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7일
강원도 영월군 상동읍에 있는,
장산(壯山, 1409m)
장산(壯山)은 백두대간이 함백산(1572.9m)에서 화방재(940m)를 건너 뛰어 태백산(1566.7m)으로 연결해 나갈 즈음에 화방재 쪽에서 서쪽으로 가지쳐 나아가다 불쑥 솟구쳐 오른 암산이다. 이렇듯 태백산과 함백산에 이웃해 있지만 두 산의 명성에 눌려서 그냥 지나치기 십상이어서 아직까지도 잘 알려지지 않은 덕분에 비교적 때가 덜 묻은 산 가운데 한 곳이다. 어쩌면 교통편이 불편해서 찾는 산꾼들이 드문 이유중의 하나일 수 있다.
장산(壯山)의 장점이라면 남쪽과 서쪽은 바위로만 이루어져서 경관이 수려하고 북쪽과 동쪽은 완사면으로 되어있어 올라가기가 좋다. 경사가 완만하며 바위벽이 가로막고 숲길로 이어지는 반복적인 등산로 이기에 지루함을 못 느끼고 너덜지대 끝에 올라서면 시야가 확 트인다 .
옥동천이 실오라기처럼 보이고 순경산, 가메봉, 매봉산이 보인다. 정상의 수직 절벽도 바로 보인다. 바위를 이리저리 피하며 숲 사면을 붙어서 나무가지를 잡고 올라서면 정상에서 5분 거리의 서쪽 주릉에 올라설 수 있다 .
정상에는 조그마한 삼각점이 있고 두위봉이 시야에 들어오고 백운산,함백산 정상의 중계탑이 선명하고 태백산의 장군봉, 천제단, 문수봉의 너덜지대와 구룡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의 웅장한 흐름을 볼 수 있다.
문자 그대로 장(壯)한 산이다. 암릉도 암릉이거니와 산행의 시작을 맑은 계류가 굽이쳐 흐르는 옥동천에서 시작한다는 것이 장산을 처음 오르는 사람도 탄성을 지르게 한다. 태백산에서 흘러내린 옥동천은 깊은 골짜기에 둥글고 넓적한 바위들을 깎아내며 아름다운 계곡을 따라 맑은 물이 끊이지 않고 암반위로 흘러내리다 장산을 끼고 돌아 나아가므로 장산의 모습을 돋보이게 한다.
장산을 가운데 두고 차도가 온 산을 싸고 돌아 나가고 있어 마치 장산이 차도로 금을 그어 경계선을 이룬 듯하여 더욱 별개의 독립된 산으로 보이게 한다. 그러나 상동광산이 폐광상태로 되면서 마을이 거의 철시사태를 이루고 교통량도 부쩍 줄어, 상동에서 화방재를 지나 태백으로 이어지는 31번 도로가 한때 썰렁한 적도 있었으나, 그 후 강원랜드가 생기며 다시 활기를 찾게 된 곳이다. 아무튼 멀리서 보면 큰 하나의 봉분처럼 보이고 동떨어진 산으로 규모가 작아 보이지만, 막상 답사를 하여 보고는 역시 높은 산은 다르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는 곳이다. 한 눈에 기상이 넘쳐 보이는 분봉으로 그 이름에 걸맞아 장(壯)한 산이라 하겠으니 등산애호가라면 마땅히 찾아보아야 할 산이다.
①산행일시 : 2008년 6월 7(토)
②출발지 및 출발시간 : 종합운동장 태백가든앞 오전 5시에 출발
③산행코스 : 상동 단양촌 마을(교촌) ☞ 망경사 ☞ 홈통바위 ☞ 서봉
☞ 장산 정상(1409m) ☞ 동릉 ☞ 열녀각 ☞ 어평마을
④산행시간 : 약 5시간~5시간 30분 정도 소요 (점심식사 시간 포함)
⑤산행회비 : 20,000원/인
⑥준비물 : 등산장비,우의,점심도시락,식수,스틱 그외 개인준비물
아울러 회원님들의 편안한 이동을 위해 버스 순환을 합니다. 참고하세요!
참고하시고 산행신청글과 함께 탑승위치를 알려주세요! 그리고 15분전에 미리 미리 차량이동지 앞에 나와주세요!
차량이동이 다소 정해진 운행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04시 30분 : 우두동 구.쌍용회관 앞(현. 두미르레스텔 앞) 출발 ☞ 근화초등학교 앞☞ 중앙로 로타리 ☞ 04시 35분 : 육림극장 앞☞ 팔호광장 ☞ 04시 40분 : 후평동 향군회관 앞(동춘천초등학교 입구) ☞ 04시 43분 : 후평동 현대2차아파트 충인교회 앞 ☞ 04시 45분 : 후평동 부안파출소 건너편 앞(에코로바점 앞) ☞ 청구아파트옆 강원대 의대 쪽문앞☞ 국립춘천박물관 앞 ☞ 04시 50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 앞 ☞ 04시 52분 법원앞☞ 남부시장 현대자동차 앞 ☞ 04시 55분 태백가든 앞 ☞ 05시 00분 :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 ☞ 퇴계막국수 앞 ☞ 굿모닝마트앞 ☞ 하이마트 앞☞ 우리소아과 앞 ☞ 05시 08분 : 한방병원 앞
* 하산후, 아주 간소한 하산주만 제공합니다!
그러나 차량내에서는 음주·가무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
* 산에서의 날씨는 기상변화가 심합니다. 항상 여벌의 옷과 우비,
스패츠,장갑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안전한 산행을 하고자하는
마음가짐도 준비!
* 註 : 다소 내용상, 일부분 변경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 6월 5일(목) 오후 4시까지 신청하시는 분은 여행자보험 가입을 해드립니다.
거북이 첫산행에 함께 하실분들은 별리총무님에게 이름,주민번호,전화번호를
통화나 문자메시지로 알려 주십시오!
* 투명한 산행과 운영을 하고 있는 춘천거북이산악회는 회원 여러분 모두가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함께 운영됩니다.
때묻지 않은 순수한! 마음으로 신청해주세요!
신청문의 : 017~370~8948 산악회 회장 거북선
017~508~0961 산행대장 고봉
019~331~1395 총무 별리
춘천거북이산악회
신청 합니다~~ ^^*
* 현재까지 33명 신청중..., 이름난 명산은 아니지만, 쉽게 갈 수 없는 산이기에 많은 분들께서 함께 가셨으면 합니다. 12좌석 남았습니다. 글구 토욜은 비가 안온답니다. 혹시 비가 오면 우비 챙겨 입으면 되고...,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우리소아과앞에서 승차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 합니다
37명 신청중...,
신청합니다
샤프란님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향군회관 탑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