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smiletogether.or.kr/bbs/board.php?tbl=info_board5&mode=VIEW&num=189&category=&findType=&findWord=&sort1=&sort2=&it_id=&shop_flag=&mobile_flag=&page=1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살펴보기 (2)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 및 지원의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번 소개해드린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기본-지역사회기반교육과정>’의 개발도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기본-지역사회기반교육과정>’과 상호 연계 적용이 가능하면서, 평생교육의 큰 틀이라고 할 수 있는 6대 평생교육 주제 영역별로 적용할 수 있게 2019년에 개발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한경근 외, 2019)’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www.smiletogether.or.kr%2Feditor%2Fupload%2Fimg%2F1595810362.png)
[이미지 출처: https://www.nise.go.kr/lifelong/boardCnts/list.do?boardID=459&m=0101&s=lifelong]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의 목적은 발달장애 성인의 평생학습 요구를 충족하고 통합된 사회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이지만 서로 의지하는 상호 의존적인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발달장애 성인이 개인 및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갖추어 나가고, 또 성인기 삶의 다양한 영역들을 경험하여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은 『평생교육법』 제2조에 기초하여 크게 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능력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 시민참여교육의 여섯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문해교육 평생교육과정은 발달장애 성인 학습자의 능력과 장애 정도에 따라 자연스러운 생활 맥락 속에서의 문해 활용에 초점을 둡니다. 학력보완교육 평생교육과정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하여 자립생활 능력 및 실생활에서 학습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직업능력교육 평생교육과정은 전통적인 경제적 관점에서의 직업의 개념에서 벗어나 의미 있는 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문화예술교육 평생교육과정은 문화예술에 대한 다양한 직·간접적인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데 초점을 두어 학습 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합니다. 인문교양교육 평생교육과정은 문학, 역사, 철학 분야를 중심으로 시민으로서 교양을 쌓고 즐기는 데 주안점을 둡니다. 마지막으로 시민참여교육 평생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장애 특성에 상관없이 능동적인 시민으로서 존재와 권리를 강조합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교육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6대 영역별 교육 내용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6대 영역별 내용체계〕
6대 영역명 | 내용 영역 | 내용 범주 | 내용 요소 | 기초문해교육 | 시각 문해 | 상징으로 읽는 단어 | 그림 상징, 문자와 상징 그림 | 한눈에 읽는 단어 | 한눈에 읽는 안내, 한눈에 읽는 지역사회, 한눈에 읽는 숫자, 한눈에 읽는 영어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 몸짓 언어, 그림 상징 의사소통, 시각장면 의사소통 | 한글 문해 | 기초 한글 | 읽기 선수기술, 단어 인지, 글씨 쓰기, 낱말 관계 | 응용 한글 | 문장의 성분, 문장의 짜임, 문법, 문장의 종류, 문장의 표현 | 심화 한글 | 문단의 짜임, 여러 가지 글 읽기, 즐거운 글쓰기 | 생활 문해 | 일상생활 읽기 | 식품 구입과 보관, 건강한 밥상, 나를 가꾸기 위한 읽기, 아름다운 우리 집, 가족생활, 건강한 삶 | 사회생활 읽기 | 지역사회 활용, 상거래 정보, 인간관계, 시민 권리와 의무 | 직업생활 읽기 | 직업 정보, 취업 준비, 직무 수행, 직업생활 적응, 직장 내 대인관계 | 여가생활 읽기 | 문화예술 활동 정보, 콘텐츠 활용 정보, 여행 및 관광 활동 정보, 생활체육 활동 정보 | 디지털생활 읽기 | 생활 속 컴퓨터 및 인터넷 문해, 생활 속 스마트폰 문해, 생활 속 무인 정보 단말기 문해, 생활 속 디지털 금융 문해, 생활 속 인터넷 윤리 | 학력보완교육 | 학력인증 교육과정 | 검정고시 | 초졸, 중졸, 고졸, 검정고시 대비 | 학력인정 문해교육 | 초등 문해 과정, 중학 문해 과정 | 인문사회 교육과정 | 자율적인 삶 | 일상생활 준비와 계획, 미래 생활 계획, 행복한 삶의 조건, 스스로 결정하는 삶, 생활과 경제 | 올바른 국어 생활 | 자기주장 및 의사표현, 매체 정보 읽기, 생활 속 쓰기, 언어예절, 생활영어 | 함께 사는 사회 | 사회적 관계, 배려하는 소통, 권리와 역할, 사회규범과 법, 세계시민 | 자연과학 교육과정 | 일상생활과 안전 | 생활자원의 관리, 쾌적한 주거생활, 균형잡힌 식생활, 날씨와 생활, 재난 및 생활안전 | 생활 수학 | 생활 속 숫자와 계산, 시간자원 관리, 소비생활과 화폐 활용, 생활 속 측정, 그래프로 읽는 세상 | 생활 과학 | 신체기능과 건강관리, 물질과 에너지 사용, 생태계와 환경, 지구와 우주, 과학기술과 우리 생활 | 직업능력교육 | 직업준비 | 기초직업능력 | 직업탐색, 건강한 직업생활, 직장문화 이해, 기초학습능력, 직무수행능력 | 직업적응능력 | 직업의식, 자기관리, 직장 내의 관계 형성, 안전한 직업생활 | 구직역량 | 바람직한 직업선택, 취업 준비, 경력개발 및 관리, 퇴사와 이직 | 창직과 창업 | 창직·창업 역량강화, 창직·창업 실무, 창직·창업 도전 | 현 직무역량 | 공통직무능력 |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대인관계능력, 효율적 직무 수행 능력, 직업윤리 | 전문직무능력 | 농수산업 관련 직무능력, 장치·기계 조작 및 조립 관련 직무능력, 대인서비스 관련 직무능력, 정보화 및 사무 관련 직무능력 | 자격인증 | 제조업종 관련 자격인증 | 포장 관련 자격인증, 조립 관련 자격인증, 운반 관련 자격인증 | 사무업종 관련 자격인증 | 사무기기 활용 자격인증, 컴퓨터 활용 자격인증, 문서관리 소프트웨어 활용 자격인증 | 서비스업종 관련 자격인증 | 외식 관련 자격인증, 대인서비스 관련 자격인증, 교육서비스 관련 자격인증 | 문화예술교육 | 문화생활 | 취미 활동 | 원데이 클래스, 취미개발, DIY, 동우회 | 관람·감상 | 박물관, 전시회, 음악, 영화·연극, 관람·감상 에티켓 | 여행 | 유적지, 명승지, 지역축제, 해외 문화 | 생활예술 | 일상예술 | 손글씨, 손 창작, 재활용 아트, 문예창작 | 대중예술 | 대중음악, 대중영화, 뉴미디어, 패션, 만화·애니메이션 | 공연·전시 | 무용, 연극, 음악 공연, 사진 및 영상, 미술 전시 | 스포츠 여가 | 여가생활과 스포츠 | 건강 및 체형 관리, 스크린 여가스포츠, 동호회 활동, 스포츠 관람 | 엑티비티 레저스포츠 | 실내 레저스포츠, 지상 레저스포츠, 산악 레저스포츠, 수상 레저스포츠, 항공 레저스포츠 | 전문스포츠 | 장애인 스포츠 종목 이해, 전문스포츠 선수 양성 | 인문교양교육 | 존재적 안녕 | 심리·사회적 건강 | 디지털 환경과 과몰입, 현대생활과 정신건강, 정신적 문제 예방적 차원의 정신건강, 스트레스 관리 | 자기 관리 | 생활환경과 건강한 삶, 건강한 식생활, 건강과 운동, 성인병 예방, 건강 검진, 물질남용과 건강 | 장애인식 수용 | 장애의 개념과 모형, 나의 장애 이해, 장애인의 권리, 장애와 정당한 편의 제공, 장애인을 위한 지원제도 | 사회적 역할 가치화 | 사회적 역할 수행 | 사회적 관계 맺기, 경조사 예절, 생활 속 예절, 더불어 사는 세상, 직장 예절 | 사회성 기술 | 인터넷의 사회적 활용, 사회적 의사소통, 사회적 행동, 친목과 사교, 이성과의 교제, 감정읽기와 표현법 | 성인의 성 | 성인지 감수성, 성인기 몸 돌보기와 자기관리, 성 관련 문제의 예방, 교제와 사랑 | 인문교양 | 문화적 소양 | 고전 읽기, 문학작품 낭독, 미디어 활용 글쓰기, 음식 인문학, 그림 인문학 | 역사적 소양 | 역사적 인물 학습, 생활문화 속 세계사, 전쟁을 통해 본 역사, 역사를 바꾼 사건 | 철학적 소양 | 나의 인생, 삶과 죽음, 종교와 영성 | 시민참여교육 | 시민의식 | 시민의 권리와 의무 | 시민의 권리, 시민의 의무, 사회복지 정책, 사회복지 서비스 이용, 시민 권리 증진 | 자기옹호 | 자기이해, 자기주장, 자기결정과 선택, 자기 관리, 성 주권 | 다양성과 차이 | 인간다양성, 다양한 언어, 다양한 종교, 문화다양성, 세계시민 | 시민책무 | 인권 | 인간의 존엄과 가치, 존중과 배려, 차이와 차별, 괴롭힘과 학대 예방 | 시사 | 다양한 미디어, 표현의 자유와 알 권리, 개인 미디어, 미디어 윤리 | 사회규범 | 도덕적 가치 추구, 예절교육, 공동체 규칙, 준법교육, 시민안전교육 | 시민행동 | 마을 공동체 참여 | 일상생활, 마을시설 이용, 여가, 일자리 참여, 주거 | 정치 참여 | 민주사회 의사결정, 대표선출, 국민의 권리·투표, 정치단체, 정책서약서 | 사회 참여 | 봉사활동, 시민연대, 자조모임, 평화로운 사회, 사회문제해결 |
위와 같이 개발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은 발달장애인이 보다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입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이들이 성인기 삶의 다양한 영역을 경험하고,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한경근, 김동일, 김운호, 이윤우, 주교영, 최승숙, 이유리 (2019). 발달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국립특수교육원(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1-19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