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제가 부산도시철도 승객이 감소했다고 생각하게 한 자료입니다.
달빛에만취 추천 0 조회 452 10.04.12 10:26 댓글 3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0.04.12 18:00

    첫댓글 부산 시내 곳곳에 백화점과 마트가 생기면서 과거와는 달리 쇼핑을 위하여 굳이 서면에 갈 필요성이 없어졌기 때문에 서면역의 승객 감소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여겨집니다. 부산 동부 지역만 보아도 센텀시티만 가면 서면보다 훨씬 큰 백화점에 마트 그리고 전시장인 벡스코까지 있지요. 남포동역도 서면처럼 도심 상권이 기능이 약해지면서 승객이 줄었다고 보여집니다. (지하철 노선이 생긴다고 하여도 승객들의 수요를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이 있지 않으면 늘어날 수 없습니다)

    이외에 승객이 줄어든 동래역의 경우 이 역에서 내려서 버스나 다른 교통 수단을 이용한 사람들이 3호선으로 빠져 나간 결과로 여겨집니다.

  • 10.04.13 00:49

    저역시 일인승무님과 비슷한 생각입니다.. 과거에는 도시 중심지역에 그 도시의 상권이나 행정업무등 주요 시설 대부분이 몰려 있었지만 도시가 발달해가고 크기가 커지면서 여러 부도심이 생겨나게 되면서 도심의 기능을 조금씩 담당하게 됩니다.
    사람의 특성상 비슷한 기능이 있는 두 지역이 있다면 특별한 무언가가 있지 않고서야 가까운곳을 선택하게 되겠죠? 꼭 도심을 택하지 않더라도 집주변 가까운곳에서 필요한 것을 해결할수 있게 만드는것이 요즘 도심개발의 추세라고 할수 있습니다

  • 10.04.13 01:04

    앞선 글에서 신도시로의 인구전출에 대해 언급했는데.. 음.. 그냥 제 생각을 조금더 적어보자면..
    도심개발->인구증가->주택공급부족+도심 지가상승->신도시개발+교통망확충->인구증가->주택공급부족+지가상승->신도시개발
    이런 반복구조인데.. 우리나라는 교통망 확충이 철도 보다는 도로우선 위주로 만들어왔습니다..
    그 도로가 한계에 다다르면 또다른 도로를 개발하고 이런 식인데.. 최근에 와서야 철도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지만 어쨋든 현 구조상 우리나라에서 철도는 언제나 도로보다 아래일수 밖에 없습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