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전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창구에서 하는 것보다 평균 40% 정도 삽니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 적립도 해줍니다.-특히 신한은행의 경우는 3불에 1마일적립해 줍니다.서비스 선택가능,유학송금시의 경우.본인은 신한은행과는 무관.
각 시중은행의 웹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좋을 듯 합니다.
해당 은행 인터넷뱅킹 이용가능해야하고, 단순송금이 아닌 유학송금의 경우에는 시중은행의 어느 한 지점에 "지정등록"을 창구에서 신청해야합니다. 본인이 가지 않더라도 대리인을 통해서 가능한 지는 각자의 능력(?)에 달렸겠죠.
환율적용은 기준환율을 중심으로 spread를 적용합니다.전신환은 1%-우대시0.6% 까지 할인 가능, 현찰은 1.6%-우대시1%까지 할인 가능. 물론 할인을 더 받을 수도 있지만, 이 경우 대규모 거래일 경우이고 본점 승인을 얻어야 됩니다. 해서 외환 담당자가 꺼리겠죠.
기준환율은 시중은행간에 별 차이가 없습니다. 무시해도 좋습니다. 단, 하루에도 몇 번씩 환율이 바뀝니다.
그외 송금수수료와 전신료 추가됩니다. 인터넷뱅킹의 경우 보통 송금수수료는 면제해 줍니다. 인건비가 극히 최소 투입되기 때문이겠죠. 전신료는 국제 외환 전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은행이 부담하는 것이므로 고객이 부담해야 겠지요.
찾을 때 은행(외국)에서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외국은행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니 부과하는 것이겠지요.
그외 궁금한 것은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
외환의 모든 것을 제가 아는 범위내에서 가르쳐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