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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적 견해 포함 / 내용 스포있음 )
패왕별희 : 초/한의 전쟁 이야기
초패왕은 천하무적의 영웅이며, 천군만마를 다스리는 맹장이었다.
유방의 사면초가 계략에 초나라 병사들은 정신을 차리지 못했고 결국 유방에게 나라를 빼앗겼다.
패왕도 본인의 운명이 다했음을 깨닫고는 눈물을 흘릴 수밖에 없었던 그때, 패왕에게 남은 것은 오직 애첩 우미인(우희)와 한 마리의 말뿐이었다고 한다.
죽임을 당하기 전에 말을 자연에 풀어주려고 해도 말은 떠나려 하지 않았고, 애첩이었던 우미인 (우희)역시 패왕 옆에 끝까지 남겠다는 말을 하며, 우희는 패왕에게 마지막 술 한 잔을 건넨 뒤 검무를 춘다.
그리곤 절개를 지키기 위해서 자결을 한다.
(액자식 구성 제외하고 시대순 흐름으로 전개할께!)
1924년 군벌 시대
• 당시 신해혁명으로 청나라가 붕괴됨
• 중화민국 설립
• 중앙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독단적인 세력을 키우고 권리를 행사하는 청나라 군인들 때문에 비롯된 분쟁이 잦고 혼란스러웠던 시기
경극단
• 어린시절 두지와 시투가 속해있던 기관
• 어린이들을 데리고 미리 배역을 정해놓은 다음 배우가 역할과 동일시될 수 있을 경지에 이를 수 있게 매우 혹독한 훈련을 시킨 것으로 악명 높음
(체벌주의시대)
• 강제로 여성으로서의 성 정체성이 주입되는 소년기의 아이들이 대부분
• 여성의 지위가 낮은 시기로, 여성 배우를 쓰지않고 여성의 참여를 거부하며 대신 남성을 억지로 여성의 틀에 끼워 맞추는 문화 반영
장내시
• 도지(청데이)와 시토(샬로)의 첫번째 관중
- <패왕별희>에서 관중의 변화는 중국의 역사를 대변하는 존재
- 청나라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
• 영화 속 해석
장내시의 강간장면
1. 도지 유년시절이 끝났음을 의미
2. 그들이 패왕과 우희로서의 명성을 얻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데이의 희생과 더러운 뒷거래가 있었어야 함을 뜻함
1937년 중일 전쟁
(1937년 7월 7일 – 1945년 9월 9일)
• 루거우차오 사건(중국어: 盧溝橋事件 노구교 사건) 발발
중국 내 일본군 1명이 실종되고, 일본군들은 루거우차오 부근에서 야간 훈련 중에 총소리를 들었다며 중국군이 일본군 실종과 큰 연관이 있다는 주장을 하게 되면서 중일전쟁이 터지기 직전의 상황.
• 일본 세력을 몰아내자고 주장하는 학생시위 만연 (= 사진관에서 나오는 청데이와 샬로를 향한 학생들의 비난)
기방 (기원(妓院, 기녀집)
샬로가 드나들며 쥬샨을 만났던 장소
• 청루(靑樓)문화
- 본래 푸른 빛으로 칠한 화려한 가옥이나 세도가의 집을 가리키는 말
- 화려한 가옥과 호화스러운 생활 사이의 연관성으로 인해, 남북조 시기부터 청루는 기원(妓院, 기녀집)을 대신하는 말로 쓰임
- 청대에 이르러 원래의 뜻이 소멸되고 기원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
- 한국의 기생과의 게이샤 문화 성행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선도적임
• 주 고객층 : 당시 사회의 지배계급인 사자들 (士子, 과거를 준비하는 선비 또는 관직에 있는 사람) 돈과 시를 가지고 기방을 드나듬, 대부분 과거 시험장 앞에 자리했음
• 고대 청루의 기녀들은 대다수가 시와 풍류를 즐기는 계층
• 청루계 천고불변의 진리
청루 주인은 돈을 좋아하고, 기녀는 잘생긴 사자를 좋아한다.(鸨儿爱钞,姐儿爱俏)
• 관리들이 소위 인맥 관리를 할 수 있는 장소로 자리매김하게 되면서 출세할 수 있는 기회의 장으로 인식
신발 (=破鞋)
쥬산이 자기가 가진 재물을 다 건네면서 마지막에 신발을 올려놓는 장면
• 기방의 대문에는 영업을 한다는 의미로 신발을 걸어놓는데, 처음에는 새 신발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점 신발도 낡아가고 그래서 떨어진 신, 낡은 신발이라는 "破鞋" 의 뜻 중에는 닳고 닳은 매춘부라는 의미도 담겨있다.
• 영화 속 장면 해석
쥬산이 그 신발을 벗어놓고 맨발로 샤오로우에게 달려간 장면
: "나는 더 이상 기녀가 아니다, 당신의 정식 부인이 되겠다"
데이가 쥬산에게 신발을 던져준 장면
: " 너는 기녀이니, 기루로 돌아가라는 의미"
1937.07.07 이후 중일전쟁
• 샬로를 찾아간 데이가 검을 던지고 문을 박차고 나서는 순간 일본군들이 입성하는 모습 = 중일전쟁이 시작되었음을 알림
• 일장기가 펼쳐진 극장 내에서 일본군들의 눈치를 보며 경극 무대를 펼침 (일장기와 대동아공존공영의 포스터 전시)
• 데이와 샬로의 두번째 관중 : 일본군
• ‘패왕별희’가 아닌 양귀비가 등장하는 ‘귀비취주’를 공연
귀비취주: 양귀비가 술상을 차려놓고 당 현종을 기다리는데, 현종이 오지 않는다. 양귀비는 환관에게서 현종이 다른 후궁의 처소에 들었다는 사실을 듣고 슬픔에 겨워 술을 마시며 두 환관인 고력사와 배력사에게 난동을 부리며 슬픔을 털어놓는다는 내용.
• 영화 속 해석
높은 곳에서 청데이의 공연을 보고 박수갈채를 보내는 원대인
원대인을 포함한 높은 지위의 자국 사람들은 여전히 자리의 변화가 없음
: 원대인은 친일파임을 암시
(왕자오밍의 친일 정권이 들어선 혼란스러운 시기)
공연 중에 반일 포스터들이 뿌려지고 불이 꺼지는 소동이 벌어지지만 데이는 아랑곳하지 않고 훌륭하게 공연을 마무리하여 아오키 대좌의 박수갈채를 받는 장면
: 혼란스러운 상황속에서도 훌륭하게 극을 마친 청데이가 경극에 얼마나 깊이 빠져있는지를 보이는 장면 중 한 장면으로 훗날 청데이가 반역죄로 잡혀가는 원인
목단정
샬로를 살리기 위해 일본 세력 앞에서 경극을 펼치는 청데이
목단정: 꿈속에서 본 사생과 정을 통했지만, 현실에서는 서생이 사람이 아닌 커다란 매화나무일 뿐이라는 것을 깨닫고 병을 앓다가 죽고 마는 한 여성이 등장한다.
이후, 사람의 모습으로 환생한 서생이 나타나 죽음을 뛰어넘는 사랑을 하게 된다.
아편
아편에 중독이 되고 만 청데이
• 중국에서는 지속적으로 마약을 유통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복용을 하였다면, 이에 대해서는 큰 처벌이 없다고 한다.
마약을 복용 혐의로 잡히게 되면 10일~15일 사이의 구류형을 받거나 2000위완 (현재는 약 34만원 정도)의 벌금을 받는 것으로 그친다고 함.
• 마약 유통이 삼합회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 규모가 작지 않으며, 생각보다 구하기도 어렵지 않다고 한다.
당시 경극배우로 명성을 떨치던 청데이와 원대인(재력가)이라면 더더욱 아편과 같은 마약을 구하기 쉬웠을 것.
1945년 일본 항복
• 데이와 샬로의 세번째 관중 중국 국민당
• 일본 세력이 물러난 이후, 기존 국민당에서는 공산당과의 갈등을 대비하는데 더 힘을 썼기 때문에 대대적인 친일파 숙청보다는 상징적인 정부 고위직의 친일파 정도만 본보기로 처벌을 함.
• 중국 내에서는 친일파 세력을 숙청하기 시작함
• 영화 속 해석
경극 무대를 감상하지 않고 손전등을 비추며 조롱하고 방해하는 장면
1. 이 시기에 경극에 대한 대우는 무척 낮았음
2. 과거 일본군들 앞에서 유희를 제공했던 경극 배우들은 비난을 면치 못함
한간죄(漢奸)
• 데이의 체포 원인
한간(漢奸): 혼돈과 치욕의 근대사를 겪은 중국에서는 그 의미가 확대되어 외국 침략자와 내통하거나 부역, 협력해 한족 혹은 중화민족에 해를 끼친 사람을 말한다.
• 당시에 원대인은 죄를 덮으려 끌려간 데이를 외면하려 했지만 데이를 돕지 않으면 데이가 살기 위해서 원대인을 배후로 지목할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기에 처벌을 면하기 위해 증인으로 선 것.
1948년 장제스 정부
자신에게 불리한 증언에도 불구하고 풀려난 데이
• 국민당 고위 장교가 곤극 목단정을 보고 싶어하자 뎨이가 긴급히 투입된 것
• 장제스 정부의 국민당과 공산당 사이의 크고 작은 분쟁이 있었던 국공 내전 시기
• 당시 만주에선 국부군이 패배하면서 베이핑도 매우 위급한 처지가 되었고 식량부족으로 연일 폭동 (트럭에 붙어 쌀을 나눠받던 사람들)
• 결국 공산군이 베이징을 포위하자, 붕괴되어 가는 장제스 정부.
장내시의 몰락
청나라 말 엄청난 재산으로 호의호식하던 장내시가 담배를 팔고 있는 장면
1. 청나라가 망하고 이미 구시대가 된 세월의 변화를 의미
2. 공산당 집권 시기에 이루어질 구시대 청산을 암시
1949년 공산당 집권
• 데이와 샬로의 마지막 관중은 공산당원
• 마오쩌둥이 주석으로서 집권하는 시기 (무대 위에 걸린 마오쩌둥과 주더의 초상화)
• 영화 속 해석
아편에 찌들어 있던 뎨이는 고음처리를 하지 못하고 기침을 하며 공연을 망치고 만다. 국민당 때를 생각하며 샬로는 정중하게 사과를 하는데 공산당 군인들은 오히려 박수를 보내며 갑자기 군가를 부른다. 샬로가 싸움을 벌일까봐 달려왔던 샤오쓰는 환한 미소띔.
: 국부군과 달리 엄정한 군기를 보이는 홍군 병사들을 보면서 감격하며 환하게 웃는 샤오쓰의 모습, 이 때부터 공산당에 물들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하는 추측
청데이와 샤오쓰의 갈등 (논쟁)
• 샤오쓰의 입장 : 경극이란 인민대중에 공산주의적 사상을 불어넣는 도구
샤오쓰(공산주의적 시선)가 바라본 수많은 경극의 기교들:
자본주의 유산층들의 쾌락을 위한 것이며 반동적인 것
공산당 집권 이후 나온 현대경극에는 전통경극에 있었던 화려함이나 기예는 모두 사라졌고, 다만 사회주의의 승리 및 무산계급의 각성이라는 주제가 부각되었다.
• 청데이의 입장: 경극에 기교가 없다면 경극의 예술적 가치는 사라질 것이며, 공산주의 선전을 위한 경극은 예술적으로 파산할 것
• 중국 예술계의 세대갈등을 상징
샤오쓰와의 단절
묵묵히 처벌을 감내하던 과거의 어린 샤오쓰와 달리 지금의 샤오쓰는 이를 갈면서 이런 체벌은 위법이라고 따진다. 그러자 뎨이는 잘못을 했으면 혼이 나야 한다고 하지만 샤오쓰는 쟁반을 내팽개치며 대들고 나가버린다.
• 폭력적인 교육의 단절 = 전통적인 경극의 단절
실제로 경극은 공산당 집권 이후부터 대대적인 개혁이 있었다. 아동학대와 마찬가지였던 교육과정은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경극에 곁들여지던 기예는 거의 사라졌고, 예전에는 들어오지 않았던 여배우도 들어오게 됨.
원대인의 처벌
마오쩌둥은 경극의 대부라 불리는 원대인을 반동분자, 인민의 적이라고 선동하며 원대인이 제거되도록 시민들을 조종하기 시작한다.
• 공산당이 주요 세력으로 떠오르게 되자 전과는 달리 친일 행각과 관련된 각계각층의 인물들, 특히 문화계 인사들의 처벌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
• 뿐만 아니라 영화 속 원대인의 사례와 같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는, 민중 운동 차원에서의 친일파 색출 및 처벌을 장려
1966 문화대혁명
• 공산당의 친일파 제거 작업의 한계
• 마오쩌둥은 주로 농민 계급에게 애국심과 당에 대한 충성심을 고취시키는 방향에서의 계급 투쟁을 의도하였고, 나아가서 공산당의 의견과 반대되는 자들(특히 국민당 관련 인사들)의 처벌에 더욱 힘을 실으며 실질적인 대중의 의견은 반영하지 않았다.
마오쩌둥의 문화 대혁명의 취지
: 낡은 사상 및 관습, 풍속 문화를 타파하고 이타 주의적이며 조금 더 진보적인 사회주의 국가로 바로잡자
문화 대혁명의 실체
• 어떤 문화가 시대와는 동떨어진 낡은 관습이자 사상인지 뚜렷한 기준이 없음
• 무조건 옛 것은 틀렸다고 하며 무자비하게 모든 것들을 제거, 기존의 문명을 거부하고 파괴하기만 하는 반달리즘적인 성격
( = 경극 탄압)
홍위병
• 상대적으로 정치적인 이념이나 사상을 주입시키기 쉬운 학생들을 투입시켜 학교를 폐쇄하고, 학생들을 교사 및 교수로 대변되는 부르주아 계급에 투항하게 함
• 홍위병들에게 전례 없던 권한과 자유를 주며 더욱 선동에 박차를 가했고 모든 지식인들과 문화 요소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하기 시작함
8월 13일 대규모 시위 발발
분노한 시민 약 5만 명이 군집하여 시위를 하기 시작함
• 대학살의 장 : 홍위병들은 본인들의 뜻을 거스른다는 죄를 물어 시민들에게 구타를 행사하고 채찍으로 고문을 하며 시위 세력을 진압
• 학교 내에 취조실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교사들을 고문하는 끔찍한 행위를 서슴없이 저지름
• 이 사건으로 인하여 베이징 내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 있던 홍위병들까지 마오쩌둥의 지원을 받고 베이징으로 상경을 하였으며 본격적으로 문화 대혁명의 탈을 쓴 테러리즘 및 유사 아나키즘이 중국 전역을 휩쓸음
1977년 문화 대혁명 종결
- 체육관에서 마지막 패왕별희를 공연하기 위해 찾은 샐로와 데이, 패왕별희의 시작 장면이자 엔딩장면
• 중국에서의 경극 배우 지위는 높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경극 옷을 착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누구냐며 신분을 묻는 대사는 경극의 지위 하락을 나타냄
• 첫 장면에서 샬로가 "우리는 옛 경극배우에요" 라고 소개하는 대사 = 영화와 경극의 결말이 비극임을 암시
청데이의 자살
• 원나라 때부터 큰 발전을 꾀하며 1960년대까지 이어져왔던 경극의 끝이 다가왔음을 알리는 선언
영화 "패왕별희" 는
• 경극이 경시된 상황을 뉘우친 중국 정부의 주도로 경극 고유의 형태를 찾으려고 노력을 한 시도 중 하나
• 시간이 흘러 경극을 자연스럽게 즐기는 전통이 단절이 되었기 때문에 요즘 젊은이들에게는 영화나 일반 연극과 같은 공연보다는 박물관 속 고대 유물과 같은 어렵고 고루한 옛 문화로만 여겨지는 단초가 되었다고 한다.
장국영이 말하는 우희의 죽음에 대해
" 고사 속의 우희는 강력한 욕망의 소유자로 패왕 앞에서 죽음으로써 자신의 사랑을 완성했다. 그리고 <패왕별희>의 원작 소설에서는 데이가 죽지 않는 것으로 끝났지만 나는 그 소설을 읽었을 때에도 데이가 결국은 자살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왜냐하면 데이는 절대적인 미와 예술을 추구하는 인물로, 늙음을 받아들이지 않고 아름다운 우상인 채로 자신의 삶을 끝내려 했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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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왕별희를 보기전에 역사적 사실을 보고 봤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도 있어서 도움이 되고자 적어봤는데
내용이랑 연관짓지 않으면 풀리지 않는 해석이 너무 많아서 결국 내용까지 다 넣어버렸네 ㅠㅠ
또 감독이 정의내린 교과서적인 상징적 요소라기 보다는 여러가지 찾아보면서 내 견해까지 포함된 일부가 있어서 혹시나 문제가 되진 않을까 싶지만!
너무 깊게 생각말고 이건 이럴수 있겠거니 하고 부드럽게 넘어가주면 좋겠어🥺
정말 미장센이 너무 가득한 영화라서 글이 너무 조잘조잘 길어서 가독성 떨어지질지 모르지만 꼭 한번 정독하고 다시 영화 보면 안보이던것도 잘 보일꺼야!
혹시나 궁금하거나 이해안되는 내용 그리고 문제되는 내용있으면 알려줘!
오늘 영화보고 다시 보러올게!!
와... 중국역사 잘 몰라서 그렇구나 하고만 넘겼는 데 해석 보니까 이해도 너무 잘되고 정말 잘 만든 영화다 싶다 글 올려줘서 고마워 !
너무너무 잘 정리해줬다. 이해 안 되던 부분까지 다 이해됐어!
와 이 영화 되게 어려운데 잘 정리했다 많이 도움 됐어 고마워
고마워
나중에읽어봐야지
헐 너무너무 고마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