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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이단문제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장충성
중국 이단 정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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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班僕人(싼반푸렌)
당시 교회 형제자매의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은 생생하게 그들의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요약하면, 그들은 성경에서 은사를 5달란트, 2달란트, 1달란트의 3가지로 구분한 것처럼 신도를 3등급으로 나누고 가장 높은 5달란트의 사람들은 예수님이 열두 제자를 사도로 세운 것처럼 사도로 세운다.
사도는 사람을 위해 안수하고 신도 품행을 심사하여 한 달란트에서 두 달란트로「승급」시키기도 하고, 반대로 「좌천(유급)」시키는 권력을 가지게된다.
90년대 말에는 중국으로부터 오는「三班僕人」에 관한 소식이 안휘(安徽)에서 뿐만 아니라 동북으로부터 오는 것을 보아, 과거 10년간 그 발전한 속도와 전파된 면적을 익히 짐작할 수 있었다. 작년(98년)에 과거 이 조직의 일원이었던 사람을 우연히 만나 모든 내부소식을 자세히 알게 되었고, 그의 말에 따르면 三班僕人은 백만 신도가 있다고 알려졌으며, 신도는 전국에 분포하여 있고, 안휘(安徽), 사천(四川), 동북(東北)에 수효가 많고, 그 조직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사람을 인도하여 입교시킨 뒤 모든 수단을 다 동원하여 신도들을 규제한다고 하였다.
앞으로 이런 이단들이 계속해서 퍼져 나간다면 더욱 많은 무고하고 선량한 백성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며, 사람이 참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을 가로막는 것이다.
이와 같은 이단에 직면하여, 말씀을 지키는 사명과 더불어 三班僕人의 문제와 특징을 정리하고 깊이 연구함으로써 중국교회가 교회를 보호하는 이로운 도구가 되어 무지한 양무리가 방향을 잃게 되어 까닭 없이 구원의 은혜를 잃어버리는 것을 피하기를 바란다. 三班僕人과 관련된 문서와 구두(口頭)자료는 얻기가 쉽지 않았는데, 대륙 가정교회의 동료들의 말에 의하면,「三班僕人」은 결코 어떤 문서자료를 출판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므로 제한된 통로와 소재를 얻어 三班僕人을 조사하여 알아보았다. 1. 창시자 三班僕人의 지도자인 「大僕人(따푸렌)」는 三班僕人의 창시자이기도 한데. 이름은 2. 왜「三班僕人」이라고 부르는가? 三班僕人의 신도가 제공한 설교를 필기한 것에 의하면,「三班僕人」의 해석에 대해「三」은「三一(삼위일체)」이며,「班(반)」은「班次-(역자주: 三班僕人만이 가지는 그들만의 서열체계)」이다. 이는 신가(神家)의 법칙이며, 그들이 말하는 하나님의 교회는 반드시 하나님이 세운「서열인 班次」안에 있어야 한다. 「僕人(푸렌)」은 하나님이 파송하여 쓰는 사람이며 은사의 대소와 직위에 따라 구별이 있다고 한다. 그들은 억지로 성경의 내용을 짜집기하여 「三班」역사발전을 다음과 같이 만들었다. 2.1 성부(聖父)시대의 三班僕人 출애굽기 2.2 성자(聖子)시대의 三班僕人 신약 예수의 시대에 이르러서는 곧 다음의 성경 구절로「三」개의 서열을 설명한다. 요한복음 2.3 성령(聖靈)시대의 三班僕人 고린도전서 3. 班次組織(서열조직) 앞에서 성경의 여러 자료를 인용하여 「三」의 이치를 증명하였는데, 그렇다면 그들이 말하는 「班」은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 그의 진술에 의하면, 쉬셩광은 조직에서「班次(서열)」을 정하는데, 첫째 서열은 大僕人이고 그 지위가 모세를 방불케 한다. 그 다음은 小僕人이고, 신분이 여호수아와 흡사하며 조직내의 중요 간부이다. 그 아래로「使女(여종)」들이 있으며, 이 자매들은 한 두개의 성(省)을 나누어 관리하는 일을 맡고 있다. 使女의 아래에는 또 同工(동역자), 小同工(작은 동역자), 교회주석이 있으며 현과 지방 작은 면적 교회의 관리와 설교업무를 각각 관장한다. 신도조직 외에도 쉬셩광은 교회재산을 늘리기 위해 특별한 통로를 마련하였고 그로 인해 방대한 교회재산을 갖게 되었다. 그 모든 교회 재산은 쉬셩광의 여동생이 관리하고 있다. 교회재산을 늘리기 위한 통로란 설교의 은사가 부족한 僕人(남종), 使女(여종)과 본래 大僕人 곁에서 섬기는 사람이었지만 나중에 충성심을 의심받아 문제 있는 사람들을(한편으로 그들이 고향으로 도망가서「班次」에 대해 나쁜 말을 퍼뜨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고, 또 한편으로 이런 사람들이 조직 내에서 시일이 흐를수록 사고가 일어나며 내부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모두 그들의 취미와 능력에 따라 이발, 자동차 수리등의 기술을 배우러 보내며, 그들이 전국 각지에 개설한 이발소, 양복점, 음식점, 여관 등은 僕人을 접대하고 돈을 버는 도구로 삼아 大僕人이 어디를 막론하고 철저하고 은밀하게 갈 수 있도록 하였으며 또한 입고 먹는 것이 걱정이 없도록 하게 한다. 4. 구원의 은혜와 칭의 「班次(서열)」는 이미 정해진 것이며 교회 또한 반드시 하나님이 세우신 서열 안에서 세워져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서열 안에 있지 않거나 서열 지위를 획득하지 못한 사람은 구원받을 수 없다. 그러나 순종으로 구원의 근원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僕人에게 순종하는 것은 곧 하나님에게 순종하는 것이며, 僕人은 하나님이 보낸 것이며 하나님은 곧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히 변치 않는 하나님이다. 그러므로 僕人도 변하지 않으며, 僕人에게 순종하지 않는 사람은 곧 성령을 모독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론은 96년에 이르러서는 僕人은 신도의「육신의 주인」인 절대권위를 가지며, 신도는 반드시 육신의 주인을 통하여 비로소 예수를 볼 수 있다고까지 주장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다만 僕人에게 죄를 고백할 수 있을 뿐이고, 직접 하나님께 죄를 고백할 수 없으며 僕人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구원 얻는 길과 중보자가 되었다. 96년부터「채찍질하여 죄를 제하는 일」의 법이 생긴 후, 신도들은 일상적으로 죄를 인정하거나 계율을 범할 경우 채찍질 등의 형벌을 통하여 비로소 죄가 용서되거나 죄사함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僕人, 使女는 신도가 죄를 자백하는 내용에 따라, 죄목의 크기에 따라 채찍질의 수를 결정할 수 있으며 최소가 40대이고(바울은 40대에서 한 대를 덜 맞았는데 신도가 어찌 바울과 똑같을 수가 있겠는가! 채찍질하는 개수는 단지 많아질 수 있지만 적어질 수는 없다.), 때때로 걸핏하면 50대, 100대로 판결하여 즉시 벌을 받도록 하였다. 감당할 수 없는 사람은 누적하여 다음에 다시 맞게 된다. 신도들 중 보통 수백 대의 밀린 채찍빚이 있는 사람은 僕人을 보자마자 두려워서 벌벌 떨게 되고 또 채찍질 당할까봐 두려워하며 날마다 공포로 가슴을 태우며 살다보면,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 진정한 구원 진리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게 된다. 5. 신도교육 평상시 三班僕人의 신도에 대한 교육은 신앙교육과 생활교육 두 방면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僕人(남종)과 使女(여종)가 각지에서 신도에게 명령들을 준수할 것을 지도하고 있다. 5.1 신앙교육 헌금을 장려하며 기도를 가르치는 것은 비교적 많지만 하나님 말씀에 대한 가르침은 오히려 단편적이고 마음대로 잘못 해석하기도 한다. 성경 읽기와 성경 해석에 체계적인 가르침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더욱 심한 것은 신도들로 하여금 오히려 부지런히 논어, 맹자, 삼국지연의 등을 읽게 하여, 전통문학서적으로 성경을 대치하였다. 성경을 적용함에 있어서도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이상하게 왜곡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이스라엘 사람들이 출애굽한 것은, 신도가 세상을 떠나 주께로 돌아감을 예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신자가 출애굽 직전의 이스라엘 사람들이 애굽인들에게 금그릇, 은그릇과 옷을 요구하고, 애굽인의 재물을 빼앗은 것을 본받도록 분부하며, 초신자가 또한 직장이나 이웃, 친구들로부터 한 마디 말도 없이, 가져올 수 있는 물건을 가져오도록 분부한다. 게다가 훔쳐온 물건은 마땅히 봉헌해야 하며, 모두 교회에게 주어야만 한다. 94년「班次」에 한 동역자가 외부의 목사와 만남으로 바른 말씀을 깨달은 후 그곳을 빠져나와 ≪이단인식≫이란 소책자를 발행하였다. 그 책에서 신도들을 미혹하게 한 「班次(서열)」에 의 잘못된 것을 폭로하였는데, 이것으로 800개가 넘는 집회점들이 함께 출교하게끔 영향을 미쳤다. 이 일로 쉬셩광으로 매우 화가 나게 하여, 신도에게 자신이야말로 스스로 구약의 아담, 셋, 에녹, 모세, 다윗, 신약에 와서 바울, 디모데, 근대에 이르러는 宋尙節(쑹샹제), 王明道(왕밍다오)와 같은 일련의 후계자의「정통」계승자임을 가르쳤다. 쉬셩광은 이「반란」사건 과「班次」의 이단으로 고발한 배교자들을 반격하기 위해 특별히 ≪형제에게 주는 한 통의 편지≫를 발표하여 자신이야말로 성경의 한 계통으로 내려오는 정통 계승자임을 언명하였으며, 또 배교자는 고라당, 압살롬, 이세벨이며, 결국 하나님의「가르침」을 받게 될 것이라 하였다.「班次」와 연합하지 않는 교회를「이단」이라고 하였고, 사도가 없는 교회는 교회로 여길 수 없다고 하였다. 이와 함께「班次」에 대해 의혹이 생기지 않도록 신도들은 라디오와 복음방송 듣는 것이 금지하였다. 이러한「자신의 종교를 보호하는」행동은 비록 잠시동안 정세를 안정시키는 효과를 발휘했지만 아직도 신도 중에는 의문을 품고 있지만 의심하는 僕人이 오히려「성령을 모독하는 것」한다고 할까 두려워 말을 못하는 사람도 있다. 5.2 생활교육 생활 방면의 가르침은 일상 모임 중에서 매우 빈번하고도 세밀하게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三班僕人은「班次(서열)」체계를 잘 이용하여 계층별로 감독, 관리하는 하나의 조직이다. 조직 내의 각 계급은 모두 그보다 한 층 높은 사람에게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신도가 보고하는 내용은 크게는 개인의 과거, 가문의 배경, 수입, 인맥관계로부터 작게는 매일 경험한 일, 만난 사람, 무슨 말을 했으며, 무슨 물건을 샀는지, 얼마의 돈을 썼는지까지 하나하나 자세한 사항까지 모두 빠뜨림이 없이 분명하게 설명해야 하며, 마치 어항 안의 금붕어처럼 그의 지도 동역자 면전에서 형체를 감출 수 없게 된다. 동역자는 또한 그의「상급 지도자」에게 일의 내용, 신도의 움직임을 반드시 보고해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한 계단 한 계단 위로 보고하며, 한 계단 한 계단 아래로 제어하며,「상급」은 「하급」에 대해 제 손금을 보듯 훤히 알게 되어 어떠한 사람이라도 마음대로 조직을 이탈하거나 제멋대로 조직의 이익에 위배되는 어떠한 일도 할 수 없도록 하였다. 조직이 개인 생활에 이처럼 깊게 개입하기 때문에 조직은 동역자의 일, 생활방식에 대해 그리고 신도 생활에 대해 매우 엄밀하게 통제할 수 있으며, 머리를 빗고, 세수하고, 의복을 갈아입고, 혼인하고, 친구를 사귀고, 연락하고, 통신하고, 집으로 돌아가 가족을 방문하고, 남을 대하는 태도, 어떻게 기차를 타고, 표를 사고, 어떻게 가정 접대를 담당하고, 어떻게 일과 신분을 숨기는지 등등 모두 상세하고도 분명한 가르침과 규정이 있다. 가장 전형적인 예가 바로 동역자를 매일 동역자는 반드시 신체 건강과 호신을 위해 무술을 연마해야 한다. 모임 내의 기율을 유지하기 위해 大僕人은 특히 한 무리의 건장한 남자 신도들을 선택하여 무공을 훈련시키고, 징계를 집행시킨다. 집을 생각하거나 僕人을 의심하거나 조는 등의 경우 모두 40대를 맞게 된다. 동역자가 만약 제멋대로 집으로 돌아가면 한 팔을 잘라버린다. 만약 집으로 돌아가「班次」에 대해 욕을 하고 僕人을 훼방하는 말을 하면 죽을죄가 된다. 규율대로 전도하지 않는 사람은 지하실에 가두어 금식을 시켜 잘못을 뉘우치게 한다. 기타 교파에서 만약 僕人을 공격하고 저항하는 자가 있다면 복수를 당하거나 암살 당하는 대상이 된다. 상반기 본회 동료가 어느 가정교회 지도자를 만나 알려주기를, 그 교파의 두 명의 장로가 三班僕人을 반대하고 도처에서 전통 사상을 강연하고 옹호한다는 정보가 있어, 三班僕人이 파견한 사람에 의해 발의 힘줄이 끊어졌다고 하였다. 이 무공 있는 신도들의 무리는 엄연히 쉬셩광의 개인 경호원이 되며 살인을 겸한다. 6. 말세예고 성경기록에 의하면,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홍수의 재난을 미리 알리셨고, 롯으로 하여금 소돔과 고모라가 곧 멸망당할 소식을 먼저 알게 하셨다. 또 요나로 하여금 니느웨가 쓰러지는 날을 선포하게 하셨다. 이것으로 그들은 재림의 날을 미리 알 수 있다고 여겼고, 여러 번 재림의 날을 예언하기도 했었다. 僕人은 일찍이 예수께서 재림하실 날이 결론 전반적으로 말해서, 三班僕人의 문제는 6가지로 귀납되어질 수 있다. 1)「교주」를 신격화한다. 특히 성경 중에서 사도, 선지자와 관련된 구절을 강조하거나, 또 성경 내용을 첨가하기도 하며 사도, 선지자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언급하고 논하며, 자기 자신을 치켜세운다. 그리고, 하나님의 권위를 흐리게 하고, 도리어 교주를 절대화하고, 신도로 하여금 범사에 僕人이 말한 것을 규범으로 받들게 심지어는 그 수준이 성경말씀을 능가하기도 한다. 이로써 교주의 권력을 공고히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누가복음 2) 잘못된 구원론 이미 교주를 치켜세운 이상, 어찌 그리스도를 높일 수 있겠는가! 자연히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구원의 진리를 전할 수 없으며, 구원 얻는 문을「班次」로 들어가는 것으로 한정시켰고, 단지 사람을 꾀어 입교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다. 심지어는 죄를 사하시는 그리스도 보혈의 공로조차도 제거하였고, 신도는 단지 僕人에게만 죄를 자백할 수 있다고 규정하여 그리스도 구속의 유일성을 아주 깎아 내렸다. 3) 문장의 일부를 끊어서 저자의 의도와는 달리 제멋대로 사용하는 성경해석 三班僕人을 주의할 것은, 그곳에서 가르치는 각각의 규칙, 모든 일을 다 성경을 근거해서 인용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일부러 성경구절의 일부를 끊어서 잘못 해석하여 僕人,「班次」에 대해 유리하도록 성경을 인용하여 잘못 가르치고 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러한 잘못된 성경의 해석이 정상적인 성경해석들 속에 섞여서 사람으로 하여금 판별하기 어렵게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엘리야가 바알 선지자를 죽인 것과 사무엘이 아말렉의 왕 아악을 죽인 것을 인용하여 공의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며 내부의 사형 징계와 외부의 반대자를 암살하는 행위를 지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4) 말세 예언의 착오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주님께서 오시는 날을 아는 사람이 없으며, 단지 아버지만이 아신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주께서 재림하시는 날짜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어떠한 사람도 모두 거짓 선지자이다. 쉬셩광은 주께서 재림하시는 날짜를 명백하게 정하였을 뿐만 아니라 신도의 무지를 이용하여 신도들에게 주께서 곧 오실 것이라고 속여서, 빨리「신앙심으로」은행으로 가서 대출하여 헌금하면 갚을 필요가 없다고 하였다. 결과적으로 아주 많은 가난한 농민들은 주를 사랑함으로 도리어 속아넘어가서 고통을 당하며, 막대한 채무를 떠맡게 되었고, 「班次」는 이 기회를 틈타 재물을 착취하였다. 5) 엄밀한 조직과 체제 규제 신도를 僕人에게 가지고 있는 믿음과 일거수일투족을 보고하게 하는 방법과 죄를 사하는 권력을 이용하여 신도들과와 사역자들의 사상과 생활을 빈틈없이 장악하고 있다. 게다가「채찍질하는」제도와「경호원」조직은「공포」를 사용하여 신도를 통제한다. 베드로전서 6) 정통과 자기를 비교하는 위기 이단은 자신의「합법성」을 위해「종교를 보호하는」행동을 취하며, 자신을 가리켜「정통」이라 하고, 정통을 이단이라고 잘못 판단한다. 이런 것들이 신도를 더 미혹케 하는 것이며 이미 막다른 골목에 이른 신앙은 갈수록 바른 신앙을 갖기가 쉽지않게 된다. 이상의 몇몇 사항은 만약 沈介山이 나열한 진리를 판단하는 표준에 근거하여보면(沈介山(쳔제샨)의 ≪오류의 근원 찾기≫ p.119-p.136를 보라.), 三班僕人은 충분히 이단의 명단에 오를 수 있다. 다만 중국교회의 이단 문제를 깊이 검토하다보면 마음은 답답해진다. 자유 개방사회에서 정통교회가 다수의 주류가 되고, 이단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현재 중국에서는 오히려 몇몇 이단이 백만 명의 규모까지 발전하였으며, 게다가 어떤 이단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다. 공허하고 갈망하는 심령은 일원화되고 폐쇄적인 사회와 함께 보리와 돌피가 무성하게 자라는 특이한 토양을 만들어냈다. 신앙의 부자유는 강제로 교회를 지하로 들어가게 하며 계속되는 이단사설을 위해 좋은 환경을 마련해주었다. 정확한 정보의 교류와 정통신앙과 서로 왕래하는 통로의 부족으로 생기는「이단이 정통종교를 몰아내는 현상」은 그 토양과 환경을 개량하지 않는 한 여전히 단절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교회 내의 이단은 정부 등의 외부의 힘이 개입되어 진압할 필요가 없다. 다만 자유로운 공간을 개방해서 이단과 모든 정통의 주류교회로 하여금 서로 교류하도록 해서, 모든 이단들을 저절로 형체 없이 없어지게 되기를 호소한다. 1) 이 글은 卓軒이 쓴 것으로 中國與福音 第三三期(1999.11-12)에 실린 것을 동아시아선교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