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연대 : 미상. 영정조 시대로 추정됨
2. 문종 : 고대소설, 염정소설, 판소리계소설
3. 문체 : 가사체, 운문체, 산문체, 만연체
4. 형성 : 구전설화 → 판소리계 사설 → 고대소설 → 신소설
(열녀설화) (춘향가) (춘향전)
(옥중화)
(신원설화)
5. 사상 : ① 평등사상, 자유연애사상, 사회개조사상, 실학사상
② 열녀 불경 이부(烈女不更二夫)사상
6. 표현 : ① 4·4조 중심의 운문체와 산문체의 혼합
② 해학과 풍자의 기법으로 희극미 창출
③ 확장적
문체에 의한 표현 효과의 극대화
7. 배경 : 실학사상의 대두와 평민
의식의 신장
8. 구성 : ① 5단 구성 (교과서는 '절정'과
'결말')
② 사랑 - 이별 - 시련 - 재회의 U자형(대칭)구조
9.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10. 주제 : ① 남녀간의 지순한 사랑
② 유교적 정절
③ 신분적 갈등의 극복을 통한 인간
해방
11. 의의 : ① 소재의 현실성 - 당대 사회의 현실적인
생활에서 소재를 구하였음
② 표현의 사실성 - 장면과 인물 등의
묘사가 사실적임
③ 배경의 향토성 - 중국이 아닌 우리 나라를
배경으로 함
④ 성격의 창조성 - 당시의 각 계층 인물들의 전형적인
성격을 잘 창조하였음
⑤ 주제의 저항성 - 실학 사상과 근대 정신의
영향으로 성장하던 서민 의식을 반영하였음
12. 관련설화 : 열녀
설화, 암행어사 설화, 신원설화, 관탈 민녀 설화
13. 아류작 :
옥단춘전, 숙향전, 숙영낭자전, 운영전 등
14. 출전 :
<완판본 열녀 춘향 수절가>
◎ 판서 계획
춘향전의 구성
발단 :
이도령과 춘향이 만남 ------------- 연정(戀情)
전개 :
백년가약(百年佳約)을 맺음 --------- 결연(結緣)
위기 :
훗날을 기약하고 헤어진 후 옥고를 당함 ---------------- 이별 수난(受難)
절정 : 등과한 이 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춘향을 구출 ----------------- 재회(再會)
결말 : 서로 행복하게 삶 ---------------- 행복한
결말
◎ 형성 평가 문제
1. '춘향전'의 작자가 복합적이라는 근거를 들어 보자
서민층의 언어, 양반층의 언어 혼합 사용
2. 다음 단어를 일상어로 바꾸어 보자
봉고 파직(封庫 罷職) : 관청의 창고를 봉쇄하고 면직시킴
3. 이 작품의 형성 과정을 말해 보자
설화→판소리→소설
4. 이 작품에서 발견되는 주된 미의식은?
골계미 (해학미)
◎ 학습 자료
① 춘향전 내용 구성상의 모순점
㉠ 춘향과 이 도령이 만나는 날
이도령이 외출할
때는 춘삼월이고 춘향이 그네를 뛰는 것은 5월 단오임
그 날 밤은
음력 5월 5일인데도 달이 밝았음
춘향의 집에서 내온 상에는 4계절
음식이 다 올라 있음
㉡ 이 도령의 어사 제수 : 16세에 소년
급제한 사람을 그 당장 암행 어사로 제수 시키는 것은 현실 상 무리가 있음.
㉢ 춘향이 정렬 부인이 됨 : 기생의 딸이 정렬 부인이 되는 것은 당시 제도로서 불가능한 일
→ 이 같은 모순은 '춘향전'이 판소리계 소설이라는 점에서 기인한다. 청중들의 흥미에 부합하기 위해
각각의 장면
자체에 중점을 두었기에 전체적으로는 모순이 생길 수밖에
없다.
판소리계 소설의 감상시에는 서민들의 소박한 소망, 발랄성,
진실성과 함께 판소리 자체의 공동 제작성, 부분의 독자성,
유동성
등을 감안해야 한다.
② 춘향전의 배경
㉠ 시대적 배경 :
조선 후기의 숙종 때로 당시 서민들의 의식과 자각이 드러나 있다. 봉건주의적 질서 체계가 무너지고
근대 의식이 발흥하는 시기
㉡ 계절적 배경 : 광한루의 봄이 시작되면서 사랑이 시작되어 사랑과 이별, 시련 등을 겪은 후, 또 다시 봄이 되었을
때
재회를 통해 사건이 해결된다.
㉢ 공간적 배경 : 고대 소설의 배경이 거의 중국인 반면 판소리계 소설들은 거의 우리 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춘향전도 배경을 전라도 남원으로 하고 있어
향토성을 잘 살리고 있다. 서민 의식을 형상화시키기에 적절한 수법이다.
또한 춘향이 하옥되었던 감옥은 평범한 공간이라기보다 모진 시련을 겪으면서 성숙하게 하고, 재생(再生)을 가능하게
하는 제의적(祭儀的) 공간으로 보기도 한다.
㉣ 사상적 배경 : 실학 사상에 따른 평민의 자각과 산문 정신의 발흥
③ 설화
소설
설화가 구전(口傳)되면서, 이야기가 덧붙여지고 윤색되어 완성되는
부동 문학적(浮動文學的) 성격 의 소설을 설화 소설
이라고 한다.
이들은 판소리로 발달하고 신소설로 개작되는 등 고대로부터 현 재까지 이어져 내려온 대표적인 민중 문학
이라고 할 수 있다.
◇ 설화를 근원으로 한 소설 ◇
설 화 |
판 소 리 |
고대소설 |
신소설 |
연권녀설화 등 |
심청가 |
심청전 |
강상련 |
방이설화등 |
흥부가,박타령 |
흥부전 |
연의 각 |
귀토 지설 |
수궁가 |
토끼전, 별주부전 |
토의 간 |
열녀설화 등 |
춘향가 |
춘향전 |
옥중화 |
④ 춘향전의 주제와 특징
㉠ 주제 - '춘향전'에는 기생이라는 신분적 제약을 극복하려는 춘향과
그것을 용납하지 않는 사회와 의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이것은 기생
아닌 춘향과 기생인 춘향과의 갈등, 자유ㅗ평등ㅗ해방 이라는 당위 규범과 속박,차등,예속이라는 존재 규범과의
갈등, 새 시대의 윤리와 낡은 시 대의 윤리와의 갈등 등으로 바꾸어 표현될 수도 있다. 따라서,
'춘향전'의 주제는 [신분적 제
약을 벗어난 인간적 해방]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 하나, [여성의 굳은 정절(貞節)]을 강조하는 교훈적 주제도 있다.
이 두 가지는 상반되는 것이 아니라 상보(相補)관계에 있다. 즉, 신분상 이루어질 수 없는 남 녀 간의 애정을
성취하기
위해서 표면적 수단으로 정절을 내세운 것이다. 사회 규범상
신분 격차는 극복될 수 없는 것이면서, 정절은 사회 규범에
순응한
것이기 때문에 모순되는 것이라 볼 수 도 있으나, 여기서는 신분을 초월한 애정을 이루기 위해 정절 관념(유교적
윤리 규범을 도구적으로 내세운 것이라 보아야 할 것이다.
㉡ 특징
◇개인의 창작이 아니라 공동작이며,
적층(積層)문학이다.
◇언어, 인물 성격, 작품 내용,
주제 등에서 서민적인 것과 양반적인 것의 양면성이 드러난다.
◇구성상의 불합리성이 있다.
◇로망스적인 요소와 사실주의 소설적인 요소를 공유한다.
◇익살이 풍부하나 풍자성은 약하다. ㅱ 극적 요소가 풍부하다.
◇3인칭 시점 속에 1인칭 시점이 침투해 있다.
⑤ '남원고사'(南原古詞)에 대하여
'남원고사'는 프랑스 파리 동양어 학교 소장본으로, 전 5책으로 된 최장편 사본이다. 대략
1860년대에 필사된 것으로 보이며, '열녀 춘향 수절가'보다 30년이나 앞선 것으로 2배 이상 긴 이본(異本)이다. 18세기 경에 판소리의
양식이 국민 문학으로 정착되었다는 것은, 바로 한국 국민 문학의 형성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양반의 문학과 서민 문학의 이중 구조였던 우리
문학의 판도가 춘향전 등 판소리 문학의 정착과 함께 국민 문학으로 종합 완성되기에 이르렀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南原古詞'는 판소리 대본보다
소설에 가까운 문체로 되어 있다. 이는 원래 판소리 사설에서 고전 소설로 발전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작품은 판소리 사설에서 고전 소설의
문체로 이행되어 가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