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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안 |
노선개요 |
연장 (㎞) |
소요시간 (분) |
사업비 (억원) |
B/C |
평가 점수 |
① |
기본계획(고속신선) |
48.6 |
13 |
23,200 |
0.51 |
17.8 |
② |
나주경유(기존선+고속신선) |
50.9 |
14 |
20,100 |
0.55 |
21.3 |
③ |
무안공항 경유(고속신선) |
64.9 |
16(11) |
31,400 |
0.40 |
19.6 |
④ |
기존선고속화(시스템 개량) +
함평~무안공항 직결선 신설
|
76.1 |
19(16) |
9,700 |
0.81 |
41.3 |
* 소요시간은 광주송정~임성리까지 시간이며 목포까지 4분 추가소요, ( )는 광주송정~무안공항까지 시간임
아래 사진은 보너스 사진입니다.
광주 산정동, 장수동에 지어지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차량기지 조감도입니다
(하남역 인근)
첫댓글 아무리 봐도 무안공항을 경유하는것 보단 나주역경유 기존선+신선(광주송정~나주는 기존선, 나주~임성리까지는 신선) 방안이 나을것 같습니다.
저 구간은 고속선이 딱히 필요 없는 구간입니다. 기존호남선도 용량이 매우 남는상태이고, 딱히 화물열차가 고속열차의 운행에 방해될 여력도 거의 없으며 선형도 2000R이상으로 쭉쭉 펴져 있는데(나주 ~ 임성리 구간을 기준으로) 고속선을 짓는다는건, 국가적 예산낭비 입니다.
또한 저 구간을 이용하게 될 이용객도 불과 6분여를 빨리가기 위해 부가가치세까지 포함된 고속선임율을 적용받느니, 고속화된 기존선을 이용하는게 훨씬 경제적입니다. 6분여를 빨리가기위해 몇 천원을 더 내는건 값 비싸지요. 게다가 저렇게 짧은구간내에서 300km/h로 불과 몇 분 운행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고요.
임성리까지 직빵으로 가면 몰라도, 무안공항을 경유해 간다는 것 자체가 낭비입니다. 이부분 고속선은 나중에 혹시라도 제주해저터널이 건설된다 하면 고려해 봄직 하네요. 해저터널이 지금 상황에서는 가능할 것 같지는 않지만요.
일단 저도 쉽게 가능하다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제주~김포노선이 평상시에도 표 구하기 힘들 정도로 수요가 상당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수요가 있으리라 판단이 되기도 합니다. 일본 도쿄~오사카 노선에서 신칸센과 항공노선이 치열히 접전을 벌이듯이요. 이 구간도 그다지 거리가 멀지는 않지만 항공, 철도간 경쟁이 치열합니다.
물론 호남고속철과 도카이도 신칸센의 유동인구가 엄청나게 차이가 나니 직접적으로 비교하는 건 무리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세계 항공 유동인구로 1위 구간이 제주~김포노선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이용할 사람이 없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또 일본에서 세이칸 터널을 통해 도호쿠 신칸센과 훗카이도 신칸센을 직결하려는 것을 볼 때 시간상 항공이 유리하다고 철도의 가능성이 마냥 묻힐 것 같지는 않구요.
그리고 아무리 시간이 걸린다 해도 용산에서 제주까지 전구간 고속선으로 간다 가정했을 때 4~5시간이 걸릴 것 같지는 않습니다. 광주까지 1시간 반정도 걸린다면 목포까지는 늦어도 2시간이면 가겠지요. 아무리 해저터널 구간에서 저속한다 해도 1시간 이상 걸릴 것 같지는 않습니다.(제 경험상 카페리로 완도에서 제주까지 2시간입니다.) 그러면 늦어도 제주까지는 3시간 안팎으로 충분할 것 같습니다만. 도심에서 김포공항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수속하는 시간 생각한다면 고속철도가 그렇게 경쟁력이 떨어질 것 같진 않습니다.
더군다나 수도권 전역으로 보면 제주까지 가기 위해선 항공으론 김포공항 이외의 선택지가 없지만, 고속철도로는 용산, 광명, 곧 지어질 수서, 동탄, 지제역과 잠재적으로 수원이나 영등포도 포함한다면 수도권에서만 7개역에서 제주로 갈 수 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수요만으론 판단할 수 없고 터널을 지은 후의 유지비, 남해안의 지반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생각해야 하고 또, 건설비까지 생각한다면 지금상황에서는 제주해저터널이 항공편보다 반드시 이득이라고 말하긴 힘들겠지요. 이 문제는 다양한 관점으로 신중히 접근해야 할 문제라 생각합니다.
예. 맞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건 단지 제주~김포간의 항공수요에만 초점을 두고 말씀드린 거라, 현실과 다소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사비나 남해안의 지형, 기술적 요소를 모두 따진다면 현재 추진하기 힘들고 장기적으로 고려해야 할 대상이라 말씀드린 겁니다. 저도 이게 당장 추진가능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은하계 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수요적인 측면에서만 본다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모든 현상과 결과는 한 가지 요소로만 작용하지 않고, 단순비교가 가능하지도 않구요. 제주도가 항공편으로 50분에 가는 걸 모르는 사람 없지만 배편이 없어지지 않고 있고, 여행을 가는 사람 시간이 급한 사람 일 때문에 가는 사람 돈이 없는 학생 등등 다양한 수요가 존재하는 한 단 한가지 요소인 '소요시간'만으로 교통수단을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도권에서 ktx타고 부산 놀러가듯이 제주도를 편하게 갈 수 있다는 것.(수요창출-혁신) 건설상의 기술적인 문제는 별도라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호남고속철도 광주차량기지를 하남역쪽에 짓는군요.. 전에 보니깐 3안까지 나왔는데.. 1. 광산구 2. 나주인근 3. 하남역 부근(?)
아~ ㄷㄷ
저곳이 고속철도 전용기지라 분야가 달라서 안될것 같은데...(일반 따로~)
코레일 홈페이지 노선일듯<<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