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의 명절(음력)
1) 4월 초파일(부처님 오신 날) :연등 행사 , 관불의식
2) 2월 8일(출가재일) : 초심을 돌아보며 상구보리 하회 중생 의 마음
3) 12월 8일(성도재일): 용맹정진 ,향마 촉지인
4) 2월 15일(열반재일):육신과 함께 열반 반(반야 바라밀의 반) 열반일
5) 7월 15일(우란분재일, 백중재일 : 하안거, 수련중에 격은 일 토론
*)불교가 중국의 영향력에 의해 발전 계승해 왔기에 *삼현학* 노자,장
자 , 주역, 의 근본에 영향력을 받았다
**추가 행사목록**
0)정기 법회 : 초하루 법회
*동지 법회
*힁수 맥이 =(삼재 풀이)
*방생 법회 =(용궁제)
*입춘 법회
*구 구 제 법회
*각자의 원에 의한 치성 (별도)
*)조계종 에서의 발심 대정진기간 (고려) -출가 열반 제일주간
출가일과 열반일의 차이가 딱 7일 간격 이되는것에 의미를부여
중국에서는 무애 다반 이라해서 보시와 나눔을 체험 하는 행사
를 많이한다* 무애 다반 : 삼국지 투어 갔을 때 호텔에서 2회 주
민들을 모아 음식을 대접하고 선물을 하나씩 나누어주며 보내
는 행위가 바로 무애 다반 행사였든것이다
*출가전 중생들이 동경하고 불심을 시작하는 계기는 달마 록에
기인한 직지인심 直指人心 견성성불 見性成佛
(마음을 깨우치면 부처가 된다란 의미를)
三. 법회 구분
1. 법회의 종류
법회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펴는 모든 의식으로 스님들과 신도
들이 법문을 듣기 위하여 실시하는 모임을 말한다.
불교는 믿음의 종교임과 동시에 깨달음의 종교이므로 법을 설하고
법을 깨닫게 하는 여러 형태의 법회가 있다.
법회는 정기법회와 특별법회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1) 정기법회는 일정한 날을 정하여 매달, 매년의 행사로 치러 나가는
것 인데 부처님 당시에는 매달 초하루 보름 포살 일이 정기법회일
이었다.그 후에는 5대 명절(불탄일, 출가절, 성도절, 열반절,우란분절)
를 불교의 년 중 행사 일로 잡았으며 10재일(1일 정광, 8일 약사,
14일 현겁, 15일 미타, 18일 지장, 23일 대세지, 24일 관음,
28일 노사나, 29일 약왕, 30일석가)을 매달 법회 날로 잡았고,
3장 6재일(1. 5. 9월의 초하루, 보름)을 지키고 있으나 근세에는 요일
법회를 많이 행하고 있다.
중구절 :음력 9월 9일
9월 9일은 중양절로 황해도에서는 이날을 산신(山神)님의 탄신일(誕辰日)이라고 하여 마을 산신당(山神堂)에서 당제를 지냈는데, 9월 1일부터 9일까지 온 마을사람들이 비린 것을 안 먹고 근신하며 정성을 드렸고, 집집마다 제비(祭費)를 거두어 제물을 장만하고 마을 노인들이 의관(衣冠)을 갖추고 제를 지냈습니다. 주요 제물로 소나 돼지를 잡아 올리고 가을 시식(時食)으로 논게와 숭어를 바쳤고, 제의 후에는 제물을 조금씩 나누어 온 마을 사람들이 골고루 나누어 먹었습니다. 황해도에서는 정월에 지내는 대동(大同)굿과 쌍을 이루는 것이 유교식 산신제였는데, 경남에서는 구월제(九月祭)라고 하여 이날 마을을 수호하는 산신에 제를 지내며 마을의 평안(平安)을 빌고, 경기도에서는 마을에 따라 산신제라고 하여 9월 9일에 화주를 뽑아서 소를 잡아 제물을 장만하고 제를 올립니다. 또 황해도에서는 이날 친척 간에 무자식으로 죽은 사람의 제사를 지내기도 하며, 지역에 따라 추석에 성묘(省墓)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이날 성묘를 합니다.
~~견성~~
혜능은 노를 젓기 시작하고, 홍인대사는 혜능에게
깨달음이 숙성될 때까지 은거하라고 했다.
그 이후 5조 홍인대사의 기록은 찾아볼 수 없다.
혜능과 홍인대사가 사라지자, 신수의 상좌들이
혜능을 추격한다. 그 선봉대장이 장수 출신인 혜명
이었고, 말을 타고 혜능을 추격했기 때문에
금방 따라 잡히게 된다. 이 때 혜능은 당당히 혜명에게
선도 생각하지 말고 악도 생각하지 말고 그렇다면,
이럴 때에 혜명납자의 본래면목 本來面目이 무엇이오?
라고 묻는다.
혜명은 그 자리에서 무릎을 꿇고, 법통의 전수를
인정하게 된다. 왜냐하면 그가 발우를 빼앗으려고 온
생각 이전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결국 그 집착 때문에 빼앗으러 온 것이다. 그리고 깨닫게 된다.
혜명은 “법통의 전수를 인정하오니, 내가 깨달았다는 것을 인증해 주십시오” 라고 한다.
혜능은
본래면목 本來面目 직지인심 直指人心 견성성불 見性成佛
이니라.
본래면목(본성)을 지금 즉시 바르게 깨달아 견성 성불을 하였느니라.
법맥 잇기와 게송 대결- 불교갤 미니 갤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