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수 예식서(부활시기)
1. 성수 예식은 미사에서 시작 예식의 참회를 대신한다.
2. 사제는 인사한 다음에 자리에 서서, 축복할 물이 담겨 있는 그릇을 앞에 놓고 교우들을 바라 보며 아래의 말이나 비슷한 말로 기도하자고 권고한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 아멘.
주님께서 여러분과 함께
◎ 또한 사제의 영과 함께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우리가 받은 세례를 기념하기 위하여 사용할 이 물에 우리 주 하느님께서 강복하여 주시기를 간절히 청합시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이미 받은 성령께 충실히 머물도록 친히 우리를 도와주실 것입니다.
3. 사제는 잠깐 침묵한 다음에 손을 모으고 아래의 기도를 바친다.
‣ 물을 향하여
전능하신 주 하느님,
주님 백성의 기도를 자비로이 들어주시어 인간을 오묘히 창조하시고 더욱 오묘히 구원하신 주님의 위대한 업적을 기억하는 저희를 위하여 이 물에⧾강복하소서. 주님께서는 이 물을 만드시어 땅을 비옥하게 하시며 사람이 마시고 몸을 씻게 하셨나이다. 또한 이 물로 주님의 자비를 베푸시어 주님의 백성을 종살이에서 해방시키시고 사막에서는 그들의 갈증을 풀어 주셨나이다. 예언자들은 이 물로 주님께서 사람들과 맺으실 새로운 계약을 미리 알려 주었나이다. 마침내 그리스도께서는 요르단 강 물을 거룩하게 하시어 재생의 세례를 마련하시고 부패한 인간 본성을 새롭게 하셨나이다. 그러므로 이 물로 저희가 이미 받은 셰례를 기억하고 새로 세례를 받은 형제들과 파스카의 기쁨으로 하나 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 소금을 향하여
전능하신 주 하느님,
주님께서는 일찍이 예언자 엘리사를 시키시어 물에 소금을 넣어 썩지 않게 하셨으니 간절히 청하는 저희 기도를 들으시어 주님의 자애로 이⧾소금에 강복하소서. 주님, 소금이 든 이 성수를 뿌리는 곳이면 어디서나 성령께서 함께 계시어 원수의 온갖 공격을 물리치고 언제나 저희를 보호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4. 이어서 사제는 말없이 소금을 물에 넣는다.
그리고 나서 사제는 성수체를 들고 봉사자, 성직자, 교우들에게 성수를 뿌린다. 성당 안을 두루 다니면서 뿌릴 수도 있다, 그동안 알맞은 노래를 부른다.
5. 사제는 자리에 돌아가서, 노래가 끝나면 교우들을 바라보고 서서 손을 모으고 기도한다.
전능하신 주 하느님,
저희의 죄를 씻어 주시고 저희가 거행하는 이 성찬의 제사로 하늘 나라의 잔치에 참여하게 하소서. ◎ 아멘.
6. 이어서 정해진 때에는 대영광송을 노래하거나 낭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