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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앙기상대(中央气象台) | 자료원: 중이캉(中怡康) |
□ 아동 호흡기질환 증가
ㅇ 북경 수도소아과연구소(首都儿科研究所)에 따르면 1990년 중국 0~14세 아동 천식환자 비율은 1.08%에 불과했지만 2010년에는 3.01%에 달해 큰 폭으로 증가
- 아동은 호흡기 발육이 완전하지 않고 성인에 비해 면역력이 약함. 이는 뇌와 면역체계가 발달 단계에 있어 취약한 반면, 성인보다 호흡이 더 빠르기 때문임.
- 때문에 미세먼지로 인해 폐활량이 정상의 80%에 못 미치는 '폐 기능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커지는 것으로 조사됨.
□ 마스크 시장 현황
ㅇ 마스크 시장 규모는 2014년 이래 꾸준히 증가해 2017년 약 46억 위안의 시장규모를 가질 것으로 예상, 2018년에는 53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중국 방직산업협회(中国棉纺织行业协会)의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민간에서 쓰이는 마스크 시장의 규모는 약 11억 위안이며, 5년간 빠른 속도로 시장규모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
자료원: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ㅇ 중국의 마스크 수입규모는 2000년 이래 10년간 큰 폭으로 증가해왔으며, 2012년 이래로는 매년 3500만 달러 내외의 수입을 지속하고 있음.
- 한국은 2016년 기준 중국의 마스크 수입국 9위이며, 수입액은 66만5000달러에 달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ㅇ 중국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는 2016년 11월 1일 '일상방호형마스크기술규범(日常防护型口罩技术规范)'에서 마스크의 미세먼지 여과 기능에 따른 마스크 등급기준을 제시함. 그러나 아동용 마스크는 등급 기준 부재로 저품질 제품이 난무하고 있음.
자료원: 중국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国家标准化管理委员会)
- 이 규정에서는 아동의 성장속도가 각기 달라 정확한 수치를 내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기준이 아동용 마스크에는 적합하지 않음을 명시하고 있음. 때문에 현재 아동용 마스크는 마스크 등급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혼란이 일고 있음.
- 2016년 12월 상해 품질감독국(上海市质量技术监督局)에서는 시중에 유통되는 아동용 마스크 14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여과실험을 진행함. 본 조사는 제품의 미세먼지 여과율, 여과 공기 누출률, 호흡 용이성 등 세가지 방면에서 진행됨. 그 결과 80%의 제품이 중국 정부가 요구하는 '일상방호형마스크기술규범(日常防护型口罩技术规范)'의 미세먼지 여과율 기준에도 다다르지 못함.
- 조사에 사용된 제품들은 미세먼지 여과율이 90% 이상이라고 표기하고 있으나, 실제 여과율은 제품마다 30~65%로 기준에 한참 못 미치고 있음.
□ 주요 유통 브랜드
자료원: 코우자오왕(口罩网), 각 브랜드 홈페이지
□ 전망
ㅇ 아동 인구의 증가
- 2016년 기준 0~14세 아동의 인구는 약 2억4000명으로 전체 중국 인구 수 중 17%를 차지함.
- 2016년 1월, 중국 정부가 1가구 1자녀 정책을 폐지하고 두자녀 정책(二胎政策)을 실행하며, 2016 한 해에만 신생아 수가 100만 명 이상 늘어남. 매해 평균 1800만~2000만 명 정도의 신생아가 출생할 전망이며, 중국의 아동용품 시장은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중국 산업연구원(中国产业研究院)
ㅇ 중국의 대기오염은 진행 중
- 중국 스모그 현상은 국내외 매체와 대중의 높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중국 정부 또한 스모그 예방 관련 조치정책을 잇달아 마련하고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는 대기오염 개선 징후가 보이지 않으며 개선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임.
- 향후 중국 주민의 건강에 대한 요구가 더욱 높아질 것이고, 그에 따른 마스크시장도 지속 증가해 2018년에 중국 마스크 시장규모는 53억 위안에 달할 전망임.
- 대기 환경 악화에 따라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의 아동 호흡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
ㅇ 시중에 판매되는 아동용 마스크의 부적합성
- 시중에 출판되는 아동용 마스크는 성인용 마스크의 '축소판'에 불과한 경우가 많음. 이러한 축소판 마스크는 아동의 얼굴형과 딱 들어맞지 않아 방진효과가 매우 떨어지고, 성인에 비해 호흡량이 부족한 아동들에게 질식을 일으킬 수 있음.
ㅇ 중국 소비자들은 아동전용마스크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음.
- 마스크 제조사 에어모션(airmotion)은 2017년 4월 미지아요우핀(米家有品)앱에서 아동전용 방진 마스크 '우비플레이(woobi play)' 크라우드 펀딩을 성공적으로 종료함. 아동전용 마스크 우비플레이의 목표 판매 개수는 1000개였으나 펀딩기간 4300여 개의 제품을 판매해 목표 펀딩액의 432%를 달성했고, 현재 중국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음. 이 점을 미루어 볼 때 중국 소비자들의 아동전용 마스크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으며 아동전용 마스크 시장의 전망이 밝음을 예상 가능
자료원: 에어모션(airmotion) 홈페이지, 米家有品
□ 시사점
ㅇ 현재 중국 아동용 방진마스크 시장의 규모는 크지 않으나, 중국의 대기오염 가속화와 아동 호흡기 질환 환자 증가율을 볼 때 아동용 마스크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디자인·기능성·품질에 차별화 전략을 내세운다면 품질 낮은 마스크가 유통되고 있는 아동용 마스크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임.
ㅇ 브랜드 신뢰도 확보
- 자체 기준 수립: '일상방호형마스크기술규범(日常防护型口罩技术规范)'에서 마스크의 미세먼지 여과 기능에 따른 마스크 등급기준을 제시함. 그러나 아동의 성장 속도와 호흡량은 정확한 통계를 내기 어렵다는 이유로, 아동용 마스크는 적합 방진 수치가 정해져있지 않음.
- 이로 인해 시중에 저품질 저가격의 마스크 불량제품이 양산되며 마스크 품질 문제가 논의되고 있음. 때문에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높음.
- 마스크에 대한 의료적 지식을 쌓아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강조해 안전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확립시켜야 함. 아동의 호흡량에 적합한 방진 수치를 분석해 적합한 제품을 생산할 필요가 있음.
ㅇ 제품 디자인 및 표기방법의 차별화 필요
- 디자인: 대부분의 마스크는 먼지 여과의 기능만을 강조해 제품의 대부분이 산업용 마스크와 같은 투박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아동들의 주의를 끌기 어려움. 시중 제품들은 방독면을 연상시키는 디자인, 아동이 혼자 착용하기 어렵다는 점 등의 문제점이 있음. 마스크 색상을 다양화하거나 캐릭터 디자인 상품을 개발, 어린이가 쓰고 벗기 쉬운 구조 개발 등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 소재 사용: 기존의 마스크는 미세먼지 여과율은 높으나 산소 투과 용이하지 않아 아동이 사용하기에 땀이 차고 답답하다는 평과 아동의 여린 피부에 부적합하다는 평이 많음. 산소 투과율을 높이고 피부에 무해한 친환경적인 소재를 사용하는 등의 개선이 필요.
- 여과기능 표기 방법 단순화: 현재 중국 시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의 경우 먼지 입자 크기에 따른 마스크의 여과 기능 표기를 8000~9000단위의 숫자를 통해 표기하고 있음. 그러나 이러한 표기법은 이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익숙치 않음. 어린이나 부모들에게 쉽게 읽히는 고, 중, 저 등 간단한 글자를 이용하거나 빨간색, 주황색, 초록색 등 색깔을 이용해 용도와 기능성을 소비자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게 할 필요성이 있음.
작성자: KOTRA 충칭 무역관 김민지
자료원: 百度, 中怡康, 中国产业信息, 国家标准化管理委员会, 口罩网, 天气网, 中国产业研究院, 首都儿科研究所, 中国棉纺织行业协会, 米家有品, 각 브랜드 홈페이지 및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