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아미타불...()...
결연한 의지(決志): 청주집(淸珠集)
만약 전일한 수행(專修)을 배우고 싶다면 그 뜻을 모름지기 확고하게 정해야 한다. 그대가 한평생 참선했다지만 이미 선禪을 깨닫지 못했고, 교학까지 살펴보았다지만 교敎도 또한 밝히지 못했기에 지금처럼 생각이 쉬지를 않게 된 것이다. 게다가 또 선에 대해서 몇 마디를 하고 싶고, 또 교에 대해서 몇 마디를 하고 싶고, 또 글자라도 몇 개 쓰고 싶고, 또 시라도 몇 수 짓고 싶어서 망정妄情을 양극단에 걸어 두고 망념妄念을 사방에 분산시키고 있다. 조사께서 말씀하시기를 “털끝만큼만 망념에 얽매여도 삼악도三惡道에 떨어질 업의 원인이 되고, 한순간만 망정이 생겨도 만겁萬劫에 벗어나지 못할 고삐와 사슬이 된다.”66)라고 하셨는데, 그대는 도리어 뜻을 확고히 정하지 못해 망정과 망념이 복잡하고, 그런 복잡한 망정과 망념으로 인해 바른 생각(正念)을 중간에 그만두고 있다. 그렇다면 한결같은 생각(一念)이 중간에 끊어진 그 마음이 바로 삼악도요 고삐와 사슬을 초래하는 업이 될 것이다.
또 수행의 근본인 계戒를 수호하겠다는 뜻을 확고하게 정하지 못해 몸이나 입으로 생각 생각마다 욕망을 추구하면서 내달리고 있다. 교에서 말씀하시기를 “차라리 넘실대는 구리 용액을 입에 들이부을지언정 파계한 입으로 사람들이 주는 음식을 받아서는 안 되고, 차라리 시뻘겋게 달군 쇠로 온몸을 꽁꽁 묶을지언정 파계한 몸으로 사람들이 주는 옷을 받아서는 안 된다.”67)라고 하였는데, 하물며 모든 계를 엄히 지키지 못함으로 인해 삿된 마음이 함부로 날뛰고 전일한 수행을 중간에 그만두는 것이겠는가? 그렇다면 한결같은 생각이 중간에 끊어진 그 마음이 바로 넘실대는 구리 용액과 시뻘겋게 달군 쇠를 초래하는 업이 될 것이다.
또 미움과 사랑을 끊어 버리겠다는 뜻을 확고하게 정하지 못해 매번 헛된 명예와 부질없는 이익에 대해 스스로 살펴 깨뜨리지를 못한다. 그래서 명예와 이익이 나에게 돌아오면 곧바로 탐욕과 애착을 일으키고, 명예와 이익이 남에게 돌아가면 곧바로 질투와 증오를 일으킨다. 옛사람이 말하기를 “명예를 탐하고 이익을 탐하다가 함께 귀신 나부랭이가 되고, 사랑을 좇고 미움을 좇다가 함께 불구덩이로 들어간다.”라고 하였는데, 그대는 도리어 이런 사랑과 미움으로 인해 정토에 왕생하는 수행을 중간에 그만두고 있다. 그렇다면 한결같은 생각이 중간에 끊어진 그 마음이 바로 아귀세계와 지옥의 불구덩이를 초래하는 업이 될 것이다.68)
66)
털끝만큼만 망념에~사슬이 된다 : 당나라 덕산 선감德山宣鑑의 말에서 인용하였다. 『佛祖歷代通載』 권17 「唐」 ‘乙酉’(T49, 643a) 기사에 나온다.
67)
차라리 넘실대는~안 된다 : 『佛說分別經』(T17, 542a)과 『大般涅槃經』 권11 「聖行品」(T12, 433a)에 나오는 말과 내용은 유사하나 문장이 일치하지는 않는다. 『佛說分別經』에서 “여러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출가해서 아내와 자식을 버리고 세간의 업무를 버리고 사문이 되었으니, 마땅히 아라한의 법에 따라 계행을 닦아야 한다. 차라리 넘실대는 구리 용액을 입안에 들이부어 아래로 내려가면서 배 속의 창자를 태우고 문드러지게 할지언정, 끝내 갖춘 덕도 없이 사람들이 신심으로 보시하는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된다. 차라리 예리한 칼로 손발을 자르고 온몸을 갈기갈기 찢을지언정, 갖춘 덕도 없이 사람들이 신심으로 보시하는 것을 받아서는 안 된다.(諸比丘! 汝以出家, 捨妻子棄世行, 作沙門, 當修戒行, 如羅漢法. 寧以洋銅灌口中, 下過焦爛腹腸, 終不無德食人信施. 寧以利刀截手支解身體, 不以無德受人信施.)”라고 하였다. 『經律異相』 권8 「第17 持戒發願防之」(T53, 44c)에도 비슷한 말이 수록되어 있다.
68)
만약 전일한~될 것이다 : 원나라 천여 유칙이 편찬한 『淨土或問』(T47, 302a)에서 인용하였다. 『淨土或問』에서 천여 유칙은 ‘전일한 수행이 빈틈없이 지속되는 생각(專修無間之念)’을 성취하기 위해 사용할 채찍으로 보은報恩ㆍ결지決志ㆍ구험求驗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치조가 인용한 이상의 문장은 그 두 번째 ‘결지’에 해당한다.
출처: 동국대학교 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첫댓글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명예와 이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