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방 산수화
송초의 산수화는 오대의 산수화의 연장선 상에 있다.
산수화는 산림 취향을 가진 화가가 그리기 적합한 소재이다. 중국 산수화가 성숙해진 것은 북방 산수화가 발전했기 때문이다. 국가의 통제력이 무너지고 국운이 쇠퇴하자 문인학자드의 불안한 심리는 관작을 더나 산속에 은거하도록 하였다. 그래서 산수화를 그리게 하였다.
당말-오대 때는 산수화가 성숙했다. 그 경향이 송초까지 이어졌다. 많은 문인이 관직을 떠났고, 형호도 그런 사람들 중의 한 명이었다. 형호는 종남산과 태화산에 은거하여 그곳의 산야를 그림으로(산수화) 옮겼다. 산속에 은거한 화가들은 산수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서 주로 산수화를 그렸다. 이런 이유로 북방에서는 인물화와 화조화가 바런하지 못했다. 유독 산수확만 발전한 이유이다.
오대-송초에는 북방에서 형호를 계승한 산수화의 대가들이 나타났다. 이성, 관동, 범관이 그들이다. 이들은 모두 산 속에 은거한 화가들이다. 범관은 송초에 종남산과 태화산에 은거하여 그림을 그렸다
북방은 산수의 형상이 남방과는 다르다.
북방산은 석질이 단단하고, 험준하다. 산의 윤곽선이 뚜렷하다. 장손과 거목이 많다. 이러한 산세의 특징이 북방 산수화의 특징을 만든다.
북방 산수화의 창시자로 형호를 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