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을 경남 밀양에 만들 경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지가 있는 사자바위 등 김해 봉화산 정상부의 절반가량을 절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산지절개에 따른 복구비 등 추가비용만도 8000억원이 이른다는 부산시의 주장이다. 이에 신공항의 밀양유치를 추진하는 경남도는 "부산시가 이제는 노 전 대통령까지 이용하려 하고 있다"며 비난하고 나섰다.
부산발전구원은 밀양에 신공항이 들어서면 경남 김해 봉하마을 봉화산의 사자바위 등 정상부의 절반가량이 절개될 것으로 내나봤다. 밀양공항 입지전(사진 왼쪽) 모습과 입지 후 모습.
부산발전연구원은 6일 이같은 내용의 '동남권 신공항 밀양 입지시 환경영향'이란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분석보고서는 정부 신공항 입지평가위원회의 환경 분야와 관련한 실제 평가대상 항목들로 이뤄진 것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밀양 후보지에 공항을 건설하면 자연환경보전법 제34조에 의해 전국 자연환경의 생태적 가치, 자연성, 경관적 가치를 평가해 작성한 생태자연도 1등 급지에 해당하는 지역이 크게 훼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같은 분석이 이날 부산지역 언론에 비중있게 보도되자 경남도는 "밀양에 공항이 들어설 경우 봉화산이 절개된다는 말은 금시초문"이라며 "정부기관의 어느 용역에도 그같은 주장은 없었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부산시가 가덕도 신공항 유치를 위해 이제는 노 전 대통령의 묘지까지 언급하는 것에 실소를 금할 수 없다"며 "그러나 부산시는 봉화산이 절개된다는 명확한 근거를 반드시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침 6일은 경남도가 서울 코엑스에서 "신공항을 밀양에 건설 할 경우 비용·수요면서에 부산 가덕도에 비해 모두 월등하다"는 내용의 '동남권 신공항 타당성과 최적입지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한 날. 경남도는 "부산시가 부산지역 언론을 통해 '밀양 공항, 盧 전 대통령 묘소 봉화산 절개'라는 기사로 경남도의 심포지엄에 물타기를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
KTX 개통에 따른 공항 수요의 전반적인 감소세는 저가항공사 위주로 운영해 국제도시의 단·중거리를 연결하면 극복할 수 있다는 방안도 제시됐다. 또 가덕도에 신공항이 들어설 경우 역시 해상공항으로 지반 침하가 발생한 일본 간사이 공항보다 조건이 더욱 나쁠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했다.
심포지엄 참석자들은 2020년 기준 경남 밀양이 581만명으로 부산 가덕도보다 168만명 더 많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선도 밀양이 1017만명으로 가덕보다 104만명 가량 더 많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밀양은 1800여 가구가 소음권역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가덕도는 매립에 따른 어민과 환경 피해가 상당하며 연약지반이 있어 침하가 발생하면 안정성뿐 아니라 유지보수관리 비용도 막대할 것으로 전망했다.
첫댓글 봉하나 밀양은 경남도이니까 김두관지사님이 막아주시지 않을까요?
MB의 질투, 짜식이 뵈는게 없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