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추는 물에 씻어 건져 절반 길이로 자른다. 붉은고추는 얇게 저며 썬다. 볼에 메밀가루와 물을 붓고 소금간을 한 다음 거품기로 섞는다. 메밀 반죽이 주르르 흐를 때까지 젓는다. 부추를 한줌 잡고 메밀 반죽에 담갔다가 여분의 반죽은 털어낸 뒤 기름을 두른 팬에 얇고 길쭉하게 얹는다. 부추 위에 붉은고추를 얹고 앞뒤로 부친다 노릇하게 익으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담고 기호에 따라 초간장을 곁들여낸다 반으로 자른 부추에 묽게 만든 메밀 반죽을 고루 묻혀 부친다. 부추전은 오래 익히면 부추가 질겨지므로 메밀 반죽을 적게 묻혀 재빨리 부쳐내도록 한다
1 배추김치는 줄기 부분만 준비해 소를 털어내고 국물을 짜서 채썬다. 2 양파와 새송이버섯, 청·홍고추는 김치 길이로 채썬다. 3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간 후 밀가루와 소금을 섞는다. 4 달군 팬에 식용유를 조금 두른 뒤 ③의 반죽을 떠 넣어 지름 5cm 정도로 동그랗게 감자전병을 부친다. 5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채썬 양파를 볶다가 김치와 설탕, 붉은 고추, 새송이버섯, 풋고추 순으로 넣고 볶는다. 6 감자전병에 ⑤를 한 젓가락씩 넣고 돌돌 만다.
# 두릅쇠고기말이조림 단백질과 비타민을 동시에 섭취할 수 있는 건강요리로 손님상에도 그만이죠. 두릅은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돼 피로 회복에 좋고 정신을 맑게 해준답니다.
두릅 200g 당근 ½개 쇠고기(홍두깨살) 200g 불린 표고버섯 2~3개 소금·청주·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2큰술 식용유 2큰술 조림장 물 ½컵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청주 1큰술 마늘채 1쪽 분량 건홍고추 1개
1 두릅 & 부재료 손질하기 두릅은 밑동을 잘라내 살짝 데치고 당근, 표고버섯은 곱게 채썰어 소금, 참기름에 버무려둔다. 2 쇠고기 준비하기 쇠고기는 소금, 청주, 후춧가루를 약간씩 뿌려 밑간한다. 3 쇠고기말이 만들기 ①의 쇠고기에 녹말가루를 약간 뿌리고 ②의 소를 넣어 돌돌 말아 꼬치로 고정한 후 녹말가루를 뿌려 달군 팬에 굴려가며 익힌다. 4 완성하기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을 넣어 끓어오르면 ③을 넣고 윤기 나게 조린다
1 두부는 한입 크기로 깍둑썰기 한 후 소금을 뿌린다. 2 물기를 제거한 두부에 녹말가루를 묻혀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3 고추는 씨를 빼 잘게 다지고, 마늘도 잘게 다진다. 4 식용유를 두른 팬에 마늘과 고추를 넣어 볶다가 소스 재료를 넣어 센 불에서 볶는다. 5 튀긴 두부를 접시에 담고 먹기 직전 소스를 붓는다.
1 석쇠에 가리비와 왕새우를 올리고 중간 불에서 노릇하게 굽는다. 양파는 껍질을 벗겨 채썰고 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5cm 길이로 썬다. 2 새송이버섯은 얇게 채썰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버섯과 양파를 볶다가 부추와 소스를 넣는다. 부추 색이 선명해지면 구운 가리비와 새우를 넣고 새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4 새우가 익으면 녹말물을 넣고 걸쭉하게 될 때까지 잘 섞어준 다음 레몬과 미나리를 올린다. ⊙TIP 해물을 석쇠에 구울 때 신선할수록 즙이 많이 생긴다. 생기는 즙은 버리지 말고 재료를 팬에 볶을 때 넣어준다. 부추와 해물향이 어우러져 향이 한결 풍부해진다.
오징어는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 뒤 몸통은 가르지 말고 내장을 빼내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닦는다. 다리는 깨끗하게 씻어 곱게 다진 뒤 보쌈 소를 만들 때 넣는다. 배추김치는 잘 익은 것으로 준비해 5㎝ 길이로 썬다. 되도록 잎이 많은 부분을 썰어야 보쌈을 하기에 좋다. 당면은 끓는 물에 부드럽게 삶아 건져 물기만 뺀 뒤 도마에 얹어 아주 잘게 썬다.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 국물을 꼭 짠 다음 잘게 다진다. 두부는 칼날로 으깨 면보에 감싸 물기를 빼고, 다진 양파, 당근, 피망은 각각 소금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볼에 다진 배추김치와 표고버섯, 양파, 당근, 피망, 으깬 두부를 넣고 다진 마늘, 다진 파, 참기름, 맛내기술, 깨소금,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해서 조물조물 무친다. ①에 당면과 다진 오징어 다리를 넣고 고루 섞어 보쌈 소를 만든다. 오징어 몸통에 녹말가루와 밀가루를 넣고 흔들어 고르게 묻힌 뒤 보쌈 소를 수저로 꾹꾹 눌러 넣은 다음 꼬치를 두 개 사선으로 꿰어 소가 빠지지 않도록 아물린다. 김이 충분히 오른 찜통에 오징어 당면 보쌈을 넣고 뚜껑을 덮은 채 10분 정도 찐 다음, 한 김 식혔다가 0.5㎝ 폭으로 썰어 접시에 담고 김치를 곁들여 함께 싸 먹는다.
첫댓글 부초로 만든 요리는 보약이니 배워서 많이 먹어야징...감사..
메밀러도 꾸버 묵구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