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손
생약명:권백,만년송,불로초,회양초
효 능: 자궁출혈,토혈,만성간염,황당, 등
죽은듯 다시 살아나는 장생불사초
중국 단하천연 (739~824) 선사가 어느날 등주에서 낙동 혜림사에 이러니 때는겨울
엄동설한 추위에도 절집대접이 소홀했는듯 법당에 가보니 봉안된 부처님 이 목불이라 도끼로 쪼개 마당에서 불을 놓았다.
그절 주지승은 이광경을 보고 기겁하고 달려 들었다.
단하 선사는 태연하게 말했다.
조용히 하라. 난 부처를 태워 사리를 찾고 있다.
미친짓 목불이 무슨 사리가 나올까.
사리가 없다면 나무토막이지 어찌 부처라 하리요
나머지 부처도 불태워 버리는게 어떻겠는가. 이런 기연을 불가에서 단하소불(丹霞燒佛)로 전해 온다. 형상에 현혹되에 마음 흔들리지 말게 삼계유심(三界惟心)이니 처처불상(處處佛像)이요. 사사불공(事事佛供)이라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이니 즉심시불(卽心是佛)이라 하지 않았는가 마음이 곧 부처이니라. 이러한 법문을 전해 준다 한들 .
중국 운문종의 시조 운문문언 선사( ~949)에게 한승이 물었다.
부처란 무었입니까
운문선사가 답 했다.
건시궐(乾屎厥)똥 막대기니라.
기상천외한 불가의 선문답이 유명한 권시궐 화두 지금은 모두 부질없는짓.
부처손과. 높이는 20cm내외이며 산지 건조한 바위 겉에서 자란다.
부처손과 여러해살이풀.
**암치료 부작용을 줄이고 막는데 큰 효과가 있는 부처손
****약초 부처손 - 장생 불사초
부처손은 부처손과의 상록성 여러해살이 양치초본 식물이다.
양치식물이란 꽃이 피지 않고 잎줄기에 홀씨 주머니가 붙어 그속에 생긴 포자에 의하여 번식 하는식물을 말한다.
바위손은 산벼랑이나 바위벽 틈에서 자라는데 실 뿌리가 엉켜 줄기처럼 만들어진 끝에서 잎가지가 여러가지로 갈라지며 가지에서 2mm정도의 아주작은 잎들이 네줄로 기와가 겹치듯이 밀생하여 돋아 있다.
홀씨 주머니는 가지끝에 생겼는데 포자낭은 모 기둥 꼴의 크고작은 두종류가 있다.
키크기는20cm가량. 이식물의 특징은 가뭄으로 인해 습기가 없어면 주먹을 쥔것처럼 오물어 들어 죽은듯 몇개월을 지나도 수분을 받으면 짙은 녹색잎이 활짝 펴지는 모질고 질긴 강인한 ㅎ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재생 식물이라 하기도 한다. 부처손류의 식물은 세계적으로 분포 하고 있으며 이땅은 전국 각지에서 자생하는 부처손을 비롯 하여 바위손 울령도에서 자생하는 실사리등 약 6종이 있는것으로 알려 저 있다.
이들은 모두 구별하기 어렵게 닮았고 다 같은 약효로 쓴다.
부처손은 귀이한 모습과 생태 많큼 그 이름도 많다.
(성경통지).(길림외기),(선민 식물지), 기록에 따르면 죽은듯 다시 살아나니 장생불사초,
불로초,만년초, 만년송,회양초,라하고 다른식물의 비유와 형태에 따라 한문이름은 석상백 돌위의 송백,석화 ,석연화,-바위에서핀 연꽃 ,지측백-땅에돋는측백, 권백-주먹모양 푸른 송백이라 했고 속명은 보처수,불수초, 부처손 이라 한다.
부처손과 여러해살이풀. 잎은 4줄로 배열되고 끝이 실처럼 길어지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 별의별곳에 다쓰이는 약초
부처손은 한방 이름으로 권백 이라 하며 잎 줄기 뿌리 전체를 약으로 쓰인다.
(동의보감)과(동의학사전)의 기록을 종합 해보면 다음과 같다.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따뜻하고 평 하다. 간 신경에 작용 하며 독이 없다.
어혈을 풀어주고 출혈을 멈춘다. 마음을 진정시켜 헛것에 들ㅁ려 우는것을 치료 한다.
혈액 순환을 도와 일체의 피나는 증상을 바로 잡는다.
여인의 속이 냉하여 경도가 없어면 아기를 잉태하지 못하는것과 부인의 모든 생리 불순을 다스린다.
생것을 쓰면 어혈을 풀고 뽁아서쓰면 피를 멎게 한다.
하루에 3~9g의 말린 약제를 달임약 ,가루, 약술을 만들어 먹는다.
부처손의 효능을 3가지로 요약 하면 ....
마음을 안정 시킨다.
맺은 피를 풀어 혈액 순환을 좋게 한다.
기운을 돋우며 힘을 길러 준다.
그러므로 약성을 응용 하여 여러가지 질병 암출혈,장출혈,자궁출혈,내장출혈, 대.소변 출혈, 토혈, 치질,탈항출혈, 만성간염,간경화,황달,기관지,폐렴, 편도선염, 내막염, 정신분열,등에 쓰인다.
부처손은 대자대비 부처님 손길처럼 별의 별곳에 다 쓰이는 약초 이다.
소화기간 암을 비롯 하여 각종암에 널리 사용 된다.
더욱이 항암제 투여와 방사선 요법에 의한 암치료 부작용을 줄이고 막는데 큰 효과를 나타 낸다.
중국에서는 부처손을 항암 작용이 가장뛰어난 약초로 넗리 쓰인다.
중국 중산 의학원은 악성암 치료 사례에서 73.9%의 효과를 얻었다고 발표 했다.
갖가지 암에는 부처손 약제 30~60g 을 물 한되에 넣고 반쯤으로 달여 하루에 여러번 마신다.
암으로 인한 출혈은 즉효 한다.
암과 만성 질환 투병중에 있는 분들 한세상 누구나 내뜻과는 전혀 관계없이 일어나는 일들이 한두가지가 아닐 진데 형벌이나 부끄러움이 아닙니다.
더욱이 인간의 능력 밖에 일이라면 마음 편한히 가지시고 병이 있어면 약이 있다고 했었니 부디 용기를 잃지 마십시오.
그리하여 병까지도 애정으로 끌어 언을때 분명 좋은 시절이 다시 돌아 것 입니다.
아무쪼록 산야초 이글이 누구도 대신 할수 없는 고통과 작은 도음이 되었어면 하는 마음 간절 합니다.
초개산방 글: 이 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