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에스더서는 저자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지칭하지 않습니다. 가장 유명한 전통에 따르면 에스더서의 저자는 모르드개(에스더의 주요 인물), 에스라, 또는 느헤미야(바사 풍습에 익숙했을 사람) 중 하나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저작 연대: 에스더서는 주전 460년에서 350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기록 목적: 에스더서의 목적은 하나님의 섭리, 특히 그분의 택하신 백성인 이스라엘과 관련한 섭리를 보여주는데 있습니다. 에스더서에는 부림절의 설립과 영속적인 준수의 의무가 기록되어있습니다. 에스더서는 하나님이 에스더를 통해 가져온 유대 민족의 위대한 구원을 기념하기 위해 부림절에 읽혔습니다. 유대인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부림절 기간 동안 에스더서를 읽습니다.
핵심 구절: 에스더 2:15, “모르드개의 삼촌 아비하일의 딸 곧 모르드개가 자기의 딸 같이 양육하는 에스더가 차례대로 왕에게 나아갈 때에 궁녀를 주관하는 내시 헤개가 정한 것 외에는 다른 것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모든 보는 자에게 사랑을 받더라”
에스더 4:14, “이 때에 네가 만일 잠잠하여 말이 없으면 유다인은 다른 데로 말미암아 놓임과 구원을 얻으려니와 너와 네 아버지 집은 멸망하리라 네가 왕후의 자리를 얻은 것이 이 때를 위함이 아닌지 누가 알겠느냐 하니”
에스더 6:13, “자기가 당한 모든 일을 그의 아내 세레스와 모든 친구에게 말하매 그 중 지혜로운 자와 그의 아내 세레스가 이르되 모르드개가 과연 유다 사람의 후손이면 당신이 그 앞에서 굴욕을 당하기 시작하였으니 능히 그를 이기지 못하고 분명히 그 앞에 엎드러지리이다”
에스더 7:3, “왕후 에스더가 대답하여 이르되 왕이여 내가 만일 왕의 목전에서 은혜를 입었으며 왕이 좋게 여기시면 내 소청대로 내 생명을 내게 주시고 내 요구대로 내 민족을 내게 주소서”
요약: 에스더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1-2:18 - 에스더가 와스디를 대신하다; 2:19-7:10 - 모르드개가 하만을 이기다; 8:1-10:3 - 이스라엘은 그들을 파괴하려던 하만의 시도에서 살아남다. 고상한 에스더는 그녀의 백성이 위험에 처한 것을 깨닫고는 자기 생명을 걸었습니다. 그녀는 기꺼이 죽음에 처할 수 있는 행동을 했고, 남편의 왕국에서 서열 2위인 하만과 대결했습니다. 그녀는 남편인 왕의 지위 앞에서 겸손하고 품위있게 행동하면서도 현명하고 가장 가치있는 상대임을 입증했습니다.
에스더의 이야기는 창세기 41장의 요셉 이야기와 매우 흡사합니다. 두 이야기 모두 유대인의 운명을 주관하는 이방 나라의 군주와 관련이 있습니다. 두 이야기 모두 그들의 민족과 나라를 구원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제공한 이스라엘의 영웅을 보여줍니다. 나쁜 상황으로 보이는 상태에서 하나님의 손길이 분명하게 나타남으로써 그 상황이 참으로 전능하신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자기 백성의 유익을 뜻하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의 중심에는 출애굽기에서 시작된 것으로 기록된 아말렉 족속과 유대인 사이의 지속적인 갈등이 있습니다. 하만의 목표는 유대인을 완전하게 근절하는 것으로서 구약 시대에 기록된 마지막 노력이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계획은 결국 그의 죽음으로 끝났고, 유대인들은 구원을 받고, 원수였던 모르드개는 하만이 지녔던 지위에 오르게 됩니다.
잔치는 이 책의 주요 주제입니다. 잔치 기록만 10건이 있으며 많은 일들이 계획되고 꾸며졌지만 잔치에서 다 드러났습니다. 이 책에는 하나님의 이름이 결코 언급되지 않았지만, 수사 성의 유대인들이 사흘 동안 금식하고 기도했을 때 하나님의 개입을 구한 것은 명백합니다(에 4:16). 유대인들의 멸망을 허락하는 칙령이 메대와 바사 법에 따라 기록됨으로 결코 변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기도가 응답 받을 수 있는 길이 환하게 열렸습니다. 에스더는 왕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목숨을 걸고 한 번도 아닌 두 번이나 왕 앞에 나아갔습니다(에 4:1-2, 8:3). 그녀는 하만의 파멸에 만족하지 않고 그녀의 백성을 구원하고자 했습니다. 부림절 제도가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도록 기록되고 보존되었으며 오늘날도 여전히 준수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은 주의 이름을 직접 부르지 않았지만, 에스더의 지혜와 겸손으로 형 집행 정지를 허락 받았습니다.
예표: 우리는 에스더서에서 하나님의 목적 및 특히 그분의 약속된 메시야에 대항하는 사탄의 계속되는 투쟁을 무대 뒤에서 보게 됩니다. 그리스도께서 인류에게 오시는 것은 유대 종족의 존재에 근거한 것이었습니다. 하만이 유대인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음모를 꾸몄던 것처럼, 사탄은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백성을 대적하여 왔습니다. 하만이 모르드개를 위해 설치한 교수대에서 패배한 것처럼,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원수가 그분과 그분의 영적인 후손을 파괴하기 위해 고안 한 바로 그 무기를 사용하십니다. 사탄이 메시야를 멸망시킬 계획으로 고안한 십자가는 도리어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수단이 되었습니다. “우리를 거스르고 불리하게 하는 법조문으로 쓴 증서를 지우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골 2:14-15). 하만이 모르드개를 위해 세운 교수형에 자신이 달린 것처럼, 마귀는 그리스도를 멸하려고 자기가 세운 십자가에 의해 멸망 당하였습니다.
적용: 에스더서는 삶의 상황에서 하나님의 손길을 보든지 또는 우연히 발생한 일들로 보든지 그 둘 사이에서 선택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우주의 주권자이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이 단지 악한 사람들의 행동에 의해 바뀔 수 없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이름이 이 책에는 업급되지 않았지만, 책 전체에서 하나님이 섭리 가운데 자기 백성을 개인적으로 그리고 국가적으로 돌보시는 사실이 분명하게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전능하신 하나님이 적절한 시기에 아하수에로 왕으로 하여금 잠을 들지 못하게 하신 사실을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모르드개와 에스더의 예를 통해 우리 하늘 아버지께서 종종 우리 영혼과 직접 대화하시기 위해 사용하는 침묵의 사랑 언어가 나와 있습니다.
에스더는 경건한 마음과 배우려는 마음을 지니고 있었으면서도 강한 힘을 지니고 있었고 또한 기꺼이 순종하였습니다. 에스더의 겸손은 그녀 주변의 사람들과 현저히 달랐으며, 이로 인해 그녀는 여왕의 위치에 올랐습니다. 그녀는 인간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은 아닐 지라도 대단히 힘든 상황 속에서 품위와 겸손을 유지하였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우리로 하여금 종종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엄청난 복을 받을 수 있는 그릇이 되게 합니다. 우리는 삶의 모든 분야에서, 그러나 특히 시련 속에서 에스더의 경건한 태도를 본 받아야 합니다. 에스더서 내용을 보면, 단 한번도 불만이나 못된 태도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에스더서를 읽다보면 여러차례 그녀가 주변 사람들로부터 호의를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호의가 결국 그녀의 백성을 구한 것입니다. 우리는 부당한 박해를 받아들이고 에스더처럼 하나님을 의지하는 겸손과 결단 가운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때 그러한 호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때에 하나님이 우리를 그러한 위치에 두실 지 누가 알겠습니까?
출처: Got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