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疾病吉凶章第六十九
(以用神為主,元神為憑。)
疾病須求用象興,元神旺動定為亨,忌神切莫交重位,日月將來配剋生,動看變爻知去就,無尋伏象覺虧盈。
질병길흉장 제 69 ( 용신을 위주로, 원신을 근거로 삼는다.)
질병은 상흥을 사용하여 구하고, 원신의 왕동은 정한바 형이 되고, 기신은 짤라서 중위를 넘겨주지 말며, 일월은 장차 극생 짝을 이겨내야 하며, 동은 변효를 살펴 가는 것을 알고, 엎드린상을 생각하면 손해를 보지않는다.
凡占疾病專看用爻,卦中若得用爻有氣元神發動、忌神安靜,便主無妨。忌神忌動,如元神同發者,轉助用爻,病反得詳。卦內元神不動,閑神況值休囚,更逢月建或日辰相剋,也主傾危。用象雖臨弱地,如逢日月生扶,決然無咎。用如安靜,不必細詳,用若交重須推變化,變出生扶,則吉;變成墓絕,則凶。卦中如無用象,當察伏神,更推日月,日月又無主象,伏神又被刑傷,再查互卦。互中體用二爻亦無用神者,方言無救。主卦雖無用象,倘然伏出無傷,決難損命。伏出縱遭刑剋,遠查日月並互卦之中有一用爻,亦無害也。又論用爻上卦正值旬空,卻看病之遠近,暴病逢空可救,久病逢空必死。雖值空亡,還分衰旺。空如旺相,縱然久病也無妨。空若休囚,但遇日沖亦不死。倘若立時空又值旬空,不拘遠近之病,無不傾亡。用爻雖不落空,如臨月破必致傷身。
用爻有氣元神動,忌神縱發不須驚。主象休囚加剋破,體雖無恙也遭傾。用神旺相逢扶助,病縱臨危反主生。
占病,得用爻旺相元神又動,日月縱來相傷永不受剋,忌神雖發,亦不為殃。主象若值休囚,元神又靜,忌神況值交重、或被月建日辰伐用,身雖小病,後必傷軀。用象如臨旺地又遇生扶,決有起死回生之兆。
忌變生而用變剋,分毫之疾恐傷刑,用之旺者忌之絕,沉重之災即刻輕,如此定之留萬古,何須海外再求明。休把卦名推禍福,莫將神煞決憂禎,空身空命皆非忌,無鬼無財豈足憑。
疾病卦中忌神旺動又變生扶,主象衰搖化成死絕,元神又之剋破,豈有救哉?用神雖居衰位,化出帝旺長生,又逢扶助忌神雖動而化為剋傷死絕之鄉,不能制用,病雖沉重,旦夕可安,如此推之並無差謬。其中有論卦名者,切不可也。經雲易卦淵源論五行陰陽之理,本生生可憐愚昧無知識顛倒陰陽論卦名,今有人論神煞者亦非也。經雲易卦陰陽在變通五行生剋妙無窮,時人不辨陰陽理,神煞將來定吉凶。假令子占父病,父爻旺相,墓門煞或大煞又動,用爻有氣,豈能死乎?又如夫占妻病,財爻無氣父兄皆動,縱得月解天醫同發,用既遭傷,豈不死推?故此五行為重,神煞難憑,星家專忌本命空亡,此非正道。且如甲子旬占,空當戌亥,寰中萬萬屬豬屬犬生人,豈皆命絕?前人又言病人無鬼必死,豈無驗乎?天玄賦中雖曰占病無鬼必無叩告之門,乃天年命盡也,其病不瘳。且如兄占弟病,鬼乃忌神,豈宜在卦?又如父占子病,鬼作仇人,焉可用之?若據理上論病只取用爻旺衰生剋,便決存亡。凡卦無鬼不過無神祟耳,豈就作天年命盡乎?況今屢試無官之卦,未必死也。又辨無財者理更差誤,財爻雖為飲食,無者不過目今飲食不食,焉能喪命?只有夫占妻、主占仆看,惟忌財空,其餘占者皆不忌。
又雲惟有六沖分緩急,病源卻要自斟量,初災遇此當全瘥,久病逢之命必傷,合處逢沖同此意,不憑主象弱和強,更論土爻臨鬼動,爻凶少吉禍難禳。
病得六沖化沖、合處逢沖,皆要審其遠近重輕,如暴病來占,朝夕即當痊癒。若久病占之,用象雖然旺相,也主身亡。又論近病逢沖則愈,重病逢沖則死。卦縱不沖,用爻亦旺,凡遇財鬼動者,萬可言死。惟占尊長,鬼為元神,動則祈讓可療。
만일 병이 특별히 첩을 사용하는 것을 차지하면, 험담에서 기원신이 발동하여 신이 조용하면 주님은 무방할 것이다. 원신이 같은 발신자를 닮은 것처럼 신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전도 보조를 통해 병이 상세히 다가온다. 가십 내원신은 움직이지 않고, 한가한 상황은 휴수할 가치가 있으며, 월건이나 일천상크를 만나도 주께서 위태로워지신다. 코끼리로는 약지가 닥칠 때, 일월생이 부축하는 것과 같으면, 절대로 책임을 지지 않는다. 조용하고, 자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으며, 무게를 맞대고 변화를 밀어 내고, 출생을 돕고, 길하며, 무덤이 되면 사나운 것입니다. 쓸모없는 코끼리처럼, 하나님을 관찰 할 때, 더 많은 태양과 달을 밀어, 태양과 달은 주상이 없다, 복 신은 다시 고문에 의해 상처, 다음 상호 험담을 확인합니다. 상호 중체는 두 가지로도 쓸모가 없고, 방언은 구원이 없다. 주된 험담은 쓸모없지만, 만일 무해하면, 절대로 목숨을 다치지 못할 것이다. 복출은 형벌을 받고, 멀리서 태양과 달을 조사하고, 서로 험담하는 데 사용되며, 무해합니다. 또 첩을 쓰면 바로 순공에 있지만, 병이 다가오면, 폭병은 공허하면 구원받을 수 있고, 오랜 병은 공허하면 반드시 죽는다. 비록 공멸할 가치가 있지만, 여전히 쇠약하다. 빈 것이 왕상과 같으면 오래 아파도 무방하다. 공허한 죄수는 있지만, 날이 씻겨도 죽지 않는다. 만일 시공간이 또 순무를 넘나들면, 멀리서의 병에 구애받지 않고, 모두 죽어도 죽지 않는다. 첩을 쓰면 헛되지 않지만, 달이 깨지면 반드시 몸을 상하게 한다.
기원신동을 쓰면, 기신이 방종하여 놀라지 않아도 된다. 주상은 죄수를 쉬어 가크가 부서졌고, 몸은 무사해도 기울어졌다. 신왕으로 부축을 만나면 병이 위태로워지는 반주생이다.
병을 차지하려면 왕상원신을 써야 하고, 일월종상상은 결코 그램을 받지 못하며, 기신은 비록 발동하지만, 재앙이 되지도 않는다. 주상이 휴수하고 원신이 고요하면, 신의 상태가 무겁거나 월건일천벌에 쓰인다면, 몸이 작은 병이지만, 그 후에 반드시 몸을 상하게 할 것이다. 코끼리를 임왕지처럼 또 생부부로 만나면, 결코 죽은 자의 회생의 징조가 있다.
변생을 삼가고 변산을 쓰면, 한 푼의 병으로 형을 상하게 할까 봐 두려워하며, 왕을 쓰는 자는 금기시하고, 무거운 재앙은 즉시 가벼워지는데, 이렇게 만고를 남겨두고, 어찌 해외에서 다시 명상을 구해야 겠는가. 이름을 험담하고 복을 부리지 말고, 신을 결사하여 근심하지 마라, 빈몸의 빈 목숨은 금물이 아니며, 귀신도 재물도 없는 것이 어찌 충분할 수 있겠는가.
병가에서 신이 왕성하게 움직이며 부축이 되며, 주상이 쇠락하여 죽음으로 변하고, 원신이 또 깨지면 어찌 구원받을 수 있겠는가? 신은 비록 쇠락하여 황제왕의 장생을 녹이게 하고, 또 부축을 받으면 신이 움직여 죽음을 멸하는 고향으로 변하여, 제용할 수 없고, 병은 무겁지만, 단석에 안정될 수 있고, 이렇게 밀어붙이는 것은 아무런 잘못이 없다. 그중에는 명인을 논하는 사람이 있는데, 있어서는 안 된다. 운이 이구연원론 오행음양의 이치를 논하고,본생의 불쌍하고 무지한 지식이 음양논명을 뒤집는다.오늘날 어떤 사람은 신의 사악함을 논하는 자도 아니다. 구름을 통해 음양은 오행생을 통하게 하는 것이 묘무궁하여, 때에 사람이 음양리를 분별하지 못하여, 신이 장래의 길흉을 정한다. 거짓 명령 아들은 아버지의 질병을 차지, 아버지는 왕상, 무덤 문 브레이크 또는 큰 브레이크는 다시 이동, 가스로, 어떻게 죽을 수 있습니까? . 또 부인병을 참아먹고,재물은 기운이 없고,아버지와 형제가 모두 움직인다.월해천의가 함께 일하더라도,상처를 입었을 때,죽지 않고 밀지 않겠느냐 그러므로 이 다섯 가지 행위는 무겁고, 신은 도리어, 별집은 본명이 공중에 든 것을 금하고, 이것은 올바른 길이 아니다. 그리고 갑자순이 점거하고, 공수당해가 되면, 만중만은 돼지띠 개띠 생인으로, 어찌 모두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겠는가? 앞사람이 또 환자가 귀신 없이 죽어야 하느냐고 하였으니, 어찌 무의식을 다하는가? 천현부중은 병을 차지하면 귀신이 없는 것은 고문이 없다고 하지만, 하늘의 생명이 다되는 것이니, 그 병은 곤두서치지 않는다. 그리고 형제가 동생의 병을 점령하는 것처럼, 유령은 하나님을 기피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험담에 적합 할 수 있습니까? 또 아버지가 아들을 병든 것처럼 귀신이 원수가 되면 어떻게 사용할 수 있겠는가? 만일 이치에 따라 병이 만일 첩왕쇠생을 취하면, 결사한다. 귀신이 없는 모든 것이 무신경한 귀가 아니라면, 어찌 하늘의 목숨이 될 수 있겠는가? 게다가 지금 여러 차례 무관의 험담을 시도해도 반드시 죽지는 않는다. 또한 부자의 이치에 옳지 않은 것을 분별하고, 재물은 비록 음식이지만, 아무것도 먹지 않고, 어떻게 죽을 수 있는가? 오직 부인과 주님만이 종들을 바라보지만, 재물은 비어 있고 나머지는 금물이 없다.
또 구름은 여섯 번의 분담으로 급급하지만, 병의 근원은 스스로 따져봐야 하는데, 첫 번째 재해는 이 때에 다치면, 오랜 병이 닥치면 반드시 상처를 입게 되고, 함께 이 뜻을 같이하며, 주상이 약하고 강하지는 않지만, 흙이 귀신을 찾아가는 것은 물론, 흉악하고 길조의 재앙이 적다.
병이 6개에 달하고, 함께 치면, 모두 그 근거리 중경을 심사해야 한다. 폭병이 찾아오면 아침저녁으로 완치될 것이다. 만일 병이 오래 걸리면, 코끼리를 쓰면 왕상이여도 주께서 죽는다. 또 근래 병이 맞으면 나아지고, 중병이 맞으면 죽는다고 논한다. 험담은 돌진하지 않고, 첩을 쓰면 왕성하며, 재물과 귀신을 만나는 사람은 만일 죽어도 된다. 오직 존장만 차지하고 귀신은 원신이 되며, 움직이면 치유될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疾病生剋論之一
百病重輕,不出五行生死;萬民生死,難逃八卦興衰。
且如水為主象,畏土縱金;卦中土靜火興,不須畏忌。
爻內火安土動,卻不為祥。
怕逢巳午二時喜遇木金二字。
又如火土皆動,見木反凶,得酉申而助水疑此病以方痊。
假令金藏土下,飛能生伏為佳,如木爻安靜日忌卯寅,若木象交重時憂亥子,正所謂逢金則吉,遇水則凶。複將土作用神,卦見水木火爻三動,不作凶推,當從吉斷。時遇午申,土得生扶則吉,日逢卯巳,土臨死絕則囚。又論火是用爻,獨逢水發日遇戌辰丑未,水遭土剋無妨,一見酉申當命盡,但求寅卯必身安。若用居衰木化入金鄉,卦無亥子父興,必難救度,查何日逢金,便決何時作殯。倘若金空亦非此斷,節產亥子,命亦回生,細究何爻動靜,便知那日存亡。其中有貪生忘剋,救處遭傷、盈虛卻要精詳,豈可尋常概論?
질병 생극 이론 - 하나
백병이 심하여, 다섯 줄의 생사를 행하지 않고, 만인의 민생이 죽으면, 험담을 피할 수 없다.
그리고 물과 같은 주요 코끼리, 토양과 금을 두려워; 괘중 토는 고요하고 화는 흥하며 모름지기 두렵고 기피하지 않는다.
효 안에 화가 안정이며 토는 동한다 오히려 상서로운 것은 아니다.
사오는 오후 2시에 만나서 기쁘고 목금 두 글자를 만나면 두렵다.
또 불토가 다 움직이는 것처럼, 나무가 반범하는 것을 보고, 이 병이 완치될 수 있도록 물을 도와야 한다.
가령 금장토 아래서 날면 복을 살 수 있는 것이 좋다. 나막신의 조용한 날과 같이 인을 기피하는 것이 좋고, 나무 코끼리가 중시할 때 근심하는 경우, 바로 금을 만나면 길하다. 물을 만나면 흉악하다. 흙을 복장하여 신을 작용하게 하고, 수목불이 세 번 움직이는 것을 보고, 흉추를 하지 않고, 길에서 끊어질 때를 떠벌린다. 때로 정오신을 만나면, 흙은 부조를 낳고 길하며, 날마다 때리고, 땅은 죽으면 죄수가 된다. 또 불은 첩을 쓰는 것이니, 물발일에 만일 진추를 만나면 물이 흙에 맞으면 무방하며, 첫눈에 신당의 목숨이 다하는 것을 보았지만, 구인은 반드시 몸을 쉬게 될 것이다. 만일 거감목화로 금향에 들어가면, 해자부흥이 없으면, 반드시 구원하기 어렵고, 어느 날 금을 만날지 알아차리면, 언제 장례를 치를지 결정한다. 만일 금공이 그렇게 단절되지 않았다면, 해자를 절산하고, 목숨도 다시 태어나고, 어찌 가만히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면 그날의 존망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일부는 탐욕스러운 삶, 상처, 허영을 구출하지만, 일반 일반화 할 수 있습니까? .
자기의 병이 두 번째를 차지하다
占自己病斷之二
自卜身宮疾病臨,先憑世象次憑身,怕逢月破旬空內,喜見生扶拱合親。剋世之爻為忌客,來生之象作元神,隨官入墓災難瘥,助鬼傷身命必沉。
自占己病,專看世,爻若臨月故不拘新舊之病命亦難全。世若落空當明緩急,急症堪醫,舊病不救。若空中有氣,目下無妨後來難保。世象不臨旬空月破,又看旺衰,世若休囚卻被動爻相剋、或遭日月來傷,或變為死絕,毫無救助之爻,豈不天年命盡?世縱休囚,若得動爻生助,或逢日月扶持、或化為有氣,縱臨危而不死。世若旺相雖無生助之爻,亦無所害。凡剋世者名曰忌象,宜靜不宜動,生世者名曰元神,宜旺不宜空。占他人之病,身世隨官入墓,不必忌之,命隨鬼入墓即凶矣!惟獨自占身世,命隨鬼入墓者命不回生,其中助鬼傷身理亦同也。又看卦身,若墓絕子月建或墓絕於變爻,決無救矣!
자기의 병이 판단 점 -두 번째
몸속의 궁병이 닥치면, 먼저 세상과 두 번째로 몸을 낳고, 달이 깨질까 봐, 생부부가 친족을 만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세상의 첩은 금객이 되어, 내생은 원신이 되는 것과 같으며, 관원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 재난을 낳고, 귀신이 몸을 상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반드시 가라앉을 것이다.
자기의 병을 자처하고, 세상만 보고, 달이 되면 신구의 병명을 고집하기 어렵다. 세상이 놓치면 분명하고 급한 것이 있고, 급한 병은 치료할 수 있고, 오래된 병은 구하지 않는다. 공중에 기운이 있다면, 눈 밑에서 나중에는 지키기 어렵다. 세상이 만일 공월이 깨지지 않고 왕쇠한 것을 보면, 세상이 죄수가 수동적으로 상극을 당하거나 해와 달을 다치거나 죽음으로 변하여 구원의 멍에가 없는데, 어찌 하늘의 생명이 다되지 않겠는가? 세상 종수들이 생명을 얻거나, 일월이 지원되거나, 기운이 있는 경우, 위험에 처하더라도 죽지 않는다. 만일 세상이 왕상은 비록 생명이 든 도가니는 없지만, 아무 소용이 없다. 범세인의 이름은 금상이라 하고, 가만히 있으면 움직이지 말아야 하고, 생세자는 원신이라 하고, 이왕은 비워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의 병을 차지, 무덤에 공식과 함께 살고, 그것을 금할 필요가 없습니다, 무덤에 유령과 함께 운명은 사나운 것입니다! . 그러나 홀로 살아가고,귀신을 무덤에 넣은 자의 목숨을 따라 살아나지 못하며,그중에서도 귀신이 몸을 상하게 하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험담을 보면, 무덤 절자 월이 지어지거나 무덤이 변두리에서 절개되면, 결코 구원받을 수 없다! .
남의 병이 세 가지를 차지하다
占他人病斷之三
代問他人看應爻,若臨月破最難逃,遇沖遇剋身難救,逢旺逢生病必消,生應元神宜發動,剋他忌象怕重交,卦身有氣還須吉,應位逢官禍必招。
代卜他人之病,應作用爻,如臨月破旬空其命難保。應如衰弱亦遭動象或日月來傷、或應變為墓絕,便主凶危。應縱休囚,若得變為生旺、或動爻及日月相扶,命還有救。凡生應之爻是元神而宜動,剋應之象乃忌客而宜空。鬼臨應上病必難痊。次察卦身,亦不可臨於月破,又不可成墓絕之鄉。卦身或墓、或絕於月建之中,皆為凶兆也。
남의 병 판단 점 -세번째
다른 사람에게 물어 보면, 달이 가장 어려운 탈출을 깨는 경우, 생명을 구하기 위해 돌진하는 경우, 왕은 질병을 제거해야합니다, 원신은 시작해야한다, 그는 다시 교제하는 것을 두려워, 험담은 여전히 길하다, 공식 재앙을 만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병을 대부하는 것은 임월이 깨질 때 그 목숨을 지키기 어려운 것과 같이 역할을 해야 한다. 쇠약해지거나, 코끼리나 태양과 달이 상처를 입거나, 무덤이 되어야 하며, 주된 위험할 것입니다. 죄수를 종용해야지, 만일 생황이 되거나, 동요와 태양과 달이 함께 부축한다면, 생명과 구원이 있을 것이다. 모든 생명은 원신이며, 이동에 적합하며, 응응의 이미지는 손님을 피하고 비어 있어야합니다. 귀신이 임하면 병이 나을 것이다. 두 번째로 몸을 살피는 것은 달이 깨질 때가 아니라 무덤이 없는 고향이 될 수 없다. 몸이나 무덤을 험담하거나 달의 건설에 절개하는 것은 모두 흉조이다.
어느 날 병이 물러난 지 4가지를 차지하다
占何日病退雲之四
凡卜病人何日瘥,用臨生旺體當安,元神值日災須減,忌象遭傷病必痊,助鬼傷身逢福解,隨官入墓見沖歡,若然主象臨其絕,且待生時免禍愆。
占病何日得痊,須推主象。卦中元神旺相,忌客休囚得無用爻者,便取用爻值日而安卦中,如有用爻而衰弱者,方取生旺之期。倘若用爻重重太旺者,反喜入墓之時,如不太旺又取元神值日,忌神若動,須逢沖剋忌神之日,方得安康。若逢助鬼傷身又利子孫值日。隨官入墓,還求沖墓之辰。用象如臨絕地逢生,必主乎寧。
어느 날 병이 물러나는가에 대해 점 네번째
병든 자가 어느 날, 임생왕체로 안일하게 되면, 원신의 당직 재해는 줄어들어야 하며, 상처와 병으로 치유되는 것을 금하고, 귀신이 복을 받도록 도와주며, 관원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 환희를 보고, 만일 주상이 임하는 경우, 그리고 살 때 재앙을 면할 수 있다.
병이 어느 날 완치되겠느냐, 주상에게 밀쳐내야 한다. 원신왕상은 손님이 쓸데없이 죄를 지을 수 없는 자는, 그 때를 이용하여, 쓸모없고 쇠약해지는 자와 같이, 왕성한 기를 낳는다. 만일 태왕을 중시하는 자를 쓰면, 반희가 무덤에 들어갈 때, 너무 왕성하지 않고 원신의 근무일을 취하면, 신이 움직이면, 신을 기피하는 날이 되면, 안강을 얻어야 한다. 만일 귀신이 몸을 상하게 하고 자식을 잘 보태면 또 자식이 근무하게 된다. 관과 함께 무덤에 들어가면, 아직도 무덤의 임진왜을 씻어내자고 구하다. 코끼리로 제다이를 만나면 주께서 닝을 낳으시리라.
占何日病凶雲之五
病者來占凶日詳,用爻無氣更遭傷,忌爻那日逢生助,便主身危立孝堂。忌神旺動仇人發,用神失位反無妨,變怕日辰臨用地,若還挨過免悽惶,元神被剋災加重,忌客逢生定受殃,月破用爻天命止,縱然旺相也須亡。
論病何日見凶,不過看用爻生剋,用如無氣被日辰剋者為凶,忌動用衰甚日再生忌神者死。又論卦中元神不發,忌神興仇神皆動,獨無用爻,日前無事,待後用神值日難以回避,定入黃泉。倘若忌神仇神興元神同發,亦無主象,候至用爻值日反主無妨,複陳卦內用象既衰,全賴元神相救,能憂忌客來傷,日辰剋制元神,災當沉重。忌象如逢生旺之時定成凶咎。主象如逢月破,不拘衰旺,命必歸陰。且如子占父病,五月甲子日,占得觀之益卦,此卦父爻化居旺地,又帶青龍貴人,本為吉象,豈知父臨月破,後至乙亥日,元神絕而忌神生,果然父喪。又如妻占夫病,三月甲子旬丁卯日,卜得渙之垢卦,所嫌仇神忌神皆動,獨無用爻,又鬼伏仇爻之下,又值旬空,毫無救。挨至乙亥日用爻透出,免受忌神來傷,夫果死也。假令弟占兄病,十月戊辰日,卜得剝初二三爻皆動,卻本卦無兄弟,所喜申金兄弟伏在世爻用爻透出果應病痊。又如父占子病,五月甲午旬癸卯日,占得萃卦上六爻動,此卦子孫太弱,父母相而又動,雖受卯日相傷,又逢月建扶起,父又化為進氣能剋用爻,雖有元神暗動又值立時空不能相救,後至丙午日忌象叨生,此男果死。又如夫占妻病,三月甲戌旬庚辰日,卜得師卦九二上六爻動,此卦青龍財爻持世,兄弟又不交重,鬼又化出財來,本為佳兆,豈知土官發動,書雲更論土爻臨鬼動,多凶少吉禍難讓,果應五月庚申日,官遇長生月建又扶土鬼,此鬼太剛死而可驗。又如父占女久遠病,七月甲寅旬癸亥日,卜得艮卦安靜,此卦用爻臨月建,忌神又不興似無凶兆,豈知卦犯六沖,經雲初災遇此當瘵瘥,久病逢之命必傷,果應在子月戊午日,用象死於月建,敗於日辰,其女死也。又母占子病,九月甲子旬辛未日,卜得歸妹卦安靜,此卦六爻無子,雖伏出亥水子孫在四爻之下,又落空亡,世上父母又被日辰衝動本絕卦也,豈知互出水火既濟取互體坎水配成兌卦,子孫此乃無中生有也。惟互出之爻,再不受日月並動爻傷剋,此子果應亥月戊子日,用值旺鄉,病全脫體。凡占父母及家主尊長之類,取父母為用神,官鬼為元神,妻財為忌神、子孫為仇神、兄弟為洩氣。凡占兄弟朋友之類,兄弟為用神,父母為元神,官鬼為忌神,妻財為仇神,子孫為洩氣。凡占子孫卑幼之類,子孫為用神,兄弟為元神,父母為忌神,官鬼為仇神,妻財為洩氣。凡占妻妾、弟婦子室奴婢之類,妻財為用神,子孫為元神,兄弟為忌神,父母為仇神,官鬼為洩氣。凡占夫主、官員之類,官鬼為用神,妻財為元神,子孫為忌神,兄弟為仇神,父母為洩氣。占自己取世為用爻,生世者為元神,剋世者為忌神。占他人取應為用爻,生應者為元神,剋應者為忌神。此法非惟占病,凡看卦,無不用之。
어느 날 흉병에 대해 점 - 다섯째
병든 자는 흉일을 자세히 차지하여, 기운이 없어 더욱더 상처를 입었고, 그날의 생도 도움을 삼가면 주께서 위태로워서 효당을 세우게 되었다. 신이 원수를 왕성하게 움직여 신을 잃으면 역행해도 무방하고, 날이 임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다가, 만약 또 당황을 면하면, 원신이 재해에 의해 가중되고, 손님이 생애를 맞아 봉변을 당하는 것을 금하고, 달이 깨지면 천명을 낳아 그치게 되는데, 왕상이라도 죽어야 한다.
병이 어느 날 흉악한지 논할 때에, 그러나 첩생을 써서, 기운이 없는 것처럼 일천크를 흉악하게 여기고, 쇠약해지는 날의 재생을 삼가고 신의 죽음을 기피하는 것을 삼가야 해요. 또 원신이 발동하지 않고, 신이 흥하고 원수가 모두 움직이는 것을 금하고, 쓸데없는데, 며칠 전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기다린 후에 신으로 하루를 보내면 피하기 어렵고, 황천으로 정한다. 만일 신의 원신이 원신을 흥성하게 하는 것을 금치 품고, 주상이 없다면, 일제히 주를 거스르면 무방하고, 진구내용은 코끼리가 쇠락하고, 모두 원신이 구원을 받고, 손님이 상하는 것을 금할 수 있고, 일천은 원신을 자제하고, 재해는 무거울 것이다. 마치 생이 왕성할 때 흉책으로 규정하는 것과 같다. 주상은 달이 깨지면 쇠락하고 왕성하지 않으면, 생명은 반드시 음으로 돌아가게 된다. 그리고 아들이 아버지의 병을 차지하면, 오월 갑자일, 점득관의 유익을 점하고, 이 가십 부친은 왕지에서 화화하여 왕족에 거하고, 또 청룡귀인을 데리고 다니며, 본래 길상이니, 어찌 부친이 임월이 깨지고, 후에 을해일까지, 원신이 절로 신생을 기피하고, 과연 부친상이 하였느냐. 또 처가 부인병을 참아내듯, 3월 갑자순 정희일, 복득의 세비, 미움을 받는 신들은 모두 신을 거스르고, 독용이 없고, 귀신이 원수 밑에 웅크리고, 또 순무를 다하여 구원이 없다. 을해일을 맞아 첩으로 비파하여 기피신으로부터 상처를 입히고, 부과가 죽는다. 제자가 형병을 차지하게 하였을 때, 10월 임진일에, 복은 초이삼십삼년을 벗기고 모두 움직였으나, 본교는 형제가 없고, 기뻐하여 금형제가 세상 어디에 복복하여 열매를 맺어 병이 완치되어야 한다. 또 부친이 아들병을 참아내고, 오월갑오순에 날이 되면, 득의가 육조동동을 하고, 이 험담자손이 너무 약하여, 부모님이 서로 움직이고, 비록 일상상상에 의해 다쳤지만, 또 달이 세워지고, 아버지는 또 흡기능으로 변하여 첩을 쓸 수 있으시지만, 원신이 어둡게 움직이며 시공간을 세울 수는 없지만, 나중에는 병오일이 되어서야 상생을 금하고,이 남자는 죽으셨다. 또 부인병을 참아내는 것과 같이,3월 갑순경진일,부득 스승은 92상육동을 하였으니,이 험담은 청룡재가 세상을 지키고,형제는 중분을 넘겨주지 않고,귀신은 다시 재물을 내는데,본은 좋은 징조인데,어떻게 토관이 발동하는 것을 알겠는가,서운은 흙이 귀신을 찾아가는 것은 물론,흉악하고 길한 재앙이 많으니,오월경신일에 응하여,관직이 장생월건과 부토귀신을 만나면,이 귀신은 너무 막 죽어서 검증할 수 있다. 또 부친이 여주인을 오래 병들게 하셨는데, 칠월 갑인순이 해일을 맞이하여, 부득이가 조용히 험담을 하고, 이 험담은 임월로 지었으니, 신을 기피하는 것은 무흉조와 같으니, 어찌 험담을 하여 육충을 범하는 것을 알겠는가, 구름을 통해 이 재앙을 만나면, 오랜 병이 닥치면 목숨이 상할 것이요, 그 열매는 자월오일, 상월건으로 죽임을 당하고, 그 여인이 죽어야 한다. 또 모친이 아들병을 차지하여,구월갑자순신미일,부득이귀매가 조용하여,이 험담은 육희무자이다.비록 해수자손이 사방에 쳐들어오고도,또 망하였으나,세상의 부모는 또 일천충동본절절의에 휩싸였으니,서로 물불을 내는 것이 서로의 체칸수와 맞물려 험담을 하는 것을 어찌 알겠는가.자손은 이 중에서 태어나지 아니한 것이다. 그러나 서로의 멍에를 주고, 더 이상 태양과 달을 받지 않고, 상처와 그램을 움직일 수 없으며, 이 열매는 해월의 노새의 날에, 왕샹의 가치로, 병은 완전히 벗겨져야 한다. 부모나 가주존장 등을 차지하면 부모를 신으로, 관귀를 원신으로, 처재를 기신으로, 자손을 원신으로, 형제를 낙담하게 한다. 형제와 친구의 모든 종류, 형제는 하나님을 사용, 부모는 원신, 관귀는 금기, 아내 재산은 원수, 자손은 낙담이다. 무릇 자손이 비천하고 어린 것을 차지하면 자손은 신을, 형제는 원신으로, 부모는 기신으로, 관귀는 원수신으로, 처재는 낙담하게 된다. 누구든지 아내, 제자실 노비 등을 차지하고, 아내 재물을 신으로, 자손을 원신으로, 형제를 기신으로, 부모가 원신을, 관귀가 낙담하게 된다. 모든 점부, 공무원 등, 관귀는 신을 사용하고, 아내 재물은 원신으로, 자손은 기신, 형제는 원수, 부모는 낙담이다. 자기를 차지하여 첩을 사용하고, 살아 있는 자는 원신이고, 세상 자는 기신이다. 다른 사람을 차지하는 것은 메추라기를 사용하는 것이어야 하며, 출생자는 원신이 되어야 하며, 응대하는 자는 기신이 되어야 한다. 이 법은 병만 차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험담을 든지 쓸모가 없다.