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산(302.6m) 봉황산(460m) 여수반도에서도 다시 돌산대교로 이어진 전라남도 남단의 돌산도에는 여수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일출 풍경이 가장 뛰어나다고 자랑하는 항일암이 있다. 항일암이란 암자의 이름부터가 해를 향해 있다는 뜻으로 이절경의 항일암을 안고 있는 산이 금오산으로 비록 높이는 낮아도 명산이라일러 부족함이 없는 산이다. 항일암에는 금거북이의 전설이 얽혀 있는데, 풍수지리상 바닷속으로 막 잠수해 들어가는 금거북이의 형상이라 한다. 대웅전 앞에서 왼쪽 아래로 내려다뵈는 야트막하게 솟아오른 봉우리가 머리, 향일암이 선 곳이 거북의 몸체에 해당하며 산 이름은 쇠 금(金)자 , 큰 바다거북 오(鰲)자를 쓴 금오산이다. 한때 거북 구 자를 써서 영구암(靈龜庵)이라 부른 적이 있고 현재 영구암이란 편액이 남아 있기도 하다. 이러한 전설을 더욱 그럴 듯 하게 꾸며주는 것이 이 일대 바위의 무늬다. 바위마다 한결같이 거북의 등무늬를 닮은 문양이 나 있는 것이다. 항일암에서 백미를 이루는 경관은 원효대사가 수도했다는 관음전 앞에서 바라보는 풍경이다 항일암에서 뒤의 금오산 오름길은 정상까지 단 20분 거리로 항일암 일대의 절경을 제대로 즐기기 원하다면 이 산정의 등행을 한번 해 볼만 하다. 흔들바위 입구에서 5분쯤 비탈길을 오르면 곧 시야가 툭 트이는 바위지대 위에 서게 된다. 촛대바위, 기둥바위 등 기이한 형상의 바위들이 짚푸른 바다에 새긴 듯 서 있는 모습은 다른 곳에서는 좀체 보기 어려운 멋진 경관으로 일출맞이를 해보는 것도 좋으리라. 널찍한 암반을 이룬 정상에 올랐다가 하산은 왼쪽의 잘록한 안부로 하거나 아니면 오름길을 되짚는다.
금오도 금오도란 섬은 생김새가 마치 큰자라와 같이 보여 자라 오(娛) 자를 사용하며 '금오도(金娛島)' 라 하였다. 또한 동백나무등 숲이 우거져 있어서 밖에서 바라보는 섬의 모습이 검게 보이는데 그래서 '거무섬'이라고도 한다. 함구미에서 직포간 절벽구간을 좌수영해운을 타고 돌아보면 기암괴석들이 섬 주위에 흩어져 있다. 이러한 모습들로 인해 또 하나의 전설이 내려 오는데 선녀들이 노닐다 가는곳이라고 한다 금오도에 사람이 들어와 산지는 얼마되지 않는데, 1885년 당시 관의 포수였던 박씨가 아들 삼형제를 데리고 들어와 두포(초포)에 정착하였고, 이후 많은 사람들이 금오도로 몰려오게 된다 이전에는 나라의 공도정책으로 많은섬들의 주민이 정들었던 섬을 떠나게 되고 섬은 무인도로 남게 된다. 특히 금오도는 나무벌채를 금한 산으로 지정이 되어 산에 무성한 아름드리 나무가 있었고, 조선 말엽 대원군(1865년 고종 2년)이 경복궁을 중건할 당시 금오도의 나무를 베어가 궁궐의 건축재로 이용했었다. 이후 1884년 고종 21년 태풍으로 금오도의 소나무들이 쓰러져 버렸고 봉산정책이 해제되었다. 1885년 부터 사람이 들어와 살게 되었으니 지금으로 부터 불과 130여년전의 일이다.
|
참석 어려워 13번 좌석 내립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 ~^~
네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개인사정상 참석어려워
2자리 내리겠습니다
네알겠습니다
금봉님 참석이힘들것같네요
네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사정이 생겨 자리 내립니다
네알겠습니다
한성병원앞 아니고 볌계역 4번출구에서 탑승하겠습니다.
네알겠습니다
개인사정상 내립니다 ㆍ
네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감기가 심해 내리겠습니다
네알겠습니다
몸살감기로 내립니다.
죄송합니다.
네알겠습니다
23이동 부탁드려요
네알겠습니다
입금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여수 항일암; 금오도 비렁길을 신청해 주신 회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8-29일 여수시 일대 일기 예보는 20도-22도로 약간의 비가 온다는 에보입니다.
비올것에 대비하서서 비옷및 우산을 필히 준비 해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첫쨋날 일정은 산행후 오동도를 약 1시간30분 정도 트래킹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트래킹후 식당으로 이동 저녁 식사후 --팬션으로 이동 방배정후-- 자유시간을 드리겠습니다.
둘쨋날은 조식후 돌산도 신기항에서 첫배(07시 45분)로 금오도에 입항하여 비렁길을 자신의 체력에 맞게(a.b.c코스중 선택)선택하여
트래킹한후 오후 4시30분 배로 신기항으로 복귀하여. 하산식후 안양으로 귀가토록 하겠습니다.
항상 안양 산죽회를 사랑해 주시는 회원님들께 감사드리오며.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이 될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분증.세면도구.여벌옷 준비해주세요)
일정표 입니다
리조트에는 수건 샴푸 린스 비치 되어 있다고 합니다
개인 세면 도구는 알아서 챙기시길바랍니다
여수 돌산읍 쪽 일욜,월욜 비소식 있으나
첫째날 일욜은 거의 비는 안오고
둘째날도 시간당 0.5미리로
불행중 다행인지 큰비는 아닐듯 합니다
그래도 우산 우비는 잘 챙기시길 바랍니다
일기예보 사진 올리니 참조바랍니다
금오도 대부산 산행 하고 싶은데 개인적으로 가면 되나요?
네알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