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통풍은 의사가 진찰한 후에 피검사나 관절액을 뽑아서 현미경으로 검사하거나 보조적으로 X-ray 촬영을 통해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
통풍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혈액 속 요산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요법
급성 관절염 발작의 치료로서 이 시기에는 안정과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약물은 소염제를 처방하게 됩니다. 일단 급성 발작이 완전히 가라앉기를 기다린 다음에 장기적인 치료를 계획합니다. 약물은 통풍이 완화되었다고 해서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되며, 장기간 복용하면서 통풍을 관찰해야 합니다. 관절 발작의 빈도가 매우 드물거나 다른 신체의 통풍 합병증이 없으면 식이요법이나 금주 등의 비약물요법을 우선 시도할 수도 있지만, 관절염의 발작이 빈번하고 가족력이 있거나, 관절의 손상, 요로 결석, 통풍결절이 이미 온 경우에는 혈액 내 고요산혈증을 낮추는 치료를 평생 계속하여 관절염의 예방은 물론 다른 장기에 합병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2. 식생활 개선
통풍은 식습관과 비만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생활 개선이 필요합니다. 고단백, 고칼로리식은 통풍성관절염의 원인이 되는 요산을 발생시키는 퓨린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개선해야 하고 음주, 비만, 고콜레스테롤혈증,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이에 대한 치료가 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저퓨린식이와 금연을 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만성적인 통풍은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 통증이 호전되었다고 하여 약물을 중단하면 다시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약물의 투여가 필요합니다.
진료과
Click! 류마티스내과
관련질병
Click! 관절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