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혈압의 증상
혈압이 낮으므로 생기는 여러가지 증상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게 염려하고 당황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전문의들은 실제로 문제가 되는 저혈압 환자들은 극히 소수라고 밝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환자가 저혈압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는 것은 저혈압의 증상을 잘못 이해하고. 증상만으로 저혈압이 있다고 자가진단 하는데 있다.
또 고혈압 보다 저혈압이 고치기 어렵고 더 위험하다고 믿고 있는 사람도 많이 있다.
그러나 이것은 전적으로 잘못된 생각이다. 저혈압은 그 자체는 병이 아니고 혈압이 낮다고 하는 유전적인 체질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검사를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다.
오히려 노이로제나 자율신경실조증 또는 우울증 등의 진단이 내려져 신경성으로 취급되는 경우도 더러있다.
피로하여 견딜수 없다고 하여 병원을 찾는 사람 중에 저혈압인 사람이 상당히 많으데. 이는 신체 각 장기 에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탓으로. 서있을 때나 갑자기 일어서게 되면 곧 쓰러질 듯한 자세반사가 나타나므로 앉고 설 때에 주의가 필요하다.
저혈압 일때 일어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전신증상
몸 전체가 몹시 고단하고 현기증이나 권태감이 있고 손발이 저리면서 차갑다.
조금만 움직여도 쉬 피로하고 기운이 없다. 특히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고단하여 일어나기가 싫고.
일을 할 때도 집중력괴 지구력이 떨어진다.
2] 정신 신경증상
머리가 무겁고 두통은 편두통이나 후두통이 많고. 어지럽고 귓소리가 들리며. 어지럼증 끝에 간혹 실신도 한다.
또 불안 . 공포. 근심으로 고민한다.
3] 심장및 혈관 증상
조금만 움직여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숨이 차며 가슴이 무겁다.
흡사 협심증 같은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맥은 느리고 때로는 불규칙하게 되기도 한다.
혈관속의 압력이 내려가기 때문에 혈액의 공급이 구석구석까지 미치지 못해 손발이 저린 증상도 있다.
4]위장 증상
밥맛이 떨어지고 뱃속에서 꼬륵꼬륵 하는 소리가 들리고. 헛배가 부르고 구역질. 변비. 설사. 복통 따위의 위장
증상들이 나타난다.
5]저혈압에서 나타나는 빈혈 증상
혈액 속의 적혈구나 혈색소의 양이 감소한 상태를 빈혈 이라 한다.
적혈구나 혈색소가 감소하여 빈혈이 되면 운반되어 오는 산소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전신의 조직이나 장기는 산소 부족에 빠져 활동이 저하되어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나 게 된다.
전신의 조직이나 장기는 산소와 영양소를 화합시켜 에너지를 얻고 있으므로. 영양소가 많아도 산소가 부족하면 충분한 에너지를 얻지 못하여 활동이 저하된다.
외상이나 출혈성 질병.즉 각혈. 토혈. 하혈 등으로 피를 많이 잃었을 때와 여성들의 생리적인 현상. 즉 월경. 임신 .출산 등이 빈혈
을 일으킨다. 증상은 몸이 나른하며 남달리 추위를 느끼고. 피부와 점막의 붉은기가 없어진다.
사람에 따라 식욕부진과 구토증세가 있다.
6] 저혈압에서 나타나는 현기증
저혈압인 사람이 느끼는 증상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현기증 으로서 두통.어지러움. 차멀미. 아찔함. 기립성현기증.누워서도 천정이
한번 뒤집히는 증상. 누워서도 빙빙도는 현상 등을 동반한다.
7] 저혈압에서 나타나는 동계
자기의 심장 박동이 두근두근하는 것을 느끼는 상태를 동계 또는 심계항진 이라 한다.
가슴이 울렁거리고. 숨이 차며.잠이 잘 들지 않고 일어나기도 힘들다. 초조. 가슴이 답답하고 헐떡거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8] 저혈압에서 나타나는 부종
아침에 눈을 뜨면 눈꺼풀이 퉁퉁 부었다든지.구두가 꼭 죄일 정도로 붓는 것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일단 내장 어딘가에 이상이
있음을 의심해 봐야 한다. 붓는 것은 수분이나 소금의 과다 섭취와 운동부족 때문에 오는 일시적인 가벼운 것일수도 있으나.
반면에 장기간 계속되면 내장질환의 위험 신호가 될 수 있다.
심장의 수축력이 떨어지면 혈액이 정맥에 정체되어 울혈이 생기고 이로 인해 하지에서 부터 부종이 일어난다.
이러한 증상들은 저혈압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9] 기타 증상
견비통. 메스꺼움. 불면증. 이명. 손발이 저림. 소화불량. 실신. 식욕부진 .신경쇠약. 등도 저혈압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