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그림책문고 1 짜장 줄넘기
바람그림책문고는 학교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들의 건강한 도전을 응원하는 성장그림책입니다
글 곽미영 | 그림 양정아 | 감수 김수열
출판사 천개의바람 | 출간일 2013년 9월 2일
판형 210×245(양장) | 페이지 40쪽 | 가격 10,000원
ISBN 978-89-97984-13-8 77810
대상 초등 저학년
주제어 줄넘기, 건강, 운동, 키 크기, 자신감, 아빠의 사랑
교과연계 2-1 가족) 줄을 넘어요
고소한 짜장면 냄새가 솔솔!
오늘 소림이네 짜장면 가게에서 특별한 줄넘기 비법이 공개됩니다.
쿵탁! 쿵탁! 폴짝! 폴짝!
아빠와 소림이가 알려 주는 ‘짜장 줄넘기’의 비법을 전수받으러 오세요.
▣ 책의 내용
초등학생의 필수 운동, 줄넘기!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줄넘기는 아이들의 기초 체력을 기르는 필수 운동입니다. 줄넘기 인증제가 있어 각 학년마다 아이들의 난이도에 맞추어 줄넘기 실력을 평가하기도 합니다. 방학 숙제에도 줄넘기는 늘 포함되어 있고요. 아이들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초등학교에서 꼭 성취해야 할 줄넘기,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요?
<짜장 줄넘기>는 처음 줄넘기를 시작하는 소림이의 이야기를 통해, 줄넘기를 배우고 줄넘기와 친해지는 그림책입니다. 소림이는 줄넘기를 잘하고 싶어 하는 초등학생 친구입니다. 소림이는 짜장면 면발을 자유자재로 만드는 아빠에게 ‘짜장 줄넘기’라는 특별한 줄넘기 비법을 전수받습니다.
앞면지에서는 초등학교에서 자주 하는 줄넘기 기본동작의 정확한 자세와 이름을 일목요연하게 보여 주고, 뒷면지에서는 줄넘기를 했을 때의 효과를 알려줍니다. <짜장 줄넘기>는 그림책이지만 줄넘기 교본 못지않은 정확한 정보로 아이들이 줄넘기를 직접 배우는 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특히 줄넘기 전문가 ‘김수열’ 원장의 감수로 내용의 신뢰성을 높였습니다.
▣ 순서
짜장 줄넘기 1장 내 줄을 찾아라 내 키에 맞는 줄 고르기
짜장 줄넘기 2장 주문을 걸어라 줄넘기 돌리며 익숙해지기
짜장 줄넘기 3장 동물 자세를 배워라 동물 따라 줄넘기 자세 익히기
짜장 줄넘기 4장 자신을 뛰어넘어라 줄을 놓고 상상 줄넘기하기
▣ 이 책의 장점
나의 한계를 뛰어넘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쑥쑥!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심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감이 있는 아이들은 적극적이고, 자존감이 높은 아이로 자라기 때문이지요 전문가들은 성공 경험이 풍부하고,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좌절하지 않고 노력하여 결국 해낼 때 아이의 자신감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소림이는 아빠에게 짜장 줄넘기를 배우고 바로 잘할 수 있다고 뽐내며 줄넘기를 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마음처럼 잘되지 않지요. 줄넘기를 하다가 꽈배기처럼 배배 꼬이기도 하고, 눈물이 쏙 빠지도록 줄넘기 줄에 맞기도 합니다. 결국엔 줄넘기가 무서워 덜덜 떨게 되지요. 소림이가 줄넘기를 배우는 모습이 꼭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보는 듯 합니다. 잘할 수 있을 것 같지만 막상 해 보면 쉽지 않아 실망하고, 자신감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요.
아빠는 소림이에게 줄넘기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알려 줍니다. 줄넘기는 단순히 줄만 넘는 것이 아니라, 포기하고 싶을 때 포기하지 않는 ‘끈기’, 다시 할 수 있다는 ‘용기’를 갖는 것이지요. 소림이는 좌절하지 않고 상상 줄넘기로 줄넘기에 다시 도전하고, 결국은 줄을 넘는 데 성공하게 됩니다. 소림이의 성공은 마음속으로 소림이를 응원한 아이들의 이야기로 이어져, 아이들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쑥쑥 키워 줄 것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짜장면과 줄넘기가 만나 ‘짜장 줄넘기’
줄넘기를 잘하고 싶지만, 막상 줄을 넘으려고만 하면 신발코에 걸리고 발밑에 깔리는 줄넘기. 하지만 줄넘기 줄이 짜장면 면발이라고 상상하면 어떨까요?
<짜장 줄넘기>에서는 자칫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줄넘기가 짜장면과 만나, 아이들에게 신 나고 맛있는 놀이 세계를 선사합니다. 짜장면과 줄넘기를 절묘하게 비교하며 줄넘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짜장 줄넘기>의 장면들은 기발하고 흥미롭습니다. 무엇보다 열심히 땀 흘려 줄넘기를 뛴 이후에 먹는 짜장면 맛은 최고이겠지요? 아빠가 정성껏 만든 짜장면이라면 말할 것도 없고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먹거리인 짜장면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해낸 아이를 응원하고 칭찬하는 아빠의 사랑을 전하고 있습니다.
글을 쓴 곽미영은 어린이책을 기획하고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줄넘기를 한 번도 못 뛰어 창피해 하는 딸과 함께 달밤에 줄넘기 연습을 했어요. 땀방울을 속일 수는 없다고, 딸은 지금 자유자재로 줄을 돌리는 줄넘기 소녀가 되었답니다. 지은 책으로 <버들치랑 달리기했지>, <줄장지뱀이랑 숨바꼭질했지>, <붉은배새매랑 나무 탔지>, <애반딧불이랑 불꽃놀이했지> 등이 있습니다.
그림을 그린 양정아는 대학에서 공예를 전공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를 졸업했습니다. 프뢰벨동화연구소에서 근무하고 프뢰벨러스트전에 여러 번 참가하였습니다. 그린 책으로 <투명인간이 된 스탠리>, <내 생각은 누가 해줘?>, <아빠가 나타났다>, <무서움이 깃털처럼 날아갔어>, <섬마을 스캔들> 등이 있습니다.
감수를 맡은 김수열은 사단법인 대한줄넘기협회장, 한국줄넘기교육원 원장입니다. 우리나라에 음악줄넘기를 처음으로 보급하였고, 대한줄넘기협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새로운 줄넘기 프로그램과 기술을 개발하고, 대한민국 최초로 줄넘기 전문 강사로 활동하면서 줄넘기를 국민운동으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 추천사 -
운동 부족으로 인한 아이들의 체력 저하와 비만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요즘 아이들은 이것저것 배울 것도 많아서 어른들보다 하루하루가 더 바쁩니다. 이런 바쁜 시간 속에서 줄넘기는 시간과 비용을 아껴 가며 효과적으로 운동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짜장면 만들기와 줄넘기를 절묘하게 비교하며 줄넘기하는 방법을 재미있게 설명해 줍니다. 특히 동물들의 특징에 빗대어 줄넘기의 기본을 터득하게 해 주는 내용이 돋보입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누구나 줄넘기와 친구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이 줄넘기의 효과로 쑥쑥 커 가길 바랍니다.
김수열(사단법인 대한줄넘기협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