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저문화 옥기 고옥에 형성된 '전국민 상옥' '상'“尚”의 정체는 무엇인가?
良渚形成的“全民尚玉” “尚”的到底是什么?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신석기시대 양저문화 옥벽 옥종
양저옥기는 본래부터 문양 장식이 정교하고 기형이 다양하여 세상에 이름이 났다.주인은 옥기로만 만들 수 없다예기와 제수기, 부장기, 그리고 모양이 각기 다른 옥기 착용몸에, "전 국민 상옥"의 사회가 형성되었다.기풍.
양저 사람들이 옥을 패물로 삼는 것은, 아름다움을 위해서일 수도 있고, 또 그럴 수도 있다.존귀와 부를 과시하다옥을 악을 물리치고 몸을 보호하는 마스코트로 삼을 수도 있다.
양저옥기를 해독하다.
우리나라에서 역대로 발굴된 신석기 시대의 옥기 중에서, 양저 옥기가 출토되었다.수량이 가장 많고 품종이 가장 많다.완비되어, 공구류·병기류 옥기도 있고, 예옥과 패식옥도 있다.그릇, 그 밖에 몇몇 옥기들은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다.아직까지 그 용도를 파악하지 못했다.
각지 박물관의 진열과 이미 공개된 자료를 보면, 양저옥기가 보인다.그 기형은 도끼, 월, 월,월관식, 월단식, 운전기, 종, 벽, 황황, 고리, 옥, 팔찌암링, 패식, 관형기, 기둥형기,트리플 포크, 테이퍼, 펜던트, 스트링, 후크, 튜브, 비즈어형기, 어형기, 새형기, 거북형기, 매미형기, 인간형기 등.
그중 옥으로 장식한 장신구가 상당 부분을 차지하여, 양저(良已)가 이미 형체임을 증명하였다.'전 국민 상옥'이 되다사회 기풍.
양저 사람들이 옥기를 즐겨 착용하는 것은, 자신을 미화하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그럴 수도 있고, 위해서일 수도 있어요.존귀와 부를 과시하는 것은 심지어 악마를 물리치기 위한 호신일 수도 있다.
양저에는 옥 장식 무늬가 매우 많아, 한 벌의 패와 조합 패가 있고, 동물도 있다.탄복하다, 어떤 인물이 탄복하다행거도 있고, 행거도 있다.다음은 양저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착용하는 몇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옥기.
옥팔찌는 일찍 발견된 양저옥패장식으로, 그 기원은 마땅히 비유해야 한다.옥종이 더욱 일찍 왔으니, 양저옥.팔찌는 팔찌와 팔찌로 나눌 수 있는데, 팔찌는 보면 알 수 있지만 팔찌는 용납하지 않는다.알아보기 쉬워서 누군가가 그것을 통형기라고 불렀다.
양저옥팔찌는 일반적으로 모두 광소하고 무늬가 없으며, 다만 소량만 문장이 새겨져 있어 저장성과 같다.장쑤성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다감은사문과 신인 수면문을 조각한 옥팔찌는, 아마도 양저 때의 몸이었을 것이다.비교적 고귀한 사람이 찬 옥기.
옥팔찌와 비교적 비슷한 양저옥패 장신구에는 옥환·옥원·옥병·옥병。
《엘야》에 의하면, "고기보다 나은 것을 원이라고 하며, 고기가 좋은 것을 고리라고 한다"고 한다.설명, 내공 직경이 크다링 사이즈가 옥원이고, 내공 직경과 링 사이즈가 같다.바로 옥환입니다.
물론 이것은 후대의 분법일 뿐, 양저 시대에는 이런 구가 있었는가?지금으로 나누어 알 수 없다.
옥돌은 원형에 구멍이 뚫린 옥기로, 내몽골 랴오닝 일대의 새로운 것을 가리킨다.석기 시대의 차해 문화흥륭와 문화유적은 이미 발견되었다.
양저옥기에서도 옥고기가 발견되었는데, 고기의 기본 형태는 원병형이다.가운데 구멍이 뚫려 있다.흠집이 있는데, 이런 옥돌은 귀걸이일 수도 있지만, 끈을 매고 항상 착용할 수도 있다.。
학계에서는 옥고를 처음에는 일종의 도구였는데, 후에야 장식이 되었다고 여긴다.。
옥황이나 옥벽의 잔품으로 바꾸거나
옥황의 생산은 아마도 옥환이나 옥벽보다 늦었을 것이다.신석기 시대 중후기전국과 한나라가 절정에 달했다.
옥황은 처음에는 옥을 패식하였으나, 후에 북방에 제사를 지내는 데 쓰이는 예기로 발전하였다..양저옥황의 기본기형은 반달형의 편평체이고, 다리형의 옥황도 있고, 다수의 광소가 있다.무문, 소수의 부티크들이 투각되어 신적으로 새겨져 있다.인수 면문.
옥황의 형상이 반벽과 같아서, 어떤 학자는 옥황을 옥벽과 옥환으로 여겼다.잔품을 개조하여 만든 것이다옥은 매우 진귀한 물건이다. 옥벽과 옥반지가 떨어져 썩으면 옛사람.좋은 것을 옥황으로 바꾸어, 패용하였다.데, 때로는 심지어 그대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근래에 적지 않은 고고학이다.발굴도 이를 뒷받침한다.
고고학적 발굴은 또한 양저 사람들이 옥조장을 착용하기 시작했음을 확인하였다.옥패란, 바로 옥조패이다.여러 점의 옥기를 조합하여 만든 패장식.양저옥조에는 관꼬치·구슬을 달았는데,관리·주황·옥황 등이 공동으로 옷을 입고 연결되었다.함께 있는 그룹.
양저 사람들은 동물 옥패와 인물 옥패도 즐겨 착용한다.동물은 물고기 모양,개구리형 패, 새형 패, 거북형 패 등 돼지형 패도 등장했다.
양저옥어는 일반적으로 매우 사실적이며, 조형이 간결하고 생동감이 있으며, 부리가 약간 볼록하다.물고기의 눈은 또렷하고 꼬리는 꼬리다.가르마를 타며 비스듬히 가는 선이 새겨져 있고, 생선 복부에 구멍이 두 개 있어 끈 착용에 사용。
개구리패와 거북패는 현재 모두 한 점만 발견되었고, 개구리패는 강에서 출토되었다.쑤우 현 장링산 유적옥기는 황록색을 띠고, 두 개의 둥근 구멍을 뚫으면 개구리 눈이 되며, 오른쪽 눈 옆에 따로 뚫어 있다.작은 구멍으로 눈에 띄게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북이 모양 패는 위항 반산 유적에서 출토되어 조형이 사실적이고 생동감이 있다.거북의 복부는 한 쌍의 가로가 있다구멍을 뚫으면 밧줄을 뚫고 지나갈 수 있어 디자인이 매우 교묘하다.
양저옥기의 인형패도 현재 한 점밖에 보이지 않아 매우 귀중하다.이 옥인은 머리에 큰 옥을 썼다.모자, 넓은 얼굴, 높은 코, 넓은 입, 사각턱, 두 팔로 가슴에 안는다.옥인은 위아래가 작고, 몸매가 매우 과장되어 있다.아랫부분에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이 옥인은 착용시 머리와 발에 착용하게 됩니다.그 용도는 아직 합리적 해석이 나오지 않고 있다.
옥고개는 양저옥패장식 중의 하나밖에 없는 품종으로, 그것은 들판과 매우 흡사하다.돼지의 이빨, 그래서 옥이라고도 한다.송곳니. 구석기시대 말기에 동물의 이빨이 장식품으로 등장했습니다.옛사람의 머리와 목에는 보통 착용하였다.
멧돼지 이빨도 옛날 사람들이 자주 구멍을 뚫고 끈 매듭을 푸는 데 사용하였으니, 옥충치는 이를 본받아야 한다.동물의 이빨에 맞추어 만들다네, 초기에는 공구용일 수도 있고, 나중에는 장식용으로 변하기도 합니다.양저옥은 이빨을 부딪쳐 편평한 각형을 이루며, 조각하기 위하여 가운데가 있다.둥근 구멍에 구멍을 뚫는 것은 양저 사람들을 위해 정성 들여 만든 장식품이다.
옥월은 씨족 수령의 상징이다.
양저 문화 도구류 옥기와 병기류 옥기는 상대적으로 발견이 적으며, 있다.옥수저, 옥운전기,도끼, 월월 등. 도끼는 척, 근이라고도 하는데, 인류 초기에는 가장 널리 쓰였다.다용도 도구의 하나로, 통상 벌채에 쓰인다.나무, 가공 수리 기타 공구.
신석기 시대에는 도끼의 사용이 매우 보편적이어서 거의 모든 것을 사용하였다신석기 문화 유적지 중모두 옥도끼가 출토되었다. 출토된 양저도끼형기 중 다수는 석질이다.재료는 소수만이 옥이다.
옥도끼는 돌도끼와 같은 역할을 하는데, 그 재질의 특수성 때문에 나중에점차 실용적인 도구에서 발전하다의례가 되다.
옥도끼는 일반적으로 '"'자형으로 어깨가 좁고 날이 넓으며 어깨가 평평하거나 미약하다약간 북을 치는 호형, 위로끝에 구멍이 뚫려 있거나, 날이 평평하거나, 호가 있고, 날 모서리가 호로 꺾여 있다.뾰족한 꺾은 각도가 되도록 바깥쪽으로 치켜올린다.
옥월은 옥도끼로 변천해야 하는데, 양저옥월의 기형은 옥도끼와 비슷하다.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이나봉(")자형으로 기체가 편평하고 어깨가 곧은 것이 많으며 날 호(,)가 넓다.칼날의 양끝은 날카로운 꺾임이 많다.
옥월은 어깨에 구멍이 하나 있고, 어떤 이는 구멍이 두 개 있다.개별적으로 세 개의 구멍이 있다. 월본래는 병기로, 임전 참수용으로 쓰였다.정공이 만든 대옥도끼는 이미 잃어버렸다기존의 실용적인 기능을 떠나 의례적인 도구가 되다부장 용구.
이런 대옥월은 양저문화대묘에서 많이 발견되었는데, 당시에는 이미씨족의 수령과 군대를 상징하다수령의 권력을 행사하는 예기.큰일이 일어나 족적을 모집할 때, 씨족장들이 권장을 높이 들고 명령을 내리니라
지팡이의 중부는 옥월이고, 지팡이의 꼭대기는 월관식이고, 밑부분은 월단식이다..대형 옥월은 후에 완성되었다.왕권과 군사통수권의 상징이다.
옥벽예천옥종예지
양저 문화의 예옥으로는 옥종(玉等), 옥벽(玉璧) 등이 있다.옥종은 가장 전형적인 양이다저옥기는 기형이 크고 공예가 정교하며 무늬가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
그것은 안에 둥근 구멍이 있고 외륜이 정사각형 또는 둔각사각형으로 된 기둥형이다체는 일반적으로 약간으로 나눈다.마디마다 모서리를 중심선으로 하여 무늬를 다듬었다.
양저옥종 자체는 팔찌식종, 외방내원종 등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다.고절종. 팔찌식종.양저 문화의 초기 산물로, 옥팔찌에 의해 연출되었다고 보는 학자들이 있다.팔찌식 종은 다시 민면의 화로 나눌 수 있다.무늬가 있는 두 종류.
외방 안쪽에 있는 양저옥종은 단절종과 쌍절종이 있다.온전한 신들이 조각되어 있다.인수면문을 단절종(單節,)이라 하고, 쌍절종(节節琮)이라 하는 두 조가 있다.고절종(高節即)은 곧 많은 절종(節,)이 된다양저 문화 후기에 나타난 옥의 한 종류종.
절개가 많기 때문에 고절종의 신인 수면문은 일반적으로 간략한 문장으로 장식한다왜냐하면 종이의 스타일링은안과 밖은, 현대의 적지 않은 학자들이 양저 사람들이 이미 하늘이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고 여긴다.원지방의 관념은 그것의 내원을 대표한다고 여긴다.하늘은 바깥이 땅을 대표하고, 가운데의 구멍은 천지 간의 소통을 나타낸다.따라서 옥종은 천지에 제사를 지내는 법기(法器)로 여겨졌다.
이런 관점에 대해 필자는 감히 동의하지 못한다.문과 문과 기물은 일치하지 않는다.기양용, 《주례》는 "이 황종례로"라 하여 옥종재를 설명하였다.양저 문화 시기는 전문적으로 제사를 지내는데 써야 한다땅의 예물. 물론 옥종은 당시 부락의 중요한 인물이었다.사후 부장품.
벽은 최초의 예기 중의 하나로, 이런 원환형의 옥기는 거의 수반되었다.인류 사회 발전의 시작종국에는 가장 많은 품종의 예기나 제기가 되기도 한다.반면 양저옥벽은 아마도 현재 발견된 우리나라 최초의 것 같다이런 종류의 예물, 그리고 대부분의 양저옥벽의 색깔은 청색이다.'창벽예천(""禮天)'이라는 주례의 기록도 확인된다.
《엘야》는 "고기가 배나 좋다, 이를 지벽이라 한다"고 하여 '고기' 뜻을 가지고 있다.'좋아요'의 두 배, 즉'벽'이 되다. 이른바 '고기'는 변, '좋다'는 구멍이다.
그러나 양저옥벽은 결코 이렇게 규범적이지 않고, 왕왕 대체로 원형이나 윤이다.편파적이고, 게다가 두께가 얇다.고르지 않고, 표면이 평평하지 않으며, "고기"가 반드시 "좋다"의 두 배일 필요는 없다.구멍이 꼭 중간에 있는 것은 아니다.
현재 발견된 양저옥벽의 절대다수는 빛은 무늬가 없고, 오직 상해뿐이다.박물관·저장성 박문식 부호가 새겨진 옥벽은 물관과 양저박물관에서 전시한 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