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남스님-보리도차제광론 16강(제자를 이끄는 순서) 2018 04.21
교제:보리도에 이르는 차제(도향스님.하늘북) P54~P
(법문요약)
"스승님은 도의 뿌리 입니다."
1.도의 뿌리인 스승에게 의지하는 방식
1)확신을 위해 넓게 설하는것과 수행을 요약해서 설함.
불성을 밟히려면 스승에 의지해야 한다.
'모든 요의법은 시작은 선지식을 놓치지 않는다.
'제자의 선한마음과 허물 하나를 감소하는 모든 이번생과 다음생의 영원한 행복은 시작이 스승에게 의지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모든 이득과 행복과 해탈은 스승에 의지 하는 것이므로 중요한 것이다.
*다라니:선정의 종류로 글이나 내용을 잊지 않게되는 선정.
*변재:누구에게도 두렵지 않는 자심감.
*아사리:율사
*정의:확실한 의미
-뽀도와 스승님께서는 "해탈을 성취하는 데에 스승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금생의 일도 가르쳐 주는이 없이는 되지 않는데
삼악도에서 막 나와서 어찌 가보지 못힌 경지로 가는 데에 스승 없이 어떻게 되겠는가."
2.스승에 의지하는 방식 6가지:
1)스승의 정의(자격),
2)의지하는 제자의 정의,
3)제자가 스승에 어떻게 의지하는가 하는방식,
4)의지하는 이득,
5)의지하지 않는 허물,
6)이들의 뜻을 요약한 것(결론).
-미륵보살 (장엄경론.莊嚴經論)에서 선지식의 10가지 갖추어야할 법.
조복(調伏),적정(寂情),근적정(近寂情),수승공덕( 殊勝功德),근면(勤勉),敎가 풍부하고,空을 증득하고뛰어난 언변이 있고 非의 자성,힘들어하지 않는 이에게 의지해야 한다
3.계학(조복調伏하는것)
-별해탈계에서는
"항상 힘써 좇은
부리기 어려운 마음의 말에 못
백(百)의 재갈은 이것이다."
*적정(寂情)* 억념(정념,기억)
[지관수행에서 혼침과도거,억념(정념)과 정지의 관계]
삼매에서는 집중과 밝음이 필요히다.
도거:산란한 욕망(집중에 방해가 되는것)
혼침:밝음이 없는것(밝음에 방해 되는것은 혼침이다)
억념(정념):기억을 지속 시켜야한다.정지:혼침과 도거가 생기는것을 정지로 생기지 못 하도록 순찰하는 역할을 하야함.
집중이 6시간정도 하면 보통 집중에서 경안이 생기는데 이것이 지혜를 성취 했다고 하며,
지혜를 분석하면 경안이 또 생기는 데 이것을 관을 성취 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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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고맙습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