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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장인과 겐 사람
1. 모세의 장인
“그들이 그들의 아버지 르우엘에게 이를 때에 아버지가 이르되 너희가 오늘은 어찌하여 이같이 속히 돌아오느냐”(출2:18)
“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인도하여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매”(출3:1)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사람 헤벨이 떠나 게데스에 가까운 사아난님 상수리나무 곁에 이르러 장막을 쳤더라”(삿4:11)
1). 제사장으로서의 이드로
이드로는 미디안 부족의 최고지도자 중에 한사람이며, 제사장 이었습니다.
이드로는 조상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하나님의 명령을 들었으며 명령을 후손들에게 전하였습니다.
때문에 말씀을 알았던 이드로의 딸은 애굽으로 돌아가는 여행 중에 숙소에서 할례를 행하여 자식이 약속의 후손임을 증명해 보입니다.
이로보아 미디안 족속들은 적극적이지는 않았으나 아브라함과 하나님 사이에 할례로 약속된 말씀을 들어서 알고 있었음을 알게 합니다.
이드로의 이름의 뜻은 “유명하다”는 의미입니다.
①. 미디안 족속은 아브라함과 그두라 사이에서 태어난 자식입니다
“아브라함이 후처를 맞이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그두라라, 그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를 낳고”(창25:1~2)
“아브라함의 소실 그두라가 낳은 자손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요 욕산의 자손은 스바와 드단이요”(대상1:32)
아브라함은 상속자 이삭 외에는 동쪽 땅에 가서 살도록 만들었습니다.
“자기 서자들에게도 재산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쪽 땅으로 가게 하였더라”(창25:6)
②. 이두로는 미디안 족속의 제사장 중의 한사람이었습니다.
③. 이드로는 개종하게 됩니다.
모세의 장인 이드로는 조상(약 620여 년 전)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은 아니었다고 봅니다.
그 이유는 이드로가 출애굽 한 후 둘 째달 15일부터 만나를 먹게 되고(출16장) 이후 셋째 달 어느 날 시내 광야에 이르게 되는데(출19:1) 그 중간의 신 광야를 떠난 후(출17:1) 이스라엘을 방문합니다.
이드로가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장이 아니었음은 이스라엘과 애굽에 행한 하나님의 능력을 듣자 그는 “이제야 하나님이 모든 신보다 크시다고 신앙을 고백함.”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즉 이드로는 이방신의 제사장으로 살았으나 하나님의 역사를 듣고 개종하였다고 보여 집니다.
이드로가 개종하였다는 그 다른 하나는 모세가 하나님의 명령을 듣고 애굽으로 돌아갈 때 자신이 하나님의 명령을 따르기 위해 애굽으로 간다는 사실을 숨김에서 알 수 있습니다.(출4:18)
“모세가 그의 장인 이드로 에게로 돌아가서 그에게 이르되 내가 애굽에 있는 내 형제들에게로 돌아가서 그들이 아직 살아 있는지 알아보려 하오니 나로 가게 하소서 이드로가 모세에게 평안히 가라 하니라 ”(출4:18)
“모세가 길을 가다가 숙소에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그를 만나사 그를 죽이려 하신지라, 십보라가 돌칼을 가져다가 그의 아들의 포피를 베어 그의 발에 갖다 대며 이르되 당신은 참으로 내게 피 남편이로다 하니, 여호와께서 그를 놓아 주시니라 그 때에 십보라가 피 남편이라 함은 할례 때문 이었더라”(출4:24~26)
“이제 내가 알았도다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크시므로 이스라엘에게 교만하게 행하는 그들을 이기셨도다 하고”(출18:11)
2). 가장으로서의 루우엘
모세의 장인의 이름 중 제사장 이드로 외에 다른 이름은 루우엘 입니다.
루우엘 이란 “하나님의 친구”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①. 루우엘은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들이 그들의 아버지 르우엘에게 이를 때에 아버지가 이르되 너희가 오늘은 어찌하여 이같이 속히 돌아오느냐, 그들이 이르되 한 애굽 사람이 우리를 목자들의 손에서 건져내고 우리를 위하여 물을 길어 양 떼에게 먹였나이다, 아버지가 딸들에게 이르되 그 사람이 어디에 있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그 사람을 버려두고 왔느냐 그를 청하여 음식을 대접하라 하였더라”(출218~20)
②. 루우엘은 손님대접을 잘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히13:2)
③. 루우엘은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루우엘은 상대방을 믿어주었습니다.
상대방의 행위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더 좋은 것을 추천하는 사람입니다.
“모세의 장인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하는 것이 옳지 못하도다, 너와 또 너와 함께 한 이 백성이 필경 기력이 쇠하리니 이 일이 네게 너무 중함이라 네가 혼자 할 수 없으리라, 이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네게 방침을 가르치리니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실지로다 너는 하나님 앞에서 그 백성을 위하여 그 사건들을 하나님께 가져오며, 그들에게 율례와 법도를 가르쳐서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그들에게 보이고 , 너는 또 온 백성 가운데서 능력 있는 사람들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하며 불의한 이익을 미워하는 자를 살펴서 백성 위에 세워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을 삼아 , 그들이 때를 따라 백성을 재판하게 하라 큰 일은 모두 네게 가져갈 것이요 작은 일은 모두 그들이 스스로 재판할 것이니 그리하면 그들이 너와 함께 담당할 것인즉 일이 네게 쉬우리라 , 네가 만일 이 일을 하고 하나님께서도 네게 허락하시면 네가 이 일을 감당하고 이 모든 백성도 자기 곳으로 평안히 가리라”(출18:17~23)
3). 모세의 처남 호밥
사사기 4장 11절에는 모세의 장인의 이름이 “호밥”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호밥 이란 뜻은 “사랑한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럼 모세의 장인의 이름을 세 게로 칭해 불렀는가 입니다.
①. 주석가들은 호밥을 모세의 처남이라고 말합니다.
성경의 표기를 보면 조상의 표기를, 영원이나 시대라는 표기를, 같은단어로 사용하나 뜻에 따라 다르게 번역됨을 아는데 삿4:11도 그런 것 같습니다.
호밥을 표현 할 때 모세의 아내의 장인으로 표현함에는 야곱이 하란에서 만난 라반을 표현함에서 알게 하듯이 그 가족 구성원을 말할 때도 사용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히브리어 “호텐”이란 장인 또는 처남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모세가 모세의 장인 미디안 사람 르우엘의 아들 호밥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주마하신 곳으로 우리가 행진하나니 우리와 동행하자 그리하면 선대하리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복을 내리리라 하셨느니라”(민10:29)
2. 모세의 장인과 겐 사람.
주석가들은 모세의 장인을 겐 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은 모세의 장인은 겐사람이 아니라 미디안 족속의 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1). 사사기에서 말하는 겐 사람과 모세의 장인과의 관계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 중 겐 사람 헤벨이 떠나 게데스에 가까운 사아난님 상수리나무 곁에 이르러 장막을 쳤더라”(삿4:11)의 말씀을 위의 설명을 포함시켜 자세하게 읽어 본다면 이렇게 읽을 수 있습니다.
“모세의 처남 호밥이 낳은 후손 중에 겐 사람 헤벨이”이며 이는 모세의 처남의 자식들 중에 겐 사람과 혼인하여 자식을 낳았으며 그 자식의 이름이 헤벨이라는 뜻입니다.
즉 모세의 장인은 미디안 족속이며 그 아들 중에 호밥이 출애굽 한 이스라엘을 따라 가나안에 정착 하였으며 그 후손 중에 한사람이 겐사람과 결혼하였고 낳은 자식이 헤벨 이다 는 것입니다.
①. 모세의 장인은 미디안 사람이다.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의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주하니라”(삿1:16)
여기서 모세의 장인이란 모세의 처남 호밥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세의 처남 호밥의 후손이 겐 사람과 결혼함으로서 겐 사람으로 칭함 받은 것이지 모세의 장인이 본래 겐 사람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②. 모세의 처남이 가나안에 들어와 결혼 하였으며 그 후손 중에 한사람이 겐 사람 헤벨이다.
2). 멜기세덱이 겐 사람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시위대장 보디발도 겐 사람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http://cafe.naver.com/mgsd/100 참조
어떤이는 삿4;11을 들어 모세의 장인이 겐 사람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다른이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 겐 족속 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http://cafe.naver.com/shccsm/896 참조
①. 이런 주장들은 성경과는 다른 주장입니다.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창15:18~21)
겐 족속은 가나안 일곱 족속 중에 한 족속입니다.
겐 족속이 신실하다는 한 가지 논리 때문에 성경이 침묵하는 사람들을 모두 겐 족속으로 만들어 미화해서는 안됩니다.
멜기세덱은 족보가 없다고 말함으로 겐 족속이 아닙니다.
심지어 겐 족속은 미디안 족속의 후손이라고 성경을 고쳐서 설교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②. 갈렙은 유다의 자손입니다.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민13:6)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자손은 이루와 엘라와 나암과 엘라의 자손과 그나스요”(대상4:16)
3). 겐 종족의 후예들
“야베스에 살던 서기관 종족 곧 디랏 종족과 시므앗 종족과 수갓 종족이니 이는 다 레갑 가문의 조상 함맛 에게서 나온 겐 종족이더라”(대상2:56)
아래는 겐 종족을 설명하는 글들입니다, 참조 하십시요
http://blog.naver.com/ktnam0814/150178781715
http://cafe.naver.com/ezrabiblelecture/1846
http://cafe.naver.com/skubf/2425
①. 야베스는 지명입니다.
“ 또 이르되 이스라엘 지파 중 미스바에 올라와서 여호와께 이르지 아니한 자가 누구냐 하고 본즉 야베스 길르앗에서는 한 사람도 진영에 이르러 총회에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니 ”(삿21:8)
“암몬 사람 나하스가 올라와서 길르앗 야베스에 맞서 진 치매 야베스 모든 사람들이 나하스에게 이르되 우리와 언약하자 그리하면 우리가 너를 섬기리라 하니”(삼상11:1)
*. 야베스는 겐 족속이 아니라 유다족속입니다.
대상4장은 유다의 후손들을 말하고 있으며 “야베스는 그의 형제보다 귀중한 자라 그의 어머니가 이름하여 이르되 야베스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수고로이 낳았다 함이었더라 ”(대상4:9)고 말씀합니다.
②. 레갑의 조상이 겐 종족과 결혼하여 후손을 둡니다.
“예레미야가 레갑 사람의 가문에게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 하시기를 너희가 너희 선조 요나답의 명령을 순종하여 그의 모든 규율을 지키며 그가 너희에게 명령한 것을 행하였도다”(렘 35:18)
*. 다윗의형 시므아의 아들 요나답(삼하13:1~5) - 매우 간교한 자로 악한계획을 잘 세우는 자였으며, 실익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철면피
*. 다른 요나답(왕하10:23) - 에후 시대의 사람
“예후가 레갑의 아들 여호나답과 더불어 바알의 신당에 들어가서 바알을 섬기는 자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살펴보아 바알을 섬기는 자들만 여기 있게 하고 여호와의 종은 하나도 여기 너희 중에 있지 못하게 하라 하고”(왕하10:23)로서 이들은 서기관의 일을 하였습니다.
“야베스에 살던 서기관 종족 곧 디랏 종족과 시므앗 종족과 수갓 종족이니 이는 다 레갑 가문의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종족이더라”(대상2:55)
요나답은 자손들에게 포도주를 먹지 말라고 명령합니다.
“그들이 이르되 우리는 포도주를 마시지 아니하겠노라 레갑의 아들 우리 선조 요나답이 우리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와 너희 자손은 영원히 포도주를 마시지 말며, 너희가 집도 짓지 말며 파종도 하지 말며 포도원을 소유하지도 말고 너희는 평생 동안 장막에 살아라 그리하면 너희가 머물러 사는 땅에서 너희 생명이 길리라 하였으므로, 우리가 레갑의 아들 우리 선조 요나답이 우리에게 명령한 모든 말을 순종하여 우리와 우리 아내와 자녀가 평생 동안 포도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살 집도 짓지 아니하며 포도원이나 밭이나 종자도 가지지 아니하고, 장막에 살면서 우리 선조 요나답이 우리에게 명령한 대로 다 지켜 행하였노라”(렘35:6~10)
③. 이스라엘을 선대하는 겐 족속
“사울이 겐 사람에게 이르되 아말렉 사람 중에서 떠나가라 그들과 함께 너희를 멸하게 될까 하노라 이스라엘 모든 자손이 애굽에서 올라올 때에 너희가 그들을 선대하였느니라 이에 겐 사람이 아말렉 사람 중에서 떠나니라”(삼상15:6)
겐 종족은 가나안 7족속 중에 한 종족으로서 가나안 점령 시에 그들은 이스라엘 편에 서서 이스라엘의 건국을 도왔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장인이, 갈렙이, 야베스가, 멜기세덱이, 시위대장 보디발이 겐 종족이 아님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첫댓글 목사님 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 하던 것과 좀 다른 부분이 있어서 댓글 드립니다.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삿 1:16)
“다만 그나스 사람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볼 것은 여호와를 온전히 순종하였음이니라 하시고”(민 32:12)
“다만 그나스 족속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그곳을 보리니 이는 그들이 주를 온전히 따랐음이니라,
흠정역 번역 입니다.
지적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댔글 감사드립니다 지적하심에 대한 답글을 드립니다.
갈렙의 족보에 대하여 지적하심에 감사 드립니다.
우선 갈렙은 순수 유다지파의 혈통은 아니라고 성경학자들은 일치하게 말씀합니다.
그러나 그나스 사람이 겐사람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상1:35~36에서는 그나스는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다섯째 아들이라고 말씀합니다.
" 에서의 아들은 엘리바스와 르우엘과 여우스와 얄람과 고라요
엘리바스의 아들은 데만과 오말과 스비와 가담과 그나스와 딤나와 아말렉이요"
http://pkgroo.tistory.com/580 을 참조합니다
두번째 지적은 모세의 장인이 겐 사람이냐 입니다.
우선 카페에 올린 글을 우선하여 답변드립니다.
가나안땅에 들어간 사람은 유대인이던 이방인이던 출애굽 후 2년 가나안 정탐을 기준하여 20세 이하의 사람들 뿐입니다.
그러므로 모세의 장인 이드로나 모세의 처남 호밥(민10:29) 역시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다고 봅니다.
때문에 호밥이 가아안에 들어가려면 입성당시 60세이하여야 합니다.
삿4:11절과 민10:29을 비교하면 삿4;11의 모세의 장인 호밥이 아니라 모세의 처남 호밥이 옿다고 봅니다.
그리고 성경이 이드로를 미디안 사람으로 지명하여 부릅니다.
삿4:11의 말씀은 호밥의 자손이 겐사람과 결혼하여 겐사람 헤벨을 낳았다 입니다.
이드로가 미디안 사람인데 이드로의 아들 호밥이 겐사람이 될 수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적하신 삿1:16은 헬라어 성경은 이드로의 아들들이 겐사람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로 보아 이드로의 아들들이 겐사람과 결혼하여 겐 족속이 됨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사사기는 가나안 점령 후 약 400여년이 지난 후 사무엘에 의해 기록된 책이라고 합니다.
모세5경은 모세가 기록한 책이구요
때문에 기록한 내용에 차이가 발생될 수 있다고 봅니다.
저도 갈렙이 겐 족속이라는데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성경 본문에 그나스족속이라고 분명하게 기록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 멜기세댁, 보디발 역시 겐족속이라는 주장도 목사님 말씀하신 것 처럼 동의하지 않습니다.
목사님!
항상 부족함을 지적해주시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