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2016년 해외소비 총액 2610억 달러 -
- 간편한 모바일 결제, 중국 해외 관광객이 가장 선호하는 결제방식 -
- 중국 모바일 결제 도입을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가능 -
□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현황
ㅇ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거래 규모는 최근 100% 이상 증가하며 급격히 시장이 확대됨.
- 중국 인민은행에 따르면, 2015년 은행업 금융기관의 전자결제 건수는 1052억3400만 건, 거래규모는 2506억 위안을 기록함.
- 글로벌 회계·컨설팅기업 언스트앤영(EY)이 발표한 '2017 핀테크 도입지수'에 따르면, 중국의 핀테크 도입률은 69%로 전체 인구 중 6억 9500만명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대상 20개 국가 중 1위를 차지함.
· 핀테크: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이 결합한 서비스 또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가리키며, 지급결제(모바일 결제), 금융 데이터 분석, 금융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4가지 영역으로 나뉨.
ㅇ 2019년 중국의 모바일 결제 거래 규모는 89조8000억 위안으로, 2019년까지 2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전망
자료원: iresearch
ㅇ 중국 내 모바일 결제 사용은 이미 보편화됐으며 90后, 80后 외에도 모든 연령대에서 모바일 결제 방식이 90% 이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함.
중국 내 모바일 결제 사용률
자료원: IPSO
ㅇ 중국 시장조사 기관 iresearch에 따르면, 알리페이와 위챗페이가 중국 모바일 결제시장 점유율의 94%를 차지함.
- 알리페이가 54%, 위챗페이가 40% 점유율을 차지하며, 나머지 6% 안에 Um pay와 JD pay, Sunning pay 등이 포함됨.
자료원: iresearch
□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 해외시장 진출 박차
자료원: 소후
ㅇ 위쳇페이는 이미 20여 개 국가에 진출해 13만 개 해외 거래처와 협력하며, 10여 가지 외화를 직접 결제할 수 있을 정도로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적임.
- 모바일 결제를 활용하면 중국 해외관광객은 해외에서도 QR코드 스캔으로 상품 구입 및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며, 당일 환율에 따라 바로 위안화로 결제되고, 관련 정보가 스마트폰에 표기돼 해외카드 등에 비해 편리함.
ㅇ 알리페이 역시 유럽, 일본, 한국, 동남아, 홍콩, 대만 등 해외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거래처를 확대하고 있음.
- 전 세계에 알리페이로 결제 가능한 오프라인 가맹 업체는 12만 개에 달함. 또한 20여 개 국가에서 세금 환급 서비스를 지원하고, 우버(Uber), 그랩(Grab) 차량 예약 서비스도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등 소비자의 해외결제 편의성이 크게 제고됨.
ㅇ 위쳇페이는 최근 일본에서 'We Plan'이라는 상품 결제 스마트 방안을 마련하면서 해외 서비스 기업에 대한 지원 및 확대에 나섬.
- 이 방안은 해외 서비스 기업에 대한 요구조건을 완화하고 기술, 마케팅 등 다방면의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임.
- 중국 관광객의 수요에 따라 위챗페이를 서비스하는 일본 기업이 증가하면서, 일본 도쿄에서 처음으로 해외 오픈대회를 개최해 'We Plan'을 마련함.
위챗페이를 통해 외화 결제 화면
자료원: 소후
ㅇ 위챗페이는 유럽시장에서도 독일 와이어 카드와 손잡고 자사 결제 시스템을 출시함.
- 중국 관광객은 1인당 3000유로(약 400만 원)이상을 소비하는 유럽국가의 중요한 관광 수입으로, 중국 관광객들이 은행카드보다 자국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선호해 중국 모바일 결제방식 도입은 유럽 관광수입 증대에도 기여할 전망
□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내 모바일 결제가 점점 더 보편화됨에 따라 중국 여행객들의 해외 모바일 결제 수요도 더욱 확대될 전망임.
-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 사용이 가능 여부가 해외에서의 상품 및 서비스 선택의 기준이 될 수도 있어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해외기업이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임.
ㅇ 중국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을 새로운 사업 기회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위챗페이의 경우 SNS와 연결돼 있어 결제한 고객과의 연결이 가능함. 이런 장점을 이용해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신제품 소개 등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음.
- 또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플랫폼의 연계 등을 통해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귀국한 중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 등 위챗을 활용한 마케팅은 다양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IPSOS, 소후, iresearch, 바이두,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 등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