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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민봉기의 건프라월드] 운영자 민봉기입니다...
날씨가 이제 본격적으로 쌀쌀해지네요... 모두들 건강에 유념하시길 바랍니다...
지난번 웨더링 1탄(콩테 블랜딩)에 이어... 이번에는 웨더링 2탄을 정리해서 올립니다... 이번 제작기 9탄에서는 다양한 웨더링 기법 중에서... 주로 [드라이 브러슁] 기법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려 합니다... 아무쪼록... 즐감하시길 바랍니다...휘리릭! *^^*
1. 그레이 드라이 브러슁 작업...
- [드라이 브러슁(dry brushing)] 기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립니다... - 우선... 타미야 [무광 화이트]에 먹선이나 워싱작업에서 사용하던 [무광 진회색]을 살짝만 넣어도 [연회색]이 됩니다... - 종이컵 아랫면에 한 이유는 별다른 거 없습니다... 그냥 주변에 종이컵이 있길래 뒤집어서 했습니다... *^^* - 지금 하고 있는 작업의 컨셉이 [모노톤의 우주형]이라서 회색계열을 선호하지만... 사막형이나 밀림형이라면 다른 색감으로 가셔도 좋습니다... - 조색을 마치면... 다 사용하고 모아놓은 [고속도로 정액권]을 파레트처럼 사용하곤 합니다... 붓에다 골고루 에나멜을 묻혀서... - 키친타올같이 부푸러기가 덜 생기는 티슈에 문질러서 살짝 말려줍니다... 너무 완전 건조시키면 문질러도 소용이 없으니... 모든건 적당~히... - 평붓으로 모서리각 부분부터 살살~ 결에 따라 쓸어줍니다...
- 주로... 노란색같이 밝은 색에는 하지 않고... 빨간색이나 파란색같이 진한 부품에다 하는 것이 효과가 좋습니다... - 각 모서리마다... 결에 따라서 쓸어주면... 꼭 도색이 오래되어서 까진 듯한 표현으로 아주 적당합니다...
- 발 부분에는 좀 더 험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발 앞부분이 가장 험난~하겠죠? - 자세한 요령은 아래에 있는 동영상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꾸벅~
- 실드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되면... 강약의 차이가 없어지기 때문에... 마음껏 지른(?) 다음에... 부분 부분 에나멜 신너로 살살~ 닦아주면 좋습니다...
- 5분짜리 동영상 강좌입니다... 너무 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알아서 패쓰~ 하시길 바랍니다... - 아이들과 집사람도 자는 새벽에... 몰래 삼각대 놓고 혼자 촬영한거라서... 무쟈게~ 조잡하오니 양해바랍니다...꾸벅~
2. 실버 드라이 브러슁 작업...
- 어두운 메탈릭 계열의 부품에는 실버계열로 드라이 브러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동일한 방법으로... [테스터스]제 실버로 문질러 줍니다... - 손상된 부분에도 겉표면에 살짝 은색을 발라주면... 괜시리 금속 표면이 노출된 것처럼 느껴지는게 효과만점이랍니다... *^^*
- 어두운 메탈릭 계열 부품에는 조금 과감하게 드라이 브러슁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하이퍼 바추카 부품같이 면적이 넓은 부품은... - 조금 더 큰 사이즈의 평붓으로... 붓질하는 방향(결)을 일정하게 유지한 채로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메카닉 디테일에도 노후된 효과를 줄 때... 실버 드라이 브러슁 만한게 없습니다... 강추! - 각 부품의 결에 따라 일정한 법칙을 세우고 통일성있게 작업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 고관절 부분의 메카닉 디테일도 살짝~ 살려줍니다...
- 발목 부분도 대부분 가려지지만... 성심성의껏 드라이 브러슁을 해주면... 자기만족에 좋습니다... *^^* - 발바닥은... 조금 험하게 해주는 센쓰~ 작렬!
3. 드라이 브러슁 중간점검...
- 대충~ 이런 느낌입니다...
4. 추가 마무리 작업...
- 기존에 작업했던 눈부분이 얼굴부품을 안쪽으로 끼우면 무참하게 그늘져 효과가 전혀 없습니다... 사실~ 지난번 제작기 사진에는 조명을 따로 주었답니다... T.T - 다시 신너로 밀어버리고는... [락카 형광 옐로우]를 과감하게 올려주었습니다... 표면장력에 의해 약간 두툼한 느낌이 나도록 담뿍~ 발라주었답니다... - 이제는 투구의 앞부분에 가려 그늘지더라도... 어느정도 눈의 느낌이 살아있는 것 같아서... 만족해하고 있답니다... *^^*
- 메인 카메라 부분은... 내부 디테일에는 에나멜 실버로 덧칠해 살려주고... - 통봉된 [히트 프레스(heat press) 클리어 부품]에는 클리어 레드와 클레어 오렌지를 섞어서 뿌려준 다음... -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끼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 참고로 [히트프레스]란?... 원본 모형 견본 위에 얇은 프라판을 데워서(heat) 눌러줌(press)으로 다양한 모양과 구조의 프라판을 만들 수 있는 기법을 말합니다... - 대부분 투명한 캐노피나 카메라 센서의 투명부품에 사용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 백펙의 부스터 노즐 부분입니다... 유일하게 유광으로 작업하고 싶어서... [레진 프라이머] 위에... [SMP 유광 울트라 클리어]로 코팅을 해준 다음... - [SMP 크롬 실버]를 뿌려주고... [군제 스모크 그레이]로 명암을 좀 넣어주었습니다... - 너무 심한 광빨은... 전체적으로 무광인 모형과 괴리감을 줄 수 있기에... 약간의 주물같은 질감 정도까지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파우더 웨더링 작업 및 최종마감...
- 예전에 사놓고 거의 사용하지 못했던... [타미야 웨더링 마스터] A타입...이란 제품입니다... - 왼쪽부터... 샌드, 라이트 샌드, 머드... 이렇게 세종류의 파우더가 들어있습니다... - 동봉된 기구도 있지만... 그냥 적당한 크기의 둥근붓으로 문질러 줍니다...
- 흙먼지를 표현하는 거라... 정강이 아래부분에만 치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어... 열심히 묻혀주려 합니다... - 입자의 굵기라던가 색상의 선명도는 아주 훌륭하지만... 입자의 정착력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제가 사용법을 잘 몰라서 그런지...T.T) - 주변 바닥에 떨어진 가루만 모아서 다시 뿌려줄 정도로 심각하지만... 효과는 아주 좋습니다... 실드의 아랫부분에도 발라줍니다... - 참고로 웨더링 중에서... 치핑(chipping)이란 기법도 아주 효과가 좋은데... 시간 관계상 이번 작업에서는 배제하였습니다... T.T - 최종 마감은 전시회 마감날에 쫒기다보니... [SMP 무광 울트라 클리어] 락카계열로 갑니다... - 모든 부품을 다 조립하고 전체적으로 충분히 뿌려준 다음... 부품을 각각 분해하면서... 더욱 꼼꼼히 마감을 해줍니다... - 차후에 자석으로 탈부착시 도색까짐에 신경쓰지 않으려면 충분한 마감이 필요합니다...
7. 실드 총괄작업 플로우 차트...
- 지금까지의 모든 도색과정을 실드 부품을 예시로 나열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꾸벅~ - A: 기본 레진 부품에다... 모서리를 줄로 갈거나... 불에 달군 나이프로 지져서... 손상된 표현을 미리 해줍니다... (제작기 3탄) - B: [군제 레진 프라이머]를 전체적으로 도포... 1차...2차 표면작업... (제작기 5탄) - C: [SMP 유광 울트라 블랙]으로 프리핸드 명암도색... (제작기 5탄) - D: [SMP 유광 울트라 화이트]로 전체 도색... (제작기 5탄)
- A: 마스킹 작업... (제작기 6탄) - B: [SMP 수퍼 레드]와 [SMP 딥 옐로우] 도색... (제작기 6탄) - C: [타미야 무광 진회색 에나멜]로 도포하고... (제작기 7탄) - D: 1차 에나멜 워싱작업... (제작기 7탄)
- A: 데칼링 작업 후... [SMP 무광 우레탄]으로 1차 마감... (제작기 7탄) - B: [타미야 에나멜 진회색]으로 먹선작업 및 필터링, 워싱작업... (제작기 8탄) - C: [콩테 블랜딩] 작업... (제작기 8탄) - D: [드라이 브러슁] 작업 후... [SMP 무광 울트라 클리어]로 2차 마감... (제작기 9탄)
8. LED 최종 작업...
- 지난번에 다 준비했던 LED 회로를... 이제는 드디어 조립해 넣어줍니다... 올해 안으로 끝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격입니다요~...*^^* - 글루건과 납땜시 필요한 준비물(인두, 납, 솔더링 페이스트) 들을 미리 마련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 미리 준비했던 [파란색 칩 LED]는 부스터 노즐 안에 심어서 글루건으로 각각 고정시켜줍니다... - 백펙을 거치고... 등부분의 구멍을 통해서... 몸통으로 선을 길게 넣어줍니다...
- 머리 부분에는... 눈에 해당하는 2개의 [노란색 고휘도 LED]도 글루건으로 고정시켜 버립니다... - 참고로 LED에는 순접하시면... 회로가 단락되거나 투명한 부분이 불투명해져서 비추입니다... 명심하세요~ - 미리 타공된 목 부품을 거쳐서 아래로 내려갑니다... - 목 아래... 노란색 카라 부품에는 타공을 타원형으로 조금 길게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차후에 고개를 돌려도 선이 방해받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 회로 기판과 연결시켜준 다음... 미리 준비해 놓은 [열수축 튜브]를 끼워서 라이타로 달궈주면 연결부위를 코팅해주기에... 합선방지에 아주 좋습니다... - 스위치 온!!! 시키면... 노란색 LED 뿐만 아니라... 기판에 붙어있떤 파란색 LED도 덩달아 밝게 빛납니다... *^^* - 눈이 아주 밝은게 아주 마음에 듭니다... 가슴이 찡~ 해 오네요... 퍼스트 TV판의 명장면같이... - 머리 쪽 LED와... 가슴쪽 LED(백펙, 콕핏) LED는 서로 다른 기판과 전지를 사용하도록 계획이 확장되었습니다...
- 빨간불과 파란불이 일정한 시간동안 교차하는 [카멜레온 LED]를 구해서 콕핏에 달아주었습니다... 글루건으로 고정~ - 몸통 내부에... 회로기판 두개랑 충전지 두개까지... 다 들어가는게 신통할 정도로 쑤셔넣으면 들어갑니다... - 물론 충전시에 도움이 되고자... 충전용 잭이 끼워지는 쪽의 기판을 앞쪽으로 고정시켜 주었습니다... - LED 기판의 전지는 파워가 좀 약하다 싶으면... 바로 컴퓨터 USB 단자를 통해서 충전이 비교적 쉽게 가능합니다...
- 정말 오랜만에... 전개도 작렬!!! *^^* - 거의 모든 부품이 자석으로 착탈이 가능합니다... 잇힝~
- 이번 제작기 사진은 여기까지입니다... - 쌀벌한 스크롤의 압박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꾸벅~
* 웨더링(weathering)이란? - 사전적인 의미로는... [풍화작용]을 뜻합니다... - [네이버사전]: 풍화 작용(風化作用, Weathering)은 암석이 물리적 또는 화학적 작용으로 인해 점차 토양으로 변해가는 현상을 의미한다... - 모형적인 의미로는... 자연스럽게 닳고 오래된 느낌이 들게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을 의미합니다... - 웨더링에 사용되는 다양한 기법으로는... 필터링(filtering), 워싱(washing), 블렌딩(blending), 드라이 브러슁(dry brushing), 칩핑(chipping), 명암도색...등등 - 사용되는 재료에 따라서도 이렇게 분류되기도 합니다... 락카(에어브러슁), 에나멜(워싱), 파스텔, 콩테, 색연필, 수성사인펜, 아크릴, 유화...를 이용한 웨더링... - 어느 하나만 사용해서 한가지만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다양한 효과를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참... 웨더링은 자신만의 창의적인 예술작업입니다... 누구든지 과하다 약하다라고 평가하는 자체가 모순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신이 보기에 만족스러운 만큼 조절하시면서 즐겁게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
지금 현재... 신도림 테크노마트 5층에서 이번 6회 GOC 수상작품들과 운영진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약 두달정도 전시할 예정이라서 시간은 좀 넉넉한 편입니다... 물론 현재 제가 작업하는 [1/48 퍼스트 영웅담판]도 완성된 상태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분들께서 방문하시어 수상작이나 운영진작품들을 직접 보실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셨으면 합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편에는 무쟈게 쌀벌한 양의 최종 완성사진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기대하세용~ 환절기에 감기조심하시고... 건강하고 즐거운 모형생활 하시길 기원합니다...꾸벅~
리플먹고 사는 뚱땡이~ 민봉기 배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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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작업기 보면서 ...운영진 아주 오래오래하면서 봉기형님 스킬을 죄다 쪽 빨고 싶다는 생각만 듭니다... 일단 작업기로 뽐뿌 받았으니, 가벼운 작업부터 시작해야 겠습니다...항상 이런 교과서같은 작업기 너무나 고맙습니다. 꾸벅~
아....저는 언제 이런걸 만들어 볼까요?? 정말 민봉기님의 작업기는 너무 유익합니다.....^^
정말 대단하십니다.
정말 유익하네요.. 만드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안타깝습니다. 일본에 있어서 각 운영진 분들이나 회원분들이 만드신 멋진 작품들을 구경할수 없다는게 말이죠.. 내년에는 꼭 볼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
초보라그런지 매번 제작기를 볼때마다 여기까기겟지 여기까지겟지 하는데.. 이제는 더이상 무엇이 있을까 하는생각뿐이내요 정말 놀라울따름입니다.
아,저금속 터치표현도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항상 보면서 느끼는 점은 대단하시다는 생각뿐입니다~ 거의 매일 보면서 배우고 있지만 따라할 수 는 없다는거~크크 완성작은 언제 올라 오나요?? 빨리 보고 싶습니다~^^
완성작은 이미 컨테스트 전시회장에서 전시되고 있답니다. 틈되시면 실물을 보러 신도림에 가보셔요 ^^
넵~ 시간되면 실물 보러 꼭 한번 가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괴물;;;;; 진짜장난아닌데요;;
정말...대단하네요!... 나중에 한번 전시회장에가봐야겠네요!
민봉기님의 작업기는 늘 재미있고 도움이 많이 됩니다. 나중에 꼭 따라해보고 싶네요~~^^
헐~ 많이 배웠습니다. 정말 최고네요, 봉기형님!!! ^^
역시 지존이시네요~~~우리나라에서 이만큼의 정성스러운 제작기가 또있을까요?? 정말 또한번 고개가 숙여지옵니다.....^^ 감사드립니다........꾸벅*^^*
역시 본좌급 실력에 본좌급 제작기 입니다. 보는 내내 입이 안다물어지네요.
역쉬.. 외계인 이십니다!
너무나 훌륭한 제작기를 늘 감동하면서 잘 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와우.....구경하는것 차체도 ^^ 흐믓하게 만들어 주시는 대단한분이세요 ^^ 16일 늣은 저녁 9시 까지 퇴근도 안하시고 지하 주차장에 차가있는거 봤습니다 ^^ 역쉬 민봉기님 차량도 한눈에 알아보겠더라고요 ㅎㅎ
역시 대단하십니더...작업하는것 보다 제작기 만드시는게 더 힘들것 같습니다...정말 누구나 다 할수있는 건프라를 위해 노력하시는모습 보기 좋습니다. ^^
부품이 한가득이네요 >_< 최종완성작 기대하고있습니다 두근두근~
아......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좋습니다.. 아직은 도색에 도자도 모르는 가조립만 하지만 꼭 언젠가 도전해 보고 싶네요... 그때도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완성작 사진을 기다리며...
졸리셔서 목이 잠기셨나봐요
전 정말 싫네요 .. 프라를 잘 만들지 못하는 제 자신이 싫네요 흐흐 넘 멋지구요.. 대단하십니다..
악마는 건프라님 // 다 주무시고 계셔서 조용히 찍으셧다구 글을 달아놓으셨다라구요~ 그래서 목이 잠기게 느껴진듯하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친구 덕에 사이트 처음 접하고 신도림 전시장 가서 보고 카페 가입하고 제작기보니 정말 대단 하시내요 .
10년만에 PG 00 RAISER 구매해서 천천히 조립해 나가고 있는데
너무 힘드내요^^ 좋아서 하고 있지만 ... 이렇게 멋지게 만들고 개조하고 도색하고 테칼붙이고 하려면 휴..
좋은 제작기 잘봅니다 멋지세요 ^^
잘봤습니다. 보다보니 2번째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저도 쓰던 웨더링 방법이 있던 것을 확인했습니다. 물론 민선생님과는 비굣가 안되는 아직은 초라한 실력이지만 말입니다. *^^*
헉..이건 신의 손길이 느껴지네요..ㅠㅠ 멋진 작품 고맙습니다. 부러울 따름입니다.
정말로..너무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정말....아~~~ 할말을 잃음 최고!
아~~저는 언제 저렇게 될수 있을까요...ㅜㅜ
정말 가끔 들어와 운영진님들 작품을 볼때마다 입이 쫘악 벌려지네여 와우~~~부럽습니다.
저의 롤모델이십니다
탄식!~과 ~~~ 탄식!!! ~~~~~~~~~~~~~~ 그리고 탄식!!!!!!
우와~~장난 아니네요!!! 부럽습니다.
정말 멋찐 작품입니다 보는 내내 두근 거렸습니다
대단하십니다~~!! 최고십니다~~~!!
와우 소리가 저절로 나오내요 기회가 된다면 소장하고 싶다는 말밖에 안나오내요 부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