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시스템 녹색화를 위한 중앙은행 및 감독관 네트워크(NGFS) 의장으로서 저는 싱가포르 전시관에서 NGFS 프로그램을 주최한 싱가포르에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기후변화는 우리 경제와 금융 시스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앙은행 및 감독당국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순제로(net-zero)로의 질서있는 전환조차도 단기 및 중기적으로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러나 세계 경제가 이러한 전환에 실패할 경우 2050년까지 연간 글로벌 GDP 손실은 순제로 전환 시의 손실보다 두 배 더 클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부정적 영향은 신흥 시장 및 개발 도상국(EMDE)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식량 안보, 인류 건강, 경제적 기회 및 개발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1 .
이것이 바로 NGFS가 지난 2년 동안 포용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은 이유입니다.
NGFS는 금융 시스템을 녹색화하고 글로벌 기후 행동에 기여하기 위해 중앙은행과 금융 감독관의 연합으로 설립되었습니다.
6년 전 8명의 창립 멤버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전 세계에서 온 150명의 멤버와 관찰자로 성장했습니다.
작년에 저는 금융 시스템을 녹색화하기 위한 공동 노력을 강화하기 위한 NGFS의 야심차고 확장된 작업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회원과 파트너의 노고 덕분에 NGFS는 이 작업 프로그램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오늘 저는 그 작업의 세 가지 핵심 영역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기후 시나리오와 거시경제적, 재정적 영향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을 위한 혼합금융
금융 기관의 전환 계획
기후 시나리오
지난 달 완료되어 발표된 NGFS 기후 시나리오의 네 번째 빈티지에서 얻은 주요 결과를 간략히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첫째, 2050년까지 순 제로에 도달하려면 오늘날보다 훨씬 높은 탄소 가격에 대비해 상당한 경제적 변화와 금융 투자가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가 있는 곳에서 2050년까지 순 제로를 달성하려면 녹색 에너지원을 향한 중요한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로에 따라 재생 가능 에너지와 바이오매스는 2050년까지 전 세계 1차 에너지 수요의 80% 이상을 제공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현재 수준의 여러 배수로 투자 흐름을 크게 확대해야 합니다.
둘째, 질서 있는 전환을 달성하려면 탄소 가격을 훨씬 더 높게, 더 일찍 인상해야 합니다.
NGFS 모델은 그림자 탄소 가격이 향후 10년 동안 CO 2 톤당 약 200달러가 되어야 하며 앞으로 수십 년 동안 더 증가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 이는 현재 탄소 가격 책정 방식의 가격보다 훨씬 높습니다.
모델은 또한 지연되고 다양한 전환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조정으로 인한 상당한 손실을 피하기 위해 더 높은 탄소 가격의 구현이 조기에 결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셋째, 성공적인 전환에 실패하면 세계는 상당한 경제적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입니다.
사이클론, 가뭄, 홍수 및 폭염으로 인한 피해는 평소대로의 시나리오에 따라 2050년까지 전 세계 GDP 손실을 약 8% 초래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뭄과 폭염은 심각한 신체적 위험의 가장 큰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영향의 심각성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유럽과 아시아는 폭염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반면, 아프리카와 북미는 주로 가뭄에 노출됩니다.
지구 온도가 상승하면 노동 생산성 감소 등 추가적인 경제적 손실이 발생합니다. 평소와 같은 상황의 시나리오에서 이러한 만성적 영향으로 인해 2050년까지 전 세계 GDP가 5% 이상 손실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NGFS 시나리오는 기후 변화의 거시경제적, 재정적 영향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하고 통화 정책 및 감독 접근 방식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올해 초 실시된 조사에 따르면 3 NGFS 회원들은 기후 변화가 거시경제적 결과에 미치는 물리적 영향과 전환 관련 영향을 모두 더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분명한 합의를 이루었습니다.
이는 통화정책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데 필요한 기반으로 간주됩니다.
한편, 많은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은 최근 몇 년 동안 파일럿 기후 시나리오 분석과 스트레스 테스트 훈련을 수행했으며, 이들 중 대부분은 NGFS 기후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수행되었습니다. 4
이러한 연습은 기후 관련 위험을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해 금융 기관과 대화하기 위한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기후 시나리오에 대한 NGFS 작업의 다음 단계에서 우리는 두 가지 영역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첫째, 우리는 통화 정책 수립을 위한 스트레스 테스트와 거시경제적 평가를 알리기 위해 새로운 단기 기후 시나리오를 개발할 것입니다. 장기적인 기후-경제 관계에 초점을 맞춘 기존 시나리오와 비교하여 단기 시나리오는 세 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중기적으로 가라앉는 갑작스럽고 불리한 충격을 분석하는 데 더 적합합니다.
기후 충격의 잠재적인 비선형 영향을 더 잘 포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 부문 전반의 전송 채널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기후변화가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통화 정책 결정에 기후 변화를 고려하기 위한 분석적 접근 방식을 연구합니다. 그리고
기후 관련 위험으로부터 통화 정책 운영 포트폴리오를 보호하기 위해 중앙 은행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혼합금융
다음으로 혼합금융에 대한 NGFS의 작업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기후 재정 흐름이 증가했지만 여전히 파리 협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수준보다 훨씬 뒤떨어져 있습니다.
2050년까지 순 제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연간 투자액 9조 2천억 달러 5가 35% 이상 부족합니다 .
한 가지 주요 장애물은 많은 지속 가능성 또는 전환 프로젝트가 수익성이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수익 프로필은 투자자가 직면하는 위험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EMDE에서 재정적 제약과 민간 자본에 대한 접근 제한으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수익성이 낮은 녹색 및 전환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본을 동원하려면 혼합 금융이 필요합니다.
혼합 금융은 여러 주체 간의 파트너십과 시너지 효과에 관한 것입니다 .
정부, 개발 금융 기관, 자선 단체는 보조금, 제한적 보증, 부채 또는 자본의 형태로 시장 수익률보다 낮은 수익률로 양허 자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자개발은행은 프로젝트 개발 전문성, 역량 구축, 제도적 지원의 형태로 기술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허 자본과 기술 지원의 결합은 프로젝트 위험을 줄이고 자금 조달 가능성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결국 이러한 전환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민간 상업 자본의 배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혼합 금융의 확장에는 전체 이해관계자 생태계의 집단적 행동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기관 간의 파트너십을 포괄하는 솔루션 접근 방식의 생태계를 채택해야 합니다. 이것이 NGFS의 혼합 금융 작업에 동기를 부여한 것입니다.
NGFS 는 오늘 EMDE의 기후 완화 및 적응을 위한 혼합 금융 확장에 관한 기술 문서를 발표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 문서는 혼합 금융 확장을 위한 기본 원칙과 정책 권장 사항, 그리고 생태계의 각 주요 이해관계자가 어떻게 발전할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몇 가지 주요 권장사항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다자개발은행은 민간자본 동원에 더욱 촉매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현재 MDB 대출의 상당 부분은 민간 자본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수익성 있는 프로젝트에 사용됩니다. MDB는 수익성이 낮은 프로젝트에 더 집중하고 최초 손실 지분, 보증 및 공동 투자와 같은 혁신적인 위험 제거 메커니즘을 더 많이 사용하여 민간 자본을 모으는 방향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둘째, EMDE 정부는 국내 자본 시장을 심화하고 확대해야 합니다. 이는 국내 민간 자본의 활용을 최적화하고 해외에서 새로운 투자를 유치하는 데 필요합니다.
셋째, ESG 데이터 제공업체와 신용 평가 기관은 데이터 수집 및 위험 평가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이는 시장 무결성과 투명성을 강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혼합 금융 상품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고 관련 위험을 더 효과적으로 완화하고 다양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NGFS 기술 문서는 또한 지역 전반에 걸친 몇 가지 흥미로운 혼합 금융 프로젝트를 보여줍니다. 이는 이러한 정책 권장 사항의 적용을 보여주고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사용하여 민간 자본을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전환 계획
이제 전환 계획에 대한 NGFS의 작업을 강조하겠습니다.
강력한 전환 계획은 기업과 금융 기관이 기후 전환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환 계획은 세 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들은 저탄소 미래에 적응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에 필요한 변화를 식별합니다.
이는 기후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물리적 위험과 전환 위험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알려줍니다.
이는 기업과 금융 기관이 어떻게 탈탄소화 또는 순 제로 달성에 대한 공공의 약속을 이행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금융 기관은 전환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고객의 비즈니스 결정을 형성하는 영향력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대출 기관 및 보험사로서 은행 및 보험사는 고객의 기후 위험 인식을 높이고 고객과 협력하여 실사 및 인수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강력한 위험 완화 및 적응 조치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로서 금융 기관은 참여, 대리 투표, 부문별 협력을 통해 기업 행동과 기후 대응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최근 NGFS 재고 조사에서는 전환 계획에 대해 일반적으로 합의된 정의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전환 계획이 서로 다른 목표에 따라 동기가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위험 중심 전환 계획은 주로 기후 변화의 물리적 및 전환 효과와 관련된 재무 위험 관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전략 중심의 전환 계획은 대부분 금융 기관의 자체 탈탄소화 또는 순제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전략 중심의 전환 계획은 고객과 부문의 탈탄소화 경로를 촉진하는 데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러한 목표는 반드시 충돌하는 것은 아니지만 서로 다르기 때문에 어떤 목표가 전환 계획의 어떤 부분을 주도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환 계획 작업의 다음 단계에서 NGFS는 다음을 연구할 것입니다.
전환 계획에 대한 건전한 접근 방식이 신흥 시장의 요구와 과제를 어떻게 고려할 수 있는지,
기업 전환 계획이 금융 기관의 전환 계획에 반영되는 방식; 그리고
금융기관 전환 계획의 신뢰성을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지.
결론
결론을 내리기 전에 우리가 집중할 두 가지 추가 작업 영역을 강조하겠습니다.
NGFS는 적응 재정에 관한 새로운 태스크포스를 구성할 것입니다.
적응 자금 조달은 경제적 회복력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육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이는 특히 기후 변화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EMDE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영향과 재정적 수익을 평가하기 위한 명확한 지표가 부족한 등 민간 부문 자금조달이 혼잡해지는 데에는 상당한 장애물이 있습니다.
태스크포스는 적응 재정 규모 확대와 관련된 문제를 조사하고 중앙은행과 감독자가 그러한 노력에 가장 잘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식별할 것입니다.
NGFS는 또한 자연과 관련된 재무 위험을 평가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발전시킬 것입니다.
이는 올해 초 우리가 발표한 자연 관련 금융 위험에 대한 개념적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자연 관련 재무 위험 평가와 관련된 예시적인 사례 연구 설정뿐만 아니라 프레임워크 내에서 식별된 모델링 및 데이터 격차 연결이 포함됩니다.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은 기후변화 대응을 촉진하기 위해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는 NGFS 회원의 놀라운 성장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작업 프로그램과 협력자 및 파트너 네트워크 확장에도 반영됩니다. 중앙은행과 감독당국은 순 제로를 향한 성공적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생태계 전반에 걸친 노력을 촉진하고 조정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