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자간 대립으로 지연되고 있는 전자화폐(교통카드) 시행의 이면에는 엄청난 이권과 인프라가 잠재돼 있다.
교통카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교통요금 지불에 국한하지 않고 토털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 카드사용에 따른 수수료는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이다.
충남도가 민자유치 사업으로 전개하는 전자화폐는 교통카드 기능을 기본 탑재하고 유통과 교육, 문화, 관광, 의료, 복지, 민원, 세무, 금융, 전자상거래 등 생활과 관련된 전 분야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전자화폐가 시행되면 잔돈이나 승차권을 지참하는 불편이 해소됨은 물론 분야별 관련업계의 경영 투명성 제고와 경영 합리화 도모에도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충남도와 충남도버스운송조합이 각기 다른 업체를 선정, 계약함으로써 두 업체 모두가 교통카드제 시행에 참여하게 됐고, 두 업체 모두를 인정하려다 보니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합의점을 찾지 못해 시행 지연이라는 결과를 낳게 됐다.
업자간 대립으로 시민들의 편의 제공보다는 나눠먹기식으로 일관될 가능성이 있다.
충남도가 선정한 비자캐시코리아(주)와 충남도버스운송사업조합이 계약한 (주)케이비테크놀러지의 첨예한 대립으로 영업권역이 양분될 소지가 높다.
케이비테크놀러지(마이비)가 발행하는 전자화폐는 충남과 충북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비자캐시코리아의 카드는 대전과 충남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영업권이 나눠지며 상호 호환성을 가지고 타 전자화폐까지 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사라지고, 추후 전국 어디서나 호환사용이 가능하도록 연계하겠다는 본래 취지에서 벗어나고 있다.
양 업체간에 갈등을 빚고 있는 수수료율도 대승적인 차원에서 원만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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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는 11일 중재안을 마련해 버스조합과 대립하고 있는 양 사 대표들을 협상테이블로 불렀다.
민자유치 사업이기에 강건너 불구경했던 충남도는 시민들의 편익을 우선으로 삼아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해야 한다.
천안시민을 비롯한 충남 각 자치단체의 도민들은 더 이상 기다려주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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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자간 원만한 합의 기대
사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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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03.11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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