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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 결론 |
우르자 | UGx urza, Whirza, Urza Ascendancy |
오코 | UGx urza, Bant snow 컨, 시믹 타이탄 |
1차로 선정된덱은 Whirza입니다. 이후 오코 등장 이전까지 매온에서 75%의 승률을 기록했으며, 풀파워 호각의 여름에서도 트로피를 5개를 획득하게 해준 효자덱입니다. 최근 리스트를 보니 콤보피스를 줄이고 오코와 소량의 카운터를 장전하여 엘크로 때리거나 콤보로 이기거나를 선택할 수 있는 덱이였습니다. 하지만 예전 휘르자 버전만큼 필요할 때 무언가를 찾아올 유틸성 있는 아티도 없을 뿐더러 뭔가 어중간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최소 2주간의 연습시간이 필요한 관계로 오버롤이 가장 높은 시믹 우르자를 선택했습니다.
2. Simic Urza덱
가. 제가 파악한 덱의 메카니즘은 빠른 오코 또는 우르자의 전개 후 지키면서 스노울볼을 굴리는 덱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모던환경에서 저위의 두 카드가 필드에서 가장 효윻성이 높은 카드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됩니다.
나. 덱리스트
Main(60) | |
4 Urza, Lord High Artificer 2 Emry, Lurker of the Loch 4 Ice-Fang Coatl 4 Gilded Goose
3 Cryptic Command 2 Metallic Rebuke 2 Archmage's Charm
4 Oko, Thief of Crowns
1 Nihil Spellbomb 4 Mox Opal 4 Arcum's Astrolabe 4 Mishra's Bauble 2 Engineered Explosives
| 2 Polluted Delta 2 Scalding Tarn 2 Flooded Strand 2 Mystic Sanctuary 4 Misty Rainforest 5 Snow-Covered Island 1 Snow-Covered Forest 1 Watery Grave 1 Breeding pools |
Sideboard(15) | |
2 Ceremonious Rejection 2 Damping Sphere 2 Ashiok, Dream Render 3 Veil of Summer 2 Collective Brutality 1 Grafdigger's Cage 2 Mystical Dispute 1 Nature’s Claim |
다. 덱튜닝
1) +4 Ice-Fang Coatl, -2 Emry, Lurker of the Loch
기존에는 코아틀이 0 엠리 4였습니다. 엠리가 드로우엔진 또는 여러아티들을 필드로 불러와서 차후 나오는 자동기계의 공방을 높여주는 장점은 있었으나 큰 생물(엘드라지, 자동기계, 거마그, 쉐도우등)둘이 빨리 전개되는 상황에서 매우매우 무쓸모였습니다. 그래서 캔트립도 되고 수비도 되는 코아틀을 늘리고 엠리를 줄였습니다.
2) +1 Nihil Spellbomb, -1 Aether Spellbomb
보통 많은 우르자덱들이 에테르 스펠밤을 채용하고 있으나 저는 니힐 스펠밤을 채용하였습니다. 크랩바인이나 드렛지의 폭팔적인 전개가 한 장가지고는 부족해보이지겠지만 사이드 까지 포함한다면 보딩 이후 숫자가 기존의 덱들보다는 견제가 잘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예선전에서 리빙엔드를 상대로 첫 게임 선공에 니힐밤이 들려서 이기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3) -3 Thoughtseize, +1 Veil of Summer +2 Mystical Dispute
연습중 상대손을 견제하기보다는 내 것을 지키는 플레이가 더 유용하게 작용하여 변경
4) Collective Brutality(사이드)
실제로 당일 아침까지 디스멤버와 상당하게 고민했던 부분입니다. 우르자를 견제하기엔 정말 좋은 카드이나 개인성향상 까다로운생물(에이들론, 아우프,고블린 전기술사, 엠리) 견제도 되고 상대 핸드견제(컨트롤류), 드레인(번등)도 가능한 만능 카드이기에 휘르자 시절부터 매우 애용했던 카드를 채용했습니다.
<GMM / WPNQ 후기>
1라운드 G-tron(XOO)
Game1 상대는 투 물리건을 하셔서 유리하게 시작했으나 상대는 3신기에 웜코일로 압박하시고 4카른 레티스, 저는 우르자 이후 아무것도 나오지 않아서 패배. (내 오코는 어디로? )
Game2
Out | 2 Engineered Explosives, 4 Ice-Fang Coatl |
In | 2 Ceremonious Rejection 2 Damping Sphere 2 Mystical Dispute |
저는 원물리건 상대는 투물리건. 이번에는 2턴 오코로 압박하면서 크고 거대한 것들은 카운터로 스노우볼 굴려서 승리
Game3
Out | 1 Nihil Spellbomb |
In | 1 Nature’s Claim |
오프닝 핸드가 거의 베스트로 떴던거 같습니다. 막스, 바우블, 거위, 형식적인거절, 우르자 엠리, 패치를 들고 킵 하고 상대는 첫 턴 스피어, 패치 거위 바우블 막스 엠리 순서로 깔고 턴. 상대 업킵대 바우블로 서고를 보니 오블리언 스톤. 상대 2턴에 스피어 희생하면서 스티링으로 7카른 찾아온 후 맵깔고 턴. 상대는 3턴에 맵으로 타워를 찾아오면 삼신기 완성인 상태지만 3마나 밖에 안되는 상황. 저는 턴을 받고 오코를 플레이 할 것인가, 스톤을 카운터 칠 것인가 상황에서 카운터 장전하고 우르자 까면서 다시 카운터 장전하자는 생각으로 턴을 넘김. 상대분 맵으로 타워 찾고 3마나로 스피어 깔고 다시 스트링 으로 뭘 찾아오셨는데 이건 기억이 안남. 후에 저는 우르자 깔고 카운터 장전 후 턴. 상대는 7마나인 상태에서 4마나 카른 캐스팅. 메탈리 리부크로 카운터가 안되서 그냥 형식적인 거절로 카운터. 그다음 제 드로우가 Damping Sphere여서 플레이 하고 턴. 상대분 오블리언스톤 통과후 다음턴 엘크로 변신. 스노울볼 굴려서 승리.
2라운드 Esper Control (OO)
Game1 엠리가 빠르게 나왔고 우르자는 안착 후 자동기계가 밀치기에 죽었으나 엠리 바우블로 계속 드로우 받으면서 상대 키카드 카운터 치고 성소로 올려서 카운터치고 해서 승리.
Game2
Out | 2 Engineered Explosives 4 Ice-Fang Coatl 1 Nihil Spellbomb |
In | 2 Collective Brutality 3 Veil of Summer 2 Mystical Dispute |
상대 첫턴 콜로네이드 플레이. 저는 첫턴에 패치깔고턴. 두 번째 턴에 상대 소트씨즈 장막으로 방어. 첫턴에 소트씨즈 플레이 했으면 판도가 달라졌을 것 같습니다. 이후 제 Collective Brutality 상대 손 지정에 상대 Dovin's Veto를 장막으로 방어 후 손 확인 후 다음턴 우르자 안착. 상대 2턴 진행 후 컨시드.
3라운드 Living End (OXO)
Game1 오프닝 핸드에 니힐스펠밤으로 스타트하였지만 무슨덱인지 몰라 아르쿰플레이 후 턴. 상대는 번윌로우 플레이 후 제턴에 싸이클링, 레이스 2장 사이클링함. 다음 제턴에 스펠밤 꺼내면서 카운터 장착 그 이후 무덤견제 장착 후 우르자 꺼내고 승리.
Game2
Out | 2 Engineered Explosives 2 Emry, Lurker of the Loch 2 Ice-Fang Coatl |
In | 2 Ashiok, Dream Render 1 Grafdigger's Cage 3 Veil of Summer |
무덤견제 수단을 얻고자 물리건을 하였으나 잡히지 않음, 그러나 우르자를 빨리 띄울수 있는 패였길래 킵함. 상대는 무난히 싸이클링 후 제 2턴 끝에 캐스케이드로 리빙엔드 캐스트. 패배함.
Game3
2턴 오코 안착 후 엘크 한 마리로 공격하면서 스펠밤 캐스트. 비스트위든에 타겟이 되어 무덤을 한번제거 후 리빙엔드로 나온 스트릿레이스를 오코와 막스오팔을 바꾸어 레이스로 공격, 다음 리빙엔드를 카운터 치면서 승리
4라운드 Gift storm (XOO) 개인적으로 너무 힘든 매치였습니다.
Game1 스톰인 것을 알고 시작했지만, 첫 번째 바랄은 메탈릭리부크로 카운터 쳤으나 다음상대턴 메인에 나오는 바랄을 견제하지 못해서 패배
Game2
Out | 2 Engineered Explosives 1 Cryptic Command 4 Ice-Fang Coatl |
In | 1 Grafdigger's Cage 2 Veil of Summer 2 Damping Sphere 2 Collective Brutality |
오코는 들리지 않았지만 빠르부스팅으로 우르자 안착을 하였지만 마멸로 자동기계가 처리당하고 다음턴 댐핑스피어로 시간을 번 다음 두 번째 우르자 안착 후 자동기계로 공격. 상대는 아리아의 불길 캐스팅 후 다음턴 킬각을 보는듯했으나 패치로 1점 밖에 잃지 않아서 29점으로 꽤많은 점수가 있었음. 상대 3점 남은 상태에서 자동기계가 다시 처리당했으나 오코 플레이후 엘크공격 승리
Game3
Out | 2 Veil of Summer |
In | 2 Mystical Dispute |
청색 바운스가 안보여서 여름의 장막을 빼고 카운터 장전. 운좋게 1턴 엠리로 유리하게 스타트함. 다음턴 집단적잔인함으로 상대손을 보니 3마나까지는 확보 되어 다음턴 리춸로 마나뽑고 기프트 가능하길래 기프트 디스카드. 상대는 마나 모포즈 후 그레이프 샷으로 엠리처리함. 다음턴 우르자 안착 후 다시 마멸로 자동기계 처리당함. 성소로 집단적잔인함 서고 위로 올리고 집단적 잔인함으로 손 한장 뺌. 이후 댐핑 스피어로 시간끌면서서 오코로 변신시킨 엘크로 매턴 공격. 이후 댐핑스피어 하나 더 깔고 중요한건 카운터치고 통과된 바랄은 오코로 뺏아와서 승리.
5라운드 Mono-Red Blitz (OO) / 피쳐매치
Game1 주사위를 이겨서 거위스타트로 오코까지 나와서... 그리고 상대분이 땅이 너무 나오셔서 승리함.
Game2
Out | 1 Nihil Spellbomb 1 Cryptic Command |
In | 2 Collective Brutality |
1턴 거위가 나왔으나 죽고 2턴 코아틀, 3턴 오코등장후 막스를 3/3엘크로 변신. 4턴 우르자 후 막고 죽었던 막스대신 새로운 막스 나와서 엠리등장. 전형적인 패턴으로 승리.
6라운드 ID
7라운드 ID
8강 infect (XX)
Game1 뚜쉬뚜쉬 독~~~~~ 흑흑
Game2 2턴 오코가 가능하고 상대 스펠피어스 있으면 지고 없으면 이긴다는 생각으로 2턴 오코 플레이를 했지만 카운터 맞고 사망. 차후 아크메이지참으로 드로우를 했으나 땅땅. 메인드로우 막스오팔....... 아무것도 하지못하고 우승자에게 졌습니다.
좋은 대회를 열어주신 롤링다이스와 헤드저지인 김인환저지님 이하 수고를 해주신 저지님들, 그리고 같이 연습해준 꽃게맞집 태균씨, 오브미젯 콩상. 좋은덱 짤 수 있도록 언제나 도움주시는 울트라레어 사장님께 감사인사드립니다.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의견이나 궁금증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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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먼저 8강 축하합니다.
왜 리빙앤드에서 Grafdigger's Cage 사이드 채용했는데 궁금합니다. 어떤 이유일까요? Living End 카드 텍스트 한 번 더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앗..... 부끄럽습니다. 이게 그렇게 되는거군요 ㅠ.ㅠ
중요한 순간에 모르고 당할뻔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귀여운 꽃게들을 맛집으로만들다닝.... ㅋㅋㅋ 꽃게는 사랑입니다!!!
사랑스러워서 뺏아와야하죠 ㅋㅋ
오~~ 8강 ㅊㅋㅊㅋ 매직 잘하네~~^^
데헷..
이번에 왜 안옴?
만나서 반가웠고 8강 축하해요~
잘 지내고 담에 또 봅시다!
감사합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사랑해요 박센세~♡
워이 워이
입상 축하드리며
다음 대회에서 만나뵙겠습니다ㅎㅎ
그땐 아마 새로운 덱....?
매번 새로운덱이죵 언제나 ㅋㅋㅋㅋ 스팀벤츠 영상 언제 올려용?
@Persona 지쟈쓰...독촉에 힘입어 빠른 시일내 올리겠습니다ㅜㅠ
@call to arms ㅋㅋㅋ 화이팅입니돠~~~
후기 잘 봤습니다. 안 굴려본 덱의 보딩 인아웃이 어떻게 되는지 보는 재미가 특히 좋네요.
개취가 뚜렷한 주관적인 보딩이라... 부끄럽습니다
8강에서 인펙생물이 1발비였으면 아크메이지 참으로 뺏어올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아크메이지 참들고 울었어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