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렇지 않게 친구의 외모를 평가하는 학생들을 자주 본다. 놀림받는 학생은 속으론 어떨지 모르지만, 겉으로는 쿨하다. 비만하지 않은 6학년 여학생이 "선생님, 저 뚱뚱하죠?"라고 물었다. 나는 "뚱뚱하면 안돼?"라고 되물었다. 학생은 "뚱뚱하면 애들이 놀리고 보기에도 안좋잖아요."라고 말했다. " 외모에 대한 기준을 어디에 두냐에 따라 너는 뚱뚱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 네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봐. 그것이 사회에서 만든 외모 기준에 널 맞추는 것보다 중요해."
미디어에서 외모는 웃음코드다. 학생들은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이 수업은 오래 전부터 구상했다. 수업을 하면서 여성에 대한 외모 평가기준이 너무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실감했다.학생들이 외모평가하는 사회적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일들을 찾아 행복하기를 바란다.
동기유발
-학생들에게 외모에 100% 만족하냐고 물었다. 반마다 남학생 3-4명이 외모에 100% 만족한다고 했다. 키가 작은 남학생과 몸집이 있는 남학생이 외모에 100% 만족한다고 하자 다른 학생들이 키가 그렇게 작으면서 또는 뚱뚱하면서 외모에 100% 만족할 수 있냐고 묻기도 하고 별종 보는 듯 그 학생들을 바라보았다.
학생들에게 오늘은 우리 외모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방법을 찾자고 말하고 학습활동을 소개했다.
활동 1 외모평가 기준 찾기
키가 크다는 것을 칭찬하는 아는 형님 장면을 캡처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어떤 외모 평가 기준으로 평가했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키가 크면 좋다는 기준으로 평가한 것 같다고 말했다. 얼굴이 작은 연예인을 보고 '이거 실화야.'라는 동영상 장면을 캡처하여 보여주고 여기에서는 어떤 외모 평가기준이 작동했냐고 묻자 얼굴 크기라고 답했다.
학생들에게 신체부위를 제시하고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 충족해야하는 기준을 물었다.
키의 경우 남자는 -175cm. 여자는 165cm 정도 되면 좋은 평가를 받는다고 했다. 피부는 여드름, 기미, 주근깨, 흉터가 없어야 하고 하얀 피부 일 때 좋은 평가를 받는단다. 체형은 몽무게가 많이 나가면 안되고 여자는 날씬하고 엉덩이가 크고 허리는 들어가야하며 가슴은 커야 좋은 평가를 받고, 남자는 몸에 근육이 많을 때 평가가 좋다고 했다. 눈은 커야 하고 쌍거풀이 있어야 하며 얼굴형은 달걀형이고 작아야 좋은 평가를 받고 코는 콧대가 높고 콧망울이 예뻐야 한다고 답했다.
성별로 보았을 때 남성에 대한 외모 기준이 많은지, 여성에 대한 외모 기준이 많은지 물었다. 학생들은 여성에 대한 외모 기준이 많다고 말했다.
외모평가를 잘 받기 위해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물었다. 키의 경우 성장기 학생들은 영양제를 먹고 운동을 하고, 어른들은 키 높이 구두를 신거나 키를 늘리는 수술을 한다고 학생들이 답했다. 피부는 피부관리를 받고 피부과를 다니고 화장품을 바르고 흉터를 제거하는 수술을 받는단다. 체형에서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다이어트를 하고, 다이어트 약을 먹고, 근육보충제를 먹어 근육을 늘리는 노력을 한다고 답했다. 지방 흡입술, 가슴 성형술도 한다고 말하고 눈은 쌍꺼풀 수술을, 코는 코 성형수술을 하기도 한다고 답했다. 여기저기서 엄마가 쌍거풀 수술했다고 말했다. 나도 선생님 친구는 쌍거풀 수술, 코 성형, 팔자주름펴기, 보톡스도 했다고 덧붙였다.
활동 2 외모평가의 문제점
학생들에게 외모에 대한 기준이 생겨 돈을 버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물었다. 학생들은 연예인, 의사, 제약회사, 화장품회사, 뷰티사업, 의류사업 등을 이야기했다. 그렇다면 외모 평가 기준때문에 손해를 보는 사람은 누구인지 생각해보게 했다.
아는 형님 장면을 캡처해서 보여주었다. 예능에서 외모 평가에 아무렇지 않게 반응하는 이유를 물었다. 학생들은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했다. 무엇이든 물어보살에 나온 얼굴 커서 상처받은 사람의 영상을 캡처해서 보여주었다. 현실에서는 얼궄크기에 대해 외모지적을 받았을 때 어떤 느낌이 드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불쾌하다고 했다. 사람의 성, 몸을 이용해 돈은 버는 것을 성상품화라고 설명했다.
성 상품화로 인한 문제점을 찾아봤다. '무엇이든 물어보살' 사연 중 외모에 집착하여 화장 시간만 3시간 사용하는 출연자 사연과 다이어트 약을 한 달에 천만 원씩 사용한 출연자의 상담장면을 캡처하여 학생들에게 보여주었다.
"외모 평가기준에서 벗어났을 때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학생들은 비난하고 지적하고 놀린다고 답했다. 이번에는 사람들은 외모 평가기준에 달하면 어떻게 하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칭찬한다고 했다.
외모 지적이나 비난을 받았을 때와 칭찬받았을 때의 감정을 감정카드에서 찾게 했다. 외모를 지적받은 경우 대부분 화가 난다고 답했다. 외모를 칭찬받았을 때는 기쁘기도 하고 고맙기도 하지만 당황스럽고 신경 쓰이고 부담스럽다는 학생들도 상당히 있었다.
사람들이 외모평가를 하는 이유를 물었다. 외모 지적은 다른 사람을 놀리고 싶거나 장난, 재미로, 그냥 할 것 같다고 학생들이 답했다. 외모 칭찬은 상대에게 잘 보이려고, 상대와 좋은 사이가 되려고, 할 말이 없어서, 친해지려고 하는 것 같다고 학생들이 답했다.
나보다 약자가 나의 외모를 지적하거나 칭찬이 부담스럽고 신경 쓰일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하는지 물었다. 학생들은 화를 낸다고 답했다. 나보다 강자가 그런 행동을 했을 때의 반응을 물었다. 고맙다고 하거나 상냥하게 웃으면서 하지 말라고 말한다고 답했다.
싱어게인 이무진 심사평에서 심사위원이 '머리 펌부터 하자'라는 심사평을 보여주었다. 가수는 무엇으로 평가받고 싶을지 물었다. 학생들이 노래 실력이라고 했다. 무엇이든 물어보살의 축구선수가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를 칭찬해서 부담스럽다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축구선수는 자신을 무엇으로 평가받고 싶어 할지 물었다. 학생들은 축구 실력이라고 했다.
활동 3 외모평가 다양성 존중 방법
연예인 한 명이 체중감량을 하려고 할 때 수많은 사람들이 체중감량을 돕는다. 왜냐하면 그 한명의 감량으로 많은 사람이 돈을 벌기 때문이다. BMI지수 25-27일때, 정상에서 조금 벗어난 사람들이 제일 건강하다는 보고도 있다. 비만하지만 전혀 질병이 없는 사람들도 있다.
우리의 소중한 시간, 돈, 노력을 어디에 사용하면 좋을지 학생들에게 물었다. 학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고 싶은 것, 건강한 정신과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 것에 사용하면 좋겠다고 했다.
다른 사람의 외모에 대한 칭찬보다는 어떤 부분을 칭찬하면 좋을지 물었다.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잘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칭찬하면 좋겠다고 학생들이 말했다.
나보다 약자나 강자가 외모평가, 칭찬했을 때 우리는 다르게 반응했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학생들과 함께 외모 평가는 가능한 하지 않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모았다.
"선생님, 외모평가 이외에 친구랑 할 말이 없어요"라고 말한다면 친구와 나와의 관계를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수업을 마무리했다.
이번 수업에 도움이 된 도서
외모 왜뭐
이번 수업에 도움이 된 사이트
외모지적이 아니라, 외모칭찬도 안된다고? [모두를위한성교육ep.7]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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