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을 오랜 동안 해 오면서 경험한 것을 정리 해 봅니다.
조립식주택 즉 경량철골조+철골조에 단열재 판넬로 벽체를 만들고 내장 외장을 시공한 주택을 "조립식" 주택이라고 한다. 했을때 입니다. 조립식주택= 건식주택은 대부분 이에 해당이 됩니다. 조립= 짜맞추기 =모듈러 주택(2-3차 공장에서 가공한 자재)이 더 맞습니다. 덩달아 컨테이너하우스, 이동식하우스, 등도 조립식주택에 포함되어 도대체 건축주들은 조립식주택이 천차만별이라 많이 혼란스러워 합니다. 그리고 꼭 외국에서 어떤 자재가 들여오면 따지지도 않고 비싸다는 이유 만으로 시공을 하고 또 폼을 잡습니다. 독일산, 호주산,스페니쉬, 미제, 캐나다산 등등 정작 그곳을 가서 보면 너무나 흔하고 구하기 쉬운 자재들인데 왜 그런 자재들이 한국에 와서 비싼대접을 받는지는 그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한국에서 만들어진 제품들이 다른 나라에서는 각광을 받고 있는데 그 나라에도 가보지 않은 사람들은 더 더 욱 어디 제품이 좋다더라는 ...
1.기초와 골조가 약하다. 그 어떤 주택보다 튼튼하고 바람, 폭우 등에 튼튼합니다.
2.지진에 약하다.지진(내진설계), 여기서 지붕층은 반드시 경량철골조+ 트러스공법(삼각지지 형태)으로 권장 가장 안전한 구조이고 무너지지 않으며 찌그러 짐도 덜합니다.(아래 사진 참조) 벽체의 시공전에 이미 골조 자체로 내진설계 시물레이션이 적용되어 구조설계가 필수 입니다(단층은 구조 설계 없이도 충분히 안전) 그러니 벽체가 추가 시공되고 나면 그 구조는 충분히 안전하고도 남습니다.
트러스 구조는 건식 건축물에서는 가장 가볍고 튼튼한 구조가 됩니다. 가장 쉬운 예로 자전거 몸체가 트러스구조 입니다.
3.화재에 취약하다. >>준불연: 난연2급정도 사용하면 염려하시는 걱정들은 안하셔도 됩니다.
난연 단열 시험 성적서(난연2급 판넬)
요즘 주택들은 화재가 발생하면 실내가 거의 인화성 물질이기 때문에 초기에 진압하지 못하면 그냥 버리고 안전하게 대피하고 소방서에 긴급 연락이 최고 입니다. 그러면 콘크리트는 안전한가? 화재가 일어나면 여타 주택들은 홀라당 타서 폐기물 처리과정이 쉽지만 콘크리트는 철거작업도 비용이 상당하게 들어갑니다.
4.단열과 소음에 취약하다 >>당사에서 시공한 주택은 어떤 주택을 가져다 붙여도 충분하게 경쟁 할 수가 있습니다. 남향 배치 한겨울 낮 26도 이상 유지>겨울인데 기름보일러 가동이 안될 정도로 따뜻하며 20m 앞에 차소리도 창을 닫으면 들리지 않고 바로 앞에서 말해도 들리지 않습니다.
한겨울에 30평 난방비용 15만원정도 소요됩니다, 천정은 원목루바 서까래 A자형 천정입니다
5.내구성에 약하다. 그 어떤 주택의 자재보다 변형이 적고 또 오래 가며 구조적 결함은 없습니다 시공시에 숙련된 기술을 가진 시공자들 잘 선택할것을 .. 20년 넘게 다양한 주택을 시공해 봤지만 이 집을 짓고 가장 a/s가 적은 주택입니다.
골조에 벽체를 고정시켜 완성되는 과정에서 비용은 약 20% 이상 절감되며 벽체 자체가 면이 바르고 마감재를 시공하기 간편하기 때문에 공정이 빨라지고 인건비 및 제 경비 절약이 됩니다. 팁: 골조는 가능한 판넬로 감싸야 합니다. 그래야 결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벽체에 조적을 쌓기 전에 단열재로 또 한번 더합니다. 이렇게 이중 삼중 단열을 보강하고 내장시 04damoa system으로 또 보강 되기에... 거의 패시브 하우스에 버금가는 주택이 됩니다.
6.내 외장이 단순하고 보기가 싫다 그 어떤 주택에 사용하는 외장재들도 시공이 가능합니다 더구나 판넬이라는 벽체의 면이 평탄해서 비용이 적게 들어갑니다
외장이 시멘트 사이딩+파벽돌입니다. 외장이 시멘트사이딩 + 미장스톤입니다.
이음이 많은 주택은 그 어떤 주택이든 하자 발생율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심플한 주택을 권장합니다. 특히 지붕은 심플하고 경사지붕(삼각지붕)일 수록 단열과 빗물의 흐름이 용이하고 유행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특히 목조, 콘크리트의 평슬라브 주택은 5년 마다 방수시공을 해야 합니다. 현재 지붕없는 아파트도 마찬가지 입니다
실내 집성목 계단 입니다 . 다른 경량목조나 한옥처럼 시공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싱크대 조명 붙박이장 등등 그 어떤 시공도 용이하고 튼튼합니다.
래핑 서까래 천정과 벽돌 아트월입니다. 벽걸이 티브이설치 및 에어컨 설치는 어떤 주택보다 용이 합니다
스타코로 외장한 주택입니다.
7.통풍이 안되고 습도 조절이 안되고 결로와 울림이 발생한다. 04damoa system을 적용하면 결로 울림이 걱정없으며 통풍이 잘되고 못 박기, 벽걸이 티브이, 싱크대 설치등이 어느 주택보다 편안하고 단단합니다.
04damoa system 이 적용된 이중 벽체 구조 입니다. 04damoa system 은 외장 스타코나 벽돌 또는 세라믹 사이딩일때 중부지방, 남부지방, 제주도 지방에 따라 달라지며 / 위 그림은 제주지역입니다 결로 발생 우려가 또 있으며 집이 많이 건조해서 목마름이 심합니다.
04damoa system의 공기순환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겨울은 따뜻하고 여름은 시원합니다. 또한 통풍 습도조절 등에서 경량목조나 한옥 황토벽돌 주택과 같은 역활을 합니다. 황토주택 한옥 경량목조 등 직접 시공한 경험으로 말씀 드립니다.
04damoa system 은 그 공정이 쉬워 보이지만 삶의 경험과 과학과 오랜 노하우가 함께 적용된 공정입니다.
04damoa system 적용 이중 벽체(이중 판넬이 아님) 시공 과정입니다, 여기에 못질 울림 결로방지 습도조절 방음 등 모두 이공정에 해당이 됩니다. 모든 전선자재 등은 안전한 난연 호스 속에 이중으로 안전장치와 분배기로 배분 되어 화재에 우려 가 없으며 판넬 속에서 화재는 일어날 이유가 없습니다.
04damoa system 적용시 문선주변 및 좁은 공간은 9.5mm 두꺼운 합판으로 마감을 함으로써 울림방지 및 전선코드 설치등이 용이하게 됩니다. 이렇게 예산을 조금만 더 투입하게 되면 조립식주택의 단점은 거의 보완 시공됩니다.
원목 서까래+원목보 +레드파인 루바로 시공된 A자형으로 04damoa system 적용된 천정
이상의 조건들이 모두 조립식주택 경량철골조 또는 철골조의 장점이며 일반 경량목조 콘크리트 주택의 평당 400만원 -500만원 공사비의 80%정도 예산이면
그 어떤 주택도 상기 기능을 만족할 수 없으며 살아가며 불편하고 결국 보완 추가 시공이 요구됩니다.
강한 신뢰를 바탕으로 15년 이상 전원주택 분야(한옥, 퓨전한옥, 황토목조,경량목조, alc,일반주택등) 을 시공하면서 설계 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조립식주택 시공과정을 쓰 올린 것입니다
|
출처: 시골기차의 조립식주택,전원주택,농가주택 원문보기 글쓴이: 시골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