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암기는 반복의 힘이다
-인내, 끈기
-5번은 해야지 확실히 알수 있다.
(90%의 사람은 2,3번만 반복하고 만다. 힘들지만 5번은 하자 -마시 멜로 이야기 암기에 적용)
①유혹의 마시멜로 - 귀차니즘
②성공, 보상의 마시멜로-시험문제를 맞출수 있다
-반복하려면 인내심이 필요하다
좋아하는 영화도 10번을 본다면 지겨워져서 2-3번 만에 그만둘 것이다.
이처럼 '아는 것을 반복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힘든 일이다.
하나를 완전히 암기하기 위해서는 5번의 반복이 필요한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2-3번을 반복하면 다 아는 것 같은 느낌을 갖게 된다.
암기를 잘하는 사람들은 이 때 유혹을 뿌리치고 2-3번을 더 반복하는 사람들이다.
실제로는 7회독이상 이고 반복하면 할수록 정보처리 속도가 빨라진다.
(1회독 할대 한달걸리던것도 두번째는 15일 세번째는 일주일 4번째는 3일 5번째는 하루반 그리고 6번째는 반나절 정도 10번째 볼때는 2시간이나 한시간이면 책한권 다볼수가 있답니다)반복이 중요하기는 한데 전제 조건이 있다 그것은 잊어 먹기전에 수업 끝나고 바로 2분안에 빠른 반복이다.. 잊어 먹은 다음에 공부한다면 교수님이나 선생님 또는 강사분들과 함께 공부한 내용을 공부할때 걸린시간보다 오래걸린다 왜냐하면 혼자 잊어 먹은다음에 공부하면 혼자 공부하는것이나 마찬가지 이기 때문이다. 한시간만 지나도 자신이 공부한 내용의 50%가 망각속으로 살아진다..이렇게 늦은복습은 머리속에서 정보가 망각상태임으로 , 잊어 먹은내용들을 복습할려면 수업시간과 보다 오래걸린다 . 다시 반복해서 말하지만 이유는 선생님 없이 혼자 공부함으로 복습할려면 수업시간보다 오래걸릴수도 있다 그러나 수업이 막 끝난다음 머리에 기억한 상태에서 복습은 불과 2분이나 5분만 핵심어만 훑어 봐도 된다.
에빙하우스 기억이론에 의하면 수업이 끝나면 딱 2분만 핵심어만 읽어 보고 끝내도 정보가 한달동안 35% 유지된다. 그러나 전혀 복습을 하지 않은 사람은 한달후에 겨우 7%의 기억만 남는다 그러니까 무려 5배 차이다 ...수업 바로 끝나고 3분이나 2분 복습차이가 무려 5배 차이가난다. 복습을 한달동안 한번도 안하면 겨우 7%남지만, 수업 바로끝나고 겨우 5분간 한번만 해도 35%니깐 5배인것이다. 두번째 복습을 9시간 안에 하면 한달동안 기억할수 있는 정보가 70%니까 7%와 비교하면 무려 10배차이다. 3번째하면 100%에 가깝지만 실제로는 7번 반복해야된다고 하네요 . 그러나 수업끝나고 복습을 하지 않고 다음날 머리에 7%남은 기억으로 복습할려면 혼자 독습하는 효과때문에 교수님이나 선생님과 공부하는 시간의 3배이상이 시간을 들여야 되죠..그러니까. 이렇게 1년간격차가 쌓이면 엄청난 실력차이가 나는것 이죠.
2. 암기는 시간이 생명이다.
-최단기 시간 +주기적 반복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배운직후부터 망각이 시작되서 1시간이 되면 50%잊어버림 최단시간안에 반복, 분산해서 축적으로 반복)
망각은 암기를 마친 직후부터 급속하게 일어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암기를 위해서는 암기 직후부터 주기적으로 반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암기는 기억 재생장치의 성능에 달려있다
-좌뇌:언어,숫자,문제(단기기억)
-우뇌:그림,영상,음향처럼 저장해 보자.
-text의 글을 그림처럼 영상처럼 저장해 보자
- 시험을 잘보는 사람은 평소에 그 환경에 맞게 트레이닝 한다
ex)stopwatch 사용: 마감시간 효과
-제한 시간을 두면 비슷한 류의 문제가 나왔을 때 빠른속도로 풀수 있다
-책을 라벨로 분류하고 파일을 폴더에 분류하듯 내 기억도 가상의 창고를 만들어 분류하자
내 기억도 가상의 창고를 만들어 분류하자(例 책의 앞에 나온 차례를 읽고 본문으로 들어가거나 출력을 위해서 바로 앞정보와 연음으로 발음하거나 그 의미를 3차원적인 그림으로 생각하되 같은 장소에 존재한다면 여러정보를 동시에 떠오를수 있다 TV와 자동차를 기억해야 한다면 한공간에 자동차와 TV가 함께 있는것을 상상하면 된다...)
4.오감을 활용하라(미각 촉각 시각 청각 후각)
-기억은 모든 기관과 세포를 동원한다.
-특히 시각 청각 촉각을 활용하라
# 보면서 외어라
#손으로 쓰면서 외워라-손은 제2의 뇌이다
#소리내서 외워라 (샤우팅 학습법 NLP이론에 관련)
5 mind map을 활용하라=imagenation(이미지화하기)
-가지치기(어떤 주제에 가지를 쳐서 세분화하기)
-우뇌를 사용해서 기억하기
기억에 동원할 수 있는 5가지 신체기능에는 시각, 청각, 촉각 + 후각, 미각
기억은 뇌만이 아니라 신체 전체에서 골고루 행해지는 능력이다.
단어를 외울 때 눈으로 보면(시각) 손으로도 철자를 쓰면(촉각) 기억해 내기가 더욱 쉽다.
텍스트를 이미지화 시켜, 그 구조를 익히면 보다 많은 양을 잘 기억해 낼 수 있다
6 특별한 도구를 활용해라
-향기나는초, 펜
-완전학습 노트(daum.net/kohstudy에서 다운로드)
-중,고등용 카드 교과서 -학년별 필수 영어문장
#단어숙어 회화 문법-학년별로 필수영어문장
#영어교과서중 필수 문장 외우기
#mp3파일녹음 다운로드 받아 공부하기
#비타민 노트: 일반노트에 이문장이 들어가 있다
#중간 중간 테스트 페이지가 있다.(독해 괄호 넣기 영작)
-MC^2(엠씨스퀘어)
암기카드 - 카드의 앞뒤에 단어와 뜻을 적어, 효과적인 암기를 돕는다.
비타민 노트 (Vitamin Note)
7.우리의 뇌는 중요한 것을 잘 기억한다.
-잘 때 기억을 정돈하게된다 (꼭필요한것만 기억에 저장)
-계속 반복되는 것을 우리뇌는 중요하게 생각한다.
-반복 반복 반복 ! 하자
우리의 뇌는 생존과 관련된 것일 수록 잘 기억한다.
우리의 뇌는 자주 반복하는 것을 중요한 것으로 받아들여 더 잘 기억한다
8.이해한 것을 잘 기억한다
-정보유입+경험(배경지식)==>잘이하하고 기억하게 된다
# 경험-직접 경험 : 체험
-간접경험;독서 (정보를 연결시킬 연결고리, 자원이 풍부해진다.)
새로운 정보는 배경지식(스키마)와의 연결을 통해 쉽게 이해되고 이해되는데
이해를 잘 하려면 1)풍부한 경험을 통해 배경지식을 넓히고
2)필요할 때 잘 찾아내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9.우리뇌는 이성이 아니라 감성적이다.
-해야지 결심보다 왠지 하고싶지 않는다는 느낌
-공부가 재미 있어지려면?
①공부에 대한 Rule(학습법)을 알면 된다
②공부에서 재미와 즐거움의 요소를 찾는다
#정신적 보상(성취감 만족감, 자신에게 칭찬문자를 보내기), 물질적 보상(자신에게 선물하기 .)
기억력도 기분에 의해 좌우된다.
즐겁게 배우기 위해서 1) 배우고 있는 분야의 룰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2)스스로에게 보상을 주어라.
10. 우리 뇌는 이야기구조 속에 속한내용을 잘기억한다.
-장면 장면을 이야기로 만들어 저장
-역사과목: 감독이 돼서 영화를 찍어라
기억의 종류에는 1)의미 기억 2)에피소드 기억 2가지로 나뉘며,
암기하고자 하는 내용을 이야기 구조로 만들 수록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다.
내용을 에피소드 기억으로 만드는 방법은 체험하기, 질문하기 가르치기 등이 있다
※ 의미 기억과 에피소드 기억의
의미기억(semantic memory) : 정보를 학습했을 때의 맥락과 관련이 없는 일반적 지식
일화기억(episodic memory) : 개인적인 경험을 일어난 연대기적 기억
만약 '고등학교 때 수학여행을 간 곳이 어디냐?' 라고 물을때, '수학여행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의미기억이 되고, '수학여행을 경주로 갔다'라는 것은 일화기억이 됩니다. 즉 질문에 나오는 단어들의 의미(고등학교, 수학여행)를 이해하는 것은 의미기억이 되고, 자신이 수학여행 간곳을 기억하는 것은 일화기억이 되는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