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아니라 투표라서.. 왁자지껄에 글을 올려봅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지 해서요. 참고하여 결정 짓겠습니다.
소중한 클릭
부탁드립니다.
요즘 생각이 넘 많고 고민이 많은 메리니 입니다.
게시판에 질문도 올리고 해도.. 역시나 아직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딱! 뭐라고 확답내리기가 너무 힘들어서
여러분의 의견도 참고 하고자 이렇게 글을 남겨 봅니다.
제가 이번 학기에 대학원 프로그램(2년) 과정을 공부하게 됩니다. 과는 디자인이구요.
한국에서 일한 경험도 몇년 있습니다. (하지만 3년 공백기간있어요. 2008부터 -현재까지)
그러나 지금 제가 생각하고 있는건 대학원 포기하고 컬리지 썰티 프로그램 (게임, 웹디자인 관련 썰티1년 과정)을 듣고 Post-graduation work permit 신청하여 (아마 길게 받아도 1년짜리 워킹 퍼밋이 될듯 합니다.) 이곳 캐나다에 일자리를 구할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문제는 제가 가지고 있는 자금이 1년 썰티프로그램 들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국제 학생 학비가 너무 비싸네요..ㅠ_ㅠ)
대학원 프로그램을 들을경우 (5학기) 지금 가지고 있는 금액으론 충분치 않게 되구요. 부모님 손을 벌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여러분이라면.. 부모님한테 손을 벌리더라도 대학원 2년과정 (디자인학과/졸업후 3년워크퍼밋) VS 빨리 졸업하고 취직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컬리지 썰티(3D게임이나 웹디자인 1년 프로그램/ 졸업후 8개월~1년워크퍼밋)
어떤것이 더 나을까요?
대학원이나, 썰티나 둘다 관심있는 분야고.. 한국에서도 디자인과 졸업을 했구요.
대학원 프로그램은 좀 더 아카데믹한걸 배우고(아마..논문위주) 컬리지 썰티는 좀더 실용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구요.
참고로 전 캐나다에 직장을 잡을 목적으로 있고.. 그 이후 영주권까지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 저에게 한 말씀 하고 자 하신분은 소중한 의견 부탁 드립니다.
이 고민만 한달째 입니다. 저좀 살려주세요 ㅠ_ㅠ 이러다 머리 터질것 같아요... 흑...
첫댓글 대학이 어딘지 좀더 중요하지않을까요?? 갠적으로 저도 미술계라 좀더 실용적인게 나을듯한데여
아.. 대학은 NSCAD 대학이에요. 컬리지는 세네카 컬리지 게임 아트 & 애니메이션 (8개월과정) 썰티입니다.
ㅋㅋㅋ글쿤여 전 지금 쉐리던 애니과다니는데 세네카 게임아트 프로그램도 좋다고들었어요! 여긴 학벌보다 실력/포폴위주로보니깐 어떤학교가 개인포폴을 더 도와줄지에 좌우되는듯하네여 ㅋㅋ
아.. 쉐리던 컬리지 애니과로 유명한 곳이라고 익히 들어서 알아요. (부러워요 ㅠ_ㅠ)그곳에 학교도 알아봤는데.. 1년 프로그램을 못 찾았어요. 찾은 곳은 험버랑 세네카인테.. 험버는 이번 가을학기 마감이라.. 힘들거라고 하고..세네카는 아직 어플라이 가능하다고 해서.. 아.. 세네카 1년 썰티 괜찮나요? 미대쪽에 관한 정보를 얻지 못해서요.
아 1년프로그램은 computer animation프로그램있어요! 석사 비슷한프로그램인대 3d컴애니 위주로 졸작만들고 그런답니다 ㅋㅋㅋ세네카도 온타리오주에서 알아줄만한 애니/디자인과 가지고있어서 걱정은안하셔도될듯해요! 여기는 아무래도 실용성이랑 인맥이중요하다보니깐요 ㅎㅎ 실무에서 일하시는분도 거의다 세네카/쉐리던같은 technical college에 나와서 인맥/취업으로따지자면 세네카가 더 좋을듯하네요
아.. 그런가요? 캐나다도 인맥인가요? 애니쪽이나 3D쪽 취업은 괜찮나요? 전 2D쪽으로만 공부해서.. (뽀샵이로 이미지 만드는 것만 알아요) 3D쪽은 잘 몰라서요.
취업같은경우우는 개인적인차가많아서 딱히 말해주긴어려운데 그래도 좋게 졸업하면 웬만하면 취직되는걸로알고있어여 ㅋㅋㅋ저도 3d갈생각은없는데 일단 염두해두는바로써 아주 약간만아는거구여. 뽀샵 이미지만드는거면 일러쪽이 맞으실수도있을텐뎁
아.. 일일이 답변 감사합니다. 이왕이면.. 2D보다는 3D가 더 직업을 잡기에 폭이 넓은거 같아서.. 3D쪽 생각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석사보단.. 기술쪽이 나은거 같군요.. 한국에서만 석사 학력인정해 주지.. 캐나다에선 그렇게 인정을 해 주는 편이 아닌듯 싶네요.. 음... 역시 전 한국인이라..석사따면 그래도.. 먼가 플러스가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역시나 능력이 더 우선시 처주는 군요..
여긴 학력을 별로상관안해서요 ㅎㅎ3d 생각하실꺼면 세네카 좋아요 :)! 글고 혹시 한국돌아갈생각이시라도, 석사보단, 외국회사에서 실무경험있다는게 좀더 메리트있지않을까요? 석사로치면 세네카도 마스터코스이니깐요 ㅋㅋ
아.. 맞아요.. 코스가 post - graduation 썰티라고 되어 있었으니.. 그러고 보니 그렇네요.. 역시 경력이 중요하네요. 전 이곳에서 취직해서 영주권까지 생각하고 있는지라.. 빨리 졸업해서 취직해서 자리잡는걸로 치면 역시나 컬리지가 맞는거 같네요. 그래도 제 생각엔 3년 워크퍼밋주는 안전빵인 석사도 왠지 괜찮을거 같다..라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컬리지는 워킹비자를 1년밖에 안주니..그안에 직장 못잡으면..ㅠ_ㅠ 한국으로 가야하는 상황이되니... 이런저런 걱정이 앞서네요.. 으하항님 조언에 지금 컬리지쪽으로 기울여지네요..지금껏 투표봐서도..(6명)이긴 하지만.. 컬리지쪽이 더 많고.. 음.. 역시 컬리지 인가봐요.
'죠드' 회원님께 여쭤보세요. 전문적이고 살이되는 답변을 주실것으로 확신합니다. 투표했습니다, 힘내세요
아.. 죠드님.. 어디계시죠? 쪽지 보내면 답변 주실려나.. 마모루님 정보 감사합니다!!
길게 보세요. 3년짜리 워크퍼밋 주는 디플로마과정이 더 낳습니다. 현재 토론토 게임인더스트리에서 3D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1년 과정 마치고 들어와서 어렵게 LMO신청하고 워킹비자 문제로 고민하는 친구를 봐서 말씀드리는겁니다. 취업은 경력 없이 잡 잡기는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애니쪽은 특히 컨트랙 잡이 많아서 스테이더스 문제로 나중에 고민하실수 있을거에요. 게임쪽은 요즘 토론토에 회사들이 디벨롭 오피스를 새로 열긴 하는데 경력없이 들이밀어서 쉽게 될만한 상황은 아닙니다. 눈이 많이 높아져서요 ;; 캐나다에 인맥은 출신 학교가 아니라 회사에서 만드는거에요..
Vicious님 감사합니다. 현실적으로 이렇게 짚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저도 1년 워킹비자가 아무래도 마음에 많이 걸렸었습니다. 음.. 현실은 제가 생각 했던 거보다 더 냉정하겠죠? 역시 쉽지 않는.. 결정이네요. Vicious님 말씀처럼 길게 보라는 말씀이 마음에 와 닫네요.
안녕하세요? 주말은 잘 보내시고 계시나요? 다름이 아니라.. 제가 쪽지를 보냈습니다. 시간 되시면 쪽지 확인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당연히 부모님의 서포트기 가능하다면 2년과정이지요. (돈이 전부는 아닙니다만..) 나중의 급료만 봐도 급이 다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맞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진짜 진짜 진짜 너무 선택하기 힘들때 친구한테 하나 골라달라고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결국엔 제가 선택하게 되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척 초이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