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사업 1,200조원에서 얼마를 땡겨먹느냐?
일단, 통크게 23억달러 질러 보자구 ~
https://v.daum.net/v/20230915195841999
【 앵커멘트 】 1년이 넘는 전쟁으로 우크라이나 재건에만 1천조 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자금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정부가 '제2의 마샬 플랜'으로 불리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댐과 철도, 공항 등 3조 원대 규모의 6대 재건 프로젝트에 나서기로 한 겁니다. 김경기 기자입니다.
【 기자 】 우크라이나 남부 카호우카 댐이 곳곳이 끊긴 채로 상부만 일부 드러나 있습니다.
지난 6월 폭발로 붕괴됐는데, 쏟아져 나온 물이 일대 마을을 덮쳐 100명이 넘게 숨졌습니다.
▶ 인터뷰 : 스비틀라나 / 헤르손 주민(지난 6월) - "이 집에 살면서 항상 행복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잠을 잘 수도, 밥을 먹을 수도, 집에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곳곳이 파괴된 우크라이나의 인프라를 재건하는 사업 규모는 9천억 달러, 우리 돈 1,200조 원까지 늘어났습니다.
우리 정부도 본격 뛰어들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G20 정상회의에서 23억 달러 지원을 발표한 데 이어 대규모 민관 합동 대표단이 우크라이나를 방문한 겁니다.
파괴된 카호우카 댐과 교통망, 하수처리시설 복구, 보리스필 공항 현대화 등 6대 재건 프로젝트에 착수하기로 양국은 합의했습니다.
▶ 인터뷰 :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 "여러 가지 우선적으로 지원과 협력이 필요한 리스트를 검토하고…."
▶ 인터뷰 :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 "한국 기업들이 우크라이나에 진출하여 우크라이나 경제 발전에 기여해 주기를…."
정부를 통하지 않고 민간이 자체적으로 따낸 수주금액도 상당해, 우크라이나 특수를 노리는 기업들의 움직임 역시 분주해질 전망입니다.
MBN뉴스 김경기입니다. [ goldgame@mbn.co.kr ]
영상편집 : 이유진
Copyright Ⓒ MBN.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첫댓글 꿈은 야무진데...
우크 주변 나토국들 우리보다 더 마니 도와준 나라들 무자게 많은디...
광고 잘봤습니다...
내년 총선에서 국힘이 다수당 되야는디 애쓰십니다...
우크라이나 대환영!!(여자만)
수많은 돈이 들어가는 사업.
언제 받을려고?
내가 건섭업자라면 정부지불
보증이나 잔금일자 보고 한다.
근데 결국 국민 혈세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