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족구100인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도야99
○ 사각지대 死角地帶
[한자] 죽을 사, 뿔 각, 땅 지, 띠 대
[의미] ① 어느 위치에서 사물이 눈으로 보이지 않게 되는 각도. ② 관심이나 영향이 미치지 못하는 구역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사고무친 四顧無親
[한자] 넉 사, 돌아볼 고, 없을 무, 친할 친
[의미] 의지할 만한 사람이 아무도 없음.
○ 사군자 四君子
[한자] 넉 사, 군자(임금) 군, 접미사 자
[의미] 동양화에서, 매화·난초·국화·대나무를 그린 그림. 또는 그 소재. 고결함을 상징으로 하는 문인화의 대표적 소재.
○ 사리사욕 私利私慾
[한자] 사사로울 사, 이로울 리, 사사로울 사, 욕심 욕
[의미] 사사로운 이익과 욕심.
○ 사면초가 四面楚歌
[한자] 면(낯) 면, 초나라 초, 노래 가
[의미] 아무에게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외롭고 곤란한 지경에 빠진 형편을 이르는 말.
[유래] 초나라 항우가 사면을 둘러싼 한나라 군사 쪽에서 들려오는 초나라의 노랫소리를 듣고 초나라 군사가 이미 항복한 줄 알고 놀랐다는 데서 유래.
○ 사법행정 司法行政
[한자] 맡을 사, 법 법, 행할 행, 정사 정
[의미] 국가가 사법 작용을 행하는 통치권을 운영하기 위하여 처리하는 행정 작용. 사법 기관의 유지와 감독, 재판의 집행, 직원의 임면(任免), 법원 내부의 사무 분배, 직원의 배치, 집무 시간의 제정 따위이며, 대법원, 법무부, 검찰청이 이를 맡아서 관리한다. (= 법원행정)
○ 사사건건 事事件件
[한자] 일 사, 사건(물건) 건
[의미] <명사> 해당되는 모든 일 또는 온갖 사건. <부사> 해당되는 모든 일마다. 또는 매사에.
○ 사상누각 沙上樓閣
[한자] 모래 사, 위 상, 다락 루, 문설주 각
[의미] 모래 위에 세운 누각이라는 뜻으로, 기초가 튼튼하지 못하여 오래 견디지 못할 일이나 물건을 이르는 말.
○ 사서삼경 四書三經
[한자] 넉 사, 글 서, 석 삼, 경서 경
[의미] 사서와 삼경을 아울러 이르는 말. 곧 '논어, 맹자, 중용, 대학' 네 경전과 '시경, 서경, 주역'의 세 경서를 이른다.
○ 사시사철 四時四-
[한자] 넉 사, 때 시, 넉 사
[의미] 봄·여름·가을·겨울 네 철(계절) 내내의 동안.
○ 사실무근 事實無根
[한자] 일 사, 실제(열매) 실, 없을 무, 뿌리 근
[의미] 근거가 없음. 또는 터무니없음.
○ 사필귀정 事必歸正
[한자] 일 사, 반드시 필, 돌아갈 귀, 바를 정
[의미] 모든 일은 반드시 바른길로 돌아감.
○ 사후약방문 死後藥方文
[한자] 죽을 사, 뒤 후, 약 약, 모 방, 글월 문
[의미] 무언가를 해야 하는 때를 놓쳐서 나중에 낭패보고 후회한다는 뜻.
[기타] 약방문(= 방문) : 약을 짓기 위하여 약 이름과 약의 분량을 적은 종이.
[참조] 망양보뢰
○ 산상수훈 山上垂訓
[한자] 메 산, 위 상, 드리울 수, 가르칠 훈
[의미] 신약성서의 마태오 복음서 5~7장에 기록되어 있는 예수의 산상설교. 산상설교 또는 산상보훈(寶訓)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 산상수훈은 윤리적 행위에 대한 예수의 가르침을 집약적으로 잘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초대 그리스교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그리스도 교도들의 윤리 행위의 지침이 되고 있다.
○ 산전수전 山戰水戰
[한자] 메 산, 싸울 전, 물 수, 싸울 전
[의미] 산에서도 싸우고 물에서도 싸웠다는 뜻으로, 세상의 온갖 고생과 어려움을 다 겪었음을 이르는 말.
○ 산천초목 山川草木
[한자] 메 산, 내 천, 풀 초, 나무 목
[의미] 산과 내와 풀과 나무라는 뜻으로, 자연을 이르는 말.
○ 산해진미 山海珍味
[한자] 메 산, 바다 해, 보배 진, 맛 미
[의미] 산과 바다에서 나는 온갖 진귀한 물건으로 차린 맛이 좋은 음식.
○ 살신성인 殺身成仁
[한자] 죽일 살, 몸 신, 이룰 성, 어질 인
[의미] 자기의 몸을 희생하여 인(仁)을 이룸. 논어의 위령공편(衛靈公篇)에 나오는 말.
○ 삼강오륜 三綱五倫
[한자] 석 삼, 벼리 강, 다섯 오, 인륜 륜
[의미] 유교의 도덕의 기본이 되는 세 가지의 도리와 지켜야 할 다섯 가지 실천덕목.
[설명] 삼강은 유교 도덕이 되는 세가지 뼈대가 되는 줄거리로서, 임금과 신하(군위신강, 君爲臣綱), 남편과 아내(부위부강, 夫爲婦綱), 부모와 아들(부위자강, 父爲子綱)이 지켜야 할 떳떳한 도리. 오륜은 유교 실천도덕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다섯 가지의 인륜 즉,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을 말한다.
▲ 삼강(三綱) 유교 도덕의 기본이 되는 세 가지 도리
① 부위자강 父爲子綱 아들은 아버지를 섬기는 것이 근본이고
② 군위신강 君爲臣綱 신하는 임금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고
③ 부위부강 夫爲婦綱 아내는 남편을 섬기는 것이 근본이다.
▲ 오륜(五倫) 유교에서 말하는 5가지 기본적 실천덕목
① 군신유의 君臣有義 임금과 신하는 의리가 있어야 하고
② 부자유친 父子有親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어야 하고
③ 부부유별 夫婦有別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야 하고
④ 장유유서 長幼有序 어른과 어린이는 차례가 있어야 하며
⑤ 붕우유신 朋友有信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 삼고초려 三顧草廬
[한자] 석 삼, 돌아볼 고, 풀 초, 오두막집 려
[의미] 인재를 맞아들이기 위하여 참을성 있게 노력함.
[유래] 중국 삼국시대에, 촉한의 유비가 남양(南陽)에 은거하고 있던 제갈량의 초옥으로 세 번이나 찾아갔다는 데서 유래.
○ 삼라만상 森羅萬象
[한자] 나무 빽빽할 삼, 그물 라, 일만 만, 모양(코끼리) 상
[의미] 우주에 있는 온갖 사물과 현상.
[참조] = 만휘군상
○ 삼삼오오 三三五五
[한자] 석 삼, 다섯 오
[의미] 서너 사람 또는 대여섯 사람이 떼를 지어 다니거나 무슨 일을 함. 또는 그런 모양.
○ 삼척동자 三尺童子
[한자] 석 삼, 자 척, 아이 동, 아들 자
[의미] 키가 석 자 정도밖에 되지 않는 어린아이. 철없는 어린아이를 이른다.
○ 삼한사온 三寒四溫
[한자] 석 삼, 찰 한, 넉 사, 따뜻할 온
[의미] 한국을 비롯하여 아시아의 동부, 북부에서 나타나는 겨울 기온의 변화 현상. 7일을 주기로 사흘 동안 춥고 나흘 동안 따뜻하다.
○ 상부상조 相扶相助
[한자] 서로 상, 도울 부, 서로 상, 도울 조
[의미] 서로서로 도움.
○ 상의하달 上意下達
[한자] 위 상, 뜻 의, 아래 하, 통할(이를) 달
[의미] 윗사람의 뜻이나 명령을 아랫사람에게 전함.
[참조] 하의상달
○ 상전벽해 桑田碧海
[한자] 뽕나무 상, 밭 전, 푸를 벽, 바다 해
[의미] 뽕나무 밭이 변하여 푸른 바다가 된다는 뜻으로, 세상일의 변천이 심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새옹지마 塞翁之馬
[한자] 변방 새, 노인 옹, 어조사 지, 말 마
[의미] 인생의 길흉화복은 변화가 많아서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말.
[유래] 옛날에 새옹이 기르던 말이 오랑캐 땅으로 달아나서 노인이 낙심하였는데, 그 후에 달아났던 말이 준마를 한 필 끌고 와서 그 덕분에 훌륭한 말을 얻게 되었으나 아들이 그 준마를 타다가 떨어져서 다리가 부러졌으므로 노인이 다시 낙심하였는데, 그로 인하여 아들이 전쟁에 끌려 나가지 아니하고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한다. 중국 “회남자”의 인간훈(人間訓)에 나오는 말
○ 색즉시공 色卽是空
[한자] 색 색, 곧 즉, 이것(옳을) 시, 빌 공
[의미] 형체는 헛것이라는 뜻으로, 이 세상에 형태가 있는 것은 모두 인연으로 생기는 것인데, 그 본질은 본래 허무한 존재임을 이르는 말. 반야심경에 나오는 말.
[참조] 공즉시색
○ 생로병사 生老病死
[한자] 날 생, 늙을 로, 병들 병, 죽을 사
[의미] 사람이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네 가지 고통.
○ 생면부지 生面不知
[한자] 날 생, 낯 면, 아닐 부, 알 지
[의미] 서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어서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 또는 그런 관계.
[참조] 일면부지
○ 서한문 書翰文
[한자] 글 서, 글(붓) 간, 글월 문
[의미] 편지에 쓰는 특수한 형식의 문체. 상대편에게는 경어(敬語)를 쓰고, 자신은 겸양의 말을 쓰는 것이 특징이다. (= 서간문, 서독문)
○ 석고대죄 席藁待罪
[한자] 자리 석, 짚 고, 기다릴 대, 죄 죄
[의미] 거적을 깔고 엎드려서 임금의 처분이나 명령을 기다리던 일.
○ 선견지명 先見之明
[한자] 먼저 선, 볼 견, 어조사 지, 밝을 명
[의미]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에 미리 앞을 내다보고 아는 지혜.
○ 선남선녀 善男善女
[한자] 착할 선, 사내 남, 계집 녀
[의미] 착한 남자와 착한 여자라는 뜻으로, ① 불교에 귀의한 남녀 ② 신심이 깊은 사람들을 이르는 말.
○ 선우후락 先憂後樂
[한자] 먼저 선, 근심 후, 뒤 후, 즐길 락
[의미] 세상의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거워할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거워한다는 뜻으로, 지사(志士)나 어진 사람의 마음씨를 이르는 말.
○ 설상가상 雪上加霜
[한자] 눈 설, 위 상, 더할 가, 서리 상
[의미] 눈 위에 서리가 덮인다는 뜻으로, 난처한 일이나 불행한 일이 잇따라 일어남을 이르는 말.
[참조] ↔ 금상첨화
○ 설왕설래 說往說來
[한자] 말씀 설, 갈 왕, 말씀 설, 올 래
[의미] 서로 변론을 주고받으며 옥신각신함. 또는 말이 오고 감.
○ 섬섬옥수 纖纖玉手
[한자] 가늘 섬, 구슬 옥, 손 수
[의미] 가냘프고 고운 여자의 손을 이르는 말.
○ 성대모사 聲帶模寫
[한자] 소리 성, 띠 대, 법(본뜰) 모, 베낄 사
[의미] 자신의 목소리로 다른 사람의 목소리나 새, 짐승 따위의 소리를 흉내 내는 일.
○ 성동격서 聲東擊西
[한자] 소리 성, 동녘 동, 부딪칠 격, 서녘 서
[의미] 동쪽에서 소리를 내고 서쪽에서 적을 친다는 뜻으로, 적을 유인하여 이쪽을 공격하는 체하다가 그 반대쪽을 치는 전술을 이르는 말.
○ 성심성의 誠心誠意
[한자] 정성 성, 마음 심, 뜻 의
[의미] 참되고 성실한 마음과 뜻.
[기타] 성심성의껏 = 참되고 성실한 마음과 뜻을 다하여. 성심성의껏 돕다.
○ 세상만사 世上萬事
[한자] 세상(세대, 인간) 세, 위 상, 일만 만, 일 사
[의미] 세상에서 일어나는 온갖 일.
○ 세속오계 世俗五戒
[한자] 인간 세, 풍속 속, 다섯 오, 경계할 계
[의미] 신라시대 화랑(花郞)의 다섯 가지 계율. 진평왕 때에 원광(圓光)
① 사군이충 事君以忠 섬길 사, 임금 군, 어조사 이, 충성 충
- 충성으로써 임금을 섬긴다는 말이다.
② 사친이효 事親以孝 섬길 사, 어버이(친할) 친, 어조사 이, 효도 효
- 어버이를 섬기기를 효도로써 함을 이른다.
③ 교우이신 交友以信 사귈 교, 벗 우, 어조사 이, 믿을 신
- 벗을 사귐에 믿음으로써 함을 이른다.
④ 임전무퇴 臨戰無退 임할 임, 싸움 전, 없을 무, 물러날 퇴
- 전쟁에 나아가서 물러서지 않음을 이른다.
⑤ 살생유택 殺生有擇 죽일 살, 날 생, 있을 유, 가릴 택
- 살생하는 데에 가림이 있다는 뜻으로, 살생을 함부로 하지 말고 가려서 해야 함을 이른다.
○ 소탐대실 小貪大失
[한자] 작을 소, 탐할 탐, 큰 대, 잃을 실
[의미]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음.
○ 소화불량 消化不良
[한자] 사라질 소, 될 화, 아니 불, 좋을(어질) 양
[의미] 먹은 음식을 위나 장에서 잘 받아들이지 못하여 영양분을 흡수하지 못하는 증상.
○ 속수무책 束手無策
[한자] 묶을 속, 손 수, 없을 무, 꾀 책
[의미] 손을 묶은 것처럼 어찌할 도리가 없어 꼼짝 못함.
○ 속전속결 速戰速決
[한자] 빠를 속, 싸울 전, 빠를 속, 결정할 결
[의미] ① 싸움을 오래 끌지 아니하고 빨리 몰아쳐 이기고 짐을 결정함. ② 어떤 일을 빨리 진행하여 빨리 끝냄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솔선수범 率先垂範
[한자] 거느릴 솔(or 비율 율), 먼저 선, 드리울 수, 법(본보기) 범
[의미] 남보다 앞장서서 행동해서 몸소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됨.
○ 수구초심 首丘初心
[한자] 머리 수, 언덕 구, 처음 초, 마음 심
[의미] 여우가 죽을 때에 머리를 자기가 살던 굴 쪽으로 둔다는 뜻으로,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이르는 말.
○ 수렴청정 垂簾聽政
[한자] 드리울 수, 발 렴, 들을 청, 정사 정
[의미] 임금이 어린 나이로 즉위하였을 때, 왕대비나 대왕대비가 이를 도와 정사를 돌보던 일.
[유래] 왕대비가 신하를 접견할 때 그 앞에 발을 늘인 데서 유래한다.
○ 수미상응 首尾相應
[한자] 머리 수, 꼬리 미, 서로 상, 응할 응
[의미] ① 서로 응하여 도와 줌. ② 양쪽 끝이 서로 통함.
○ 수복강녕 壽福康寧
[한자] 오래 살(목숨) 수, 복 복, 평안할 강, 평안할 녕
[의미] 오래 살고 복을 누리며 건강하고 평안함.
○ 수불석권 手不釋卷
[한자] 손 수, 아니 불, 풀 석, 책 권
[의미] 손에서 책을 놓지 아니하고 늘 글을 읽음.
○ 수수방관 袖手傍觀
[한자] 소매 수, 손 수, 곁 방, 볼 관
[의미] 팔짱을 끼고 보고만 있다는 뜻으로, 간섭하거나 거들지 아니하고 그대로 버려둠을 이르는 말. 내버려 둠, 보고만 있음으로 순화.
○ 수어지교 水魚之交
[한자] 물 수, 물고기 어, 어조사 지, 사귈 교
[의미]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는 물고기와 물의 관계라는 뜻으로, 아주 친밀하여 떨어질 수 없는 사이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참조] 관포지교, 문경지교
○ 수의계약 隨意契約
[한자] 따를 수, 뜻 의, 맺을 계, 맺을 약
[의미] 경쟁이나 입찰에 의하지 않고 상대편을 임의로 선택하여 체결하는 계약.
○ 수적천석 水滴穿石
[한자] 물 수, 물방울 적, 뚫을 천, 돌 석
[의미] 작은 물방울이라도 끊임없이 떨어지면 결국엔 돌에 구멍을 뚫는다는 뜻.
○ 수주대토 守株待兔
[한자] 지킬 수, 그루 주, 기다릴 대, 토끼 토
[의미] 한 가지 일에만 얽매여 발전을 모르는 어리석은 사람을 이르는 말.
[유래] 중국 송나라의 한 농부가 우연히 나무 그루터기에 토끼가 부딪쳐 죽은 것을 잡은 후, 또 그와 같이 토끼가 잡힐까 하여 일도 하지 않고 그루터기만 지키고 있었다는 데서 유래.
○ 순망치한 脣亡齒寒
[한자] 입술 순, 망할 망, 이 치, 찰 한
[의미] 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서로 이해관계가 밀접한 사이에 어느 한 쪽이 망하면 다른 한 쪽도 그 영향을 받아 온전하기 어려움을 이르는 말.
○ 승승장구 乘勝長驅
[한자] 오를 승, 이길 승, 길 장, 몰 구
[의미] 싸움에 이긴 형세를 타고 계속 몰아침.
○ 승풍파랑 乘風破浪
[한자] 오를 승, 바람 풍, 깨뜨릴 파, 물결(파도) 랑
[의미] 바람을 타고 끝없는 바다의 파도를 헤치고 배를 달린다는 말로, 원대한 뜻이 있음을 이르는 말.
○ 시기상조 時機尙早
[한자] 때 시, 틀 기, 오히려(높을) 상, 일찍 조
[의미] 어떤 일을 하기에 아직 때가 이름.
[참조] ⇔ 만시지탄
○ 시대착오 時代錯誤
[한자] 때 시, 시대(대신할) 대, 어긋날 착, 그릇될 오
[의미] 변화된 새로운 시대의 풍조에 낡고 뒤떨어진 생각이나 생활 방식으로 대처하는 일.
○ 시시각각 時時刻刻
[한자] 때 시, 때 시, 새길 각, 새길 각
[의미] 자꾸자꾸 시간(時間) 가는 대로.
○ 시정연설 施政演說
[한자] 베풀 시, 정사 정, 멀리 흐를(펼) 연, 말씀 설
[의미] 국가 원수나 정부 수반이 나라의 정치를 시행하는 것과 관련하여 하는 연설. 정부 정책의 기본 방침, 정강, 정부의 기본 과업 따위를 담는다.
○ 시종일관 始終一貫
[한자] 비로소(처음) 시, 마칠 종, 한 일, 꿸(이룰) 관
[의미] 일 따위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결같이 함.
[참조] 초지일관
○ 시행착오 施行錯誤
[한자] 베풀(줄) 시, 행할 행, 어긋날 착, 그릇될 오
[의미] 손다이크가 발견한 학습 원리의 하나.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는 확실한 방법을 모르는 채 본능, 습관 따위에 의하여 시행과 착오를 되풀이하다가 우연히 성공한 동작을 계속함으로써 점차 시간을 절약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는 원리.
○ 식이요법 食餌療法
[한자] 먹을 식, 먹이 이, 병 고칠 요, 법 법
[의미] 음식물의 품질, 분량 따위를 조절하여 직접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고 장기를 비호하면서 전신의 영양을 완전하게 하는 방법. 당뇨병, 위장병, 신장병, 비타민 결핍증, 순환기·호흡기 질환 따위에 쓴다.
○ 식자우환 識字憂患
[한자] 알 식, 글자 자, 근심 우, 근심 환
[의미] 학식이 있는 것이 오히려 근심을 사게 됨.
○ 신경쇠약 神經衰弱
[한자] 정신(귀신) 신, 경서(날실) 경, 쇠할 쇠, 약할 약
[의미] 신경이 계속 자극을 받아서 피로가 쌓여 생기는 여러 가지 질병. 피로감, 두통, 불면증, 어깨 쑤심, 어지럼증, 이명(耳鳴), 수전증, 지각 과민, 주의 산만, 기억력 감퇴 따위의 증상을 나타낸다.
○ 신변잡기 身邊雜記
[한자] 몸 신, 가 변, 섞일 잡, 기록할 기
[의미] 자신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을 적은 수필체의 글.
[예문] 신변잡기를 쓰다
○ 신상필벌 信賞必罰
[한자] 믿을 신, 상줄 상, 반드시 필, 벌할 벌
[의미] 공이 있는 자에게는 반드시 상을 주고, 죄가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벌을 준다는 뜻으로, 상과 벌을 공정하고 엄중하게 하는 일을 이르는 말.
○ 신언서판 身言書判
[한자] 몸 신, 말씀 언, 글 서, 판단할 판
[의미] ① 중국 당나라 때에 관리를 선출하던 네 가지 표준. 즉 체모(體貌)의 풍위(豐偉), 언사(言辭)의 변정(辯正), 해법(楷法)의 준미(遵美), 문리(文理)의 우장(優長)을 이른다. ② 예전에, 인물을 선택하는 데 표준으로 삼던 조건. 곧 신수, 말씨, 문필, 판단력의 네 가지를 이른다.
○ 신진대사 新陳代謝
[한자] 새 신, 베풀(벌일) 진, 대신할(시대) 대, 사례할(떠날) 사
[의미] 생물체가 몸 밖으로부터 섭취한 영양 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하고, 합성하여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
[기타] = 물질대사(物質代謝)
○ 신출귀몰 神出鬼沒
[한자] 귀신(정신) 신, 날 출, 귀신 귀, 가라앉을(빠질) 몰
[의미] 귀신같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는 뜻으로, 그 움직임을 쉽게 알 수 없을 만큼 자유자재로 나타나고 사라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실물경제 實物經濟
[한자] 열매(실제) 실, 만물(물건) 물, 경서(다스릴) 경, 건널(구제할, 이룰) 제
[의미] 이론이 아닌 실제의 동향으로 나타나는 경제.
○ 실사구시 實事求是
[한자] 열매(실제) 실, 일 사, 구할 구, 옳을 시
[의미] 사실에 토대를 두어 진리를 탐구하는 일. 공리공론을 떠나서 정확한 고증을 바탕으로 하는 과학적·객관적 학문 태도를 이른 것으로, 중국 청나라 고증학의 학문 태도에서 볼 수 있다. 조선시대 실학파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참조] → 공리공론, 탁상공론
○ 심기일전 心機一轉
[한자] 마음 심, 틀 기, 한 일, 바꿀(구를) 전
[의미] 어떤 동기가 있어 이제까지 가졌던 마음가짐을 버리고 완전히 달라짐.
○ 심모원려 深謀遠慮
[한자] 깊을 심, 꾀할 모, 멀 원, 생각할 려
[의미] 깊은 꾀와 먼 장래를 내다보는 생각.
○ 심사숙고 深思熟考
[한자] 깊을 심, 생각 사, 익을 숙, 헤아릴 고
[의미] 깊이 잘 생각함.
○ 심심상인 心心相印
[한자] 마음 심, 서로 상, 도장(찍을) 인
[의미] 말없이 마음과 마음으로 뜻을 전함.
[참조] 이심전심
○ 십벌지목 十伐之木
[한자] 열 십, 칠 벌, 어조사 지, 나무 목
[의미] 열 번 찍어 베는 나무라는 뜻으로,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가 없음을 이르는 말.
○ 십시일반 十匙一飯
[한자] 열 십, 숟가락 시, 한 일, 밥 반
[의미] 밥 열 술이 한 그릇이 된다는 뜻으로, 여러 사람이 조금씩 힘을 합하면 한 사람을 돕기 쉬움을 이르는 말.
○ 십중팔구 十中八九
[한자] 열 십, 가운데 중, 여덟 팔, 아홉 구
[의미] 열 가운데 여덟이나 아홉 정도로 거의 대부분이거나 거의 틀림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