보들레르에 영향을 끼침. – 상징주의.
자연주의의 절정 – 졸라 실험 소설론.
상징주의 – 19세기 말엽 프랑스.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
세상 만물이 아름다운 관념 세계의 희미한 그림자에 불과 플라톤 사상과 유관.
사실주의에 반감. 절망적. 비판적.조소적.보들레르. 베를렌.말라르메.
1.가슴에서 절로 우러난 시가 아닌 머리로 생각해 낸 시
2.청각적 음악성보다 시간적 회화성의 중시
3.도시와 도시(서구) 문명에의 지대한 관심 -> 모더니즘
자동기술법- 초현실주의
의식의 흐름- 제임스 조이스
의식의 흐름- 제임스 조이스 율리시즈 울프 등대로 프로스트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카프카 변신 - 실존주의
신심리주의 혹은 초현실주의 - > 이상의 날개. 이상의 시 거울,오감도
극한 상황 – 실존주의 작가 야스퍼스의 말로 가변적.상대적 상황에 대하여 불가피적.절대적 상황을 말함.
13 단원 요약
동국정운식 한자음이 소멸된 것은 한자음이 언중들의 공인을 얻지 못했기 떄문-> 언어의 사회성과 관계있다.
동국정운 한자음 - 국어 한자음의 인위적 정리라고 볼 수 있는 개신
한자음
종성부용초성과 다른 8종성법. 꽃이 떨어지고 새 잎이 나니 녹음이 깔렸는데
성조가 소멸되면서 뒤에 긴 소리로 바뀐 것은 상성 이다.
자음에 모음을 붙여서 한 음절이 되게 하는 것 부서
음운 음절
한자음의 받침에 쓰인 ㄹㅇ 을 이영보래라 하며 이는 입성 표시 부호
이영보래의 발음법- 발음 기관을 빨리 닫는다. 촉급하게 끝닫는 소리
훈민정음 글자 운용법 중 순경음에 관한 규정 연서법
국어의 자음은 발음 기관을 본떠서 만듦
한글의 모음의 제자 원리- 상형, 합성, 동양 철학의 원리
훈민정음 해례 기본자 가획자 ㄴ - ㄷ
가획자끼리 짝지어진 것 ㅋ ㅌ ㅍ ㅊ
초성의 제자 기본자 ㄱ ㄴ ㅁ ㅅ ㅇ
ㅇ ㅡ ㅇ 은 현실적 음운이 아니다
18단원요약
향가-고려 가요-시조-악장-가사
청산별곡(고려 속요)-홍길동전(소설)-면앙정가(가사)-춘향가(판소리)
소설의 발달 과정
설화-패관 문학-가전체-고전 소설-신소설
향수계층:사설시조, 고려 속요, 잡가 평민 문학
경기체가- 귀족 문학
적층문학- 판소리 , 민요
19단원
공무도하가 -고조선 기록상 가장 오래.
가장 오래된 시가는 구지가(집단, 주술 가요)
망부석 설화- 정읍사, 선운산가, 치술령곡
회소곡- 유리왕 때 부녀자들이 한가윗날 길쌈내기 하면서 부른 노래
유교적 국치 이념을 담고 있는 향가,군,신,민의 할 바: 안민가
향가가 가장 흥성한 것은 통일 신라 떄이다.
(믈 물 원순모음화 순행동화임 )
20 단원
고려 속요- 남녀의 애정 소재. 남녀상열지사
사리부재의 정신에 의해 많이 삭제됨.
민요적 성격의 노래가 궁중악으로 편입되면서 이루어짐.
악학궤범 등에 한글로 표기되어 전해지고 있음.
정과정, 사미인곡- 지은이의 입장:유배 생활. 주제 연군지정
고려 속요의 형식적 특성- 몇 개의 장으로 나뉘고 후렴구가 있는 민요적
성격
세시풍속과 관계 있는 노래- 동동
가시리 후렴구 위 증증가 태평성대.
정읍사 후렴구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서경별곡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이상곡 다롱디우셔 마득사리 마즈너두세 너우지
임을 이별한 여인의 심정을 계절의 변화에 맞추어서 노래한 고려 가요
동동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 대체로 분장체, 후렴구
여러 절 연속된 분장체, 한문구 나열.부분적 이두 사용
음수율 3.3.4조의 3음보- > 불우헌곡 같은 경기체가
경기체가:고려 말에서 조선 전기까지 교술 갈래.
고려 말에 새로 대두한 신흥 관료들이 주로 지은 노래로 자긍심,
자부심이 강한 갈래. 각 장이 두 마디 구조,3음보가 우세
21장 요약
1. 경기체가의 붕괴로부터 가사가 이루어짐.
사설시조- 관념적이 아님. 실제적 현실적이다.
영.정조 이후 평민 계층에 의해 발달
산문 정신과 실학 사상의 영향 받음
대화체로 이루어진 것. 해학,풍자, 야유 보인다.
경정산가단- 조선 영조대의 가객 김천택,김수장 등이 시조와 풍류를
즐기더 가인 집단
두꺼비 파리 물고 두엄 위에 치달아 올라..풍자.
약육강식.
염량세태란 권세가 있을 때는 아첨하고 몰락하면 푸대접하는 세상 인심
22장 요약
가사는 운문에서 산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단계의 문학
안축의 죽계별곡 - 경기체가
조선 시대 가사- 송순 면앙정가, 정철 관동별곡.
김만중이 정철 작품중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말한 작품- 속미인곡
유산가- 경기 12잡가 중 하나
화란 춘성하고 만화 방창이라. 때 좋다. 벗님네야, 산천경개를 구경을
가세...유상 앵비는 편편금이요. 화간 접무는 분분설이라. 삼춘 가절
이 좋을씨고. 도화만발 점점홍이로구나. 어주축수애삼춘이어든
무릉 도원이 예 아니냐. 얄류세지사 사록하니 황사곡리 당춘절
에 연명 오루가 예 아니냐. 제비는 물을 차고...펄펄펄 백운간
에 높이 떠서 천리 강산 머나먼 길을 어이 갈꼬 슬피운다.
봄날의 애상적 분위기- 이화에 월백하고 은한이 삼경인 제
일지춘심을 자규야 알겠냐만 다정도 병인 양하여 잠 못 들어 하노라.
농가월령가의 연원은 동동에서 찾을 수 있다.
농가월령가 4.4 조의 4음보 가사체. 농가의 일과 풍속을 교훈
머리 노래 포함 13장
문학의 교훈적 효용성 섧명하기에 적절- 농가월령가
23장 요약
고종 때 신재효는 판소리 12마당 중 6마당을 개작.정리함.
전문 예술가인 광대가 부르는 구비 서사시. 창과 아니리.
판소리 장단 중 가장 느린 장단은 진양조
판소리는 구비 문학의 성격-> 고소설에 비해 유기적 통일성 떨어짐
12 마당 판소리- 춘향가 수궁가 심청가 적벽가 흥부가
신재효가 정리한 판소리 6마당- 수궁가, 가루지기 타령, 적벽가
민요- 유희성. 적층성. 서민성 비전문성.
24장 요약
가전- 지은이와 연대가 분명하다.
고려 중기 이후 문인 계층에서 성행.
의인화된 서사 양식
계세징인이 목적
죽부인전-대나무, 국순전- 술, 공방전- 엽전
고소설 가운데 풍자소설- 양반전
인물설정이 인현왕후전과 비슷한 고소설- 사씨남정기
25장.
26장.
여성 작가 작품; 조침문, 한중록, 동명일기, 규중칠우쟁론기
이해조의 신소설; 은세계
내간체 수필; 한중록, 의유당일기, 조침문
유몽인 어우야담은 야담류의 글
규중칠우쟁론기- 교두 가위. 비판의 대상은 자(척)
27장 요약
대한 민국은 민주 복지 국가이다. 지정
민주 복지 국가는 국민이 주권을 지니며, 국민의 힘으로 국민 전체의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나라이다. 정의
유추의 목적은 알려진 것을 통하여 알려지지 않은 것을 설명하는 것
비교와 유추의 차이점- 견주는 두 사물의 범주
상혁이는 어제 백화점에 가서 9만 원이나 하는 운동화를 샀어.상혁이
는 낭비벽이 심한 아이임에 틀림없어!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철수는 무단 횡단을 하다가 지나가던 차가 철수를 피하기 위해
방향을 틀다가 사람을 치어 두 명을 죽게 했다. 고로
철수는 살인자이다. 의도 확대의 오류
28장 요약.
서론- 논제 제시.과제 제시. 집필 동기
논거제시는 본론에서.
논증의 3요소. 명제 논거 추론
가치명제- 인간은 존엄한 이성적 존재이다.
첫댓글 대단 하심다~지난번에 이어,,무슨일 하시는 분인지,,참,,성실하신 분 같슴다,,,
저 시험보는데요...ㅡㅡ;;; 국어나 사회 다 맞는 정보좀 주셈....이왕이면 행정학이랑 국사도... 꿈에 예상 문제 안 나오남.... 쪽집게 문제좀 알켜주셈... 꾸벅.... ㅡㅡ;;;
중앙직 준비하시는 분이 아니신 듯 한데.. ??
국가직 9급.. 맞아요 ㅜㅜ;;
우와...*0*
이제 현대문법도 정리해야 되는데,,,ㅜㅜ
이왕 해주실거 보기쉽게 줄 좀 띄워 쓰기 해주시지요...제가 앞부분이랑 뒷부분을 자꾸 다른 줄을 읽어서 말이죠~^^;
ㅜㅜ 칸 띄면 오히려 보기 힘들던뎁...ㅜㅜ ;; 님은 국어 공부 어떻게 하시나요?? 흑흑 이제 10일 남았나요.... ㅡㅡ;;; 좋은 정보좀 올려주셈...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