何處得病章第六十六
(以官爻為主,動象為憑。) *憑 기댈빙
어디서 병을 얻는가? 장 제66 (관효가 주가 되어, 움직이는 이미지를 근거로 삼는다.)
欲知何處起災星,須把交復位向真,爻靜可將外卦取,無官卻在本宮尋,當推官伏何爻下,鬼上飛爻方有因,假令卜得家人卦,鬼伏三爻辛酉金,但看飛神己亥水,便言西北犯靈神,飛官伏鬼皆空者,病體終無邪祟侵。
凡占何處得災,並看何方犯祟,不論卦中有鬼無鬼,如見動爻,即以動爻取之。火動曰南,水動曰北,如卦安靜亦有官鬼,便取外卦斷之。外巽則東南起禍,外乾則西北招殃。卦若安靜又無鬼者,並不取外卦而推,卻看鬼伏在何爻之下,鬼上飛爻定其方向,假令訟卦安靜,鬼伏三爻午火之下,便雲病起南方。又如遁卦三爻六爻動,既有動爻便言動,動申是西南,戌乃西北,病從一處豈有二方?即要二者並看,只曰西方。又如遁卦安靜,卦雖有鬼並無動爻,便將外卦而決,禍從西北而來。又如小畜卦初爻二爻動,官鬼雖無,動爻可取鬼當正北,寅為東北,二象並推總言在北。又如小畜卦初爻二爻動,無官難取外卦,方看鬼伏三爻之下,祟於西北方來,卦如無鬼伏鬼再空,並無神祟。
재해 성이 어디에서 발생했는지 알고 싶다면, 진실을 향해 다시 한 번파악하며, 조용한 효 외괘을 할 수 있고, 없는 관이 본궁에서 있는지, 당연히 생각할 것은 관이 엎드려 어느 효 아래인가, 귀신위에 날고 있는 효의 방향이 무엇인가, 가령 점으로 집 사람의 괘나, 귀신이 엎드려 3효의 신유 금인지이고, 단 날으는 신 기해수를 살펴서, 바꾸어 말하면 북서쪽을 범한 영신을 가지고, 날으는 관엎드린 귀신 모두 공망이면 질병 몸은 결국 간사한 침입이 없다.
어디를 차지하여 재난을 얻느냐에 따라, 험담에 귀신이 있든 귀신이 없든, 마치 움직이는 것을 보면, 그 뜻을 얻어야 한다. 불이 남쪽을 움직이고, 물이 움직인다고 하면, 조용한 것을 험담하고 관귀가 있으면, 외설을 취하여 판단한다. 외측은 남동쪽에서 화를 내며, 외간은 서북쪽에 봉변을 일으킨다. 험담이 조용하고 유령이없는 경우, 외부 험담을하지 않고 밀어,하지만 유령이 어떤 에 숨어 볼 수 있습니다, 유령은 그 방향을 설정, 거짓은 조용한 험담을 주문, 유령은 정오 화재에 누워, 다음 구름은 남쪽에서 아프다. 또한, 세 가지 움직임처럼, 모두 이동, 이동은 남서, 북서쪽, 질병은 한 곳에서 두 가지가 있습니까? . 즉, 둘 다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단지 서쪽. 또 험담이 조용하면 귀신이 움직이지는 않지만, 북서쪽에서 재앙이 찾아온다. 또 작은 짐승의 험담이 처음 두 번 움직이는 것처럼, 관귀는 없지만, 움직이는 귀신은 정북이 되고, 인은 동북이고, 두 코끼리는 총언을 북으로 밀고 있다. 또 작은 짐승이 처음 두 번 움직이는 것처럼, 무관이 외담을 하기 어렵고, 방방면으로 귀신이 삼중으로 덮쳐서 서북방에 와서, 귀신이 없는 것처럼 험담을 하고, 재공하고, 신이 없다.
之一又論八宮鬼動雲
坤象鬼興遭墳野,艮家官動起山林,離宮或到窯爐處,乾兌曾沖寺廟門,震巽樹林花草路,坎卦江河池沼村。
鬼值本宮非出境,官方惹禍卻評論。
官若動時,亦不如前所斷。鬼在坤宮,必往西南犯祟、或登墳墓、或田野之間。鬼在艮宮,曾行東北,不然便往山林。鬼在離宮,南方染禍、或往火場、或到窯爐之所。鬼在坤宮,理推西南、或到寺觀之中、或步高樓之上。鬼在兌宮,正西有犯、或往庵堂、或居水口。鬼在震宮,正東惹禍、或往樹林之下、或登船轎之中。巽宮鬼發,曾步東南或到竹園之側、或居柴草之傍。鬼在坎宮,病從北至、或履江湖之口、或逢驟雨淋身。鬼如獨發,又看地支所屬之方,假令賁卦初爻獨發,病起東方,餘皆仿此宮。鬼如不獨發,則不必言也。如爻亂動,照前八卦推之,又看鬼在本宮或在內卦,便言當地之災。鬼在外卦或在他宮動者,當推病起外方,學者自宜通變。
하나는 팔궁귀동운에 대하여 논한다.
곤상 유령은 무덤에 의해 흥하고, 간산가의 관은 움직여 숲을 이동하고, 리궁을 또는 가마에 이르며, 건태은 증충으로 사원 문이며, 진손은 숲 꽃과 잔디 도로이며, 감괘는 강하 연못 습지 마을이다.
귀신은 본궁이 나타나지 않는데, 관방은 재앙을 내면서도 논평한다.
관이 움직일 때, 그것은 또한 이전보다 덜 깨진 것입니다. 유령은 쿤궁에 있으며, 남서쪽으로, 무덤이나 들판 사이에 있을 것이다. 귀신은 궁에 있고, 동북을 행했거나, 그렇지 않으면 산림으로 갈 것이다. 귀신은 궁전을 떠나 남쪽으로 화나거나 불이나 가마로 가는 곳에 있습니다. 유령은 쿤궁에 있고, 남서쪽으로 밀거나, 사원에 가거나, 고층 건물 위로 올라갔습니다. 귀신은 환궁에 있고, 정서에는 범범이 있거나, 촉당으로 가거나, 물구로 거하는 것이다. 귀신은 진궁에 있고, 동쪽은 화를 일으키거나, 숲 아래로 가거나, 가마에 올라타고 있다. 진궁귀발은 남동쪽으로 가거나 죽원의 쪽으로 가거나 장작잔디의 요충지에서 살았다. 유령은 칸 궁전에 있으며, 질병은 북쪽에서 강과 호수의 입으로, 또는 소나기가 몸을 맞을 수 있습니다. 귀신은 독발하고, 땅지가 속한 쪽을 보고, 가령이 처음 홀로 나고, 병이 동쪽에서 일어나면, 나머지는 모두 이 궁을 본떠라. 귀신이 혼자가 아니라면, 아무 말도 할 필요가 없다. 난동을 부리고, 앞의 험담을 따라 밀고, 귀신이 이 궁전이나 내방에서 말하는 것을 보면, 지역 재해라고 할 수 있다. 귀신이 험담을 하거나 그의 궁동자일 때, 병이 외부로 밀려나면 학자는 스스로 변화해야 해요.
之二又論六神值鬼雲
青龍鬼動因權悅,或往親朋喜事家,或到樹林芳草處,或叨酌酒及簪花。
鬼值青龍,災由喜處、或探親訪友、或酬酒簪花、或去遊山、或居樹下、或謁貴人,以上等方病從此得。
朱雀鬼興因惱怒,是非詞訟及文章,看書寫字兼歌唱,皆是生災惹禍方。
鬼臨朱雀,災由怒氣,或被閑非詞訟或曾寫書修書或遇喧嘩或逢歌耍、或視火場染其災禍。
勾陳鬼動病難痊,倘至田傍墓後前,或為他修並自作,莫非禁忌有牽連。
鬼值勾陳,災由跌磕、或登墳左墓右、或行地後田前、或曾內外動作,故有災瘴。
騰蛇若帶鬼爻興,病為驚惶懼嚇成,或被七情傷氣血,或逢鬼魅作妖精。
鬼值騰蛇,災由驚恐或多思慮、或有憂愁、或遇妖邪,故生災瘴。
白虎相臨官鬼興,或聞鄰近有悲聲,或觀撤席行喪過,或視兵戈及宰牲。
官臨白虎,禍起哀聲、或鄰里之臨喪、或新朋之撤席、或往孝堂之內、或見刀兵或逢宰殺,如此數般禍從斯出。
玄武還從水路來,或貪酒色得其災,或經沐浴兼逢雨,或受寒邪病更乘。
玄武臨官,災由酒色、或往江河、或曾冒雨、或經失物、或被盜驚起病之由,細宜斟酌。
둘째, 여섯 신의 가치 귀신에 대해 논한다
청룡귀동은 권유를 떠들거나, 친지와 경사가로 가거나, 혹 숲의 풀밭에 가거나, 술과 꽃을 재량에 맞으며 꽃을 피운다.
귀신은 청룡을 가치하고, 재해는 기쁨의 장소,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거나, 와인을 먹거나, 산을 여행하거나, 나무 아래에 살거나, 귀인을 기리기 위해, 위의 질병에서 유래.
주작귀흥은 짜증이 나서, 옳고 그른 말과 글, 글씨를 읽고 노래하는 것은 모두 재난을 일으키며 화를 낳는 편이다.
귀신이 주작에게 임하면, 재앙은 분노에 의해서가 되거나, 한가하게 소송을 제기하거나, 책을 수리하거나, 시끄럽거나, 노래하거나, 불장난을 당하거나, 그 재앙을 물들인다.
구진이 움직여 병을 고치기 어렵다는 것을 고집하고, 밭과 무덤 뒤에 이르러서야, 그를 위해 고치고 자작한다면, 금기가 연루되는 것이 아니다.
귀신의 가치는 구진이고, 재해는 부딪치거나, 무덤의 왼쪽 무덤 오른쪽에 오르거나, 밭 앞이나 안팎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재해가 발생한다.
등사는 귀신을 데리고 흥을 띠면, 병이 공포에 질려 놀라거나, 일곱 정에 의해 기혈을 다치거나, 귀신의 고블린이 고블린이 된다.
귀신은 뱀을 낳고, 재앙은 공포나 생각, 또는 슬픔, 또는 악마에 의해 발생, 그래서 재해를 낳는다.
백호는 관귀흥에 임하거나, 이웃의 비통한 소리를 듣거나, 장례를 치르고 상경하는 것을 보거나, 병고와 재물을 바라본다.
관직이 백호에 임하여 화음이나 이웃의 임상이나 새 친구의 퇴각이나 효당 안으로 가거나 칼병을 만나거나 도살을 당하여 이같이 많은 재앙이 나고 있다.
현무는 또한 수로에서 왔거나, 와인을 탐내거나, 목욕을 통해 비를 만나거나, 추위와 악의 병에 시달렸습니다.
현무림관, 재해는 술색이나 강으로 가거나, 비를 맞거나, 물건을 잃거나, 도난을 당하여 병에 걸린 이유를 잘 따져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