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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다큐전철 - 오다큐 오다와라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82.5km(신주쿠~오다와라)
궤간 : 1067mm
역수 : 47개 역
단선/복선구분 : 우메가오카~노보리토 구간 복복선, 노보리코~무코우가오카유엔 구간 3선, 나머지 구간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방식
최고속도 : 110km/h
보안장치 : D-ATS-P
전 노선 PASMO/Suica 이용 가능
이용객수 세계 제1위를 자랑하는 터미널역 신주쿠역을 출발하여 카나가와현 서부의 오다와라를 잇는 오다큐전철의 대표노선이다. 오다와라역에서 하코네등산철도와 직통하며, 또한 중간에 분기하는 에노시마선/타마선과 직통운전을 실시하며, 또한 북쪽으로는 도쿄메트로 치요다선과 JR죠반완행선과의 직통운전도 행해지고 있으며, 일부의 특급열차는 JR고텐바선과의 직통운전도 하고 있다. 통학/통근의 기능과 하코네 관광노선의 기능 모두를 행하고 있는 다목적 간선철도이며, 계속 늘어만 가는 선로적체현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복복선화 공사도 계속하고 있다.
평지 구간이 많아 곡선이 적으며, 직선으로 뻗어 있는 노선이다. 최고 운전속도는 110km/h이며, 급행의 경우도 최고속도 100km/h로 주행할 만큼 선형이 안정되어 있는 편이다. 또한 사가미 지역의 철도 공백지역을 꿰뚫고 지나가기 때문에 연선의 이용객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오다큐 오다와라선에서 최고 혼잡한 구간으로는 세타가야다이타~시모기타자와 구간으로, 평균혼잡률이 191%에 달한다. 이는 도쿄메트로 도자이선(200%) 다음으로 혼잡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일본 간토지역의 사철 중 혼잡률 2위를 달리고 있다. 출근 러시 때에는 무코우가오카유엔 ~요요기우에하라간 시간당 27편의 열차가 다닌다.(평균시격 2분 10초) 이 중에는 8량편성의 각역정차 열차가 9편, 10량편성의 준급/급행이 18편이 운전되고 있다. 이 이하로 시격을 줄이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므로, 계속해서 연속입체교차공사 및 복복선화 공사 등으로 혼잡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18년 3월 요요기우에하라~우메가오카 구간이 복복선화되는 것을 마지막으로 복복선화 사업 전체가 완료되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주쿠 ->오다와라)
상행열차 동영상(오다와라 -> 신주쿠)
3. 역사
1927/04/01 - 오다와라급행철도에 의해 전노선이 한번에 개업됨. 신주쿠~오다와라간 일시에 개업. 신호계통의 트러블로 인해 첫날에는 시각표에 대폭 혼란이 있었음.
1927/10/15 - 전노선 복선화 완성.
1941/11/25 - 칸츄철도(현재의 사가미철도)의 에비나역 개업. 에비나역부터 사가미아츠기역까지 칸츄철도의 차량이 직통운행됨.
1942/05/01 - 오다와라급행철도가 도큐에 합병되어 <대도큐>그룹 탄생. 오다와라선의 호칭은 살아남게 됨.
1943/04/01 - 칸츄철도의 에비나역 직통운전 폐지.
1946/02/-- - 사가미철도 열차가 에비나~혼아츠기간에 직통운전 재개.
1948/06/01 - 오다큐전철 발족. 도큐로부터 독립함.
1950/08/01 - 하코네등산철도 하코네유모토역까지 직통운전 개시.
1955/10/01 - 신마츠다~마츠다역간의 연락선이 완성되어 국철 고텐바선과 직통운전 개시.
1957/06/-- - 3000형(SE)차량 등장. 후에 로망스카의 기초가 된 차량이었음.
1964/02/17 - 신주쿠역 1차 대개량 공사 완성. 지상 3선/지하2선의 입체식 터미널로 탈바꿈.
1964/11/05 - 사가미철도와의 에비나~혼아츠기간 직통운전 폐지.
1974/06/01 - 오다큐 타마선 개업. 신유리가오카역 개업과 함께 직통운전개시.
1977/07/01 - 신주쿠~혼아츠기간 급행에 10량편성운전을 개시.
1978/03/31 - 에이단지하철(현 도쿄메트로) 치요다선과 상호 직통운전 개시. 요요기우에하라~히가시기타자와간 복복선화
1982/03/31 - 신주쿠역 2차 대개량 공사 완성. 지상/지하 5선의 터미널/10량이 들어갈 수 있는 210m규모의 승강장 완성.
1982/07/12 - 하코네등산철도에 대형열차 6량편성 상호직통운행 개시.
1991/03/16 - JR동해와 신주쿠~누마즈간 상호직통운전 개시. 급행 아사기리가 특급으로 격상됨.
1997/06/23 - 기타미~이즈미타마가와간 복복선화
2002/03/23 - 쇼난급행/타마급행 신설.
2004/05/23 - 교도~기타미간 상행 2선화.
2004/09/26 - 교도~기타미간 하행 2선화, 교도~이즈미타마가와간 복복선화 완성.
2004/10/24 - 우메가오카~교도간 상행 2선화.
2004/11/21 - 우메가오카~교도간 복복선화 완성. 우메가오카~이즈미타마가와간 복복선화 완성.
2004/12/11 - 쇼난급행 폐지. 쾌속급행/구간준급 신설.
2008/03/15 - 신형 로망스카 60000형(MSE)가 도쿄메트로 치요다선과 직통운전 개시. 급행/준급의 하코네등산철도 직통운전 폐지.
2012/03/17 - 특급 아사기리의 직통운전 구간을 고텐바까지로 단축, 60000형을 특급 아사기리로 운행시키고 JR도카이의 371계 / 오다큐 20000계의 아사기리 운용 폐지.
2016/03/26 - 치요다선 직통용 4000형 열차가 JR죠반완행선으로 직통운전 개시. 동시에 JR의 E233계 2000번대 열차가 오다큐선 직통운행 개시. 구간준급 폐지.
3. 운행 형태
예전에는 오다큐 전동차의 등급이 매우 세분화되었지만 현재는 특급 로망스카 계열, 쾌속급행, 급행, 타마급행, 준급, 각역정차 이렇게 등급이 정리가 되었다. 2016년 3월 시각표 개정 기준으로 운행 등급에 대해 간략히 설명한다.
특급 로망스카 - 유료/좌석지정제의 특급열차로, 총괄적으로 <로망스카>라는 애칭을 사용하며, 신주쿠역을 출발하여 각 행선지 방면으로 운행한다.(지하철 직통특급 제외) 각 열차의 명칭을 살펴보면
오다와라 / 하코네유모토 방면 : <슈퍼 하코네> <하코네> <사가미(오다와라선 내 발착)>
슈퍼 하코네는 신주쿠 ~ 오다와라 구간의 중간역을 모두 무정차하는 열차이며, 하코네는 열차에 따라 정차역이 일정하지 않은 특징이 있다. 사가미는 오다큐 오다와라선 내를 운행하는 로망스카로 운영되고 있다. 현 시점으로 모든 슈퍼 하코네는 VSE/GSE형 차량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사가미는 VSE 제외 전 차량으로 운용된다.
에노시마 방면 : 에노시마선 직통 <에노시마> - VSE 이외 전 차량으로 운전되고 있다.
고텐바 방면 : <아사기리>(JR고텐바선 직통운전) - 전 차량 MSE로 운전되고 있다.
또한 신주쿠역을 18시 이후에 발차하는 하행 열차에 대해서는 퇴근용 로망스카라고 해서 모두 <홈웨이>로 부르고 있으며, 지하철 치요다선 직통으로 메트로하코네 / 메트로홈웨이도 운용되고 있다.
쾌속급행 - 2004년 12월 11일부터 운용된 급행계열 최고 속달열차로, 전 열차 전 구간 10량편성으로 운행된다. 시모기타자와~신유리가오카 구간 무정차를 하는 무료 속달열차 중 최고로 높은 등급이다. 낮시간대 기준으로 1시간당 신주쿠~후지사와 구간 3편, 신주쿠~오다와라 구간 2편, 신주쿠~신마츠다 구간 1편이 운전되고 있다. 그 외 에노시마선 카타세에노시마 발착 쾌속급행도 소수 있고, 그 외 신주쿠발 사가미오노발 쾌속급행도 설정되어 있다. 오다큐의 쾌속급행은 속달열차 이용승객의 장거리/근거리를 구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으며, 장거리 여객의 속달성 향상 및 근교구간의 급행 혼잡완화 목적으로 설정되었다. 복복선 구간의 연장 때문에 고속운전이 가능해진 것이 쾌속급행 탄생의 배경이라고 볼 수 있으며, 또한 JR쇼난신주쿠라인과의 경쟁에 충실하여 신주쿠~후지사와 구간의 속달 서비스에 대항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우메가오카~무코우가오카유엔 구간의 복복선 구간을 활용하여 이 구간에서 시모기타자와~신유리가오카 구간을 논스톱 주행하는 것이 최고의 특징이다. 등장 초기에는 JR쇼난신주쿠라인에 비해 열세에 있었으나, 오다큐측의 쾌속급행 운행이 신주쿠~후지사와 구간에서 1시간당 3편에 이르고, 편의성이 향상되었으며, 소요시간도 JR이 49~51분인데 비해 오다큐는 56~58분 정도로 격차가 많이 줄었으며, 운임이 JR 970엔, 오다큐 590엔으로 가격면에서 상당한 경쟁력이 있는 만큼 JR과의 진정한 경쟁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오다와라선 내의 쾌속급행은 혼아츠기~신마츠다 구간에서 각역정차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급행 - 1927년 10월 15일부터 오다와라선 전 선 복선화와 맞추어 등장하였다. 1944년 11월 태평양전쟁의 전황악화로 운행을 중단했으나, 1949년 다시 운행을 재개하였다. 낮시간에는 주로 신주쿠~신마츠다/오다와라 구간 및 치요다선 직통으로 요요기우에하라~카라키다 구간을 운행한다. 오다와라선 내에서는 쾌속급행과 공통으로 혼아츠기~신마츠다 구간에서 각역정차 역할을 한다. 치요다선 직통열차의 경우는 치요다선 및 JR죠반선 내에서는 각역정차를 한다.
신주쿠발 급행열차와 치요다선 직통열차는 전 열차가 10량편성으로 운전된다. 마치다/사가미오노~오다와라 구간을 운행하는 일부 급행열차는 6량편성으로 운전된다. 평일 시각표에서는 출퇴근시간대에 교도역을 통과하지만, 평일 낮시간대와 주말 시각표에서는 모든 급행이 교도역에 정차한다. 10량편성의 급행열차인 경우는 카이세이~아시가라 구간의 역을 통과하지만, 6량편성 급행열차(통칭 아카마루급행, 전광판에 ●急行으로 표시된다)의 경우는 카이세이~아시가라 구간 전 역을 정차하는 특징이 있다.(2016년 시각표 개정으로 아카마루 급행이 대폭으로 감편되었다.)
치요다선 직통 급행열차의 경우 낮시간대에 1시간당 3편(2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신주쿠 발착의 급행 또한 2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이에 따라 낮시간대 기준으로 요요기우에하라~신유리가오카 구간에서는 1시간당 6편, 1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신주쿠~요요기우에하라 구간, 신유리가오카~사가미오노 구간은 1시간당 3편, 2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통근준급 - 2018년부터 설정된 등급으로, 평일 출근시간대 상행으로만 운전되며, 전 열차가 치요다선 직통으로 운행된다. 정차역은 이세하라~노보리토 구간 각역, 세이죠가쿠엔마에, 교도, 시모기타자와. 요요기우에하라역 구간만 준급으로 운행되며 치요다선에서는 각역에 정차한다. 급행선/완행선 양쪽 모두를 사용하는 유일한 등급이다.
준급 - 1946년 10월 1일부터 등장한 등급으로, 운행회수가 많이 줄어 이제는 급행을 보조하는 등급이 되었다. 노보리토역을 경계로, 오다와라~노보리토 구간은 급행과 정차역이 같지만, 노보리토부터는 각 역에 정차하는 등급이다. 치요다선 직통열차도 존재하고 있으며 예전에 활발하게 운행하던 때보다는 운행회수가 줄었다. 10량편성 운전이 기본이다. 오다와라선 내에서만 운전되는 등급이다.
각역정차 - 개업과 동시에 등장한 등급으로 각역에 정차한다. 현재는 신주쿠~혼아츠기 구간의 열차가 대다수이며, 혼아츠기~신마츠다 구간은 급행과 쾌속급행이 각역정차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른 아침과 심야에만 극소수 운행되고 있다. 신마츠다~오다와라 구간을 운행하는 각역정차 계통도 있다. 신주쿠 발착의 경우 8량편성이 대다수이며, 장거리 각역정차 열차나 신마츠다~오다와라 구간의 각정은 6량편성으로 운전된다. 신주쿠~신유리가오카 구간의 각정열차는 1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급행과의 접속은 세이죠가쿠엔마에역에서 하고 있다. 타마선 및 에노시마선 직통 각정열차는 거의 사라졌다.
4. 운용 차량
오다큐전철 70000형 - 특급 로망스카 에노시마/홈웨이로 원칙적으로 평일 운용. 7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60000형 - 특급 로망스카 에노시마/홈웨이로 운용. 6량/10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50000형 - 특급 로망스카 에노시마/홈웨이로 운용. 10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30000형 - 특급 로망스카 에노시마/홈웨이로 운용. 6량/10량편성.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5000형 - 쾌속급행/급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4000형 - 쾌속급행/급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3000형 - 쾌속급행/급행열차로 운용. 10량편성.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3000형 - 급행/각정열차로 운용. 6량편성.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2000형 - 각 등급으로 운용. 8량편성.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1000형 - 쾌속급행/급행으로 운용. 10량편성.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1000형 - 쾌속급행/급행/각정으로 운용. 6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1000형 - 쾌속급행/급행/각정으로 운용. 4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8000형 - 쾌속급행/급행/각정으로 운용. 6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오다큐전철 8000형 - 쾌속급행/급행/각정으로 운용. 4량편성.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도쿄메트로 16000계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 직통차량. 도쿄메트로 아야세검차구 소속.
JR동일본 E233계 2000번대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 직통열차로 운용. 10량편성. JR동일본 마츠도차량센터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5분)
1/2/3/4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1)/JR쇼난신주쿠라인(JS20) - 이케부쿠로/오오미야/카와고에 방면
1/2/3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1)/JR쇼난신주쿠라인(JS20) - 시부야/신키바/요코하마 방면
7/8번 승강장 - JR츄오쾌속선(JC05) - 요츠야/오챠노미즈/도쿄 방면
9/10/11/12번 승강장 - JR츄오쾌속선(JC05) - 하치오지/타카오/마츠모토 방면
13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0) - 스이도바시/아키하바라/치바 방면
14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7) - 하라주쿠/시부야/시나가와 방면
15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7) - 이케부쿠로/타바타/우에노 방면
16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0) - 나카노/키치죠지/미타카 방면
게이오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번 승강장 - 게이오선(KO01) - 메이다이마에/쵸후/게이오하치오지 방면
게이오신선/도쿄도교통국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4번 승강장 - 게이오신선(KO01) - 사사즈카/메이다이마에/하시모토 방면
5번 승강장 - 도영지하철 신주쿠선(S01) - 이치가야/진보쵸/모토야와타 방면
도에이 오오에도선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6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27) - 롯폰기/다이몬/몬젠나카쵸 방면
7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27) - 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이이다바시 방면
도쿄메트로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08) - 니시신주쿠/나카노사카우에/오기쿠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08) - 긴자/오오테마치/이케부쿠로 방면
도에이 오오에도선 신주쿠니시구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1) - 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롯폰기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1) - 이이다바시/시오도메/료고쿠 방면
세이부철도 세이부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번 승강장 - 세이부 신주쿠선(S01) - 타카다노바바/도코로자와/혼카와고에 방면
요요기우에하라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C01) - 오오테마치/아야세/아비코 방면
시모기타자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게이오 이노카시라선(IN05) - 메이다이마에/쿠가야마/키치죠지 방면
2번 승강장 - 게이오 이노카시라선(IN05) - 시부야 방면
야마시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서측 승강장 - 도큐 세타가야선(SG08) - 시모타카이도 방면
동측 승강장 - 도큐 세타가야선(SG08) - 카미마치/산겐자야 방면
노보리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난부선(JN14) - 후츄혼마치/타치카와 방면
2/3번 승강장 - JR난부선(IN14) - 무사시미조노쿠치/무사시코스기/카와사키 방면
신유리가오카역 환승안내
2/3/4번 승강장 - 오다큐 타마선(OH23) - 오다큐타마센터/카라키다 방면
마치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23) - 신요코하마/히가시카나가와/사쿠라기쵸 방면
3/4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23) - 하시모토/하치오지 방면
사가미오노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다큐 에노시마선(OH28) - 츄오린칸/야마토/카타세에노시마 방면
JR에비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사가미선 - 아츠기/치가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사가미선 - 하시모토/하치오지 방면
소테츠 에비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소테츠 본선(SO18) - 야마토/니시야/요코하마 방면
JR아츠기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승강장 - JR사가미선 - 에비나/하시모토/치가사키 방면
JR마츠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3번 승강장 - JR고텐바선(CB04) - 고텐바/누마즈 방면
2번 승강장 - JR고텐바선(CB04) - 고즈 방면
오다와라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 |13 ..... 10| 9ㅜ8 11ㅗ7||6 5||4 3||2 1|
1/2번 승강장 - 이즈하코네철도 다이유잔선(ID01) - 아나베/이와하라/다이유잔 방면
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16) - 아타미/이토/누마즈 방면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JT16) - 요코하마/시나가와/도쿄 방면
7/11번 승강장 - 하코네등산철도선(OH47) - 이리우다/하코네유모토/고라 방면
1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시즈오카/나고야/신오사카 방면
1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신요코하마/시나가와/도쿄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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