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쯤 되니 모임이 많아지고 평소보다 술도 많이 마시게 된다. 술 마신 다음 날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속을 달래줄 10가지 음식을 제안한다.
▲ 꿀, 토마토, 유자, 달걀.
꿀 : 밤에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다음 날 저혈당이 초래되면서 몸에서 당을 요구하게 된다. 그래서 꿀물 같은 단 음료를 마시고 싶은 충동이 들게 되는데, 이때 부족한 당을 보충해주지 않으면 활력이 떨어지고 에너지가 소진되는 느낌이 든다. 적당히 당을 보충해주면 전날 숙취에 영향을 받지 않고 활력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다.
토마토 : 충분한 수분과 함께 라이코펜 및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숙취를 빠르게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숙취는 알코올의 대사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가 완전히 분해되지 못하고 혈액 중에 남아 있을 때 나타난다. 이로 인해 피로와 두통, 구토감 등을 느끼게 되는 것. 따라서 해독에 필요한 수분과 비타민, 무기질을 보충해 그 성분을 없애주는 것이 숙취 해소의 근본적인 방법이다.
유자 : 겨울철 비타민 C 보충에 도움이 되는 유자차는 숙취 해소에도 좋다. 술은 우리 몸에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에 다음 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어야 한다. 술을 마시게 되면 비타민 C의 소모가 평상시보다 더욱 크기 때문에 다음 날 충분한 비타민C를 보충해주면 피로 회복과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쁘띠첼 미초 레몬유자는 발효시킨 레몬과즙에 유자 향을 더했다. 레몬 24개 분량의 비타민 C를 섭취함과 동시에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숙취를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달걀 : 달걀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다. 꿀물로 당을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단백질을 전혀 섭취하지 않으면 체력을 유지하기 어렵고 식욕이 증가해 오후에 폭식을 하게 된다. 아침에 달걀을 풀어 만든 달걀국을 먹으면 단백질을 적절하게 섭취하면서 숙취를 다스리고 과식도 예방할 수 있다.
시판 음식으로 손쉽게 만드는 간편 숙취 해소 요리
▲ 만두콩나물김칫국.
만두콩나물김칫국
(냉동 만두+콩나물+신 김치+시판 북엇국)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 효능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높여 몸의 활력을 되찾아준다. 노폐물 배출도 도와 해독에 효과적이므로 과음한 다음 날 매콤한 콩나물국을 먹으면 효과가 좋다. 매콤한 음식을 먹어 땀을 흘리고 소변을 내보내는 것도 해독의 한 방법이니 고추기름을 한두 방울 넣는 것도 추천한다.
기본 재료 냉동 물만두 2컵, 3분 북엇국(건조블록) 1개, 콩나물 150g, 신 김치 2줄기, 물 2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드는 법
1 콩나물은 뿌리 끝만 다듬어 씻고 신 김치는 양념을 대충 털어내고 송송 썬다.
2 냄비에 3분 북엇국 블록을 1개 넣고 콩나물과 신 김치, 물을 넣고 센불로 끓인다.
3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신 김치가 말갛게 익도록 10분가량 끓인다.
4 ③에 냉동 만두를 넣고 3~5분 정도 더 끓인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 순댓국과 숙취 해소 주스.
순댓국
(시판 순대+3분 설렁탕+양념부추)
술 마신 다음 날 많이 찾는 순댓국은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칼륨이 풍부한 부추를 더하면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 순대와 설렁탕에 간이 되어있기 때문에 양념부추에는 간을 거의 하지 않아도 된다.
기본 재료 시판 순대 1팩, 3분 설렁탕(레토르트 액체타입) 1팩 양념부추 재료 부추 ¼줌,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액젓 ½작은술,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1 순대는 어슷하고 도톰하게 썰어서 준비한다.
2 부추는 잘 씻어 3㎝ 정도 길이로 썰고 볼에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 액젓, 참기름을 함께 넣은 다음 살살 버무려 양념부추를 만든다.
3 냄비에 3분 설렁탕과 ①의 순대를 넣고 센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7~8분가량 더 끓인 다음 양념부추를 곁들여 낸다.
숙취 해소 주스
(시판 오렌지주스+사과+오이)
‘사과를 가까이하면 의사가 멀어진다’는 서양 속담이 있다. 사과 껍질의 펙틴질은 노폐물과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작용을 해 몸을 가볍게 하고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오이는 수분이 많아 갈증을 해소해주고 이뇨 작용을 도와 숙취 해소에도 좋다.
기본 재료 시판 오렌지주스 1컵, 사과 ½개, 오이 ⅓개, 꿀 약간
만드는 법
1 사과와 오이는 잘 씻어 씨를 제거하고 큼직하게 썰어 믹서에 담는다.
2 ①에 오렌지주스와 꿀을 약간 넣고 곱게 갈아낸다.
출처 : 푸드조선 2014.12.25
여성조선 (http://woman.chosun.com)
진행 이채영 기자 사진 박종혁 요리 김영빈(수랏간) 도움말 강은희(마이클리닉 원장) |
|
첫댓글 요즘.술마시고난뒤속쓰림이있는데.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고운밤되세요.
건강 잃으면 천하가 다 잃어요 건강조심 하시고 새해에 복 많이 받으세요
@아다롱이 감사합니다.아다롱이님도.
몇일남지않은2014년마무리잘하시고.
새해에도건강하시고.
복많이받으세요..
@산골그리기 감사 합니다 복 많이 받으시고 부자 되세요
감사합니다.
아다롱이님...님도요.
고마워요..
감사 합니다
@아다롱이 넘기분좋은밤이네요.
좋은밤되세요...
@산골그리기 그래요?
에고
바보들 같어유
돈들여서 술먹구 그 고생
난 아예 술허구는 멀기구 머니까
술걱정은 읍유
ㅎㅎ 귀요미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