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 베트남의 브·민·치 사장은 5월29일, 베트남서 최대 이용자를 가지는 블로그사이트 「yahoo!360о」를
7월13날짜로 폐쇄 한다고 발표했다.
동사에 의하면, 폐쇄와 수반해 동블로그에 게재된 모든 데이터도 함께 삭제 된다고 하고 있다.
동사는 다음 버전 블로그로서 「yahoo!360plus」를 공개, 신블로그에서는 마음에 드는 블로거의 등록 가능 건수를 큰폭으로 끌어올리는 등, 지금까지보다 편리한 사이트 이다(동사 발표), 라고 하고 있지만, 이용자의 반응은 시큰둥 하다.
우선 구사이트로부터 새로운 버전의 사이트로 데이터 이전을 할 수 없는 사양 외에 Java스크립트의 사용이
금지되었다.
또 데이터의 이행시에 코멘트나, 사진, 동영상등이 사라지는 버그가 잇따르고 있다.
베트남 최대의 이용자를 갖는 블로그사이트는 당국에 있어서 "눈에 가시"이기도 하다.정부가 좋아하지 않는
언론 형성의 장으로 이용되고 한층 더 코멘트나 투고로 국가나 정치와 관련 비판 여론에 앞장 서고 있다 .
이 때문에 이전부터, 당국은 야후사에 대해, 문제가 있는 블로거의 정보를 제출하도록 요구하고 있었다.
재판소는 08년 9월, 당국이 평소부터 문제삼고 있던 블로거, 「디에우·가이」구엔·밴·하이에 대해서 30개월의
유죄판결을 내렸다.
베트남 정보 통신성은 08년12월, 블로그에서의 정보 투고 활동에 관한 지도 통지를 공포해, 동성 산하에 인터넷 감시 기관을 마련하고 있다.
- 발췌 번역 / 정리 - ⓒ 비나한인
http://www.vinahan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