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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12장
한글 역 개혁개정
1. 그 때에 네 민족을 호위하는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또 환난이 있으리니 이는 개국 이래로 그 때까지 없던 환난일 것이며 그 때에 네 백성 중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받을 것이라
2.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3.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4.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5. 나 다니엘이 본즉 다른 두 사람이 있어 하나는 강 이쪽 언덕에 섰고 하나는 강 저쪽 언덕에 섰더니
6. 그 중에 하나가 세마포 옷을 입은 자 곧 강물 위쪽에 있는 자에게 이르되 이 놀라운 일의 끝이 어느 때까지냐 하더라
7. 내가 들은즉 그 세마포 옷을 입고 강물 위쪽에 있는 자가 자기의 좌우 손을 들어 하늘을 향하여 영원히 살아 계시는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되 반드시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 성도의 권세가 다 깨지기까지이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
8. 내가 듣고도 깨닫지 못한지라 내가 이르되 내 주여 이 모든 일의 결국이 어떠하겠나이까 하니
9. 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갈지어다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
10.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
11.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하게 할 가증한 것을 세울 때부터 천이백구십 일을 지낼 것이요
12. 기다려서 천삼백삼십오 일까지 이르는 그 사람은 복이 있으리라
13. 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이는 네가 평안히 쉬다가 끝날에는 네 몫을 누릴 것임이라
kjv 영어성경
1. And at that time shall Michael stand up, the great prince which standeth for the children of thy people: and there shall be a time of trouble, such as never was since there was a nation even to that same time: and at that time thy people shall be delivered, every one that shall be found written in the book.
2. And many of them that sleep in the dust of the earth shall awake, some to everlasting life, and some to shame and everlasting contempt.
3. And they that be wise shall shine as the brightness of the firmament; and they that turn many to righteousness as the stars for ever and ever.
4. But thou, O Daniel, shut up the words, and seal the book, even to the time of the end: many shall run to and fro, and knowledge shall be increased.
5. Then I Daniel looked, and, behold, there stood other two, the one on this side of the bank of the river, and the other on that side of the bank of the river.
6. And one said to the man clothed in linen, which was upon the waters of the river, How long shall it be to the end of these wonders?
7. And I heard the man clothed in linen, which was upon the waters of the river, when he held up his right hand and his left hand unto heaven, and sware by him that liveth for ever that it shall be for a time, times, and an half; and when he shall have accomplished to scatter the power of the holy people, all these things shall be finished.
8. And I heard, but I understood not: then said I, O my Lord, what shall be the end of these things?
9. And he said, Go thy way, Daniel: for the words are closed up and sealed till the time of the end.
10. Many shall be purified, and made white, and tried; but the wicked shall do wickedly: and none of the wicked shall understand; but the wise shall understand.
11. And from the time that the daily sacrifice shall be taken away, and the abomination that maketh desolate set up, there shall be a thousand two hundred and ninety days.
12. Blessed is he that waiteth, and cometh to the thousand three hundred and five and thirty days.
13. But go thou thy way till the end be: for thou shalt rest, and stand in thy lot at the end of the days.
헬라어 성경
1. kai; kata; th;n w{ran ejkeivnhn pareleuvsetai Micahl oJ a[ggelo" oJ mevga" oJ eJsthkw;" ejpi; tou;" uiJou;" tou' laou' sou ejkeivnh hJ hJmevra qlivyew" oi{a oujk ejgenhvqh ajf j ou| ejgenhvqhsan e{w" th'" hJmevra" ejkeivnh" kai; ejn ejkeivnh/ th'/ hJmevra/ uJywqhvsetai pa'" oJ laov" o}" a]n euJreqh'/ ejggegrammevno" ejn tw'/ biblivw/
2. kai; polloi; tw'n kaqeudovntwn ejn tw'/ plavtei th'" gh'" ajnasthvsontai oiJ me;n eij" zwh;n aijwvnion oiJ de; eij" ojneidismovn oiJ de; eij" diaspora;n kai; aijscuvnhn aijwvnion
3. kai; oiJ sunievnte" fanou'sin wJ" fwsth're" tou' oujranou' kai; oiJ katiscuvonte" tou;" lovgou" mou wJsei; ta; a[stra tou' oujranou' eij" to;n aijw'na tou' aijw'no"
4. kai; suv Danihl kavluyon ta; prostavgmata kai; sfravgisai to; biblivon e{w" kairou' sunteleiva" e{w" a]n ajpomanw'sin oiJ polloi; kai; plhsqh'/ hJ gh' ajdikiva"
5. kai; ei\don ejgw; Danihl kai; ijdou; duvo e{teroi eiJsthvkeisan ei|" e[nqen tou' potamou' kai; ei|" e[nqen
6. kai; ei\pa tw'/ eJni; tw'/ peribeblhmevnw/ ta; buvssina tw'/ ejpavnw povte ou\n suntevleia w|n ei[rhkav" moi tw'n qaumastw'n kai; oJ kaqarismo;" touvtwn
7. kai; h[kousa tou' peribeblhmevnou ta; buvssina o}" h\n ejpavnw tou' u{dato" tou' potamou' e{w" kairou' sunteleiva" kai; u{ywse th;n dexia;n kai; th;n ajristera;n eij" to;n oujrano;n kai; w[mose to;n zw'nta eij" to;n aijw'na qeo;n o{ti eij" kairo;n kai; kairou;" kai; h{misu kairou' hJ suntevleia ceirw'n ajfevsew" laou' aJgivou kai; suntelesqhvsetai pavnta tau'ta
8. kai; ejgw; h[kousa kai; ouj dienohvqhn par j aujto;n to;n kairo;n kai; ei\pa kuvrie tiv" hJ luvsi" tou' lovgou touvtou kai; tivno" aiJ parabolai; au|tai
9. kai; ei\pevn moi ajpovtrece Danihl o{ti katakekalummevna kai; ejsfragismevna ta; prostavgmata e{w"
10. peirasqw'si kai; aJgiasqw'si polloiv kai; aJmavrtwsin oiJ aJmartwloiv kai; ouj mh; dianohqw'si pavnte" oiJ aJmartwloiv kai; oiJ dianoouvmenoi prosevxousin
11. ajf j ou| a]n ajpostaqh'/ hJ qusiva dia; panto;" kai; eJtoimasqh'/ doqh'nai to; bdevlugma th'" ejrhmwvsew" hJmevra" ciliva" diakosiva" ejnenhvkonta
12. makavrio" oJ ejmmevnwn kai; sunavxei eij" hJmevra" ciliva" triakosiva" triavkonta pevnte
13. kai; su; bavdison ajnapauvou e[ti gavr eijsin hJmevrai kai; w|rai eij" ajnaplhvrwsin sunteleiva" kai; ajnapauvsh/ kai; ajnasthvsh/ ejpi; th;n dovxan sou eij" suntevleian hJmerw'n
70인 역 헬라어 성경
1. kai en tw kairw ekeinw anasthsetai micahl o arcwn o megas o esthkws epi tous uious tou laou sou kai estai kairos qliyews qliyis oia ou gegonen af' ou gegenhtai eqnos epi ths ghs ews tou kairou ekeinou kai en tw kairw ekeinw swqhsetai o laos sou pas o eureqeis gegrammenos en th biblw
2. kai polloi twn kaqeudontwn en ghs cwmati exegerqhsontai outoi eis zwhn aiwnion kai outoi eis oneidismon kai eis aiscunhn aiwnion
3. kai oi sunientes eklamyousin ws h lamproths tou sterewmatos kai apo twn dikaiwn twn pollwn ws oi asteres eis tous aiwnas kai eti
4. kai su danihl emfraxon tous logous kai sfragison to biblion ews kairou sunteleias ews didacqwsin polloi kai plhqunqh h gnwsis
5. kai eidon egw danihl kai idou duo eteroi eisthkeisan eis enteuqen tou ceilous tou potamou kai eis enteuqen tou ceilous tou potamou
6. kai eipen tw andri tw endedumenw ta baddin os hn epanw tou udatos tou potamou ews pote to peras wn eirhkas twn qaumasiwn
7. kai hkousa tou andros tou endedumenou ta baddin os hn epanw tou udatos tou potamou kai uywsen thn dexian autou kai thn aristeran autou eis ton ouranon kai wmosen en tw zwnti ton aiwna oti eis kairon kairwn kai hmisu kairou en tw suntelesqhnai diaskorpismon ceiros laou hgiasmenou gnwsontai panta tauta
8. kai egw hkousa kai ou sunhka kai eipa kurie ti ta escata toutwn
9. kai eipen deuro danihl oti empefragmenoi kai esfragismenoi oi logoi ews kairou peras
10. eklegwsin kai ekleukanqwsin kai purwqwsin polloi kai anomhswsin anomoi kai ou sunhsousin pantes anomoi kai oi nohmones sunhsousin
11. kai apo kairou parallaxews tou endelecismou kai tou doqhnai bdelugma erhmwsews hmerai ciliai diakosiai enenhkonta
12. makarios o upomenwn kai fqasas eis hmeras cilias triakosias triakonta pente
13. kai su deuro kai anapauou eti gar hmerai eis anaplhrwsin sunteleias kai anasthsh eis ton klhron sou eis sunteleian hmerwn
단 7장25~28, 단9:25~27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수많은 번역의 과정을 거치면서 첨언되거나 제외된 말씀으로 인하여 말씀의 본뜻이 왜곡됨으로 말씀이 성도들에게 위로나 소망의 말씀이 된 것 보다는 거짓(제7일안식일 교도, 일부 메시아닉 쥬 포함) 형제들에 의해 교회를 공격하는 말씀으로 작용됨을 확인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예수그리스도(메시야)가 나타나면 구약에서 명령된 때와 법이 바뀔 것을 미리 보여 주셨으나 이를 거짓형제들이 말씀을 비틀어 버려 때와 법은 예수님 시대에 바뀌는 것이 아니라 종말의 때(예수의 재림)에 바뀌는 것으로 변개하였으며, 이를 성도들이 수용하다보니 저들의 집요한 공격을 받게 되며 또 그중에 얼마가 저들의 미혹을 따라 믿음을 팽개치고 다시 구원 받기전의 율법으로 돌아가는 현상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예수 믿는 우리들이 저들보다 더욱 말씀을 사모하여 거짓 형제들의 집요하고 악한 공격에서 자신은 물론이고, 믿음의 형제들을 지켜주어야 할 것이라 봅니다.
오늘은 다니엘 12장의 사건을 살펴보며 은혜를 함께 나누며 공유하고자 합니다.
때로는 내 자신이 볼 때도 억지로 번역하거나 해석하는 내용도 있으리라 보며 그때는 믿음의 서, 후배님들의 과감한 댓글로 답변을 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신학으로 논하면 이글을 읽는 선배님 보다 가장 미천하여 글을 쓸 자격조차 없다고 감히 선언하며, 열심히 논하면 선교사님들이나 전도자들 보다 열정적이지 못하다고 감히 말씀드리나, 본인은 이 카페와 이글을 앞으로 읽을 수많은 성도들을 사랑한다고 자부하기에 다니엘서의 해석으로 미혹하는 제7일안식일 교도나, 메쥬들의 미혹의 영들을 대적하여 저들의 교리에 떨어짐으로 히6:1~6의 말씀과 같이 다시 한 번 예수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아야만 하는 성도들이 나타나지 않기를 간절히 바라며 글을 씁니다.
1. 예수그리스도 부활 전까지 잠자고 있는 구약성도 들.
단12:1~2에서는 “큰 환란이 있음과 그 때 책에 기록된 자들이 구원 얻으며, 잠자던 자들이 일어난다.”고 증거 하였으며, 신약성경 마태복음에는“이에 성소 휘장이 위로부터 아래까지 찢어져 둘이 되고 땅이 진동하며 바위가 터지고, 무덤들이 열리며 자던 성도의 몸이 많이 일어나되, 예수의 부활 후에 그들이 무덤에서 나와서 거룩한 성에 들어가 많은 사람에게 보이니라”(마27:51~53)와 같이 다니엘이 증거 한 예언의 말씀이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시에 성취되었음을 증거 합니다.
1). 개국이래로 없던 환란
우선 다니엘이 말한 사건의 대상이 육적인 이스라엘을 향한 말씀이냐 아니면 시온백성을 향하여 말씀하신 것이냐 입니다.
만약 육적인 상태의 이스라엘을 의미한다면 그들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실 때 예수님을 못 박는데 앞장섰으니 단12:1~2의 사건은 아직 유대인들이 바라는 대로 초림 메시야 도래와 함께 성취되지 않은 상태로 있게 됩니다.
그러나 단12:1~2의 사건이 “네 백성과 네 거룩한 성을 위하여 일흔 이레를 기한으로 정하였나니 허물이 그치며 죄가 끝나며 죄악이 용서되며 영원한 의가 드러나며 환상과 예언이 응하며 또 지극히 거룩한 이가 기름 부음을 받으리라”(단9:24)에서 말하는 대상이 시온 성의(ejpi; th;n povlin Siwn) 백성이라면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완성하심으로 성취된 사건이 됩니다.
①.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은 개국이래 없었던 사건입니다.
세상의 나라가 창설된 이래 사람들에 의하여 세상을 창설하신 하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다는 사건은 발생해서는 안 됩니다만, 이런 결코 발생해서는 안 되는 사건이 유대인들에 의해서, 하나님께 받은 율법에 의해서, 하나님의 아들을 죽입니다.
다니엘은 540여년 후에 하나님의 아들이 죽임을 당하실 것과 이로 인해 하나님 앞에 잠자고 있던 구약의 성도들이 일어나 구원 얻을 것을 보게 된 것입니다.
2). 책에 기록된 모든 자가 구원을 얻습니다.
이 책은 율법 책이 아닙니다.
율법에 의하면 아무도 구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시편기자는 “그들을 생명책에서 지우사 의인들과 함께 기록되지 말게 하소서”(시69:28)라고 말씀하였으니 이 책은 하나님 앞에 놓인 생명책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이 시온을 구원하시고 유다 성읍들을 건설하시리니 무리가 거기에 살며 소유를 삼으리로다”(시69:35) 하나님은 시온을 구원하신다고 말씀하는데 시온이란 하나님을 만나는 장소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만나는 사람 곧 하나님의 백성이 된 사람들의 이름이 기록된 책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①. 티끌 가운데서 구원 얻습니다.
“아브라함이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티끌이나 재와 같사오나 감히 주께 아뢰나이다.”(창18:27)
“야곱의 티끌을 누가 능히 세며 이스라엘 사분의 일을 누가 능히 셀고 나는 의인의 죽음을 죽기 원하며 나의 종말이 그와 같기를 바라노라 하매”(민23:10)
“내가 너를 티끌에서 들어 내 백성 이스라엘 위에 주권자가 되게 하였거늘 네가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며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하여 그들의 죄로 나를 노엽게 하였은즉”(왕상16;2)
“주의 종들이 시온의 돌들을 즐거워하며 그의 티끌도 은혜를 받나이다 ”(시102:14)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들을 내놓으리로다”(사26:19)
사람은 티끌가운데 취하여 창조된 자들이니, 티끌은 사람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흙(cou'n - 먼지)으로 조성하십니다.(창2:1)
욥 2:12, 4:19, 10:9에서는 “사람은 티끌에서 나온 것이므로, 또한 티끌로 돌아간다.” 고 말씀합니다.
진흙을 뭉쳐서 사람을 만드신 것이 아니라 바람에 날려가는 티끌하나를 취하여 우리를 만드셨으며, 이런 미약한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창조의 세계를 주셨으며 천국을 소유하도록 만드신 하나님이십니다.
②. 영원토록 수치를 당하는 자도 있습니다.
이들은 예수그리스도에게 접붙임 받지 못하고 떨어져 나간 자(diaspora;n-흩어진 자)들이며, 이들은 예수그리스도에게 책망을 받는 자들(ojneidismovn-불명예, 치욕, 책망)입니다.
이들은 다른 불로 모세를 대적한 대적 자들이며(민16:1~), 니므롯의 후예들이며,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한 출애굽한 40세 이상의 장정들입니다.
3). 하늘에서 빛나는 자들.
다니엘은 하늘(궁창)에서 영원토록 빛나는 자들에 대하여 말씀합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들이요, 말씀을 이해하는 자들이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승리를 거두는 자들이며, 많은 사람을 옳은 대로 인도하는 사람(영어성경)입니다.(단12:3)
①. 말씀을 깨닫는 자들은 등(횃불)이 빛남처럼 사용됩니다.
영어성경에서는 wise(영리한, 현명한, 총명한, 분별력 있는, 신중한)사람이라고 말씀하며 헬라어 성경은 sunievnte"(깨닫는다, 이해한다)라고 말씀합니다.
이는 말씀을 깨달아야 말씀을 지킬 수 있음을 말하는 것이며, 이런 자들만 하늘에서 횃불처럼 밝게 세상을 비출 수 있음을 말합니다.
그리고 천국은 이런 자들에게 주어짐을 말씀합니다.
그러나 이런 자들도 조심해서 말씀에 순종해야 함은 이런 자들이 타락하면 다른 사람들 보다 배나 악해지게 되고 무저갱을 열게 됨을 알려 줍니다.
“셋째 천사가 나팔을 부니 횃불 같이 타는 큰 별이 하늘에서 떨어져 강들의 삼분의 일과 여러 물샘에 떨어지니 이 별 이름은 쓴 쑥이라 물의 삼분의 일이 쓴 쑥이 되매 그 물이 쓴 물이 되므로 많은 사람이 죽더라”(계8:10~11)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내가 보니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별 하나가 있는데 그가 무저갱의 열쇠를 받았더라 그가 무저갱을 여니 그 구멍에서 큰 화덕의 연기 같은 연기가 올라오매 해와 공기가 그 구멍의 연기로 말미암아 어두워지며”(계9:1~2)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으면 횃불 같이 빛을 내는 발광체가(fwsth're") 됩니다.
②. 말씀에 지배를 받으면 하늘의 별같이 빛나게 됩니다.
영어성경은 that turn many이라고 말씀하며 헬라어 성경은 “나의 말씀들에 지배를 받으면, 나의 말씀들로 승리를 거두면, 나의 말씀들에 의해 권력을 지면”(oiJ katiscuvonte" tou;" lovgou" mou) 하늘의 별같이 빛을 낸다고 말씀 합니다.
이는 세상에서 돌아서서(turn)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힌 삶을 사는 자들은 하늘의 별과 같이 어둔 세상의 빛이 됨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2. 구약에서 말하는 영원(마지막 날)
구약성경에서 말씀하는 영원한 시간과, 다니엘서에서 말하는 마지막 날에 대한 시간적 정의를 확실하게 하지 않으면 거짓 교사들이나 거짓 형제들의 미혹에 빠져 들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유대인들이 말하는 마지막 때란 그들이 아직까지도 기다리고 있는 메시야 시대의 도래요. 이슬람에서 말하는 마지막 때란 부활의 날이요, 심판의 날입니다.
구약에서 말하는 영원 혹은 마지막 날이란 “예수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 곧 초림의 때까지 입니다.
1). 하나님은 계약하시는 분입니다.
아브람과 번성케 하는 계약을 하셨으며(창17:2), 열국의 아비가 되는 계약을 하셨고(창17:4), 아브람의 후손에게 하나님 되심의 계약을 체결하셨습니다.(창17:7)
하나님은 아브람을 열국의 아비가 되도록 만드신다고 말씀하심은 10개의 나라를 말함이 아니라 지구상의 모든 나라(o{ti patevra pollw'n ejqnw'n)를 말씀하는 것입니다.
①. 계약은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아브람도 지켜야 하며 그 후손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창17:9).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피 흘리시기 전까지 할례의식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창17:14).
②. 계약을 지키지 않으면 백성 중에서 끊겨집니다.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창17:14)
2). 구약시대 영원한 계약 들
창세기 17장에서 하나님은 계약하시면서 그 계약을 영원한(aijwvnion) 계약이라(창17:7, 13, 19)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과의 계약은 언제나 영원한 계약이니 아담과 에덴동산에서 세운 계약이 그러하고(창3:22), 노아시대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aijwvnion) 사람과 함께하지 않는다는 계약이 그러하며(창6:3), 영원한(aijwnivou") 무지개의 계약이 그러하며(창9:3), 영원한(aijwvnion) 할례의 계약(창17:13)이 그러하며, 유월절의 규례가 영원하며(aijwvnion)(출12:14, 24), 아론의 후손들이 하나님 앞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등불을 켜는 행위의 계약이 대대로(aijwvnion)지켜야하며(출27:21, 레24:3), 성의를 입고 제단에 들어가야 하는 규례가 영원(aijwvnion)하며(출28:43), 제물을 드리기 전 물두멍에서 손을 씻는 계약이 영원(aijwvnion)하며(출30:21), 안식일을 지키는 규례가 영원(aijwvnio")하며(출31:16), 가나안땅이 이스라엘의 영원한(aijw'na)기업이 되며(출32:13), 피를 먹지 않는 것이 영원한(aijw'na)규례이며(레3:17), 화제로 드리는 것은 아론의 자손의 남자들이 먹을 수 있는 계약이 대대로 영원(aijwvnion)하며(레6:18), 화목제 중에 흔든 가슴과 뒷다리는 제사장 아론과 그 후손에게 영원(aijwvnion)히 주었으며(레7:34, 36, 10:15), 회막에 들어갈 때 술을 먹지 않는 것이 영원한(aijwvnion)규례이며(레10:9), 숫염소에게 제사 드리지 않는 것이 영원한(aijwvnion) 규례이며(레17:7),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기 전까지 그 열매를 먹지 않는 것이 영원한(aijwvnion)규례이며(레23:14), 속죄일(7월10일)에 스스로 괴롭게 하는 것이 영원한(aijwvnion) 규례이며(레23:31), 소금언약이 영원한(aijwvnion) 규례이며(민18:19), 레위인이 회막에서 봉사함이 영원한(aijwvnion) 규례이며(민18:23), 암몬과 모압은 여호와의 총회에 영원히(aijw'na)들어오지 못하며(신23:3), 다윗에게 허락한 언약 곧 말씀을 듣고 순종함이 영원한(aijwvnion)언약이며(사55:3), 십계명 이 영원한 계약이었습니다. (출20:1~)
①. 구약의 모든 계약의 영원함은 요한까지입니다.
“모든 선지자와 및 율법의 예언한 것이 요한까지니”(마11:13)라고 예수님이 말씀하셨으니 이는 구약에서 말씀하는 영원(aijwvnion)의 시간이 예수님의 재림까지가 아니라 예수님의 공생애시작 혹은 십자가로 피 흘린 순간까지를 말씀하는 것입니다.
율법을 따르는 자들은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다”(마5:17), 천지는 없어질지언정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마24:35) 는 말씀을 인용하여 율법이 폐지되지 않은 증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럼 말씀을 다시 반복하여 되 집어 보면 마5:17은 예수님이 오신 목적을 말한 것으로서 율법이 계속하여 존재함을 말함이 아니라 율법의 요구를 완성함을 말씀하심입니다.
3). 단12:4의 마지막 때는 메시야(그리스도)가 나타나신 때입니다.
예수그리스도가 나타나셔서 예수그리스도의 보혈로 새로운 계약이 성립하셨습니다.
율법의 예언은 십계명을 포함한 구약의 모든 것들이며 이것이 요한이후에는 아무 효력이 없다 함이니 이는 곳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의 율법과 그의 피로 인하여 완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양의 큰 목자이신 우리 주 예수를 영원한 언약의 피로 죽은 자 가운데서 이끌어내신 평강의 하나님”(히13:20)이 “지금 우리가 하는 말의 요점은 이러한 대제사장이 우리에게 있다는 것이라 그는 하늘에서 지극히 크신 이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으니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우신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생략.. 그러나 이제 그는 더 아름다운 직분을 얻으셨으니 그는 더 좋은 약속으로 세우신 더 좋은 언약의 중보자시라 저 첫 언약이 무흠하였더라면 둘째 것을 요구할 일이 없었으려니와 그들의 잘못을 지적하여 말씀하시되 주께서 이르시되 볼지어다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과 더불어 새 언약을 맺으리라 또 주께서 이르시기를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열조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그들과 맺은 언약과 같지 아니하도다 그들은 내 언약 안에 머물러 있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들을 돌보지 아니하였노라 또 주께서 이르시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것이니 내 법을 그들의 생각에 두고 그들의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그들에게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게 백성이 되리라 ...생략...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히8:1~13)
①. 마지막 날에 예수그리스도가 나타나셨습니다.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1:2)
②. 말세에 성령을 부어 주십니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행2:17)
3. 마지막 날에 일어날 일 들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단12:4)
But thou, O Daniel, shut up the words, and seal the book, even to the time of the end: many shall run to and fro, and knowledge shall be increased.
kai; suv Danihl kavluyon ta; prostavgmata kai; sfravgisai to; biblivon e{w" kairou' sunteleiva" e{w" a]n ajpomanw'sin oiJ polloi; kai; plhsqh'/ hJ gh' ajdikiva"
70인 역
kai su danihl emfraxon tous logous kai sfragison to biblion ews kairou sunteleias ews didacqwsin polloi kai plhqunqh h gnwsis
1). 말씀과 책을 인봉하라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지시한(명령한) 것을(70인 역에서는 말씀을)감추라”고 말씀하며 책을(biblivon the book)봉인하라는 명령에 따라 다니엘은 하나님이 지시하신 것을 덮어버리고, 자신에게 줌으로 지금까지 기록한 책을 봉인(sfravgisai)합니다.
①. 명령을 감추라.
하나님이 지시하시고 명령하신 말씀에 대하여 정확하게는 알 수 없으나 짐작은 가능함은 단12;1~3의 말씀인 것 같습니다.
그 증거로서 예수그리스도가 나타나시면 구약이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구약의 성도들은 예수그리스도의 승리로 잠자던 자리에서 일어나 영생을 상속받게 됩니다.
때문에 명령을 감추라 함은 예수그리스도로 인하여 나타나는 승리를 다니엘 본인만 알고 있고 타인에게는 알리지 말라는 명령이라고 봅니다.
②. 책을 인봉하라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책을 인봉하라고 명령합니다.
하나님은 요한에게 예수그리스도가 인봉된 책을 열게 됨을 보여 주십니다.
2). 마지막 때
마지막 때(sunteleiva"-끝낸다, 완성한다, 마친다, 성취한다, 이룬다)
sun "같이” + teleiovw “마치다, 완전하여지다, 온전히 이루다, 응하다”
의 합성어로서 이는 모든 예언이 완전하게 이루어지는 때를 말합니다.
즉“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5:17~18)의 시간을 말씀합니다.
그래서 율법의 존속기간을 예수님 이전까지로 모든 성경이 말씀하는 것입니다.(갈3:19, 마11:13)
3). 말세에 일어나는 현상
①. 뒤에 남아있는 무리가 있습니다.
영어성경 : many shall run to and fro(많은 사람이 뒤쪽으로 도망한다)
헬라어 성경 : e{w" a]n ajpomanw'sin oiJ polloi;(뒤에 남아있는 많은 무리)
70인 역 : ews didacqwsin polloi(많은 교훈, 많은 가르침)을 말하고 있는데 이는 버려짐을 당하는 교훈과 가르침을 말하며, 사람들이 바른 교훈을 떠나 버려짐을 당하는 교훈을 따라감을 의미함이라 봅니다.
그러므로 마지막 시대가 되면 “사람들이 빨리 왕래 한다” 고 하는 말씀은 거짓풍설을 따라 좌충우돌하는 현상이 만연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작금 성도들이 복음에서 이탈하여 양의 탈을 쓴 이리를 따르는 현상이 두드러지는 것은 바로 성경을 응하게 하는 일인바 끝날 까지 복음에서 이탈하여 구원의 길에서 뒤로 물러가 스스로 사단의 올무에 걸려 넘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②. 불의에 만족하는 무리들이 생겨납니다.
영어성경 : and knowledge shall be increased.(학문을 강화하다)
헬라어 성경 : plhsqh'/ hJ gh' ajdikiva"(나쁜 짓에 만족하다, 나쁜 짓을 성취하다)
70인 역 : plhqunqh h gnwsis(지식을 가득하게 하다, 지식에 만족한다) 함은 말세의 현상으로 세상에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편만하게 됨과, 세상이 말씀을 역이용 하여 악을 채움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지식이 더한다.” 함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악을 행하는 지식 양쪽 모두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지위고하, 연령고하를 무시하고 얻을 수 있고, 취할 수 있음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사람은 악을 행함에 만족을 누리고, 선을 행하는 사람은 선을 행함에 만족을 누리는 세대가 보로 오늘의 시대이며 예수그리스도로 인해 허락된 것들입니다.
4. 마지막 날의 끝
“나 다니엘이 본즉 다른 두 사람이 있어 하나는 강 이쪽 언덕에 섰고 하나는 강 저쪽 언덕에 섰더니 그 중에 하나가 세마포 옷을 입은 자 곧 강물 위쪽에 있는 자에게 이르되 이 놀라운 일의 끝이 어느 때까지냐 하더라”(단12:5~6)
1). 이 놀라운 일
영어성경 : the end of these wonders(이 놀라운 끝, 경이로운 마감)
헬라어 성경 : w|n ei[rhkav" moi tw'n qaumastw'n(기이한 평화, 놀라운 안식)
70인 역 : wn eirhkas twn qaumasiwn(다시하나가 되는 칭송, 다시하나가 되는 기이한 일)이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말씀합니다.
마지막 날에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죽으심은 죄의 담으로 하나님과 결별했던 것이 헐어 없어지고 하나님과 사람이 다시 하나가 되는 날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죄인들이 예수를 믿어 안식에 들어가게 된 것입니다.
①. 이 놀라운 일은 깨끗하게 되는 것입니다
70인 역이 아닌 다른 헬라어 성경에는 oJ kaqarismo;" touvtwn(그 깨끗하게 하는 것들, 그 순결하게 하는 것들)이라고 설명합니다.
깨끗하게 되는 것을 경이로운 마감을 통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설명합니다.
하나님이 사람들을 자기공로 없이, 자기의 의로운 행실 없이 죄없는 자로 깨끗하게 만드는 일은 진정 놀라운 일이요, 경이로운 사건입니다.
2). 안식이 시작되는 때
평화가 시작되는 시기, 인류에게 안식이 시작되는 시기의 도래를 질문하는 천사를 향하여 다른 천사가 말하기를 “한때 때들 반 때 곧 성도들의 권세가 다 깨어져야 끝이 온다.(단12:7)”고 말씀합니다.
①. 성도들이 흩어지는 때가 안식의 시작입니다.
“성도의 권세가 다 깨지기까지이니 그렇게 되면 이 모든 일이 다 끝나리라 하더라”(단12:7)
영어성경 : when he shall have accomplished to scatter the power of the holy people(성도의 권세가 완전히 없어질 때 까지)
헬라어성경 : hJ suntevleia ceirw'n ajfevsew" laou' aJgivou(마지막에 거룩한 백성을 용서하는 손을)
70인 역 : en tw suntelesqhnai diaskorpismon ceiros laou hgiasmenou gnwsontai panta tauta(그 끝은 모든 거룩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을 손으로 흩으실 때다)
즉 구약의 끝은 성도들에게 성령을 부어주시고 세상 끝까지 나가 복음을 전할 때 이전이라는 말씀이요, 이때부터 구약의 성도들은 안식이 시작되며 신약의 성도들에게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이 선포되기 시작합니다.
구약의 성도들의 권세가 완전하게 파괴됨으로, 신약의 성도들에게 구원의 복음이 선포됩니다.
②. 한때와 때들과 반 때가 지나면 안식이 시작됩니다.
“ 한 때 두 때 반 때를 지나서 ”(단12:7)성도들의 권세가 모두 깨어진다고 말씀하는데 한때는 일곱이레를 때들은 62이레를 반 때는 한이레의 절반을 말씀하는 것 같습니다.
육적 이스라엘의 권세는 바벨론에서 나온 이스라엘이 제2성전을 재건 할 때부터 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바벨론의 지배하에 성전을 건축하다 중단되었으며, 메대와 파사의 지배하에 성전을 완공하였으나 헬라와 로마에 의해 대제사장의 권세가 지배받게 되며 우상의 제물이 성전에 들어오게 됩니다.
반 때에 해당되는 로마시대에 들어와서는 하나님의 아들 예수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죽이게 됩니다.
즉 외형적으로는 제2성전의 건축으로 유대교가 부흥하는 것 같이 보였으나 결국은 종교의 쇠태로 이어지게 되는데 다니엘이 하나님에게서 환상을 통해 이를 보게 된 것입니다.
이런 성도들의 권세가 완전하게 깨어지는 시간을 지나면서 알곡과 쭉정이가, 시온과 성전 밖에 거할 자들이 나누어짐을 다니엘이 보게 되었으며, 선지자 에스겔도 하나님나라 도래하면 알곡과 쭉정이 곧 시온(성소와 지성소안의)과 성전 밖이 구변될 것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을 통하여 성전을 측량하는 모습을 보여 주시며(겔40:1~43:~)
성전에는 더러운 것이 들어 올 수 없다고 말씀합니다.
때문에 에스겔이 환상을 본 것은 다니엘이 본 환상을 보고 있는 것이며, 이들이 본 환상은 시온을 사모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환상입니다.
3). 분리하시는 하나님
“내가 듣고도 깨닫지 못한지라 내가 가로되 내 주여 이 모든 일의 결국이 어떠하겠삽나이까”(단12:8)
일의 결국( understood - 협정된, hJ luvsi" tou' lovgou 해방의 말씀, 말씀의 분리, 말씀과 결별)이란 하나님의 말씀이 이루어짐에 대한 결과를 다니엘이 질문하는 것(말씀이 성취된 후에, 말씀이 선과 악을 분리한 후에 일어날 사건)입니다.
다니엘이 질문한 말씀과의 결별이란 구약의 율법과의 결별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의 질문에 답변합니다. - “말씀을 간직하라, 선과 악이 분리된다, 제사가 폐지(이혼, 버리고 감)되며, 멸망의 가증한 것이 세워진다, 기다려 1335일까지 이르는 사람은 복이 있다. 너는 평안히 쉬라. 네 몫을 누릴 것이다”
①. 사람을 분리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가라( Go thy way, ajpovtrece“...에서 돌아선다, 피한다.”)하심은 다니엘이 닦아 놓은 길로 가라는 명령이며, 하나님의 진노에서 피하여 가하는 명령입니다.
즉 하나님은 다니엘과 같은 사람과 세상 사람을 분리하심을 말씀합니다.
②. 말씀을 분리하시는 하나님
다니엘에게 말씀을 간직하라, 봉인하라 명령하심은 잃어버리지 말라 하심이요, 빼앗기지 말라 하심입니다.
다니엘이 봉함한 말씀은 율법과는 전혀 무관한, 율법을 의지하여 사는 구약의 사람들은 볼 수도 없고 깨달을 수 없는 영생에 관한 말씀이며, 이 봉인된 말씀을 예수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셔서 몸으로 실천하여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이 봉인되었던 말씀이 사도 요한을 통해서 봉인을 해제시키시고 온 천하에 들어내 보여주셨던 것입니다(계5:1~)
4). 분리되는 사람들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단12:10)
①. 정결을 위해 연단 받는 자들을 분리 합니다.
영어성경 : Many shall be purified....and tried(많은 사람이 시험을 거쳐 더러움을 제거하다) 헬라어 성경 : peirasqw'si(시험, 유혹, 꾀임) 70인 역 성경 : eklegwsin(뽑다, 선택하다,)
성도들에게 수많은 시험, 유혹, 꾀임이 몰려드나 이를 물리치는 것이 정결해지는 것이라고 성경이 말씀합니다.
매일 주변을 통하여 나타나는 사단의 괴악한 술수를 발견하고 이를 담대히 물리치는 성도들이 됨으로 하나님이 보실 때 정결하다 인정받아야 할 것입니다.
②. 거룩해 져야 합니다.
“희어진다”(단12:10) and made white. 헬 kai; aJgiasqw'si polloiv(거룩한 많은 사람), 70인 역 kai ekleukanqwsin(뽑다, 선택하다,) 함은 거룩해 진다함이요, 하나님께 선택받은 자라 함입니다.
③. 죄인도 있습니다.
영어성경 : but the wicked shall do wickedly, 헬라어 성경 : kai; aJmavrtwsin oiJ aJmartwloiv(죄인은 죄를 범함), 70인 역 : kai anomhswsin anomoi(불법 자는 불법을 행함)에서와 같이 사람들이 시험을 받을 때 사람들이 정결해 지려고 몸부림칩니다만 악한 사람은 시험 중에 죄를 선택한다고 하는 말씀입니다.
④. 분리되는 것은 기도하는 자만 깨닫습니다.
영어성경 : but the wise shall understand, 헬라어 성경 : prosevxousin(기도한다, 전심한다, 종사한다, 매달린다) 70인 역 : oi nohmones sunhsousin(동행하며 관찰하는 자, 동거하며 마음을 사용하는 자)이란 기도하는 자들만 정결케 되는 것을,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을 깨닫게 된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기도하는 자들에게 수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단12:10은 기도하는 자들에게 하나님과 동행하는 권세, 미래에 일어날 사건들, 구원의 조건인 정결하게 됨 등의 축복이 부여됨을 말씀합니다.
5. 마지막 날에 일어날 현상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을 세울 때부터 일천이백구십 일을 지낼 것이요”(단12:11)
“이러하므로 요한의 세례로부터 우리 가운데서 올려져 가신 날까지 주 예수께서 우리 가운데 출입하실 때에,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행1:21~22)
1). 모든 제사를 폐합니다.
한글 역 성경은 “매일 드리는 제사를 폐하며”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이는 매일 드리는 제사만 폐지된 듯 보이게 만듭니다만, 헬라어 성경은 모든 제사를 폐지한다(ajf j ou| a]n ajpostaqh'/ hJ qusiva dia; panto;") 고 말씀합니다.
특히 폐지한다(ajpostaqh'/-이혼증서, 떠난다, 버리고 간다, 배교자가 된다)함은 이혼증서를 준다는 뜻이요, 버리고 떠난다는 의미이니 이는 곧 모든 제사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으심으로 인해 버려질 것을 말씀하는 것입니다.
①. 예수님은 유대의 율법에 의하면 배교자 되십니다.
유대인들은 율법에 의해 배교자인 예수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으며 예수님은 율법에 의해 죽임을 당하시면서 율법에게 이혼증서를 쓰고 죽게 됩니다.
이로보아 제사법이 폐지되었다 함은 율법이 무용하게 됨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율법은 오직 제사법을 통해서만 거룩해 질 수 있습니다.
2). 멸망케 할 미운물건이 세워집니다.
“멸망케 할 미운 물건을 세울 때부터”, and the abomination that maketh desolate set up, eJtoimasqh'/ doqh'nai to; bdevlugma th'" ejrhmwvsew"(멸망케 할 미운물건 과 파멸시키는 일이 준비 된 때부터), 70인 역 tou doqhnai bdelugma erhmwsews(멸망케 할 미운물건 과 파멸시키는 일이 주어진 때부터) 하나님의 심판이 시작됩니다.
“그가 장차 많은 사람으로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정하겠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잔포하여 미운 물건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케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단9:27)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이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진저)”(마24:15)
①. 멸망케 하는 미운물건
http://cafe.daum.net/martuis/LcY3/1899 참조
“bdelugma(미운 것, 몹시 싫은 것, 황폐케 하는 미운 물건)”이란 첫째로는 먹는 것들 중에도 있으나(레11:11, 신17:1) 예수 믿는 이들에게 이를 허락하여 주셨으니(행15:20) 멸망케 하는 미운물건은 먹는 것이 아님을 알게 합니다.
두 번째로 성생활 중에 동성애와 수간이 멸망케 하는 미운물건(레18:22, 신23:17~18, 신24:1~4, 렘13:27)이라고 말씀하였으며 이는 히13:4 에서도 금지하는 것들이매 이런 죄가 멸망케 하는 미운물건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신상숭배입니다 출애굽 전에 우상의 신전을 건축하던 죄(신29:16~17), 우상 숭배(사66:3, 렘7;30), 가나안 사람들의 행위(레20:23 "너희는 내가 너희 앞에서 쫓아내는 족속의 풍속을 좇지 말라 그들이 이 모든 일을 행하므로 내가 그들을 가증히 여기노라") 등등을 말씀합니다.
가장 큰 멸망케 하는 미운물건이란 교회에서 수간이나 동성애를 장려하며, 우상을 만들기도 하며, 우상을 섬기기도 할 것입니다.
특히 다니엘은 마지막 때가 되면“멸망의 가증한 것이 세워질 뿐만 아니라 성도들을(주민을) 전멸시킨다.”는 말씀을 듣고 이를 전하고 있습니다.
②. 황폐케하는 미운 물건은 핍박자를 말합니다.
“그러나 학대를 받을수록 더욱 번식하고 창성하니 애굽 사람이 이스라엘 자손을 인하여 근심하여”(출1:12)
kaqovti de; aujtou;" ejtapeivnoun tosouvtw/ pleivou" ejgivnonto kai; i[scuon sfovdra sfovdra kai; ejbdeluvssonto oiJ Aijguvptioi ajpo; tw'n uiJw'n Israhl
애굽이 이스라엘 사람을 핍박하는데 이 핍박하는 애굽인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황폐케하는 미운 물건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황폐케하는 미운 물건은 성도들을 핍박하는 무리를 말씀합니다.
③. 1335일을 기다리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기다리는 사람이란 말씀을 꾸준하게 붙잡고 살아가는 자(oJ ejmmevnwn-머문다, 남는다, 꾸준하게 붙든다)를 말씀합니다.
본문에서 말씀하는 1335일이 어느 날을 지칭하는지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다려서 일천삼백삼십오 일까지 이르는(sunavxei-모은다, 모아들인다, 영접한다, 전진한다) 그 사람은 복이 있으리라”(단12:12) 함은 환란과 핍박, 적그리스도가 나타나 성도들을 해 할 찌라도 모이기를 폐하지 않고(히10:1) 마지막 날까지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을 말씀하시는 것 같습니다.
④. 1335일
본인은 이날이 무었을 말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이 말씀은 모른다고 말하면서 남겨 두렵니다.
다만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환란이 온다 해도 약속을 믿고 열심히 모이며, 기도하기를 쉬지 않는다면, 죽기까지 기도하기를 쉬지 않았던 다니엘이 받은 복을 누구나 받아 누릴 것을 확신합니다.
3). 안식하는 축복
“너는 가서 마지막을 기다리라 이는 네가 평안히 쉬다가 끝 날에는 네 업을 누릴 것임이니라”(단12:13)
①.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안식의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ajnapauvou“쉬게 한다, 휴식한다, 안식 한다”다니엘은 제7일안식일을 철저히 준행함으로 안식을 얻은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과 동행하고 기도하는 사람이었기에 하나님께로부터 안식을 허락받게 됩니다.
②.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부족한 것을 채워주시는 축복을 하십니다.
ajnaplhvrwsin “완전하게 한다, 성취한다, 채운다, 메운다.”다니엘은 말씀에 충성하였으나 이런 다니엘에게도 부족한 부분이 보였으며 이 부족한 부분을 하나님이 친히 채워주심을 말씀합니다.
하나님은 다니엘의 죄를 예수그리스도의 보혈로 정결하게 앃어 주시기로 계획하셨습니다.
다니엘은 다섯째 인이 떼어질 때까지 제단아래서 신원을 요구하며 동료 종들이 차기까지 기다렸으며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세마포 옷을 입혀 주시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피 흘리는 그날까지 휴식하라고 명령하시는 것입니다.(단12:13)
③. 하나님은 다니엘에게 영광을 얻도록 축복하십니다.
th;n dovxan 이 말씀의 의미는 본체를 따라다니는 그림자를 의미하는 영광입니다.
다니엘의 삶은 하나님을 쫒는 삶이며, 다니엘의 삶은 기도하는 삶이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연단을 받아 스스로 정결하게 하며 희게 할 것이나 악한 사람은 악을 행하리니 악한 자는 아무것도 깨닫지 못하되 오직 지혜 있는 자는 깨달으리라”(단12:10)에서 지혜있는 자는 기도하는자라고 선포합니다
때문에 카페회원님들은 기도하시는 하나님의 백성들 되심으로 지혜 있는 성도요 다니엘처럼 이름이 생명책에 기록되어지는 성도님이 되시 길 축복합니다.
첫댓글 ②. 황폐케하는 미운 물건은 핍박자를 말합니다 를 ....추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