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중생들은 다음과 같은 족쇄에 묶여 있어서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한다.
족쇄는 오상분결 5가지와 오하분결 5가지로 모두 열 가지
오하분결 - 중생을 욕계에 묶어주는 족쇄 (五下分結)
1. 유신견 - 자아가 있다는 견해. 오온이 나, 나의 것, 나의 자아라고 집착하는 삿된 견해 (有身見)
2. 계금취견 - 형식적 계율과 의식을 지킴으로써 해탈할 수 있다고 집착하는 것 (戒禁取見)
다른 것은 안 하고 어떤 하나에 집착해서 그것만 하면 된다는 생각 (예: 갠지스강에 목욕만 하면 천상에 태어난다)
(☞ 계금취견의 예 http://cafe.daum.net/santam/IaMf/184)
3. 의심 - 불법승 삼보나 계율, 연기법 등을 회의하여 의심하는 것
4. 감각적 욕망 - 쾌락에 대한 욕망 (탐욕)
5. 악의 - 반감, 증오, 분개, 적대감등의 성내는 마음 (惡意 성냄)
오상분결 - (중생을 욕계는 벗어났지만) 색계나 무색계에 묶어주는 족쇄 (五上分結)
6. 아만 - 내가 남보다 낫다, 못하다, 동등하다 하는 마음 (我慢)
7. 들뜸 - 들뜨고 불안한 마음
8. 어리석음 - 모든 해로움과 괴로움의 근본 뿌리로 사성제를 모르는 것 (無明)
9. 색계욕 - 감각적 욕망을 벗어났을 때 나타나는, 순수 물질의 세계와 그 느낌에 대한 집착 (色界欲)
10. 무색계욕 - 색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났을 때 나타나는, 순수 정신세계나 그런 인식에 대한 집착 (無色界欲)
▒ 수다원
수다원은 (1)유신견 (2)계금취견 (3)회의적인 의심, 3가지 족쇄를 끊은 성자
수다원(Sotapanna)은 예류(預流) 즉, '흐름에 들어선 사람' 이라는 뜻 (흐름=팔정도)
수다원은 팔정도의 수행 속에 완전히 들어간 사람, 성인의 무리에 합류한 사람이라는 뜻
아무리 늦어도 여덟 번째 생존을 받지 않는다, 일곱생 만에 아라한이 된다고 함
그래서 수다원은 '파멸되지 않는 이, 결정된 이, 깨달음에 이르는 이' 라고도 불림
파멸되지 않는다는 것은, 더 이상 악도(지옥 아귀 축생 아수라)에 떨어지지 않는다는 의미
수다원이 되면 4가지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생겨남 - 불,법,승 삼보에 대한 믿음과 계(戒)를 깨지 않는 것
회의적인 의심이 완전히 사라졌기 때문에, 삼보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지 않고, 계를 자연스럽게 저절로 지키게 됨
따라서 삼보에 대한 의심이 전혀 없으며 계를 잘 갖추고 산다면 수다원의 자질을 갖췄다고 말할 수 있음
* 유학(有學)의 단계 = 수다원 / 무학(無學)의 단계 <붓다빠라 스님>
▒ 사다함
(1) (2) (3)의 족쇄는 이미 소멸되었고, (4)감각적 욕망 (5)악의는 많이 약화되지만
미세한 (4)감각적 쾌락의 욕망 (5)악의(분노)는 남아 있고, 오상분결도 남아 있는 성자
(거친 형태의 탐욕과 성냄을 극복한 성자)
사다함(Sakadagami)이란 말은 '한 번 되돌아오는 성자(一來)' 라는 뜻으로
이 세상에서 죽은 후 욕계에는 딱 한 번만 더 태어나서 아라한의 깨달음을 얻게 된다는 의미
▒ 아나함
오하분결은 모두 사라지고, 오상분결 중 (6)아만 (7)들뜸 (8)어리석음이 약화된 성자
그러나 (9)색계욕 (10)무색계욕은 남아 있는 성자
아나함(Anagami)은 '되돌아오지 않는 성자' 라고 해서 불환(不還)이라고도 함
아나함은 죽은 후에 인간의 세계를 포함한 욕계에는 두 번 다시 태어나지 않고
미세한 물질의 세계인 색계에 다시 태어나 그곳에서 최상의 목표인 아라한의 깨달음을 얻음
▒ 아라한
아라한(Arahat)은 열 가지 족쇄가 모두 다 소멸되어 더 이상 태어남이 없어 윤회하지 않는 성자 (해탈)
완전한 성인으로서, 응공(應供)이라고도 함 - '공양 받을 만한 분'이라는 뜻
아만심이 없기 때문에 '나'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번거로워할 일도 없고
들뜨는 마음도 없기 때문에 마음은 늘 고요하고 평온하다
<참고자료 http://blog.daum.net/newark825/352>
※정리: 수다원(예류) - 1,2,3 소멸 - (견고한 신심과 계행) - 악도는 면함, 욕계 7번 왕래
사다함(일래) - 1,2,3 소멸 + 4,5 약화 - (거친 형태의 탐욕과 성냄을 극복) - 욕계 1번 왕래
아나함(불환) - 1,2,3 소멸 + 4,5 소멸 + 6,7,8 약화 - (욕계는 해결 / 색계와 무색계욕) - 색계 1번
아라한(무학도) - 모두 소멸 - 태어남 없음, 해탈 (不死)
(1=유신견 2=계금취견 3=의심 4=탐욕 5=성냄)
(6=아만 7=들뜸 8=무명 9=색계욕 10=무색계욕)
첫댓글 . . . _()_
잊을만 하면 한번 더 읽어 볼려고 스크랩했습니다...아라한의 반열에까지 오르시길..._()_
자타일시 무학도 _()()()_
좋은 공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향원님 ^^
감사함니다,
우리법우님들과 공부할려고 모셔감니다,,성불하십시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