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링 기체조(기혈순환유통법)
우리가 굳은 몸을 푸는 것은 굳어진 마음을 풀기 위해서입니다. 완벽하게 동작을 취하려 애쓰기보다, 굳어진 마음을 풀 듯 긴장을 풀고 무리하지 않게 자세를 취해나갑니다.
우리 몸의 모든 근육과 관절을 조화롭고 풀어주고 상하좌우 골고루 움직여줌으로써 균형 잡히고 아름다운 체형을 갖추게 합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경험으로 다듬고 체득되어 전해진 힐링 기체조는 동작의 순서에 맞게 한 동작 한 동작 정성을 들여 움직이는 부위로 사랑하는 마음을 보내면서 성심성의껏 해나가면 이 체조만으로도 건강을 지키고 회복해나갈 수 있을 만큼 잘 짜인 훌륭한 수련법입니다.
단전행공
숨 쉴 식(息)자가 의미하듯 호흡과 마음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횡격막을 충분히 이완한 상태에서 깊고 풍부한 단전호흡에 마음을 싣다 보면, 일상생활 속에서 소진되고, 거칠어졌던 생명력이 순화되고 자연스럽게 원기를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몸과 마음의 중심인 아랫배 단전에 뜻을 모으고 편안하게 호흡하면서, 자연의 운행 법칙에 따라 구성된 다양한 동작들을 고요하게 취해나가는 국선도 특유의 단전행공은 우리 몸 안의 탁한 기운을 내보내고, 대자연의 밝은 생명에너지를 듬뿍 받아 경락의 기(氣) 흐름을 순화시키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여 일상에서도 몸과 마음이 중심 잡힌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국선명상
모든 마음의 부담과 짐을 내려놓고 외적, 내적으로 완전한 휴식을 취하는 국선명상은 생체에너지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아주 깊고, 고요한 상태에 들어가 깨달음의 지혜가 열려나가도록 해줍니다.
머릿속의 생각과 가슴 속의 감정을 무심의 자리인 아랫배 단전으로 내려 자신을 텅 비운 상태에서 대자연의 생명력과 하나 되는 가장 이상적인 명상법입니다. 호흡과 의념을 동시에 활용하여 정신은 맑고 밝게 깨어있고, 마음은 깊이 안정됩니다. 뇌파와 심파가 안정되면 우리 몸의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면역력이 강화됨은 물론 항상 평화롭고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오장육부 강화 운동과 국선도무도
처음 수련을 시작하는 사람은 큰 학이 여유롭게 춤을 추듯이 아주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동작을 취하고, 호흡도 자연스럽게 합니다. 차츰 익숙해지고 기력이 붙으면 동작에 탄력이 생기고, 생동감이 흐르게 되니 호흡과 동작, 의념이 일치되면서 운기(運氣)가 이루어집니다.
우리 몸의 면역세포는 70% 이상이 장에 집중돼 있습니다. 장이 건강하면 면역시스템이 활성화되어 병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국선도 특유의 오장육부 강화운동(기신법)은 단전행공을 하고 난 뒤, 몸에 자연스럽게 모아진 기운을 우리 몸속의 장부 한 곳 한 곳에 골고루 보내어 장부를 건강하게 해주는 운동입니다.
국선도무도는 손발에 힘을 기르고 근골을 바로잡아 자신의 몸과 마음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힘을 길러 조화로운 품성과 호연지기를 키워줍니다. 역사 속에서 위난의 때에는 동작을 간결하고 빠르게 훈련하여 호국무술로 전환해왔지만, 평상시에는 춤을 추듯 유연하고 부드럽게 양생법으로 수련해 나갑니다.
출처: 국선도 (kouksund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