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도 | 수입액(천 달러) | 증감률(%) |
2014 | 83,906 | 24.41 |
2015 | 106,072 | 26.42 |
2016 | 142,559 | 34.4 |
자료원: GTA
- 중국 라면 수입시장은 매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14년 수입액은 8390만 달러에 그쳤으나, 2015년에는 1억 달러를 돌파했고 2016년에는 그 수치가 1억4000만 달러를 돌파해 매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보임.
ㅇ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라면 주요 수입국 동향(HS Code 190230)
(단위: 천 달러, %)
순위 | | 2014 | | | 2015 | | | 2016 | |
국명 | 수입액 | 증감률 | 국명 | 수입액 | 증감률 | 국명 | 수입액 | 증감률 | |
1 | 대만 | 27,836 | 26.70 | 대만 | 31,806 | 14.26 | 한국 | 50,336 | 108.57 |
2 | 한국 | 14,806 | 68.15 | 한국 | 24,134 | 63.00 | 대만 | 33,404 | 5.02 |
3 | 홍콩 | 12,700 | 16.06 | 홍콩 | 14,012 | 10.33 | 홍콩 | 15,375 | 9.73 |
4 | 이탈리아 | 9,019 | -3.20 | 이탈리아 | 8,750 | -2.98 | 이탈리아 | 9,704 | 10.90 |
5 | 태국 | 4,694 | 54.21 | 태국 | 6,756 | 43.93 | 일본 | 8,013 | 87.64 |
6 | 싱가포르 | 3,279 | 36.42 | 싱가포르 | 4,925 | 50.21 | 태국 | 7,907 | 17.03 |
7 | 일본 | 2,134 | 37.28 | 일본 | 4,270 | 100.09 | 싱가포르 | 5,319 | 7.99 |
8 | 터키 | 1,928 | -8.00 | 터키 | 2,155 | 11.78 | 그리스 | 2,105 | 42.56 |
9 | 미국 | 1,747 | 1.15 | 말레이시아 | 2,047 | 91.43 | 말레이시아 | 2,038 | -0.42 |
10 | 말레이시아 | 1,269 | 53.46 | 그리스 | 1,477 | 71.53 | 스페인 | 1,868 | 32.75 |
자료원: GTA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대한 수입규모
- 최근 5년간 중국 라면의 대한수입액은 대폭 증가함.
- 2012년 수입액은 700만 달러에 그쳤으나 2014년 이후 매년 60%가 넘는 성장을 거듭한 결과, 2016년 수입액은 5000만 달러를 상회했고 중국 수입라면 시장 점유율은 35%에 달함.
중국 라면(HS Code190230) 대한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연도 | 수입액 | 증감률 | 점유율 |
2016 | 50,336 | 108.57 | 35.31 |
2015 | 24,134 | 63.00 | 22.75 |
2014 | 14,806 | 68.15 | 17.65 |
2013 | 8,805 | 22.97 | 13.06 |
2012 | 7,160 | - | 15.39 |
자료원: GT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동향
- 중국 로컬브랜드 위주이나 일부 한국, 일본 브랜드도 큰 인기 있음. 중국 라면시장 10대 브랜드 중 8개가 로컬 브랜드이며, 5위에 포진한 업체가 일본 기업 르칭, 6위에 포진한 업체가 한국 기업 농심으로 나타남.
2016년 중국 라면 5대브랜드 판매량 점유율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주요 경쟁기업
- 현재 중국 인스턴트라면 시장은 현지 브랜드인 캉스푸(康师傅)가 선두에 있고 뒤이어 통이(统一), 진마이랑(今麦郎) 등이 포진하고 있고, 한국 브랜드 농심(农心), 일본 브랜드 르칭(日清) 등이 점유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그 중에서 현지 브랜드 캉스푸는 판매량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절반에 육박하는 46.5%의 점유율을 기록함. 그 뒤를 이어 통이와 바이샹, 진마이랑 등이 각각 17.8%, 9.9%, 7.7%의 점유율을 차지함.
중국 라면 브랜드 TOP 10
순위 | 브랜드명 | 로고 | 국가 | 순위 | 브랜드명 | 로고 | 국가 |
1 | 캉스푸 (康师傅) | | 중국 | 6 | 농심 (农心) | | 한국 |
2 | 통이 (统一) | | 중국 | 7 | 우구다오챵 (五谷道场) | | 중국 |
3 | 진마이랑 (今麦郎) | | 중국 | 8 | 난지에춘 (南街村) | | 중국 |
4 | 바이샹 (白象) | | 중국 | 9 | 화펑 (华丰) | | 중국 |
5 | 르칭 (日清) | | 일본 | 10 | 다한커우 (大汉口) | | 중국 |
자료원: Frost & Sullivan 및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 관세율, 수입절차, 통관조건
ㅇ 관세율
상품 | 한-중FTA 협정세율 | 일반세 |
라면(HS Code 190230) | 12.7% | 80% |
ㅇ 수입절차
-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규정에 따라 수입식품 등의 통관 수속 전에 중국 수출입상품검사기구에서 위생감독 및 검역(CIQ 검사)를 진행하며 합격 시 출입국검험검역위생증서를 발급함. 세관은 이 증서를 근거로 수입을 허가함.
- 통관 시 반드시 위생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합격 후 위생검사 합격을 근거로 수입을 허가
-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만 중국 내 판매가 가능함.
- 위생증서는 한 번 수출하는 화물에 해당되며 다음 번 수출 시 반드시 새로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함.
- 식품 수출 전 중문라벨 신청과 해외식품수출기업 사전등록을 하지 않으면 수출이 불가능함.
중국 식품 수입 절차 안내도
자료원: 중국 품질 감독검증검역기구
ㅇ 통관조건
구분 | 항목명 | 상세 내용 |
A | 입국 화물 통관서 | 국가 품질 감독검증검역기구의 '중화인민공화국 수출입 상품 검증법', '중화인민공화국 동식물 검역법', '중화인민공화국 식품위생법' 등에 근거한 관련 법률, 법규에 근거해 '출입국검사검역기구가 검사검역을 시행한 수출입상품 목록'에 포함된 수입 상품에 대해 서명해 발급한 입국 화물 통관서 |
□ 시사점
ㅇ 중국 라면시장은 성장세가 주춤했지만 온라인 시장 및 웰빙라면 위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문을 두드릴만한 시장임.
ㅇ 한국은 수입라면시장에서 2016년 처음으로 대만을 역전해 1위에 오르는 등 중국 라면시장에서 한국의 입지는 더욱 커지고 있음.
ㅇ 이에 한국 기업은 기존 봉지라면보다는 건강에 유익하면서 디자인에 신경을 쓴 창의적인 라면을 출시한다면, 중국 시장에서 승산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하지만 중국 로컬기업이 전체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크기 때문에 중국 로컬기업과 협업을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라면을 내놓는 방법도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중국 산업정보망(中国产业信息网), 알리바바 빅데이터, CNBData , GTA,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