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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리옌쥔
이언군 문물감정연구학자인 지린대 고고학과 박물관을 졸업하였으며, 오랜 들판 고고학과 박물관 근무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고동기, 도자기의 연구, 감정에 있어서 이론과 실천 수준을 갖추고 있어 특히 고옥기의 수준을 자랑한다.《중국예술품수집감상백과사전옥기권》《중국옥기투자감상》 등 전문 10여 종과 고고문물연구기사 90여 편을 펴냈다.최근 수년간 '감보', 하남위성TV '화예의 문' 등에서 감정 게스트로 활동해왔다.
세계 3대 옥기산지 중 하나인 중국은 옥 문화의 중요한 발원지다.예로부터 중국인 숭옥, 상옥, 애옥, 장옥의 문화 전통은 오래되어도 쇠퇴하지 않고, 옥 문화는 사회 주도 문화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 되었다.옥기의 희귀함과 고결한 품성은 귀족 권력, 지위, 품위를 상징합니다.당나라 이후 옥기는 민간에 진출하고 사회 각 계층을 파고들었다.
청대에 들어서자 고옥이 소장하고 있는 애호가들이 많아지면서 고옥이 가짜로 등장했다.1980년대까지만 해도 대만, 홍콩 등에서 고옥 수집이 먼저 가열돼 곧 대륙에 영향을 미치면서 유례없는 수집대군이 출현했다.고고옥기의 희소성 때문에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가짜가 날라가면서 기술이 향상돼 난감할 정도다.많은 개인적인 장옥저록 서적은 어떤 통편에서는 진고옥기 한 점을 찾을 수 없다.변조 학설이 분분하지만, 아무래도 조작 수준을 따라가지 못한다.
최근 몇 년 동안 고옥시장이 침체되어 국내 많은 박물관과 수집가들이 고고옥을 소장할 엄두를 내지 못했는데, 이는 주로 감정 수준이 제한되어 많은 고옥들이 문전박대하게 만들었다.게다가 변조법은 낡고 보수적이어서 조작 수법의 새로운 속도를 뛰어넘지 못한다.특히 고고옥은 최근 몇 년 사이 모조품 수준이 높아지면서 옛 사람이 고옥을 감정했다는 이론을 깨는 등 위조 행각에 새로운 난제가 일고 있다.
근년에 나타난 고급 모조품에 대해서는 과거와 현재의 일부 감식 방법이 적응되지 않았으며, 우리는 종래의 감정 이론에 머물러서 객관적인 실제적 관점에서 모조품의 다른 특징에 대해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시장을 파고들며, 끊임없이 총결산해야 한다.어떤 전문가들은 전통적이고 낡은 관념을 강하게 가지고 있는데, 선입견을 가지고 보수적으로 경직된 사상을 가지고 진위를 고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필자는 다년간의 수집 연구를 통해 시장 경험에서 다음과 같은 8가지 검정 방법을 요약해 보았으며, 일부는 전례 없는 새로운 방법입니다.이 여덟 가지 방법의 역할은 서로 전환할 수 있으며 고옥기의 위작 판별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으로 판단한다
하나, 공예 흔적 검정
1.도구, 방법: 10~50배 확대경으로 포광 흔적을 관찰한다.
2.적용범위 : 신석기시대부터 청대 고옥까지.
3.한계: 부식이 심하고, 껍질이 벗겨지고, 옥기가 석회화가 심해 가루가 된 자는 검정할 수 없습니다.
고옥공예에 대해 말하자면, 구체적으로 고옥가공 공정을 가리킨다. 첫째는 편을 자르는 것이고, 둘째는 세공하는 것이고, 셋째는 광택을 내는 것이다.그 방법은 이전부터 신석기시대까지의 고대 수공 및 반자동화 추기공법, 그 두 번째는 근대 전동식 추기공법 및 드럼의 빛을 내는 투광공법이다.신석기시대 말기에 이미 수동추구, 포광용해옥사, 수피, 면, 삼베륜추 등이 발명되었다.드릴의 특징은 대부분 나팔모양이며, 긴 구멍은 대구로 되어 있으며, 구멍은 중미로 되어 있고, 두 끝은 크고, 구멍벽은 굵고 다양한 나선무늬를 볼 수 있고 표면은 매끄럽습니다.반면 기계공벽은 촘촘하고 균일한 나선 무늬가 남아 있고 매끄럽지 않아 구멍 가장자리에서도 붕소 조각이 발견된다.천공 특성을 살펴보는 것은 신석기 옥기를 감정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전국 철기의 발명 이후 옥기 천공은 비교적 정연했지만, 공벽 나선문보다 기계공벽 나선무늬가 세밀하고 균일하지 못하여 구멍, 선 가장자리에 붕소가 생겼다.
신석기시대와 상주시대에는 포광다용수피해옥사 등이 있는데, 10배 또는 20배 확대경에서는 굵기나 길이가 같지 않은 오목선, 간 또는 뒤죽박죽이 관찰된다.
또한 알짜 옥기청근과 자갈은 대부분 평평하고 고르고 깔끔하며, 중요한 것은 수직 추흔이 과하지 않아야 하며, 전동식 세공구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수직추가 지나간 함몰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이러한 공정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은 고옥의 진위를 검증하는 지극히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감정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한 가지 강조 표시: 돋보기를 사용해야만 검정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산화 검정
1.도구, 방법: 10~50배 확대경, 강광 핸드헬드.평면 산화 투광 조사 관찰.
2.적용범위 : 신석기시대부터 청대까지 고옥이 출토됩니다.
3. 한계:근대전세품, 산화되지 않은 고옥.
이것은 또한 고옥을 감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다.산화는 옥석이 다양한 자연환경에서 공기, 물 및 기타 물질과 함께 발생하는 화학적 변화를 의미한다.산화에는 칼슘이 변한 정도의 경중이 다른 '닭뼈' 현상이 두 가지 있다.광물학적으로 옥기를 보면 재질의 치밀도가 다르고, 약간의 다른 물질이 섞여 있다.장기간의 화학 작용에 의해 재질이 약한 부분, 특히 옥기 표면은 산화 후 상이한 부식으로 형성될 수 있는 작은 구멍, 산화 상태가 무거운 경우, 보통 옥기 표면에 석회화가 백반을 형성하지만 자연적으로 옥기 국소로 덮여 있다.
옥이 약한 부위는 보통 산화가 심한데 가짜 옥기를 태우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불에 타는 수법으로 만든 모조 산화 고옥은 보통 표면이 얇은 한 겹의 분형으로 깊이, 층감, 강광등 없이 옥질이 깨끗하고 투명하며 산화층이 매우 얇다.자연 산화 깊이는 가벼움과 무게가 있으며 보통 뾰족한 모서리, 모서리 부위가 무겁고 산화가 심하여 불빛에 비침이 없다.그러나 산화백색과 유사한 옥석을 함유한 가짜 고옥도 있어 주목할 만하다.게다가 닭 뼈를 위조한 흰 반점은 돋보기 아래에서 움푹 들어간 모양을 관찰한다.이러한 감정 방법을 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천연 산화를 이용하여 만든 옥재로 만든 개별 위작자가 있는데, 이는 가공 흔적으로 보아 산화가 보편성인지 아닌지를 보아야 합니다.
셋, 부식 검정
1.도구, 방법: 10~50배 확대경, 강광 핸드헬드.특징을 살피다.
2.적용범위 : 부식된 출토 고옥.
3. 한계:부식현상이 없는 고옥, 전세품.
다수의 옥기장 시기에 각종 토양에 묻혀 부식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특히 산성 토양은 옥기 파괴가 심하고 옥질이 연한 옥기가 가장 심하게 부식됐다.그 특징은 보통 식공, 식반현상, 어떤 식공구 소복대, 확대경 아래에서 공내경 화학변화에 의해 형성된 반짝이는 결정체를 관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현재 어떠한 방법으로도 위조할 수 없다.
보통 산화가 심하면 부식이 심할수록 현재 산성 물질의 부식으로 조작된 옥기는 표면이 보통 크고 울퉁불퉁한 부식·식공·식반이 뚜렷하여, 추공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자연 부식이 심한 옥석재를 이용해 가짜 고옥으로 가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위고옥은 통상 부식이 심하고 가공 흔적이 있는 곳에 무산화 현상이 특징이다.
4. 응결물 검정
1.도구, 방법:10~50배 확대경, 위치별 관찰; 이쑤시개, 부착물을 긁는 데 사용.
2.적용범위 : 세척하지 않은 출토 고옥.
3.한계: 근대에 오랜 기간 폐쇄된 환경에 보존되어 과중한 위고옥을 세척한다.
이 법은 포유감정이라고도 한다.펄프는 보통 옥이 여러 환경에서 다른 물질에 의해 옥기 표면에 달라붙어 형성되는 물질로, 주로 세 가지 형태가 있다.이 몇 가지 물질은 매우 미묘하고 색깔이 다른데, 보통은 실물에 대해 여러 해 동안 관찰된 경험으로 판단됩니다.출토품의 펄프는 옥기 표면에 응결된 물질이 있는데, 이 물질은 돋보기 아래에서 봐도 얼룩덜룩하고, 미네랄이 녹아서 형성되고, 어떤 것은 투명한 형태이고, 어떤 것은 반투명하거나, 어떤 것은 반투명하다.어느 쪽이든 자연스럽고 응결이 잘 되어 있고 묘장 냄새를 동반하고 있는데, 이 냄새가 어떤 것은 솔질을 해도 그대로 남아 있는 것도 냄새의 위조를 가려내는 중요한 방법이다.가짜는 그렇지 않다.
신옥을 가는 철사로 감아 수개월 또는 수년 후 꺼내 붉은 갈색 흙 녹이 옥에 굳게 맺혀 고옥을 사칭하는 위작이 유행하고 있다.그러나 고옥은 철과 같은 물질과 함께 보관, 매장되는 경우가 드물었고, 옥검구만 그랬다.이런 위작들이 일부 경매에 나왔는데 옥기에 철사로 감은 흔적이 역력하다니 기가 막힌다.
5. 냄새감정
1.도구, 방법: 젖은 물.옥기를 물에 적시고 냄새를 맡을 수 있습니다.
2.적용범위 : 고옥 출토.
3.한계:전세품, 출토 후 세탁 시간이 긴 경우.
이 방법은 비교적 쉽게 파악되지 않고, 옥기 매장 환경에 따라 냄새가 달라지기 때문에 대부분 묘장 냄새, 흙냄새, 그리고 전세품 특유의 냄새가 난다.옥기의 냄새는 일반적으로 신근에서 출토될 때 가장 강한데, 이 냄새를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노요 도자기를 많이 냄새 맡는 것인데, 특히 최근에 출토된 도자기의 냄새는 전국, 한대 토기와 유사하며, 그것들의 냄새는 같은 무덤에서 출토되었다.이는 최근 출토되거나 최근 출토된 옥기에 한하며, 고옥의 특출한 영험을 위조하여 출토된 것을 감별하는데 있어서 묘장냄새는 물론 코를 찌르는 화학냄새나 단순한 흙냄새가 난다.이런 방법은 우리가 더 많이 실천하고 더 대비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다.다만 한 가지 유의할 점은 흙 잡동사니가 들어 있는 옥기는 출토과 관계없이 반드시 묘장 냄새가 있어야 하며, 물에 담그거나 입김을 불어 넣어야 그 맛이 더 크고, 반대로 무취하면 반드시 가짜라는 점이다.
6.심색 검정
1.도구, 방법: 10~50배 확대경, 강광 핸드헬드.정리를 관찰하여 깊이 스며들어 옥기를 비춰 색을 관찰하고, 부위를 스며들게 합니다.
2.적용범위 : 수심옥기 출토.
3. 한계:전세 고옥 또는 무침 고옥.
침색감식은 고옥이 오랜 시간 동안 각종 보관환경에서 접촉한 기물과의 색상 변화를 이해하는데, 이것은 다른 물질 분자가 옥기의 국지적 또는 내부로 스며들어 생기는 색인데, 실제로는 물리적 현상이라고 하는 자연색 변화입니다.고옥이 붉은 칠기에 보관되어 있으면 붉은 빛에 젖을 수 있고, 흑칠기에 넣으면 검은 빛이 나고, 황토 속에 묻어 있으면 황갈색의 젖이 생길 수 있습니다.강백의 불빛 아래에서 관찰하면, 침색은 보통 옥의 접촉 부위가 약하거나 자연해리, 타래 등에서 발생하며, 그 다음에는 정리나 갈라진 틈을 따라 침투가 확대되어, 선명한 색변색은 "만침(沁)"이라고 한다.한 가지 중요한 점은 진품은 진색이 비교적 단일하고 어두운 편이어서 감정할 때 지저분한 진색과 선명한 진색을 보면 의심이 간다는 점이다.
진품은 옥에 해이, 갈라진 틈이 있더라도 접촉 부위가 아니어서 반드시 진색이 나는 것은 아니다.화학 또는 물리적 방법을 사용하여 심색을 모조하는 것은 보통 만심입니다.부분적인 스며드는 부분도 있는데, 색을 많이 스며드는 것이 특징이며, 옥의 약하거나 갈라진 틈에 있는 것은 아니며, 강백의 불빛 아래에서 보면 알 수 있다.어떤 사람이 첨단 기술을 이용해 옥해리나 타래를 따라 레이저로 심색을 위조하는 것은 진담의 대다수가 깊이에서 옅은 정도로 과색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또 하나는 옥의 보관환경이 건조하거나 옥질이 치밀한 경우로도 무침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칠, 화학 감정
1.공구, 방법:식초, 아세톤.옥기를 국소적으로 끓이고 아세톤은 솔질한다.
2.적용범위 : 산화고옥, 모산화고옥.
3. 한계:무산화현상 고옥.
산화가 심한 닭뼈의 흰자위, 흰자위, 흰자위 등을 조작하는 방식이다.식초는 보통 석회, 화 및 기타 방법으로 백화현상을 일으키는 위고옥을 태우는 방법으로 식초를 먼저 끓이고 위고옥을 국소적으로 1~3분 정도 삶아낸 후 꺼낸 후 물로 흰 가루를 씻어낼 수 있다.왜냐하면 이 방법은 진산화 백반은 씻겨내지 않기 때문이다.
옥기 표면에 칠한 접착제 및 안료 같은 물질로 조제된 펄프에 대해 아세톤 국소 세척을 이용하면 풀을 씻어낼 수 있습니다.만약 진짜 고옥의 닭뼈가 희다면, 짧은 시간 내에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백유를 씻을 수 없을 것이다.이러한 화학 방법은 신중하게 사용하십시오, 또한 옥기를 산성 화학 시약에 오래 담가두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옥돌은 산성 용액의 부식에 의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8. 예술 수준 검정
1. 공구, 방법: 육안 관찰, 진기 대비 연구.
2.적용범위:모든 예술적인 옥기.
3.한계: 기형이 극히 단순하거나 심하게 부식, 잔재.
예술성은 가장 모방하기 어려운 요소이다.중국 옥기제작사에는 시기마다 옥기가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시기에 따라 예술적인 스타일이 다르다.그리고 각각의 시기에는 세련된 예술도 있고, 미숙하거나 성장 중인 예술도 있다.각 시대를 잘 아는 각 지역의 옥기공예 수준은 고옥을 감정하는 선결 조건이다.옥기이론 서적뿐 아니라 옥기도록 및 박물관, 수집가의 실물 자료도 많이 볼 수 있어야 한다.또 "어떤 과거사 문제에 대한 연구 판단과 결론은 그 당시의 구체적 역사적 조건과 사회문화에 맞춰 고찰해야 한다"고도 했다.기술 수준은 예술 수준과 같지 않고, 때로는 기술 수준은 달성되었지만 예술 수준은 그렇지 못하다.고대에는 옥기가 성숙했던 예술은 오늘날에는 모방하기 어려웠고, 그러한 예술 수준이 높은 옥기는 모방하기가 더 어려웠다.예를 들어 한대 옥인, 옥마, 옥수류, 특히 둥근 조각의 작품처럼 둥글고, 볼륨 있고, 매끈한 선은 지금까지도 모방하기가 매우 어렵다.기술 함량이 높은 대형 작품, 둥근 조각 작품, 기형이 복잡한 작품일수록 감정하기 쉽다고 할 수 있다.복제는 난이도가 높아 허점을 남기기 쉽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미의 예술은 수법만 있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인간의 망기가 극에 달합니다.현인은 모방하여, 왕왕 유형무신이 된다.
고옥변위사오구
중국 고옥은 출토 수량은 많은데 우리가 연구하는 수준은 턱없이 부족한데, 특히 상대부터 한대까지의 옥기 유형학이 미비하여 늘 새로운 기형, 새로운 예술 양식, 새로운 유형들이 발견됩니다.이제 위조를 구별할 때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잘못된 구역에 대해 이야기하여 주의를 환기시켜 드리겠습니다.
하나
어떤 자료는 조형물로부터의 위조를 매우 강조하지만, 사실 옥기의 조형물은 현대 과학기술 및 민간 연예인들에게는 모조하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조형 및 어떤 예술 풍격은 현재 진위를 판별하는 내용으로 삼을 수 없다.그러나 모방이 쉽지 않은 조형물인 '유형무신'도 있다.간단히 말해서, 어려운 것은 예술 수준이지 조형이 아니다.
2.옥질, 옥재가 변위를 가려 구를 그르친다.
사실 옥의 재질은 진위와 직접 관련이 없다.다만 상주부터 진한까지 중요 예옥은 화전옥재를 많이 사용하지만 절대적으로는 아니며 다른 산지의 옥류도 함께 출토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할 수 있다.특히 최근엔 옥가루와 러시아아프가니스탄 백옥이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그러므로 옥재는 변위근거로 삼을 수 없다.
세 번째, 문장의 장식이 거짓을 분별하고 구를 그르친다.
감정에서 절대 같은 무늬와 장신구를 만나지 말아야 하는데, 그 수가 많은 옥기가 바로 위기, 같은 품종, 심지어 진귀한 품종이 집중적으로 출토된 것도 당연하다.어떤 사람들의 눈에는 고옥 알짜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것 같고, 두 번째 것을 보면 이것을 본떠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상주 진한의 수천 기 왕후 귀족묘장, 과학발굴을 거친 온전한 묘장은 손에 꼽을 정도로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각종 원인에서 출토된 옥기는 대부분 민간에 산재해 있는데, 그것들은 기본적으로 썩지 않고, 썩지 않으며, 깨지지 않는 것들이다.우리는 고옥에 대한 첨단 기술의 위조가 모두 컴퓨터를 이용해 이뤄졌고, 옥무늬 장식이 복잡하지 않아 쉽게 모방할 수 있지만, 미지의 새로운 문양인 옥기가 출토된 것도 놀랄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따라서 '문장식'을 위변조 근거로 삼을 수 없다.
4. 스타일의 오류
특별한 스타일의 부티크를 한눈에 쳐다보지도 않고 '위품'으로 함부로 단정하는 사람들이 많다.시대적 한계를 뛰어넘는 스타일의 존재는 이해할 수 있고, 자연의 이치에 맞고, 크게 놀랄 것도 없고, 선입견으로 옥기를 관찰할 수도 없고, 아직 많은 조대옥기유형학의 수립에 미숙하다.옥기를 독점하고 있는 수천 기의 왕후 귀족묘를 우리는 손가락 안에 꼽을 만한 몇 기만 발굴했습니다.정부가 파악한 옥기의 수는 대략 고옥 총수의 1000분의 1도 안 된다."이것은 엄연한 사실이다.매번 발굴할 때마다 우리는 새로운 스타일의 옥기가 출토되는 것을 볼 수 있고 앞으로 새로운 옥기 스타일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물론 시대마다 특정한 스타일이 있지만, 이 점도 일찍이 위조범에 의해 파악되었다.
과학발굴 위주, 색변조 등 옥기에 맞지 않는 변위법도 참고할 만하다.또한 어느 검정방법이든 단계적 성과에 속하며 일정불변의 자연의 법칙은 없다.조작 수법은 변화무쌍할 수 있는데, 이는 전통적인 방법에 얽매이지 않고, 이미 파악한 기술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되는 "도고일척, 마고일장"이다.심각한 현실은 우리가 끊임없이 깊이 연구하고, 끊임없이 시장에 깊이 들어가고, 많이 실천하고, 많이 모색해야 우리의 감정 수준을 높일 수 있고, 경험론만은 아닙니다.
그리고 지금 문화재계에도 인식의 오류가 존재한다.어떤 분야나 전문 유물의 이론과 문화를 연구하는 전문가라면 역시 감정가라는 게 일반적인 인식이다.우리는 문화재 이론 연구가 문화재 검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 의문을 품지 않으며, 일부 학자들이 이론의 대가이자 실천감정 경험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그러나 사실 문화재학 연구와 문화재 감정은 두 가지 개념이다.문화재 연구는, 예를 들어 옥문화 연구는 실내에 앉아서 문헌을 빌려서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저서입설을 방해하지 않는다.그러나 꼭 진위를 검증하는 전문가가 아니라 진위를 가리는 것이 실천학이고, 시장 경험과 수집 경험의 축적이며, 밤낮으로 실물 연구에 몰두하는 수집가 소장이다.직설적으로 말하면, 현재 옥 공방의 옥공들은 고옥이나 모조품인 '노공, 신공'을 대부분 알 수 있지만, 그들은 옥 문화나 이론 연구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할 수도 있다.또 권위 있는 부서나 권위자, 고령자를 미신으로 믿는 대신 권위 있는 부서의 유물 수집량을 먼저 보고, 수집가처럼 하루 종일 소장품을 접할 자격이 있는지, 수동적으로 연구할 것인지, 아니면 취미로 시장에 나갈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옥기 감식은 나이와 직접 관계가 없는 데다 위고옥 감식 대상은 최근 몇 년간의 첨단 기술 조작이 주를 이루었기 때문에 낡은 방법으론 부족하다.이것은 우리에게 인간과 사물에 대해 변증할 것을 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